[공학]배기가스와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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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자동차 배출가스
배기가스 발생과정
탄화수소 발생
질소산화물 발생
일산화탄소 발생
혼합비와 배출가스의 비율관계
기관의 온도와 유해가스 발생
기관의 운전상태와 유해가스
유해가스의 발생농도 CO
유해가스의 발생농도 HC
유해가스의 발생농도 NOX
연료증발가스의 대책
블로바이 가스 대책
배기가스 제어장치
촉매 컨버터
삼원 촉매 정화율
혼합비와 정화율
CO,HC,NOX 성분 정화
촉매특성
본문내용
배기가스 제어장치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EGR: exhaust gas recirculation)
배기가스 중에 일부를 흡기 다기관으로 재순환시켜 연소실로 다시 유입시키는 장치
1.동력 행정시 연소 온도가 낮아 온도만의 함수인 질소산화물의 생성이 감소한다.
2.엔진의 착화성 및 출력이 감소하고 일산화탄소 및 탄화수소량이 증가 한다.

촉매 컨버터

배기관의 중간에 촉매를 장치하여 배기가스를 통과시켜 유해성분을 감소시키는 장치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 2차공기 공급장치, 점화시기제어장치, 감속시 제어장치 병용
1.산화 촉배-배기가스 중에 CO,HC룰 산화하여 해가 없는 CO2,H2O로 만든다.
2.환원 촉매-배기가스 속에 NOX를 환원시켜 해가 없는 N2와 채2로 한다.
3.삼원 촉매-배기가스 속에 동시에 CO,HC,NOX를 동시에 처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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