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제품의 아트마케팅과 백색가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장. 서론

백색가전의 의미와 가전제품의 아트마케팅에 대한 설명
아트마케팅에 대한 견해

2장. 본론

국내 기업 별 가전제품의 아트마케팅 사례
국내 가전제품의 트랜드

3장. 결론

앞으로의 가전제품 디자인의 경향


본문내용
여기서 내가 다루는 주제는 ‘product’요소와 밀접한 관련이 있겠다.
최근 몇년 전 부터 국내 대기업들이 가전제품에 기존의 예술작품을 가미해 디자인 하거나 새로운 미술작품을 새기거나 하는 마케팅이 성행하고 있다. 이를 가전제품의 아트마케팅이라고 하고, 국내시장에서 마케팅에 실질적으로 성공했다고 할 수 있다.

ㄷ. 아트마케팅을 보는 나의 시각

삼성전자 디자인연구소의 한 책임연구원은 “고가의 전자 제품 주기를 고려할 때
고객들은 색상을 고르는데 있어 감성적인 선택 보다는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프로세스를
거치는 것이 일반적”이라며 “그러다 보면 화려한 유채색 보다는 안정적이고 보수적인
색상 쪽으로 무게를 더 두게 된다”고 분석했다. 다시 말해서 가전제품의 색상이 다양화되고 있지만 필수가전에서는 원색 계통의 화려한 색상보다는 흰색과 회색, 검정의 중성적인 모노 톤이 주류를 이룰 것이라는 이야기 이다.
나의 생각도 이와 같다. 가전제품은 ‘기본적’이어야 한다. 인간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필수 요소인 ‘의, 식, 주’ 중, ‘주’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가전제품은 그만큼 실용적이어야 하고 디자인 보다는 그 기능에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2장. 본론

2-1. 국내 기업별 가전제품의 아트마케팅 사례
ㄱ. 디오스 – 하상림

디오스는 프리미엄 시장을 겨냥한 LG전자의 냉장고 브랜드로 시작했다. 1970년대부터 아파트 문화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달라진 음식보관 형태와 주방가전의 중요성의 부각 등으로 인해 새로운 냉장고의 요구에 따라 디오스 냉장고가 개발되었다. 당시 자체조사를 한 결과 서부 스타일의 외관 디자인과 한국 식생활 문화에 맞는 실용성 있는 내부 디자인을 선호하는 소비자의 요구에 부합하기 위해 실용성과 높은 디자인 퀄리티에 중점을 두어 개발된 디오스 냉장고 브랜드는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통한 프리미엄 주방가전 컬렉션으로써 대한민국 주방을 새롭게 바꾸겠다는 철학을 가지고 2005년 8월, 주방가전 통합 브랜드 ‘디오스(DIOS)’로 국내 시장에 정식 런칭되기에 이른다. 가전제품의 제작에 있어서 디자인에 중점을 두겠다는 의미이다.
2006년 6월에 LG전자는 ‘디자인 경영’ 선포식을 하고 모든 제품과 서비스를 디자인 중심으로 개발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같은 해 8월 출시된 ‘아트 디오스’는 서양화가 ‘하상림’의 그림에서 모티브를 따왔다. 이전에도 핸드폰과 세탁기 등을 해외 유명디자이너에게 의뢰해 제작하기도 했지만 순수예술 작품을 가전제품에 전면적으로 담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순수 예술작품을 제품에 접목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아트 디오스를 개발했다. 작가 ‘하상림’과의 협력 이유로는 디자인의 테마를 꽃으로 선정한 뒤 국내의 여러 작가들을 조사한 결과 하상림 작가의 꽃 모티브가 가장 적절하다고 판단해 직접 연락을 취했다. (작가 ‘하상림’과의 인터뷰를 다룬 논문에서 발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분석]삼성전자 경영분석
  • 제품 사업을 전략적으로 전개하기 위해 그동안 정보가전총괄, 미디어서비스사업팀 등으로 산재돼 있던 조직을 「디지털미디어총괄」로 통폐합하고 디지털미디어총괄에서 관련제품의 개발부터 상품화, 마케팅까지 직접 담당하도록 했다. 그리고 디지털미디어총괄 책임자로 기술부문 최고경영자(CEO)인 진대제 사장을 선임함으로써 기술흐름을 아는 전문가에게 모든 권한과 책임을 맡겼다. 그는 디지털화에 박차를 가함과 동시에 그동안 강력히 추진

  • [마케팅론] LG전자의 중국과 미국, 유럽 진출 전략
  • 마케팅, 서비스에 이르는 전 과정을 현지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현지 완결 형 경영 덕분이다.① 생산의 현지화 멕시코 공장은 한국의 창원, 중국의 텐징 공장과 함께 LG전자의 3대 백색가전 생산기지를 구축하고 있다. 멕시코 현지에서 주요 가전 제품 대부분을 생산, 판매하고 있어 제품의 적기 생산-공급이 가능해 물류비용 절감을 통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특히 멕시코는 미국, 캐나다, 콜롬비아 등과 자유무역협정(NAFTA)이 체결돼 있어 원산

  • 삼성전자 해외마케팅 전략분석과 삼성전자 사업전략분석및 삼성전자 새로운 경영전략 제안
  • 제품 세계 최초 TL 9000 인증 획득2002년 7월 고급 백색가전 브랜드 하우젠 발표2003년 12월 플래시메모리 전체, 첫 세계 1위 달성 2004년~현재2004년에 소니와 공동출자하여 액정 디스플레이 패널 제조회사 에스 엘시디를 설립. 2004년 결산 결과 순이익 100억 달러 클럽에 처음으로 가입했다. 2006년, TV 사업에 진출하여 처음으로 세계 TV 시장 1위를 달성하였다. 평판 TV에 관한 한 한국이나 일본이나 기술의 우위를 가리기 힘들다.

  • [경영학] LG 디자인 경영
  • 아트플라워 패턴을 적용하였으며 스와로브스키 보석을 핸들과 로고부분에 사용하기도 하였다.“주방은 디자인이 전부인 곳이 아니라 디자인이 기본인 곳입니다. 주방은 더 이상 먹는 곳이 아니라 즐기는 곳입니다.”백색 가전제품에서 이제는 실용성있고 세련미까지 갖춘 가전제품을 만들어 고객에게 공급한다는 것이 LG 전자 DIOS의 목표이다. 기능은 물론이고 디자인까지 중요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DIOS는 DIOS 제품으로 주방을 디자인 할 수

  • [글로벌 경영 사례] LG 휘센 국제경영 사례
  • 제품차별화초과설비경쟁기업의 동질성과 이질성18/25본론3 중국시장에서의 휘센의 마케팅 전략 (4) SWOT 분석StrengthWeaknessLeader의 조기 문제 인식 능력시장 조사 능력 (PMS, IMA)체계적/계획적인 기업문화모회사의 기술력현지 종업원의 역량 부족중국시장에서의 경험 부족중국시장 리드타임 지체상대적으로 비싼 가격OpportunityThreat시장의 지속적 성장비용 절감 효과경제 부흥을 위한 범정부적 지원중국 도시 가전시장의 고급화소비자들의 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