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아트마케팅의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3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① 주제 선정 이유
② 아트마케팅이란 ?

Ⅱ. 기업과 예술의 만남, 아트마케팅의 등장 및 배경

Ⅲ. 아트마케팅의 유형과 구체적인 사례
① 아트마케팅의 유형
② 구체적인 사례
   • 우리나라 기업의 경우
   * LG, 쌈지, 삼성, 해태제과, 신도브래뉴
• 외국 기업의 경우
* BMW, 샤넬, 프라다, 루이비통, 샤토 무통 로트실드

Ⅳ. 아트마케팅의 SWOT 분석과 기대효과
① SWOT 분석
② 기대효과

Ⅴ. 결론 및 향후전망
본문내용
① 발표주제로 아트마케팅을 선택한 이유

요즘 예술, 미술시장이 눈에 띄게 성장하고 있다. 2007년 시립미술관에서 개막했던 클로드 모네의 첫 국내 회고전이 뜨거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첫 날부터 하루 동안 4300여명의 관객이 입장하여 국내 미술 전시 사상 기록적인 관객을 동원하였다고 한다. 몇 년 전부터 국내에 문화와 예술 시장이 호황이었고 특히 미술시장은 전에 없던 관심으로 일반인들도 미술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한국국제아트페어(KIAF)’에서도 20년만에 보는 기이한 현상이라고 불리울 만큼 한국미술시장이 성장하고 한 해가 다르게 작품이 팔려나가는 수가 많아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맞춰 기업에서는 아트마케팅이 계속해서 인기를 끌고 있고 작년까지는 기업에 미술 작품을 지원하여 기업이미지를 좋게 하거나 더불어 제품 홍보를 하는 수준이었다면 올해는 좀 더 직접적이고 제품 및 광고에 구체적으로 예술적 요소를 가미하고 있다.
이렇게 아트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집중 되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이러한 마케팅 트렌드에 대하여 개념적 정의와 시장 환경 조사, 그리고 사례 분석을 통해 아트 마케팅이란 무엇인지 알아볼 필요성을 느끼게 되어 발표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② 아트마케팅이란?

아트마케팅이란 예술 인프라를 이용하여 기업의 이미지와 인지도를 높여나가는 고도의 감성 마케팅 전략을 말한다. 쉽게말해, 아트 마케팅은 멀게만 느꼈던 ‘문화’, '예술’을 우리 ‘생활’에 친근하게 접목시키고 고객의 높은 감성에 부응하고, 고객이 좋아하는 대상을 활용해 고객에게 감동을 줌과 동시에 아티스트를 위한 활동도 포함한다. 즉, 기업 이미지의 전략적 관리를 위해 기업과 문화예술계가 서로 윈윈 할 수 있는 파트너쉽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다. 웰빙이나 로하스와 같이 삶의 여유와 문화를 누리고자 하는 요즘 사람들의 열망이 이러한 아트마케팅을 통해 기업과 제품의 마케팅에 활용되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 전시예술 측면에서 본 기업이 아트 마케팅 - 김민주 김정훈
* 미술로 나를 마케팅 하라 - 홍지윤
* 커져라 상상력 강해져라 마케팅 - 김민주
* 2008트렌드 키워드 - 김민주
* LG , 삼성, 쌈지, 해테제과, 신도브래뉴 홈페이지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문화마케팅 도입에 따른 기업이미지 제고와 기대효과
  • 마케팅의 전략 91. 기업 문화마케팅 전략수행과정 - 92. 문화마케팅의 전략기법 및 사례 11Ⅳ. 기업의 문화마케팅 기대효과 19Ⅴ. 글로벌 문화마케팅의 현황과 사례분석 221. 세계의 문화마케팅 현황 222. 문화마케팅을 통한 불황 극복사례 23Ⅵ. 문화마케팅의 성공적인 활용전략 251.

  • KT&G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KT&G 마케팅전략과 경영전략분석및 KT&G 향후 마케팅전략 제언
  • 아트홀복지 재단사회 복지 사업자원 봉사 센터- 직원 자원봉사 프로그램국내 자선기부 프로그램장학 재단상상 장학사업 / 국내 대학원생 장학사업인문학 특강유럽&코리아 재단에 장학금 지원6. KT&G 마케팅 4P전략 분석(1) ProductKT&G에서 판매되고 있는 담배의 종류 수는 현재 총 58개이다. KT&G는 타켓 소비자에 따라 그 컨셉을 달리하는 여러 브랜드 라인을 생산 중이고, 그 브랜드 라인 안에서도 타르 함량과 담배 굵기 등에 따라 각 브랜드 라인 안

  • [마케팅론] 문화마케팅의 전략, 현황, 사례
  • 마케팅과 문화마케팅의 비교마케팅 전략의 4P전통적 마케팅문화마케팅Product(제품)편익과 기능을 강조이미지, 환타지, 느낌 강조Price(가격)합리적 가격 또는 할인가 적용문화 프리미엄 부가Place(장소)대형, 전문 유통매장문화 공간 등으로 유통Promotion(제품)미디어 관고, 입소문 등문화이벤트, 직접체험(자료: 심상민 문화마케팅의 부상과 성공전략 삼성경제연구소)Ⅲ. 문화마케팅의 효과구 분효 과내

  • [백화점리모델링사업계획서] 군포시 산본 백화점 리모델링 사업계획서
  • 마케팅 전략분양조직 및 운영계획Ⅴ. 분양계획군포시 산본백화점 리모델링 사업계획서선의의 경쟁유도 : 철저한 개인 실적제팀별 책임 할당제 : 팀별 실적평가에 따른 팀 포상제도 시행철저한 실적관리 : 개인/팀별 업무일지 작성, 조/석간 실적 Check상황에 따른 공동대처 및 팀별 협조체제 구축공휴일 및 야간 당직근무 순환근무제 실시1일 30분 교육 실시 : 고객응대요령 및 고객확보를 위한 교육, 사례 발표▣ 분양단계별 조직운영비고주요활

  • [장소마케팅] 스페인 빌바오 장소마케팅 사례연구
  • / 서동희문화도시조성 국제컨퍼런스 :지속가능한 문화도시의 형성과 운영/문화관광부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 주최문화 환경 가꾸기의 새로운 지향 : 21세기 선진 문화 환경 조성을 위한 문화 환경 가꾸기 전문가 워크숍 자료 / 문화관광부 주최문화시설을 활용한 도시마케팅에 관한 연구 / 송은옥 / 중앙대 / 20058/ 석사논문미술문화공간을 통한 도시재생의 방안 연구 :장흥아트파크 조성 과정 및 운영을 중심으로 / 배수철/홍익대미술대학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