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수설계] `개구리성장과정` 수업설계 및 매체개발에 관한 소고 - 교육공학적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Gagne의 9가지 교수사태
2. Keller 중심의 ARCS 이론
3. Assure모델

Ⅲ. 교수 분석 및 학습목표교수 분석
1. Context 분석
2. 학습자 분석
3. 과제분석

Ⅳ. 교수 설계

Ⅴ. 교수 자료 및 매체

Ⅵ. 교수평가
1. 학습자 평가
2. 교육과정평가
3. 매체평가
4.평가결과

Ⅶ. Project 후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897년 우리나라에 유아교육이 처음 소개된 이래 유아교육은 유치원과 보육시설의 양적 성장과 함께 그 교육과정과 내용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계속되었다.
이후 1969년 유치원 교육과정이 마련되고 수차례의 개정안을 통해, 또한 현장에서의 교사들의 노력에 의해, 유아교육분야에서도 교과과정 및 프로그램의 다양화가 점진적으로 이루어진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실제 유아교육 현장에서는 교사들이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구체적 사고와 분석, 그리고 그 효율성 제고에 따른 합리적 수업설계 및 전개에 비중을 두기 보다는 대부분 유아교육에 관한 월간지 등에서 제시되는 간단한 계획안을 참고하거나 교사 자신의 과거 경험에 미루어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개구리의 성장과정’에 관한 수업의 최적화를 전제로 하고, 우선 합리적이고 타당성 있는 설계를 위한 이론적 배경을 살핀 후 그에 따른 논리적 분석과정을 거쳐 실제 수업 안을 설계한 후 가장 효율적으로 판단되는 매체를 선택, 개발 및 제작하고, 향후 적용 가능한 평가방법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특히 실제 유치원 교육장면에서 활용가능하면서도 학습목표 성취 면에서 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에 본 프로젝트의 중점을 두고자 하였다.

Ⅱ. 이론적 배경

교수설계는 특정의 학습내용과 학습자가 주어졌을 때 기대하는 학습자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최적의 교수방법이 무엇인가를 결정해 나가는 과정이다(Reigeluth, 1983).
본고에서는 ‘개구리의 성장과정(만4-5세)’ 수업설계를 함에 있어 야외에서 관찰 수업이 바람직하나 지역적 장소문제와 한정된 수업시간, 학습자 안전문제 등으로 시도하기가 어려운 점을 고려하여 학습자가 학습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고, 학습자와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하여 학습자의 학습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수업설계를 하는데 목적이 있다.

1. Gagne의 9가지 교수사태
가네(Gagne)의 이론은 행동주의의 심리학적 견해와 인지주의 원리의 절충적인 입장에서 출발한다.
Gagne(1974,1976)에 의하면 다양한 유형의 학습 성과를 위해서는 다양한 학습조건이 마련되어야 할 뿐 아니라, 다양한 학습상황에서 의도한 학습 성과를 이루기 위해서는 학습의 내․외적인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고 보고 있다. 이렇게 다양한 학습상황인 학습의 외적조건을 제공하는 일련의 절차를 교수사태라고 부르며, 학습자의 내적인 측면인 학습과정에 비추어 교수사태를 제안하고 있다(민천식,2002). 또한 학습의 내적, 외적 조건이 상호작용하여 학습의 결과를
참고문헌
강춘식(2002). 트럼펫 학습용 코스웨어 설계의 적용.,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곽다정(2002). 평가매체가 유아의 이야기 이해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전 공 석사학위논문.
김경미(2002). 임상장학을 통한 유치원 소집단 과학활동 수업개선의 효과. 경성대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김경철(1996) 유아교육 평가의 새로운 대안. 열린유아교육연구, 2, 109-122
김철주(2001) 교육공학의 동향의 새로운 교육. 지샘.
김대현, 김석우(19990). 교육과정 및 평가. 학지사
박영란(2000). 동화제시방법이 유아의 동화이해도에 미치는 영향. 그림동화와 구연동화를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과, 석사학위논문.
민천식(2002). Gagne의 정보처리과정 이론에 따른 정신지체아동의 학습특성과 교과지도를 위한 교수-학습 전략 고찰. 정신지체연구 제4집. Vol. 4.119-136.
박수경, 김영환, 김상달 (1996). 동기유발을 위한 ARCS 이론을 적용한 수업이 지구과학 학업성취도 와 학습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6(4), 429-440.
박수경(1998). ARCS 전략을 적용한 구성주의적 수업이 과학개념 획득과 동기 유발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박현정(2000) 웹기반 교수-학습안 생성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유헤령, 강은희, 박지영(2003). 유아 교수공학과 교수 ·학습방법. 창지사
이삼수(2002). “연못의 생물” 학습을 위한 멀티미디어 CAI 프로그램 설계 및 구현. 인천교육대 교 육대학원 초등과학교육 석사학위논문.
이원미(2002)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발달평가현황 및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 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재형(2000). ARCS 전략을 적용한 구성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수매체 활용과 앞으로의 동향
  • 적인 달성을 위하여 교육 내용을 전달 하기위한 수단으로 교수방법을 우리 교사들은 끊임없이 연구하고 있다. (이화여자대학교, 2007) 교육공학에서는 교수방법 즉, 교수형태를 교수매체와 분리시켜 설명한다. 교육방법(형태)는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자의 내용이나 학습목표를 이해하고 달성하는 데 도움을 줄수 있도록 적절하게 선정된 교수절차를 의미하며 교수매체는 교수내용을 전달하는 단순한 기기를 의미한다. 방법이란 목적의 달성과정에서 발

  •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개인적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과, 유아교육 현장 적용에 대한 자신의 의견 제시 (교육공학)
  • 교수체제설계모형의 내용을 요약해보고, 교육공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 점과 향후 적용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Ⅱ. 본론1. 1장 실즈와 리치의 교육공학 영역구분1) 내용요약 실즈와 리치는 1994년 교육공학의 정의를 밝힘과 동시에 하위 영역을 구체화하는 노력을 미국 교육공학회의 후원을 받아 수행하였고, 그들에 따르면 교육공학의 하위영역은 크게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의 다섯 가지로 구분된다. ⑴ 설계설계는 전체 수업과정

  •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개인적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과, 유아교육 현장 적용에 대한 자신의 의견 제시
  • 설계② 개발③ 활용④ 관리⑤ 평가(2) 한국 교육공학의 연구 영역(3) 교육공학을 이해하는 나의 생각Ⅱ.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과정1. 한국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1) 태동기(1950년대 초 ~1960년대)(2) 성장기(1970년대~1980년대 초)(3) 성숙기(1980년대중반~1990년대중반)(4) 도약기(1990년대후반 ~ 현대)(5) 교육공학을 이해하는 나의 생각Ⅲ.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1.체제이론(1) 체제의 개념 특성 그리고 체제이론(2) 체제의 접근(3) 교수의 체제적 접

  • [방통대 2019-1]교육공학의 주요 영역과, 유아교육 현장 적용에 대한 자신의 의견 제시
  • 설계② 개발③ 활용④ 관리⑤ 평가(2) 한국 교육공학의 연구 영역(3) 교육공학을 이해하는 나의 생각Ⅱ.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과정1. 한국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1) 태동기(1950년대 초 ~1960년대)(2) 성장기(1970년대~1980년대 초)(3) 성숙기(1980년대중반~1990년대중반)(4) 도약기(1990년대후반 ~ 현대)(5) 교육공학을 이해하는 나의 생각Ⅲ.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1.체제이론(1) 체제의 개념 특성 그리고 체제이론(2) 체제의 접근(3) 교수의 체제적 접

  • [특수아동지도] 시각장애 학생의 통학교육에 대한 고찰
  • 적 발달 특성4. 사회적 발달 특성제3장 시각장애아 교육의 발달1. 서양의 시각장애아 교육의 발달1) 분리시대2) 수용∙보호시대3) 자아해방시대4) 통합시대2. 우리나라 시각장애아 교육의 발달1) 역사개관- 삼국, 고려, 조선2) 홀 여사와 맹교육3) 일제시대의 맹교육4) 해방 이후의 맹교육과 이종덕5) 통합교육의 시도6) 박두성과 훈맹정음제4장 시각장애유아를 위한 유아교육과정1. 시각장애유아교육과정의 구성1) 교육원리 및 목표2) 교수방법3)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