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수설계] `개구리성장과정` 수업설계 및 매체개발에 관한 소고 - 교육공학적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3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Gagne의 9가지 교수사태
2. Keller 중심의 ARCS 이론
3. Assure모델
Ⅲ. 교수 분석 및 학습목표교수 분석
1. Context 분석
2. 학습자 분석
3. 과제분석
Ⅳ. 교수 설계
Ⅴ. 교수 자료 및 매체
Ⅵ. 교수평가
1. 학습자 평가
2. 교육과정평가
3. 매체평가
4.평가결과
Ⅶ. Project 후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897년 우리나라에 유아교육이 처음 소개된 이래 유아교육은 유치원과 보육시설의 양적 성장과 함께 그 교육과정과 내용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계속되었다.
이후 1969년 유치원 교육과정이 마련되고 수차례의 개정안을 통해, 또한 현장에서의 교사들의 노력에 의해, 유아교육분야에서도 교과과정 및 프로그램의 다양화가 점진적으로 이루어진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실제 유아교육 현장에서는 교사들이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구체적 사고와 분석, 그리고 그 효율성 제고에 따른 합리적 수업설계 및 전개에 비중을 두기 보다는 대부분 유아교육에 관한 월간지 등에서 제시되는 간단한 계획안을 참고하거나 교사 자신의 과거 경험에 미루어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개구리의 성장과정’에 관한 수업의 최적화를 전제로 하고, 우선 합리적이고 타당성 있는 설계를 위한 이론적 배경을 살핀 후 그에 따른 논리적 분석과정을 거쳐 실제 수업 안을 설계한 후 가장 효율적으로 판단되는 매체를 선택, 개발 및 제작하고, 향후 적용 가능한 평가방법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특히 실제 유치원 교육장면에서 활용가능하면서도 학습목표 성취 면에서 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에 본 프로젝트의 중점을 두고자 하였다.
Ⅱ. 이론적 배경
교수설계는 특정의 학습내용과 학습자가 주어졌을 때 기대하는 학습자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최적의 교수방법이 무엇인가를 결정해 나가는 과정이다(Reigeluth, 1983).
본고에서는 ‘개구리의 성장과정(만4-5세)’ 수업설계를 함에 있어 야외에서 관찰 수업이 바람직하나 지역적 장소문제와 한정된 수업시간, 학습자 안전문제 등으로 시도하기가 어려운 점을 고려하여 학습자가 학습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고, 학습자와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하여 학습자의 학습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수업설계를 하는데 목적이 있다.
1. Gagne의 9가지 교수사태
가네(Gagne)의 이론은 행동주의의 심리학적 견해와 인지주의 원리의 절충적인 입장에서 출발한다.
Gagne(1974,1976)에 의하면 다양한 유형의 학습 성과를 위해서는 다양한 학습조건이 마련되어야 할 뿐 아니라, 다양한 학습상황에서 의도한 학습 성과를 이루기 위해서는 학습의 내․외적인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고 보고 있다. 이렇게 다양한 학습상황인 학습의 외적조건을 제공하는 일련의 절차를 교수사태라고 부르며, 학습자의 내적인 측면인 학습과정에 비추어 교수사태를 제안하고 있다(민천식,2002). 또한 학습의 내적, 외적 조건이 상호작용하여 학습의 결과를
- 참고문헌
-
강춘식(2002). 트럼펫 학습용 코스웨어 설계의 적용.,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곽다정(2002). 평가매체가 유아의 이야기 이해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전 공 석사학위논문.
김경미(2002). 임상장학을 통한 유치원 소집단 과학활동 수업개선의 효과. 경성대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김경철(1996) 유아교육 평가의 새로운 대안. 열린유아교육연구, 2, 109-122
김철주(2001) 교육공학의 동향의 새로운 교육. 지샘.
김대현, 김석우(19990). 교육과정 및 평가. 학지사
박영란(2000). 동화제시방법이 유아의 동화이해도에 미치는 영향. 그림동화와 구연동화를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과, 석사학위논문.
민천식(2002). Gagne의 정보처리과정 이론에 따른 정신지체아동의 학습특성과 교과지도를 위한 교수-학습 전략 고찰. 정신지체연구 제4집. Vol. 4.119-136.
박수경, 김영환, 김상달 (1996). 동기유발을 위한 ARCS 이론을 적용한 수업이 지구과학 학업성취도 와 학습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6(4), 429-440.
박수경(1998). ARCS 전략을 적용한 구성주의적 수업이 과학개념 획득과 동기 유발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박현정(2000) 웹기반 교수-학습안 생성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유헤령, 강은희, 박지영(2003). 유아 교수공학과 교수 ·학습방법. 창지사
이삼수(2002). “연못의 생물” 학습을 위한 멀티미디어 CAI 프로그램 설계 및 구현. 인천교육대 교 육대학원 초등과학교육 석사학위논문.
이원미(2002)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발달평가현황 및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 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재형(2000). ARCS 전략을 적용한 구성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