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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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사] 문경 전통찻사발축제의 활성화 방안
  • Ⅰ. 서론1. 연구배경 및 목적2. 연구범위와 방법Ⅱ. 이론적 배경1. 지역축제의 이론적 고찰1) 지역축제의 개념 및 목적2) 지역축제의 유형3) 지역축제의 기능4) 지역축제의 효과2. 문경 전통찻사발의 특성과 배경1) 문경시의 일반현황 및 특화산업 2) 문경 전통찻사발의 특성3) 문경 전통찻사발의 역사적 배경Ⅲ. 타 지역축제의 사례 분석1. 강진 청자문화제2. 김해 분청도자기축제3. 이천 도자기축제Ⅳ. 문경 전통찻사발축제의 현황분석1. 문경 전통찻사발축제의 연혁 및 개요 2. 문경 전통찻사발축제의 내용 및 현황분석Ⅴ. 실증조사 및 결과 분석1. 연구의 설계와 자료 분석 방법1) 연구의 설계2)

    2012.12.14 / 85pages ( 일반논문 > 경제경영계열)

    태그 축제의 활성화방안 문경 , 문경 전통찻사발축제의 활성화 방안 문경 전통 찻사발 축제 , [학사] 문경 전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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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졸업논문] 우리나라 학교폭력의 실태와 해결방안
  • 교수님 지도하에 통과된 졸업논문입니다.Ⅰ. 서론II. 이론적 배경1. 학교폭력의 개념 2. 학교폭력의 특징 및 유형3. 학교폭력의 발생원인Ⅲ. 우리나라 학교폭력의 실태와 문제점 1. 우리나라 학교폭력의 실태2. 우리나라 학교폭력의 문제점Ⅳ. 외국의 학교폭력 실태분석 및 시사점1. 미국의 학교폭력 실태2. 일본의 학교폭력 실태3. 독일의 학교폭력 실태4. 시사점Ⅴ. 우리나라 학교폭력 해결방안1. 가정에서의 해결방안2. 학교에서의 해결방안 3. 지역사회에서의 해결방안Ⅵ. 결론 및 제언미래의 주인공인 청소년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학교 현장은 학생들의 지적 능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정신적,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다양한 문제를 경험하고 해결해 가는 방법을 배우게 되고, 자아개념 확립 정체감을 형성하는데 필수 요소인 건강한 또래 관계를 형성하고, 바람직한 인성을 길러가는 등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편안하고 안락한 삶의 공간이어야 한다.그러나 학생들이 신나고 활기차게 생활할 수 있고, 안정된 분위기 속에서 학업에 전념할 수 있으며, 쾌적한 환경 속에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배움의 도장이어야 할 학교가 학교폭력으로부터 안전한 장소가 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청소년은 이 시기에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처리하지 못하면 심리적 부적응, 일탈행동 등이 나타날 수 있는데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은 과중한 학업부담과 경쟁적인 환경으로 인해 폭력, 인터넷중독, 우울, 자살과 같은 병리적 현상이 더욱 가중되고 있다. 청소년들의 일탈행동과 관련해서 특히 학교폭력은 피해자와 가해자 모두에게 장기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점에서 매우 우려스럽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권오명 (2005). “학교폭력의 원인과 대책에 관한 소고”. 「법학연구」18:257-279김용수(2011).학교폭력 피해학생 보호와 가해학생 선도․교육조치의 법적한계 및 개선방향. 학교폭력연구김성이․신효진 (2007). ⌜청소년복지 사례분석론⌟. 양서원. 김성이․조학래․노충래․신효진(2010). ⌜청소년복지학⌟. 양서원. 김학수(2010). “경찰단계 소년범 다이버전 추진 성과와 과제”. ⌜2010여성‧아동 대책 자문 위원회 연구보고⌟ 경찰청. 6:159-193노혜련ㆍ김형태ㆍ유서구 (2006).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 효과성 평가연구”「연구보고서」1호. 삼성생명공익재단 사회정신건강연구소. 대한 소아청소년 정신의학회 학교 건강위원회 편(2010). ⌜학교위기개입⌟. 학지사. 도현심ㆍ최미경 (1998).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또래경험과 아동의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아동학회지」19(2):19-33. 문용린 (2008). ⌜학교폭력 위기개입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미국 정신의학회. (1994).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 편람(제4판)⌟. 하나의학사. 박경애 (2007),「인지,정서,행동치료」. 학지사. . 박지영ㆍ안지영 (1992). “사회정보처리 모델에 따른 아동의 공격성에 관한 연구”.⌜한국아동학회지⌟ 13(2):161-174박종효 (2003). “공격적 피해자의 심리사회적 특성과 문제행동”. 「교육학연구」41(3):423-449. 박효정ㆍ정미경ㆍ박종효 (2007).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 개발 연구”. 「연구보고」9(2). 한국교육개발원. 신혜섭 (2005). “중학생의 학교폭력 우형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가해경험,피해경험,가해ㆍ피해 중복경험에 대한분석”. 「청소년학연구」12(4):123-149. . 양아기 (2009).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이 중학생의 학교폭력태도,분노및 공격성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전병일(2009), “학교폭력 실태 및 대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이재욱(2012). “학교폭력의 원인과 해결방안”,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정진희(2009).학교기반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의 효과성분석에 관한연구. 서울 한양대학교 행정․자치대학원 석사학위논문.조윤오(2010). 소년범 처리기간 장기화에 따른 낙인효과 및 경찰단계 조기선도화 방안에 관한 연구.2010경찰청 연구용역 과제. 경찰청청예단(2010). 2009년도 전국 학교폭력 실태조사 보고서.연구자료, 2010-02-001호.

    2012.12.08 / 25pages ( 일반논문 > 사회계열)

    태그 폭력 , 학교폭력의 실태 학교폭력 , [졸업논문] 우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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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령친화 여가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방안
  • Ⅰ. 서론Ⅱ. 이론적 고찰1. 저출산․고령화로 인한 환경변화2. 고령친화 여가산업의 성장 배경3. 고령친화 여가산업의 특성4. 고령친화 여가산업의 유형Ⅲ. 선진 외국의 사례1. 일본2. 미국Ⅳ. 고령친화 여가산업의 현황과 문제점1. 고령친화 여가산업의 현황2. 고령친화 여가산업의 문제점Ⅴ. 고령친화 여가산업의 발전방안1. 고령친화 여가산업 관련 법제도 정비2. 시장형성과 민간의 고령친화 여가산업을 위한 정부의 역할3. 고령친화 여가산업 R&D 관련 실행전략이 필요4. 사고방식 변화 및 사회적 인식제고5. 세대간 교류 프로그램 개발6. 노인 여가 교육 프로그램7. 노인여가시설의 확충과 정비 및 프로그램 개발8. 전문 인력의 양성9. 노인생활체육의 활성화 프로그램 개발Ⅵ. 결론참고문헌국민소득의 수준과 함께 선진국의 여가산업에 변화를 이끌고 있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인구 고령화이다. OECD 국가의 대부분은 이미 2000년에 고령인구 비중이 14%를 넘어 고령사회로 진입하였다. 특히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일본, 노르웨이, 스페인, 스웨덴과 영국은 2000년에 65세 이상 인구 비중이 15%를 상회하였다.한국은 2000년에 65세 이상 인구 비중이 7.2%에 이르러 고령화사회에 진입하였다. 2050년에는 OECD 대부분 국가의 3명 중 1명이 65세 이상의 고령인구가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에 따라 노인들의 여가시간의 문제가 각 나라마다 새로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이들의 소비가 새로운 여가산업의 수요를 창출하면서 고령친화 여가산업이 새롭게 각광받고 있다.저출산 및 고령화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급격한 인구구조의 변화는 소비여력을 지닌 고령 인구증가로 고령친화 소비시장의 대두와 소비패턴의 변화를 통해 새로운 고령친화 여가산업(고령친화 여가산업)과 같은 신성장 산업을 태동시키고 기존의 산업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우리나라의 경우, 여가산업에 대한 새로운 수요계층인 베이비부머들의 은퇴시기가 2008년부터 시작되고 2007년 이후 1인당 국민소득 2만 달러 시대에 접어들며, 이후 급속한 고령화사회로의 진전이 일어날 것으로 보여 이에 따른 고령친화 여가산업에 대해 전망해 보고자 한다.강민정(2003), 문화소비자로서의 실버계층에 대한 라이프스타일연구 : 여성 여가활동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고령화 및 미래사회위원회(2005), 고령친화산업 활성화 전략.김영득(2003), 원주시 노인의 여가활동 실태와 생활만족도에 관한 연구, 「상지복지논총」제6집.김은기(2004), 노인의 여가활동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광운대학교 석사학위논문.박상차 외(2003), 한국노인복지론, 학지사.삼성경제연구소(2002), 고령화사회의 도래에 따른 기회와 위협.유현순(2004), 실버산업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이세원(2004), 노인의 여가활동 실태와 여가정책방향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이현아(2003), 고령화시대 노인의 여가생활향상을 위한 여가정책의 방향-노인의 여가실태에 근거하여, 「한국경영학회지」제7권 제2호.정광현(2002), 「레저와 생활(Leisure & Life)」학문사.조구현(2004), 노인복지관광진흥을 위한 관광정책적 접근방안에 관한연구, 경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한국보건사회연구원(2005), 고령친화산업지원법 제정 법률안(정부안).한국보건사회연구원(2010), 고령친화 산업의 시장규모 예측 및 전망.한국보건산업진흥원ㆍ한국노인문제연구소(2005), 고령자의 여가상품의 개발과 과제

    2012.12.06 / 27pages ( 일반논문 > 경제경영계열)

    태그 여가산업 고령 , 고령친화 노인 , 고령친화 여가산업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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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공연예술산업의 발전을 위한 공연예술단체와 기업의 협력사례와 마케팅 전략
  •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1. 공연예술의 정의 및 발전과정2. 공연예술 마케팅의 개념 및 정의3. 공연예술 마케팅의 필요성Ⅲ. 공연예술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1. 공연 시장의 구조2. 공연 시장 현황3. 공연예술산업의 문제점Ⅳ. 예술단체와 기업 간 협력사례 분석1. 에이콤 인터내셔날과 기아자동차2. 현대자동차의 지방사업장 순회공연3. 한화그룹 메세나 콘서트4. LG전자와 태양의 서커스 ‘알레그리아’5. 기타 공연 인프라와 기업 간 협력사례Ⅴ. 공연예술단체의 기업협력을 통한 마케팅 전략1. 공연예술단체와 기업 간의 커뮤니케이션 강화2. 공연예술단체와 기업 간의 장기적 파트너쉽 구축3. 기업 고객의 니즈 분석4. 기업 맞춤형 상품 개발Ⅵ. 결론 현대 사회는 다양한 문화가 공존해 있다. 세대 간 문화, 의식주 문화, 민족별 문화 등 그들 집단이나 영역권에 공통으로 존재하는 사고방식이나 행동양식이 다른 문화와 구별되거나 특징 되어져 하나의 문화권을 형성하고 있는 것이다.이처럼 어느 때 보다 문화의 중요성과 가치가 중요하게 부각되는 시대에 예술은 현대 사회의 요구를 인식하고 예술의 가치와 중요성을 확대해 나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현대의 문화적 특성과 문화예술 소비요구에 대한 연구가 요구됨은 당연한 일이다.현재 우리나라는 공연예술단체의 운영 형태를 보면 전체의 약 80%에 달하는 단체가 극단, 임의단체 또는 개인이 운영하는 소규모 조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이들은 대부분 예술창작 활동을 주업으로 하고 있으나, 매우 영세한 구조적 환경에 처해 있기 때문에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기획 및 마케팅 조직을 운영하지는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나머지 비교적 조직적인 형태를 갖추어 있는 단체들이라 할지라도 중장기적인 전략보다는 대부분 단기적인 성과나 목표달성을 위해 사업을 전개해 나가는 수동적이고 소극적인 형태의 활동에 그치고 있다.그렇기 때문에, 이들이 예술작품을 제작한다더라도 이를 상품화시키고 시장에 안정적으로 포지셔닝시키는 단계에 이르기까지는 매우 오랜 시일이 걸릴 수밖에 없으며, 이러한 단체들 중 마케팅력이 수반되지 못한 상당수의 예술작품들은 시장에서 제대로 된 경쟁을 해 보지도 못한 채 사라지는 악순환이 지속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고정민(2003) 산업화에 접어든 공연예술. 삼성경제연구소, 서울.곽동성, 강기두(1999) 서비스마케팅. 동성사, 서울.강기두, 이지희(2001) 문화예술 공연관객의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탐색적 연구-뮤지컬공연 관객을 중심으로-. 경영학연구.강윤정(2010) 기업의 문화마케팅이 기업이미지, 기업‐소비자 동일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김기란, 최기호(2009) 대중문화사전. 현실문화, 서울.김소영, 신혜선 (2006) 뮤지컬 관객의 시장세분화 연구 -국내 대학생 관객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김충언(2004) 기업의 공연협찬 활성화를 위한 PPL의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로버트 G, 피커트, 김지운 譯, 미디어 경제학, 나남, 1992, p22-23문화예술진흥원(2002) 2002 문예연감, 서울.문화체육관광부(2006) 2006 문화산업백서, 서울.문화체육관광부(2011) 2010 콘텐츠산업통계, 서울.문화체육관광부(2010) 2010 문화예술정책백서, 서울.삼성경제연구소(2009) 경제 및 소비 회복에 대한 가계의식 조사, 서울.성충모(2001) 간접광고 효과의 측정.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신봉희. 한국무용의 대중적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기초연구,숙명여대 전통문화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스탠 랩, 톰 콜린즈(공)(1996) 마케팅 대전환, 제일기획마케팅연구소(역), 연암사, 서울.이인선(2007) 대중문화 시대의 공연예술 환경의 변화에 관한 연구, 대한무용학회 제53호, 목원대학교, 대전이재영(2003) 뮤지컬 수용자의 공연선택 행위와 수용형태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이재희, 이미혜(1998). 예술과 경제, 경성출판사. 서울이현정, 관객성향 잘 파악한 무대가 관객을 부른다, 문화예술, 2002조선하. 무용 공연예술 산업 활성화를 위한 관객유입 전략, 목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필립 코틀러(2007) 전석매진. 김영사, 서울.필립 코틀러(2007) CSR마케팅. 리더스북, 서울.한국문화경제학회, 문화경제학 만나기, 김영사, 2001한국문화예술진흥원, 문화산업론, 한국문화예술진흥원, 1990한국마케팅학회(2002) 마케팅 연구. 17(2), 서울.한국메세나협의회(2007) 중소기업 예술지원 인식 조사보고서, 서울한국메세나협의회(2007) 기업 예술 지원 유치를 위한 예술단체장 간담회 발표 자료, 서울.한국메세나협의회(2010) 2010 연차보고서, 서울.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2006) 문화마케팅 field study, 서울한국문화예술단체총연합회(2010) 월간예술세계 2010년 12월 호, 서울홍영준. 소비자 지향적 문화산업 정책, 서울:집문당, 2003한화 메세나콘서트 홈페이지 (www.hanwha.co.kr/mecenat)예술경영지원센터 홈페이지 (www.gokams.or.kr)조선일보 (2005.10.25) 고흐로 화장하고 고갱을 먹는다.매경이코노미 (2007.12.5) 문화마케팅 급부상, 꿩 먹고 알도 먹는 윈-윈 영업.경향신문 (2008.8.27) LG전자 태양의 서커스 알레그리아 후원.헤럴드경제 (2011.6.1) 한국도요타, 사회공헌 문화지원부문 2년 연속 대상 수상.한국경제신문 (2011.9.27) 현대백화점, 유통업계 첫 문화센터`연중무휴` 이벤트.

    2012.12.06 / 27pages ( 일반논문 > 경제경영계열)

    태그 공연 , 공연예술산업 공연예술 , 공연예술산업의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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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광고산업의 현황과 전망 및 발전방향
  • Ⅰ. 서론Ⅱ. 광고산업에 관한 이론적 고찰1. 광고산업의 발전과정2. 광고산업의 구조적 특성3. 광고산업의 파급효과Ⅲ. 광고산업의 일반현황1. 광고산업 규모2. 매체별 광고비3. 업종별 광고비4. 광고업종별 취급액Ⅳ. 광고산업의 정책 현황 및 전망1. 광고산업의 정책 현황2. 광고산업의 전망Ⅴ. 광고산업의 발전방향 Ⅵ. 결론참고문헌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서 광고는 기업성장과 국가 경제발전에 필수 불가결한 존재이다. 광고는 미디어 산업의 가장 중요한 의존자원일 뿐만 아니라, 경제적 차원에서는 대량생산 및 대량판매를 가능케 하는 마케팅 도구이다. 오늘날 대부분의 미디어 산업들은 광고를 통해 물적 토대를 제공받고 있으며, 기업의 입장에서는 상품을 판매하기 위한 가장 핵심적임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광고는 다른 산업들과의 상호의존성이 매우 높으며, 국민경제에도 엄청난 파급효과를 미치는 산업이다(김휴종, 2000). 미국을 비롯한 세계 대부분의 선진 자본주의 국가들이 광고를 매스 미디어와 밀접히 관련된 커뮤니케이션 과정인 동시에 하나의 정보산업 혹은 서비스산업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국가 경쟁력 차원에서 적극 육성하고 있는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Dennis & Merril, 1991).최근 들어 한국의 광고산업은 미디어산업 전체를 지탱하는 중요한 하부구조의 하나로서 그 산업적 측면이나 제도적 측면에 대해 활발히 조명 받고 있다. 그러나 외환위기 이후 경제상황에 따라 우리나라의 광고산업은 매년 성장 속도가 더뎌졌으며, 방송통신융합 등 다양한 환경변화로 인해 미래 광고산업의 변화는 예측하기도 매우 어려워졌다. 그럼에도 광고와 관련된 다수의 국내 연구들은 광고의 효과 측면에서만 머물렀을 뿐 국내 광고산업의 역할과 경제적, 산업적 구조에 대한 분석은 상대적으로 미약했다고 할 수 있다. 오세성(2008), 『광고산업 주요 통계조사 및 DB화 연구』, KOBACO 광고연구소유승훈(2008), “광고산업이 미디어산업 내 다른 유관산업의 부가가치 창출에 미치는 영향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 연구보고서제일기획, 광고비 통계, 각년도 Zenith Optomedia(2008), 『Advertising Expenditure Forecasts』

    2012.12.06 / 19pages ( 일반논문 > 경제경영계열)

    태그 광고 , 광고산업 , 광고산업의 현황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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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디자인산업의 정책 현황과 전망 및 문제점과 발전방향
  • I. 서론II. 이론적 고찰1. 디자인 개념적 이해2. 디자인 정책 체계의 구조 및 성격3. 디자인산업 분류 및 중요성Ⅲ. 디자인산업의 정책 현황과 전망 및 문제점1. 디자인산업의 정책 현황2. 디자인산업의 전망3. 디자인산업의 문제점Ⅳ. 한국 디자인산업의 SWOT분석1. 강점(strength)2. 약점(weakness)3. 기회(opportunity) 4. 위협(threat)Ⅴ. 디자인산업 정책의 발전방향1. 디자인 정책 유형의 변화요구2. 디자인 정책 체계의 정립3. 체계적인 디자인정책 연구 및 수립4.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해외 디자인센터 설립Ⅵ. 결론디자인은 그 나라의 정치, 경제, 문화, 사회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지식기반사회에서는 각 분야의 창의적인 문제해결방법으로 디자인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따라서 세계화시대의 디자인정책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최근 디자인 환경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에 대한 이해가 먼저 선행되어야 한다.경제 신흥국들이 우리의 디자인 진흥 모델을 연구하여 배우고 있을 정도로 빠른 경제성장과 함께 디자인산업의 성장도 급속히 이루어 모범사례로 여겨지지만, 여기서 안주하기에는 FTA시장개방, BRICs의 급속한 성장 등 글로벌 시장 환경이 급박하게 돌아가고 있다. 이미 영국, 일본 등의 선진국들은 이러한 기류를 일찍이 감지하고 국가 경쟁력 수단으로서 디자인 정책을 다각도로 펼치고 있을 뿐 아니라 최근친디아(Chindia)로 떠오르고 있는 중국과 인도가 제조업을 넘어 디자인을 강화하기위해 각국의 디자인 정책을 모델로 삼아 다양한 정책을 시도하고 있다. 특히 인도는 최근 디자인 아웃소싱의 호황으로 디자인산업이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 전문가들은 몇 년 지나지 않아 그들이 우리 디자인 수준을 따라잡을 것이며 세계시장에서동등하게 경쟁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러한 위기 상황을 극복하고 국가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내수시장의 확대와 수출의 신장이라는 양대 축이 필요하지만 국내시장 확대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지속적인 수출확대가 우리 경제의 장래를 결정하는 주요인이 될 것이다. 수출의 경우 양적성장 보다는 수출의 수익성을 제고할 수 있는 고부가가치화가 관건이 될것이며 그에 따라 디자인이 앞으로 더욱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금진우, 디자인 산업과 디자인 정책의 기능변화, 조형미디어학회, 2006금진우, 디자인정책의 개념과 정책문제, 한국디자인산업연구센터, 2004남주헌, 슈퍼디자이너가 경쟁력이다. 미학사, 2007다이자브로 오키다 저, 박대순 역, 산업디자인, 도서출판 국제, 1995문화체육관광부, 『문화의 시대! 디자인정책의 새패러다임』, 2008산업자원부, 지식서비스수출종합대책, 2002, 8산업자원부, 디자인산업 경쟁력 강화방안 2005.12,산업자원부 보도자료, e차세대 성장산업 국제회의(제5세션)산업자원부, 제3차 산업디자인진흥종합계획, 2003.산업자원부, 디자인 전문인력・전문회사 육성방안, 2004산업자원부,디자인산업발전기획단, 참여정부디자인산업 발전전략, 2004정경원, 디자인경영, 안그라픽스, 1999지식경제부, 『디자인산업 발전전략(안)』, 2007지식경제부한국디자인진흥원, 『2007 산업디자인통계조사』, 2008KDI, 선진 한국을 위한 정책방향과 과제 :6대 전략분야를 중심으로, 2007,Jurgen Habermas , Toward a Rational Society , (Boston : Beacon Press , 1970)Stephen P.Robbins, Organization Theory: Structure, Design and Application(3rd), (N.J.:Prentice-Hall, 1990)UNDP, 『Creative Economy』, 2008

    2012.12.06 / 24pages ( 일반논문 > 경제경영계열)

    태그 디자인 , 디자인산업 , 디자인산업의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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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디자인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Ⅰ. 서론Ⅱ. 연구를 위한 이론적 고찰1. 디자인 정책의 개념 및 필요성2. 디자인 산업적 특징3. 디자인산업의 의의4. 디자인 패러다임의 변화5. 디자인정책의 개념 및 체계Ⅲ. 디자인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1. 한국 디자인 관련법의 디자인 정의 및 진단2. 디자인산업의 현황3. 디자인산업 현황 진단4. 디자인산업의 문제점Ⅳ. 디자인산업 활성화 방안1. 디자인 보호법 강화방안2. 디자인 전문회사의 경쟁력 강화방안3. 중소기업을 위한 디자인 지원 확대방안4. 지속가능한 디자인의 인식제고Ⅴ. 결론참고문헌“21세기는 문화와 경제가 하나가되는 문화 경제의 시대가 될 것이다. 두뇌강국이 세계를 지배하게 될 것이다.”, “디자인산업은 이 같은 시대적 요구를 가장 충실히 반영하고 있는 핵심적 문화산업이고, 디자인은 고부가 가치를 생산하는 굴뚝 없는 공장이다.”라는 美辭語句를 많이 사용한다. 각 정부 출범때 마다 디자인산업 발전전략을 발표하고 정부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을 약속한다.우리나라 디자인 정책은 1960년대 수출상품이 문제가 됨으로 인해 시작되어 국가 주도로 강력하게 추진되어 온 결과 산업발전과 국가 이미지 제고에 많은 기여를 해온 것으로 평가된다. 하지만, 현재까지 국내 디자인 정책은 민간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은 단기적 성과 위주의 정책으로 양적인 성장에 주로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세계 시장의 흐름은 서구적인 디자인 가치 일변도에서 벗어나 다양한 문화와 소비를 고려한 디자인 가치 중심으로 변화되어 가고 있기 때문에 차별화 전략을 구체화하여 시장을 다변화할 필요가 있다. 또한 우리 디자인산업이 선진국형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환경문제를 무역규제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미래를 위한 지속가능한발전의 차원으로 인식해야 한다. 앞으로 환경성을 고려하지 않으면 수출조차 힘든상황에 처할 수 있으므로 전 국가적인 분위기를 조성하여 환경에 대한 인식을 한 단계 끌어올려야 하며 국제사회의 선도적 일원으로 자리매김 해야 한다.2005 정기국회 정책보고서, 21세기 혁신 코드, 디자인김인호, “국내 디자인산업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가야대학교 학술저널, 2002 문화체육관광부(2008), 『문화의 시대! 디자인정책의 새패러다임』삼성경제연구소, SERI, 기술과 감성의 융합시대, 2003안현호, 정부의 디자인산업 발전정책, 디자인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토론회, 2006은병수, 경제로부터 문화로의 전환이 디자인 산업 도약의 발판, KIRI online symposium 보고서, 2004이순종, 디자인정책의 현황과 전망, 한국디자인산업 연구센터, 2004정경원, 세계 디자인 기행, 미진사, 1996지식경제부, 『디자인산업 발전전략(안)』, 2007지식경제부한국디자인진흥원(2008), 『2007 산업디자인통계조사』한국문화예술진흥원, ‘문화정책’, 서라벌인쇄사, 1988한정원, 경기도 산업디자인 육성 및 활성화 방안,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KIDP, 디자인 지식정보보고 Ⅳ, 2006KIDP, 디자인 기초기술 개발 실태 조사, 2005KIDP, 디자인센서스, 2002KIDP, 디자인 지식정보 보고u, 디자인선진국 벤치마킹, 2006KIDP, 국가 디자인정책 포트폴리오 개발, 2007KIDP, 디자인산업 발전기획단, 국내외 디자인 산업의 환경변화와 과제, 2004KIDP, 해외디자인 동향분석, 2008, 01KIDP, 디자인 기초기술 개발 실태조사, 2005KIDP, 국내 디자인관련 주요통계, 2005KIDP, 우리 디자인 인식 및 해외 경쟁력현황조사 보고서, 2006UNDP(2008), 『Creative Economy』H. D. Lasswell & A. Kaplan, Power and Society, (New Haven : Yele University Press, 1970Heung Ryong Woo, the creative group thinking system for design innovation. ICSID education seminar 2001 seongnam proceeding

    2012.12.06 / 23pages ( 일반논문 > 경제경영계열)

    태그 디자인 , 디자인산업 , 디자인산업의 현황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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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마케팅 사례 연구
  • Ⅰ. 서론Ⅱ.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마케팅1. 소셜 네트워크2. 소설미디어의 이해3.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4.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마케팅Ⅲ.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마케팅 사례분석1. 게리 베이너척(GaryVaynerchuk) 마케팅 사례2. 스키틀즈 마케팅 사례3. 코기(Kogi) 마케팅 사례4. Dell 마케팅 사례5. 에픽하이(대중음악) 마케팅 사례Ⅳ.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마케팅 사례별 시사점1. 게리 베이너척(GaryVaynerchuk)의 시사점2. 스키틀즈의 시사점3. 코기(Kogi의) 시사점4. Dell의 시사점5. 에픽하이(대중음악) 시사점Ⅴ. 결론참고문헌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인간은 서로 소통하고 관계를

    2012.12.06 / 31pages ( 일반논문 > 경제경영계열)

    태그 소셜네트워크서비스 , SNS , 소셜 네트워크 서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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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식품산업 활성화를 위한 식품클러스터 발전전략
  • 요약문Ⅰ. 서론1.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2. 연구방법 및 연구구성Ⅱ. 클러스터에 관한 이론적 고찰1. 클러스터의 정의 및 유형2. 식품클러스터의 정의 및 유형3. 산업클러스터와 식품클러스터의 비교Ⅲ. 우리나라 식품산업 정책의 재검토1. 식품산업 정책의 현황2. 국가식품클러스터의 추진현황 및 문제점Ⅳ. 선진국의 식품클러스터 사례분석1. 네덜란드 푸드밸리 식품클러스터2. 외레순 식품클러스터(Øresund Food Cluster)3. 일본의 식료산업 클러스터4. 성공요인 분석 및 시사점Ⅴ. 한국형 식품클러스터 발전전략1. 기본전략2. 세부 추진전략Ⅵ. 결론참고문헌세계화 시대가 진전되면서 농촌지역 경제는 FTA 확대

    2012.12.06 / 36pages ( 일반논문 > 경제경영계열)

    태그 식품산업 클러스터 식품 , 클러스터 식품산업 , 식품산업 활성화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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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애플 앱스토어의 성공요인 분석 및 마케팅전략 방안
  • Ⅰ. 서론Ⅱ. 애플 앱스토어에 관한 이론적 고찰1. 애플 소개2. 애플 앱스토어의 개념3. 운영자4. 개발자5. 소비자6. 경영방식Ⅲ. 삼성 애플리케이션 스토어의 마케팅전략 사례연구1. 삼성 애플리케이션 스토어의 주요 내용2. 삼성 앱스토어의 SWOT분석3. 삼성 애플리케이션의 마케팅믹스 전략Ⅳ. 애플 앱스토어의 현황 분석1. 애플 앱스토어의 현황2. 애플 앱스토어의 문제점Ⅴ. 애플 앱스토어의 마케팅 전략 분석1. SWOT분석2. 애플 앱스토어의 STP 전략3. 애플 앱스토어의 마케팅믹스 전략4. 컨버전스 마케팅전략Ⅵ. 애플 앱스토어의 성공요인 및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방안1. 애플 앱스토어의 성공요인 분석2. 앱스토어의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방안Ⅶ. 결론1.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과제휴대전화 사업에 있어, 갈라파고스라고 불리던 한국에서도 스마트 폰의 도입을 시작으로 콘텐츠 사업의 구도가 급속하게 변화되었다. 2009년 11월에 시작된 애플(apple)사의 OS를 바탕으로 시대적인 이슈를 발생시킨 아이폰(iPhone)의 국내 출시에 이어, 2010년 오픈 소스를 기반으로 구글(google)사에서 개발된 모토로이(MOTOROI)의 출시가 그의 변화의 시발점이 되었다. 기존의 휴대전화의 기능에만 충실하고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콘텐츠에만 의존해야 했었던 피처폰(feature phone)과는 달리, PC에 준하는 인터페이스와 플랫폼을 제공하여 완전한 운영체제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는 전화이기에, 수많은 경로를 통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콘텐츠를 제공받으며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그 중심에 애플의 애플리케이션 유통채널인 앱스토어(Apps Atore)가 사용자와 개발자 혹은 비즈니스 주체가 이용하는 마켓 플랫폼으로 자리 잡고 있다. 애플리케이션 슽어가 비즈니스 마켓플랫폼으로서 성공적 자리 매김을 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요인은 개발자ㆍ사용자ㆍ애플을 묶어주는 에코시스템(Eco System)에 있다.윈도우용 데스크탑PC의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업체들은 자신들의 소프트웨어를 판매하면서, 마이크로소프트사에게 매출액의 30%를 지불하지는 않는다.애플은 자신의 iOS용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업체들에게 매출액의 30%를 합법적으로 받아내는 비즈니스모델을 만들어냈다.권택민, 정완선, 미디어 빅뱅 스마트 혁명, INNOTANK, 2011김용호 외, 마케팅, 학현사, 2002김윤규, 이동훈, 국내외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마켓 동향분석, 정보보호학회지, 제21권 제1호, 2011김재일, 유비쿼터스 시대의 인터넷 마케팅, 박영사, 2005김종대, 모바일 시장에 부는 기회의 바람, 앱스토어, LG경제연구원, 2009김중태, 모바일 혁명이 만드는 비즈니스 미래지도, 한스미디어, 2011서일룡,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수용요인에 대한 연구 :교육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손재권, 모바일이 만든 신경제 - 앱스토어 경제학, KT경제경영연구소, 2010손재권, 오정석, 앱스토어 경제학, 한스미디어, 2010양순옥, 김성석, 정광식,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론 :유비쿼터스 혁명을 여는 6가지 기술, 한빛미디어, 2008어윤봉, 앱스토어 현황 분석,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산업분석팀, 2010연합뉴스 (http://www. yonhapnews. co. kr/economy/2011/08/16)이계수, “모바일컨버전스 구현전략”, 2010이고은, 이종우, 모바일2.0오픈 마켓 현황과 전망, 2009년도 한국 멀티미디어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제12권 2호, 2009이수동 외, 전사적 관점의 마케팅, 학현사, 2009이우용 외, 마아케팅원론, 형설출판사, 1991정영준, 김익순, 모바일 운영체제와 개발환경 동향, 전자공학회 제38권 제5호, 2011정지훈, 세상의 패러다임을 바꾼 위대한 혁명 IT의 역사, 대일문화사, 2010차윤재, 애플리케이션 스토어의 형성배경과 운영전략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한상만 외, 경쟁우위 마케팅전략, 박영사, 2011허재두 외, 모바일 앱스토어 기술 동향, 한국전자통신연구원, 2010Coda Research Consultancy, 2010New York Times, 2010.10.19

    2012.12.06 / 32pages ( 일반논문 > 경제경영계열)

    태그 애플 , 애플 앱스토어 앱스토어 , 애플 앱스토어의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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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리나라 게임산업의 문제점 및 발전방안
  • Ⅰ. 서론Ⅱ. 이론적 고찰1. 게임의 정의2. 게임의 역사3. 게임산업의 특성Ⅲ. 국내외 게임시장 동향1. 국내 게임시장 동향2. 세계 게임시장 동향Ⅳ. 우리나라 게임산업의 문제점 및 발전방안1. 게임산업의 문제점2. 게임산업의 발전방안Ⅴ. 결론참고문헌컴퓨터를 중심으로 한 전자정보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현대의 경제사회를 크게 변화시키고 있다. 컴퓨터 및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들은 디지털 시대(Digital Era)로 접어들었다. 디지털시대란 자연계의 소리나 빛, 진동 등이 전자화 된 언어인 디지털 언어로 가공되어 전달하며, 이러한 전달에 있어 정보 통신 기술이 집중적으로 이용되는 시대를 말한다. 이러한 디지털 시대로 진입하며 디지털 콘텐츠(Digital Contents)의 중요성이 강조되어지면서 그 가치가 상승하고 있다.우리나라의 수출중심 산업은 원자재 수입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자원이 부족하고 좁은 국토를 가진 우리에게 다른 무엇보다도 필요로 한 것은 고도의 기술경쟁력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고도의 경쟁력을 가지는 기술이란 동시에 높은 부가가치를 내포하는 것이라고 볼 때, 지금 우리에게 주어진 과제는 그러한 기술이 무엇인가를 판단하고 지원하여 육성하는 것이라 할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우리에게 고도의 기술경쟁력을 발휘하여 수출을 확대할 수 있는 기술 잠재력 내지는 경쟁력 확보의 가능성이 있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21세기 미래 산업, 지식기반산업이라고 할 수 있는 문화콘텐츠산업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간단한 예로 ‘쥬라기 공원’ 영화 한편으로 미국이 벌어들인 수입은 같은 해 한국이 자동차 1백만 대를 수출해서 벌어들인 수입보다 많았다는 사실은 문화상품의 부가가치를 충분히 짐작할 수 있게 한다. 또 다른 예로, 반도체 호황이 절정에 달했던 1995년 한국 반도체 업체들의 수익금은 약 3조원이었다. 일본의 경우 같은 해 이와 비슷한 수익을 컴퓨터게임산업으로 벌어들였다고 한다권기정, 대구지역 게임 산업 육성방안, e-비즈니스 연구 제6권 3호, 2005김미나, 정책과 제도의 구조적 경쟁력, 한국학술정보, 2006김현옥, 격동의 게임산업과 마케팅, 본질과 기본으로 돌아가자, 마케팅저널 애드닷컴, 2000러셀 드마리아・조니 L 윌슨, 게임의 역사, 제우미디어, 2002문화체육관광부, 『The Second Revolution : 게임산업 중장기계획(2008~2012)』, 2008박근서, 컴퓨터 게임의 역사와 게임 패러다임의 전환, 게임산업저널 2005년 여름호, 2005송광철, 문화산업으로서의 게임의 국내외 시장현황과 전망, 한국디자인포름 8호, 2003원송희, 초심자를 위한 오실로스코프, 세화, 1998(재)게임지원종합센터, 2001 대한민국게임백서, 2001, p.28한국게임산업진흥원, 『2008 대한민국 게임백서』, 2008滝田誠一郎, 게임왕국 일본을 건설한 거인들, 게임문화, 2001

    2012.12.06 / 29pages ( 일반논문 > 경제경영계열)

    태그 게임 , 게임산업 , 우리나라 게임산업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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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리나라 만화산업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Ⅰ. 서론Ⅱ. 만화의 이해1. 만화의 정의2. 만화의 갈래3. 만화의 제작과정Ⅲ. 만화산업의 현황1. 만화 시장 규모2. 만화산업 수출입 현황3. 만화산업 종사자 수4. 만화산업의 정책 현황Ⅳ. 만화산업의 문제점 및 전망1. 만화산업의 문제점2. 만화산업의 전망Ⅴ. 우리나라 만화산업 활성화를 위한 추진방안1. 만화 창작 역량 강화2. 만화 유통구조 개선 및 시장 선진화3. 라이선싱 비즈니스 활성화4. 만화의 문화가치 제고Ⅵ. 결론참고문헌1990년대 중반 이후 만화는 산업적인 부가가치와 문화콘텐츠로서의 가능성을 인정받으며 많은 이들에게 가능성의 시장, 희망의 문화로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특히 원소스멀티유즈(One

    2012.12.06 / 15pages ( 일반논문 > 경제경영계열)

    태그 만화 , 만화산업 , 우리나라 만화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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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리나라 애니메이션 산업의 정책 현황과 사례분석 및 발전방안
  • Ⅰ. 서론Ⅱ. 애니메이션 산업의 특성 및 구조1. 애니메이션 산업의 특성2.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의 구조Ⅲ. 우리나라 애니메이션 산업의 정책 현황1. 애니메이션 창작 역량 강화2. 저변 확대 및 홍보 지원3. 해외 마케팅 활성화4. 애니메이션산업에 대한 금융지원 시스템 강화Ⅳ. 선진 외국의 애니메이션 산업 사례 및 시사점1. 미국 사례2. 일본 시례3. 프랑스 사례Ⅴ. 우리나라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방안1. 업계 경쟁력 강화방안2. 정부 정책의 지원 방안Ⅵ. 결론현대사회에 있어 문화는 단순히 즐기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경제적 가치를 산출하는 새로운 부가가치의 원천이 되고 있다. 문화산업은 고부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산업으로

    2012.12.06 / 28pages ( 일반논문 > 경제경영계열)

    태그 애니메이션 , 애니메이션 산업 , 우리나라 애니메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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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리나라 음악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Ⅰ. 서론Ⅱ. 이론적 배경1. 음악산업 정의 및 범위2. 음반산업의 특징Ⅲ. 음악산업의 현황1. 한국 음악산업 현황2. 외국 음악산업 현황Ⅳ. 우리나라 음악산업의 문제점1. 전체 시장 규모의 축소2. 음반산업의 위축과 구조적 문제3. 유무선 음악 서비스 수익 분배 문제4. 소비자들의 낮은 저작권 인식 및 저작권 침해Ⅴ. 우리나라 음악산업 활성화 방안 1. 세계화 전략2. 영상산업과의 연계를 통한 수익 창출3. 유무선 음악 서비스 요율 조정4. 다양한 수익창출 방안 개발5. 저작권 침해에 대한 대응 강화Ⅵ. 결론 디지털 기술이 보급되고 최근 들어 인터넷과 모바일의 사용이 대중화를 넘어 필수화가 되면서 음악 상품의 형태는 음반 중심에서 다변화되고 있다. 온라인을 통한 음악파일의 다운로드, 스트리밍 서비스 및 모바일을 통한 컬러링, 벨소리 등의 편집음악의 소비가 그것이다. 인터넷의 보급과 mp3파일을 통한 음악 감상이 가능해지면서 소비자들은 더 이상 음반을 구매하지 않고 불법 무료다운을 선택하게 된다. 이로 인해 음악 산업의 수익구조는 충격적으로 악화될 수밖에 없다. 한편, 모바일 산업의 발전으로 인해 컬러링이나 벨소리와 같은 편집음악이 상품화되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편집음악의 상품화로 인해 음악산업의 수익구조가 개선되었을 것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뚜렷한 근거 없는 주장이며 오히려 그 반대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모바일 산업의 주축이라고 할 수 있는 국내 이동통신사들은 편집음악을 제공하고 얻는 수익의 60-70%를 패킷료와 정보이용료로 가져가고 있다. 이러한 구조에서 음악산업의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해야 하는 음반사들 및 제작자들의 수익은 결코 늘어났다고 할 수 없고 전통적인 수익구조 관점에서 볼 때 치명적 손상을 입을 정도로 작아졌다. 김소영, 곽영식, “온라인․ 오프라인 음악 소비자 시장 세분화 연구”,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제17권 제2호, 2006데이비드 베스커빌,뮤직 비즈니스 핸드북,도서출판 시유시, 1998문화관광부, “침체된 음악산업을 살리기 위한 음악산업 육성전략”, 2005(사)한국음악산업협회, (사)한국음악콘텐츠산업협회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음악산업환경 변화에 따른 음악산업 구조분석과 정책과제 보고서”, 2007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8 음악산업백서』, 2009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8/ 2007년 문화콘텐츠사업체 실태조사』, 2009IFPI, 『The Recording Industry in Numbers 2008』, 2008Jupiter Research, European Next-Gerneration Digital Music Services, 2008

    2012.12.06 / 23pages ( 일반논문 > 경제경영계열)

    태그 영상산업 음악 , 음악산업 음악서비스 , 우리나라 음악산업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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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소기업체 생산성 향상을 위한 고령인력 활용방안
  • 제1장 서론1 제1절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1 제2절 연구방법 및 연구구성2제2장 이론적 고찰2 제1절 고령자의 정의 및 고용의 의의2 제2절 중소기업체 고령인력 활용상의 장단점3 제3절 고령인력에 대한 이론적 논의5 제3장 고령인력 구성 변화 및 고용정책 현황7 제1절 고령인력의 경제활동 및 인력구성 변화7 제2절 중소기업체의 인력구성 변화10 제3절 고령인력 고용정책 현황11 제4장 중소기업체의 고령인력 고용실태 분석12 제1절 조사방법 및 분석방법 12 제2절 분석의 결과13 제3절 분석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23제5장 중소기업체 생산성 향상을 위한 고령인력 활용방안2

    2012.12.06 / 40pages ( 일반논문 > 경제경영계열)

    태그 고령인력 중소기업체 , 고령자 고령 , 중소기업체 생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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