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레포트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 img
  • 만1세 1년치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관찰일지 및 1학기,2학기 발달평가
  • 만1세 1년치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관찰일지 및 1학기,2학기 발달평가기본생활습관수도꼭지를 손으로 누르자 물이 나온다. OO는 물에 손을 비빈 뒤 오른쪽에 있는 비누 버튼을 누른다. 비누가 손에 떨어지자 양손을 맞닿은 뒤 비빈다. 같은 행동을 반복하다 수도꼭지 버튼을 누른다. 수도꼭지에서 물이 나오자 손을 넣고 비누를 씻는다.신체운동체육수업을 할 때 넘어질까 교사가 도와주려고 하자 OO가 손은 뿌리치며 스스로 하였다. 손을 잡지 않고 스스로 하는 모습이였다.

    2024.05.12 / 0pages ( 대학레포트 > 인문/교육)

    태그 만1세평가제 영유아관찰일지 , 만1세 평가인증 만1세관찰일지 , 만1세 1년치 기본
  • img
  • 만4세 3월,4월,5월,6월,7월,8월 1학기 평가제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 만4세 3월,4월,5월,6월,7월,8월 1학기 평가제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기본생활습관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1학기 발달평가반명OOO반아동명OOO담임교사OOO관찰기간3월 2일 ~ 8월 31일영역 구분관찰내용기본생활습관OO가 배식을 받은 후 친구들이 식사하는 모습을 지켜보며 가만히 앉아 있다. 교사가 “OO야 밥 먹어볼까요?” 라고 이야기하자 고개를 끄덕이며 수저를 잡고 먹는다. 두세 번 먹던 OO는 “그만 먹을래요.” 라고 말하며 정리한다.신체운동OO가 친구들과 함께 모래놀이터에서 등대를 표현하는 활동을 한다. 교사의 시범에 따라 물이 묻은 모래를 그릇에 담은 후 삽을 이용해 다진다. 그 후 빠르게 뒤집어 그릇을 든다. 산이 무너지지 않고 고정되어 있다

    2024.05.12 / 0pages ( 대학레포트 > 인문/교육)

    태그 만4세평가제 영유아관찰일지 , 만4세 평가인증 만4세관찰일지 , 만4세 3월,4월,
  • img
  • 만0세 1학기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영역 관찰일지 및 총평
  • 만0세 1학기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영역 관찰일지 및 총평표준보육과정에 의거하여 작성한 관찰일지 입니다.1학기 총평도 첨부되어 있습니다.기본생활습관놀이를 하던 중 OO가 갑자기 얼굴이 빨개지며 악~ 소리를 치며 우는 모습에 놀라서 OO의 몸을 살피다 보니 응가 냄새가 나는 것을 느끼고 교사가 ʻʻOO야, 응가 했어요?ʼʼ라고 묻자 대답 대신 힘들어하며 우는 모습을 보였다. 배를 어루만져주며 시간이 조금 흐른 후 OO가 안정을 찾는 모습을 보여 기저귀를 확인하니 동글동글한 응가를 했다. OO에게“응가 하느라 힘들었구나, 기저귀 갈자”라는 말을 하자 자신의 사물함에서 기저귀를 찾아 기저귀 갈이 매트로 이동하는 모습을 보였다.신체운동교사를 따라 신체의 대근육을 움직여 체조의 동작을 따라 표현한다. 리듬감 있는 음원에 반응하며 신체를 흔들기도 하고 팔과 다리를 움직여 동작을 표현한다. OO가 대소근육을 조절한 신체활동을 즐겁게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놀이형태로 영아의 표현을 지원하며 격려해야겠다.

    2024.05.12 / 0pages ( 대학레포트 > 인문/교육)

    태그 만0세평가제 영유아관찰일지 , 만0세 평가인증 만0세관찰일지 , 만0세 1학기 기본
  • img
  • 2024년 동국제강 설비관리직 프리미엄 합 자기소개서
  • 2024년 동국제강 설비관리직 프리미엄 합 자기소개서입니다. 주니어 경력으로 중고신입 지원하였으며 설비관리에 필요한 역량과 배움을 통해 동국제강에서 어떻게 적용시킬지에 포인트를 두었습니다. 또한 같이 일하는 동료들과의 불화에 대처하는 에피소드도 작성하였습니다.1. 자기소개서1.1 변화, 열정, 소통, 몰입, 협력 다섯 가지 키워드 중 본인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단어를 고르고 그 이유를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700자)1.2 지원 직무 담당자가 반드시 갖춰야 할 역량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를 위해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700자)1.3 가치관이나 의견이 다른 사람을 상대하며 생겼던 갈등 상황을 설명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1.1 변화, 열정, 소통, 몰입, 협력 다섯 가지 키워드 중 본인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단어를 고르고 그 이유를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700자)성격의 변화처음의 저의 성격은 낯을 가리는 성격 탓에 사회성이 부족하였습니다. 그래서 더더욱 협력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었습니다. 특히, 석유 화학공장 내 타부서 사람과 함께 일할 때 팀 내에서 활력소가 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생산설비에서 발생한 문제를 동료들과 Trouble Shooting 과정을 겪다보니, 어떤 일이든 1.2 지원 직무 담당자가 반드시 갖춰야 할 역량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를 위해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700자)제가 동국제강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것은 해당 직무의 지식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전기관련 전반적인 지식이 기반되어야 다양한 넓은 지식과 유연한 사고방식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한 분야에 전문적인 지식을 얻기 위해서는, 1.3 가치관이나 의견이 다른 사람을 상대하며 생겼던 갈등 상황을 설명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700자)제가 생각하는 단체생활에서의 협력이란, 각자의 장점은 활용하고 단점을 서로 보완하는 유기체 집단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협력은 시너지를 극대화 시켜주는 원동력의 근본이라고 생각합니다.모터 동력기반 로봇 경진대회에 참여했을 당시, 로봇 프레임 제작부터 ,

    2024.05.11 / 0pages ( 대학레포트 > 자기소개서)

    태그 동국제강 설비관리 합격자기소개서 , 동국제강 설비관리 자기소개서 동국제강 설비관리 면접 , 2024년 동국제강
  • img
  • 만2세 하반기 (2학기) 놀이와 일상 관찰일지 5명
  • 만2세 하반기 (2학기) 놀이와 일상 관찰일지 5명 분량입니다.자세하게 관찰일지를 작성하였기에 참고하실때 편하게 작업하실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일상생활양치 시간 OO는 칫솔을 들고는 화장실로 간다. 앞에 있는 친구에게 “나 먼저 갈게” 라고 이야기를 하고는 서 있던 친구보다 앞으로 가서 양치를 한다.놀이활동블록으로 쌓기놀이를 하며 친구에게 “우리 집을 만들고 있어, 우리 집에는 난로가 있고, 튼튼한 식탁도 있고 계단도 만들거야!, 늑대가 와서 후~ 불어도 부서지지 않아 내가 튼튼하게 만드니까! 라고 계속 이야기를 하며 블록으로 상상놀이를 하는 모습이다.

    2024.05.11 / 0pages ( 대학레포트 > 인문/교육)

    태그 만5세평가제 영유아관찰일지 , 만2세 평가인증 만2세관찰일지 , 만2세 하반기 (2
  • img
  • 만2세 상반기 (1학기) 놀이와 일상 관찰일지 5명
  • 만2세 상반기 (1학기) 놀이와 일상 관찰일지 5명 분량입니다.자세하게 관찰일지를 작성하였기에 참고하실때 편하게 작업하실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만2세 상반기 (1학기) 놀이와 일상 관찰일지 5명일상생활양치 시간 OO는 칫솔을 들고는 화장실로 간다. 앞에 있는 친구에게 “나 먼저 갈게” 라고 이야기를 하고는 서 있던 친구보다 앞으로 가서 양치를 한다.놀이활동블록으로 쌓기놀이를 하며 친구에게 “우리 집을 만들고 있어, 우리 집에는 난로가 있고, 튼튼한 식탁도 있고 계단도 만들거야!, 늑대가 와서 후~ 불어도 부서지지 않아 내가 튼튼하게 만드니까! 라고 계속 이야기를 하며 블록으로 상상놀이를 하는 모습이다.

    2024.05.11 / 0pages ( 대학레포트 > 인문/교육)

    태그 만5세평가제 영유아관찰일지 , 만2세 평가인증 만2세관찰일지 , 만2세 상반기 (1
  • img
  • 사회복지실천기술론-사회복지전문직이 가져야 할 윤리와 가치에 대해 본인만의 생각을
  • 과제고수A+ 사회복지실천기술론-사회복지전문직이 가져야 할 윤리와 가치에 대해 본인만의 생각을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존엄성과 가치의 존중2. 자율성과 자기결정권의 존중3. 사회적 정의4. 전문성과 책임감5. 비밀보장Ⅲ 결론Ⅰ 서론사회복지전문직이 가져야 할 윤리와 가치에 대한 논의는 사회복지실천의 근간을 이루는 중요한 주제이다. 사회복지는 개인의 삶의 질 향상과 사회적 약자의 권리 보호를 목표로 하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전문직으로서의 엄격한 윤리적 기준과 고유한 가치관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사회복지전문직이 추구해야 할 윤리적 원칙과 가치의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통해,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의 윤리와 가치가 왜 중요한지, 그리고 이러한 원칙이 실제 실천에서 어떻게 적용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나의 관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2024.05.11 / 0pages ( 대학레포트 > 사회과학)

    태그 A+ ,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img
  • 아동건강교육-유아기의 성장발달과 건강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1) 유아기 성장발달과 건강에서
  • 과제고수A+ 아동건강교육-유아기의 성장발달과 건강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1) 유아기 성장발달과 건강에서 ‘정서발달’과 ‘사회성 발달’ 부분을 읽고 요약한 후, 2) 유아기 정서발달과 사회성 발달이 중요한 이유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3) 또한, 유아기 발달을 위한 건강 지원 방법 중 유아기 정서발달과 관련된 ‘자아개념과 정서 발달을 돕는 격려와 모델링’과 유아기 사회성 발달과 관련된 ‘또래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경험’을 읽고 각각에 대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이나 교육 활동을 제시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기 성장발달과 건강 2. 유아기 정서발달과 사회성 발달의 중요성3.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이나 교육 활동1)‘자아개념과 정서 발달을 돕는 격려와 모델링’2)‘또래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경험’Ⅲ 결론Ⅰ 서론유아기는 인간의 생애에서 기초적인 성장발달이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로, 이 시기에 이루어지는 정서발달과 사회성 발달은 아동의 전반적인 건강과 행복, 그리고 나아가 성인기의 사회적 적응 능력에 까지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유아기의 성장발달과 건강 중에서 특히 정서발달과 사회성 발달의 중요성에 대해 요약하고, 이러한 발달 영역이 왜 중요한지에 대한 생각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려고 한다. 또한, 유아기의 정서발달과 사회성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자아개념과 정서 발달을 돕는 격려와 모델링’그리고‘또래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경험’을 읽고, 보육 현장에서 어떻게 실천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이나 교육 활동을 제안해 보려고 한다.

    2024.05.11 / 0pages ( 대학레포트 > 인문/교육)

    태그 A+ , , 아동건강교육-유아기
  • img
  • 언어학개론- 한국어 교사의 경우 지역 방언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외국인 학습자들도 지역 방언을
  • 과제고수A+ 언어학개론- 한국어 교사의 경우 지역 방언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외국인 학습자들도 지역 방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2022년부터 시행되는 한국어 말하기 평가에서는 지역 방언을 사용하여 시험을 치르는 외국인들의 경우 감점을 해야 할까요, 아니면 지역 방언을 사용하는 것을 감안하여 평가를 해야 할까요? 자신의 입장에 대한 근거를 들어 토론해 봅시다. 방언을 사용하는 한국어 교사에 대한 자신의 입장도 제시해 봅시다.Ⅰ 서론Ⅱ 본론1. 지역 방언을 사용하는 외국인 학습자에 대한 평가1) 지역 방언 감안하여 평가2) 표준어의 중요성 강조 2. 방언을 사용하는 한국어 교사에 대한 입장Ⅲ 결론Ⅰ 서론언어는 단순히 의사소통의 수단을 넘어서 그 지역의 문화와 역사를 담고 있는 중요한 매개체이다. 한국어 역시 다양한 지역 방언을 통해 각 지역의 독특한 문화와 정체성을 반영하고 있다. 최근 한국어 학습자들 사이에서도 지역 방언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실생활에서 방언을 접하고 사용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2022년부터 시행되는 한국어 말하기 평가에서 외국인 학습자들이 지역 방언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평가 방식은 매우 중요한 논의 주제가 된다. 따라서본 과제에서는 2022년부터 시행되는 한국어 말하기 평가에서 지역 방언을 사용하여 시험을 치르는 외국인들의 경우 감점을 해야 하는지, 아니면 지역 방언을 사용하는 것을 감안하여 평가를 해야 하는지 논의해보고 자신의 입장에 대한 근거와 방언을 사용하는 한국어 교사에 대한 입장도 제시해 보려한다.

    2024.05.11 / 0pages ( 대학레포트 > 인문/교육)

    태그 A+ , , 언어학개론- 한국어
  • img
  • 태권도 승급심사제도의 현황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0
  • 태권도 승급심사제도의 현황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0 -국기원 공인태권도승심단 참고용-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태권도 승급심사제도의 의미와 특징1) 단계별 승급2) 다양한 평가 항목3) 심사위원의 역할4)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동기부여2. 태권도 승급심사제도의 현황1) 기술 평가2) 체력 및 유연성 평가3) 태도 평가4) 품격 평가5) 시합 또는 미술 심사3. 태권도 승급심사제도 개선방안11) 평가 항목의 명확화2) 평가 과정의 투명성 강화3) 다양한 평가 방법 도입4) 피드백 제공5) 참여자들의 참여도 제고4. 태권도 승급심사제도의 개선방안21) 단순한 심사방식에서 벗어나야 2) 규준기준평가(norm-referenced evaluation)까지도 적용해야 3) 품에서 단으로 전환시 심사가 필요4) 체면과 권위 고려한 강의실 심사 명분 없다5) 국기 태권도 정립을 위한 선순환시스템 구축해야 한다. 5. 나의 제언 Ⅲ. 결 론 Ⅰ. 서 론 태권도는 한류열풍으로 인한 이미 세계적인 스포츠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태권도의 본질은 실제적인 가치와 이상적인 가치라는 두 가지의 기본적인 형태를 기초로 한다. 태권도의 실제적인 가치는 개개인의 기술에 의한 세부적인 몸놀림과 이를 제어하는 훈련을 기반으로 한다. 이에 반해 이상적인 가치는 태권도의 특수성으로부터 나오는 세 가지의 이상(기술적, 예술적, 철학적 이상)에 기초한다.태권도는 수련기간에 따라 국기원 공인 승품심사를 거쳐야만 품단을 부여받고 수련자로서의 정당한 실력을 인정받게 된다. 태권도의 품계는 급품단으로 나뉘고, 급은 9급(무급)∼1급, 품은 1∼4품, 단은 1∼10단으로 분류되며, 연령을기준으로 15세미만 은품, 15세이상 은단으로 구분된다. 급은 일선 태권도장별 지도 사범의 권한으로 심사와 급증을 발행하고, 품단은 국기원이 관장하되, 1∼4품과 1∼5단의 심사는 각 시도 태권도협회에 위임하고 있다. 수련자가 승품단 심사를 받기 위해서는 태권도장에 심사를 신청하고, 도장은 다시 시군구 지회를 통해 시도 태권도협회에 이를 접수하는 절차를 거치게 된다. 심사결과는 다시 국기원에 통보 되 기록관리와 함께 합격자에게는 품단증이 발행된다. 태권도장내에서 심사가 갖는 의미는 매우 크다고 본다. 단순히 한 달간 수련한 내용의 평가라는 의미 이전에 태권도 수련이 갖는 각종 수련효과를 가장 함축성 있게 포함하고 있는 것이 심사이며 평상시 태권도 수련에서 수련생들에게 요구하는 각종(태권도정신, 인내력, 협동심, 예의, 등등)정신교육의 내용들이 심사 시 모두 포함이 되어있기 때문이다. 한 달 동안 일상적인 수련이 조금은 부실했어도 심사를 어떻게 실시하였는가에 따라서 일상적인 수련의 부진함도 채울 수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각 도장의 심사는 일상적인 수련의 영역뿐만이 아니라 지역사회에서 도장이 갖는 권위이기도 하다.많은 사설 교육기간이 있지만 태권도장에서와 같은 인성교육(정신교육포함)을 시킬 수 있는 곳은 없다고 본다.이 장에서는 태권도 승급심사제도의 현황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논하기로 하자-공용, 2018, 태권도 승급논문, 태권도 가치 향상을 위한 심사제도 개선방향-김경진,1993,태권도학개론. 서울: 경운출판사.-국기원연수원, 2003,태권도지도자연수교재. 태권도지도자연수원 -양진방, 2003,태권도의 현안과제와 발전전략. -오대영, 2004, 태권도 관장의 변혁적, 거래적 리더십이 사범의 임파먼트,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유 진, 김종오, 2000. 아동기 태권도 수련이 유능성 지각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이경명, 2002, 태권도의 바른 이해, 상아기획-이창후, 2000, 태권도의 철학적 원리, 지성사.-조광민, 1998. 태권도 지도자 재교육 프로그램 모델 개발. 한국스포츠행정․경영학회지. 3.-지용범, 1999. 태권도장의 경영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도 유형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대학원 체육학과 석사학위논문.-국기원 : http://www.kukkiwon.or.kr/index.jsp-대한태권도협회 : http://www.koreataekwondo.org

    2024.05.11 / 0pages ( 대학레포트 > 예체능)

    태그 승급심사제도 태권도 , 국기원공인태권도승단심사 승급심사제도의 현황개선방안 , 태권도 승급심사제도
  • img
  • 24년 GS칼텍스 영업시설관리 고품격 합격자기소개서
  • 24년 GS칼텍스 영업시설관리 고품격 합격자기소개서입니다. 지방거점국립대 졸업 후 관련 경험을 상세히 녹여 실무역량에 포인트를 두었습니다. 또한, 앞으로의 배움의 자세를 어필하였습니다.1. 자기소개서1.1 GS칼텍스에 지원한 이유와, GS칼텍스에서 이루고 싶은 자신의 Vision은 무엇입니까? (500자)1.2 지원 분야/직무에 본인이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이유와, 해당 직무 관련 역량 육성을 위해 노력한 사례를 설명해주십시오. (500자)1.3 성장 과정에서 가장 크게 성취감을 느낀 사례를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십시오. (최근 5~6년 내 직접 경험한 사례를 중심으로, ① 당시 상황 ② 예상되었거나 또는 실제 겪은 어려움 ③ 문제해결을 위한 본인의 접근 방식 ④ 결과와 느낀 점을 상세히 기재 바랍니다.)1.1 GS칼텍스에 지원한 이유와, GS칼텍스에서 이루고 싶은 자신의 Vision은 무엇입니까? (500자)GS칼텍스에서 정유를 판매하는 시설물들이 안정적이고 안전사고 없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멀티플레이어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시설물이 구축되는 과정속에는 안전보건, 전기, 기계등 다양한 공학들이 접목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제가 회사에 있어 우선시하는 기준은< 중략 >1.3 성장 과정에서 가장 크게 성취감을 느낀 사례를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십시오. (최근 5~6년 내 직접 경험한 사례를 중심으로, ① 당시 상황 ② 예상되었거나 또는 실제 겪은 어려움 ③ 문제해결을 위한 본인의 접근 방식 ④ 결과와 느낀 점을 상세히 기재 바랍니다.)묵묵한 노력, 그리고 집념< 중략 >저에게는 큰 영향을 끼쳤으며, 과거를 후회하기보다는 저를 돌아보기로 마음먹고 미래를 생각하며 본분을 잊지 않도록 다짐하였습니다. 저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중략 >포기하지 않고 제 꿈을 이루기 위해 묵묵히 노력한다면 언제나 좋은 성취가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또한, 시설물 공사와 관련된 필요한 지식과 자기계발에도 노력하였습니다.먼저 저는 영업시설관리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전기기술인협회에서 시행하는< 중략 >구체적으로 공부하는 과정속에서 배운 내용을 실무에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연결 지을 수 있었고 전기설비의 법적기준 변화에 따른 안전성 확보, 현 전기설비의

    2024.05.11 / 0pages ( 대학레포트 > 자기소개서)

    태그 GS칼텍스 영업시설관리 자소서 GS칼텍스 영업시설관리 자기소개서 , GS칼텍스 영업시설관리 합격자소서 GS칼텍스 영업시설관리 합격자기소개서 , 24년 GS칼텍스
  • img
  • 2 제네릭 - Generic2
  • 김영한의 실전 자바 중급 2편 김영한의 실전 자바 중급 2편 김영한의 실전 자바 중급 2편2. 제네릭 - Generic2#1.인강/0.자바/4.자바-중급2편/타입 매개변수 제한1 - 시작/타입 매개변수 제한2 - 다형성 시도/타입 매개변수 제한3 - 제네릭 도입과 실패/타입 매개변수 제한4 - 타입 매개변수 제한/제네릭 메서드/제네릭 메서드 활용/와일드카드1/와일드카드2/타입 이레이저/문제와 풀이2/정리타입 매개변수 제한1 - 시작이번에는 동물 병원을 만들어보자.**요구사항: 개 병원은 개만 받을 수 있고, 고양이 병원은 고양이만 받을 수 있어야 한다.****강의 영상 수정 사항**강의 영상에서는 실수로 패키지를 잘못 지정했습니다.영상의 패키지: `generic.test.ex3; `강의 메뉴얼의 패키지: `generic.ex3; `**강의 메뉴얼의 패키지를 사용해주세요.**```javapackage generic.ex3;import generic.animal.Dog;public class DogHospital private Dog animal;public void set(Dog animal) this.animal = animal;public void checkup() System.out.println(동물 이름: + animal.getName());System.out.println(동물 크기: + animal.getSize());animal.sound();public Dog bigger(Dog target) return animal.getSize() > target.getSize() ? animal : target;```개 병원은 내부에 `Dog` 타입을 가진다.`checkup() `: 개의 이름과 크기를 출력하고, 개의 `sound() ` 메서드를 호출한다.`bigger() `: 다른 개와 크기를 비교한다. 둘 중에 큰 개를 반환한다.```javapackage generic.ex3;import generic.animal.Cat;public class CatHospital private Cat animal;public void set(Cat animal) this.animal = animal;public void checkup() System.out.println(동물 이름: + animal.getName());System.out.println(동물 크기: + animal.getSize());animal.sound();public Cat getBigger(Cat target) return animal.getSize() > target.getSize() ? animal : target;```고양이 병원은 내부에 `Cat` 타입을 가진다.`checkup() `: 고양이의 이름과 크기를 출력하고, 고양이의 `sound() ` 메서드를 호출한다.`bigger() `: 다른 고양이와 크기를 비교한다. 둘 중에 큰 고양이를 반환한다.```javapackage generic.ex3;import generic.animal.Cat;import generic.animal.Dog;public class AnimalHospitalMainV0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DogHospital dogHospital = new DogHospital();CatHospital catHospital = new CatHospital();Dog dog = new Dog(멍멍이1, 100);Cat cat = new Cat(냐옹이1, 300);// 개 병원dogHospital.set(dog);dogHospital.checkup();// 고양이 병원catHospital.set(cat);catHospital.checkup();// 문제1: 개 병원에 고양이 전달// dogHospital.set(cat); // 다른 타입 입력: 컴파일 오류// 문제2: 개 타입 반환dogHospital.set(dog);Dog biggerDog = dogHospital.bigger(new Dog(멍멍이2, 200));System.out.println(biggerDog = + biggerDog);```**실행 결과**```동물 이름: 멍멍이1동물 크기: 100멍멍동물 이름: 냐옹이1동물 크기: 300냐옹biggerDog = Animalname=멍멍이2, size=200```이번에 만든 코드는 처음에 제시한 다음 요구사항을 명확히 잘 지킨다.**요구사항: 개 병원은 개만 받을 수 있고, 고양이 병원은 고양이만 받을 수 있어야 한다.**여기서는 개 병원과 고양이 병원을 각각 별도의 클래스로 만들었다.각 클래스 별로 타입이 명확하기 때문에 개 병원은 개만 받을 수 있고, 고양이 병원은 고양이만 받을 수 있다. 따라서 개병원에 고양이를 전달하면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그리고 개 병원에서 `bigger() `로 다른 개를 비교하는 경우 더 큰 개를 `Dog` 타입으로 반환한다.**문제**코드 재사용X: 개 병원과 고양이 병원은 중복이 많이 보인다.타입 안전성O: 타입 안전성이 명확하게 지켜진다.타입 매개변수 제한2 - 다형성 시도`Dog`, `Cat`은 `Animal `이라는 명확한 부모 타입이 있다. 다형성을 사용해서 중복을 제거해보자.```javapackage generic.ex3;import generic.animal.Animal;public class AnimalHospitalV1 private Animal animal;public void set(Animal animal) this.animal = animal;public void checkup() System.out.println(동물 이름: + animal.getName());System.out.println(동물 크기: + animal.getSize());animal.sound();public Animal getBigger(Animal target) return animal.getSize() > target.getSize() ? animal : target;````Animal ` 타입을 받아서 처리한다.`checkup() `, `getBigger() `에서 사용하는 `animal.getName() `, `animal.getSize() `,`animal.sound() ` 메서드는 모두 `Animal ` 타입이 제공하는 메서드이다. 따라서 아무 문제없이 모두 호출할수 있다.```javapackage generic.ex3;import generic.animal.Cat;import generic.animal.Dog;public class AnimalHospitalMainV1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AnimalHospitalV1 dogHospital = new AnimalHospitalV1();AnimalHospitalV1 catHospital = new AnimalHospitalV1();Dog dog = new Dog(멍멍이1, 100);Cat cat = new Cat(냐옹이1, 300);// 개 병원dogHospital.set(dog);dogHospital.checkup();// 고양이 병원catHospital.set(cat);catHospital.checkup();// 문제1: 개 병원에 고양이 전달dogHospital.set(cat); // 매개변수 체크 실패: 컴파일 오류가 발생하지 않음// 문제2: 개 타입 반환, 캐스팅 필요dogHospital.set(dog);Dog biggerDog = (Dog) dogHospital.getBigger(new Dog(멍멍이2, 200));System.out.println(biggerDog = + biggerDog);```**실행 결과**```동물 이름: 멍멍이1동물 크기: 100멍멍동물 이름: 냐옹이1동물 크기: 300냐옹biggerDog = Animalname=멍멍이2, size=200```**문제**코드 재사용O: 다형성을 통해 `AnimalHospitalV1 ` 하나로 개와 고양이를 모두 처리한다.타입 안전성X개 병원에 고양이를 전달하는 문제가 발생한다.`Animal ` 타입을 반환하기 때문에 다운 캐스팅을 해야 한다.실수로 고양이를 입력했는데, 개를 반환하는 상황이라면 캐스팅 예외가 발생한다.타입 매개변수 제한3 - 제네릭 도입과 실패이제 앞서 배운 제네릭을 도입해서 코드 재사용은 늘리고, 타입 안전성 문제도 해결해보자.```javapackage generic.ex3;public class AnimalHospitalV2 private T animal;public void set(T animal) this.animal = animal;public void checkup() // T의 타입을 메서드를 정의하는 시점에는 알 수 없다. Object의 기능만 사용 가능animal.toString();animal.equals(null);// 컴파일 오류//System.out.println(동물 이름: + animal.getName());//animal.sound();public T getBigger(T target) // 컴파일 오류//return animal.getSize() > target.getSize() ? animal : target;return null;`````를 사용해서 제네릭 타입을 선언했다.제네릭 타입을 선언하면 자바 컴파일러 입장에서 `T`에 어떤 값이 들어올지 예측할 수 없다. 우리는 `Animal ` 타입의 자식이 들어오기를 기대했지만, 여기 코드 어디에도 `Animal `에 대한 정보는 없다. `T`에는 타입 인자로 `Integer `가 들어올

    2024.05.11 / 0pages ( 대학레포트 > 시험/강의/학업)

    태그 매개 동물 , 고양이 병원 , 2 제네릭 - Ge
  • img
  • 1 제네릭 - Generic1
  • 김영한의 실전 자바 중급 2편 김영한의 실전 자바 중급 2편 김영한의 실전 자바 중급 2편1. 제네릭 - Generic1#1.인강/0.자바/4.자바-중급2편/프로젝트 환경 구성/제네릭이 필요한 이유/다형성을 통한 중복 해결 시도/제네릭 적용/제네릭 용어와 관례/제네릭 활용 예제/문제와 풀이1프로젝트 환경 구성자바 입문편에서 인텔리제이 설치, 선택 이유 설명프로젝트 환경 구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자바 입문편 참고여기서는 입문편을 들었다는 가정하에 설정 진행인텔리제이 실행하기**New Project**New Project를 선택해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자**New Project 화면**Name:자바 입문편 강의: java-start자바 기본편 강의: java-basic자바 중급1편 강의: java-mid1자바 중급2편 강의: **java-mid2**Location: 프로젝트 위치, 임의 선택Create Git repository 선택하지 않음Language: JavaBuild system: IntelliJJDK: 자바 버전 17 이상`Add sample code ` 선택**JDK 다운로드 화면 이동 방법**자바로 개발하기 위해서는 JDK가 필요하다. JDK는 자바 프로그래머를 위한 도구 + 자바 실행 프로그램의 묶음이다.**Name:**자바 입문편 강의: java-start자바 기본편 강의: java-basic자바 중급1편 강의: java-mid1자바 중급2편 강의: **java-mid2****JDK 다운로드 화면**Version: 21을 선택하자.Vendor: Oracle OpenJDK를 선택하자. 없다면 다른 것을 선택해도 된다.aarch64: 애플 M1, M2, M3 CPU 사용시 선택, 나머지는 뒤에 이런 코드가 붙지 않은 JDK를 선택하면 된다.Location: JDK 설치 위치, 기본값을 사용하자.**주의 - 변경 사항****Oracle OpenJDK 21 버전이 목록에 없다면 Eclipse Temurin 21을 선택하면 된다.**`Download ` 버튼을 통해서 다운로드 JDK를 다운로드 받는다.다운로드가 완료 되고 이전 화면으로 돌아가면 `Create ` 버튼 선택하자. 그러면 다음 IntelliJ 메인 화면으로 넘어간다.**IntelliJ 메인 화면**앞서 `Add sample code ` 선택해서 샘플 코드가 만들어져 있다.위쪽에 빨간색으로 강조한 초록색 화살표 버튼을 선택하고 `Run Main.main() ` 버튼을 선택하면 프로그램이실행된다.윈도우 사용자 추가 설명서윈도우 사용자도 Mac용 IntelliJ와 대부분 같은 화면이다. 일부 다른 화면 위주로 설명하겠다.프로그램 시작 화면New Project 선택**New Project 화면****Name:**자바 입문편 강의: java-start자바 기본편 강의: java-basic자바 중급1편 강의: java-mid1자바 중급2편 강의: **java-mid2**Location: 프로젝트 위치, 임의 선택Create Git repository 선택하지 않음Language: JavaBuild system: IntelliJJDK: 자바 버전 17 이상`Add sample code ` 선택JDK 설치는 Mac과 동일하다.Version: 21Vendor: Oracle OpenJDKLocation은 가급적 변경하지 말자.

    2024.05.11 / 0pages ( 대학레포트 > 시험/강의/학업)

    태그 중급 자바 , 제네릭 강의 , 1 제네릭 - Ge
  • img
  • 11 다음으로
  • 김영한의 실전 자바 중급 2편 김영한의 실전 자바 중급 2편 김영한의 실전 자바 중급 2편11. 다음으로#1.인강/0.자바/4.자바-중급2편학습 내용 정리전체 목차1. 제네릭 - Generic1/프로젝트 환경 구성/제네릭이 필요한 이유/다형성을 통한 중복 해결 시도/제네릭 적용/제네릭 용어와 관례/제네릭 활용 예제/문제와 풀이12. 제네릭 - Generic2/타입 매개변수 제한1 - 시작/타입 매개변수 제한2 - 다형성 시도/타입 매개변수 제한3 - 제네릭 도입과 실패/타입 매개변수 제한4 - 타입 매개변수 제한/제네릭 메서드/제네릭 메서드 활용/와일드카드1/와일드카드2/타입 이레이저/문제와 풀이2/정리3. 컬렉션 프레임워크 - ArrayList/배열의 특징1 - 배열과 인덱스/빅오(O) 표기법/배열의 특징2 - 데이터 추가/직접 구현하는 배열 리스트1 - 시작/직접 구현하는 배열 리스트2 - 동적 배열/직접 구현하는 배열 리스트3 - 기능 추가/직접 구현하는 배열 리스트4 - 제네릭1/직접 구현하는 배열 리스트5 - 제네릭2/정리4. 컬렉션 프레임워크 - LinkedList/노드와 연결1/노드와 연결2/노드와 연결3/직접 구현하는 연결 리스트1 - 시작/직접 구현하는 연결 리스트2 - 추가와 삭제1/직접 구현하는 연결 리스트3 - 추가와 삭제2/직접 구현하는 연결 리스트4 - 제네릭 도입/정리5. 컬렉션 프레임워크 - List/리스트 추상화1 - 인터페이스 도입/리스트 추상화2 - 의존관계 주입/리스트 추상화3 - 컴파일 타임, 런타임 의존관계/직접 구현한 리스트의 성능 비교/자바 리스트/자바 리스트의 성능 비교/문제와 풀이1/문제와 풀이2/정리6. 컬렉션 프레임워크 - 해시(Hash)/리스트(List) vs 세트(Set)/직접 구현하는 Set0 - 시작/해시 알고리즘1 - 시작/해시 알고리즘2 - index 사용/해시 알고리즘3 - 메모리 낭비/해시 알고리즘4 - 나머지 연산/해시 알고리즘5 - 해시 충돌 설명/해시 알고리즘6 - 해시 충돌 구현7. 컬렉션 프레임워크 - HashSet/직접 구현하는 Set1 - MyHashSetV1/문자열 해시 코드/자바의 hashCode()/직접 구현하는 Set2 - MyHashSetV2/직접 구현하는 Set3 - 직접 만든 객체 보관/equals, hashCode의 중요성1/equals, hashCode의 중요성2/직접 구현하는 Set4 - 제네릭과 인터페이스 도입8. 컬렉션 프레임워크 - Set/자바가 제공하는 Set1 - HashSet, LinkedHashSet/자바가 제공하는 Set2 - TreeSet/자바가 제공하는 Set3 - 예제/자바가 제공하는 Set4 - 최적화/문제와 풀이1/문제와 풀이2/정리9. 컬렉션 프레임워크 - Map, Stack, Queue/컬렉션 프레임워크 - Map 소개1/컬렉션 프레임워크 - Map 소개2/컬렉션 프레임워크 - Map 구현체/스택 자료 구조/큐 자료 구조/Deque 자료 구조/Deque와 Stack, Queue /문제와 풀이1 - Map1/문제와 풀이2 - Map2/문제와 풀이3 - Stack/문제와 풀이4 - Queue/정리10. 컬렉션 프레임워크 - 순회, 정렬, 전체 정리/순회1 - 직접 구현하는 Iterable, Iterator/순회2 - 향상된 for문/순회3 - 자바가 제공하는 Iterable, Iterator/정렬1 - Comparable, Comparator/정렬2 - Comparable, Comparator/정렬3 - Comparable, Comparator/컬렉션 유틸/컬렉션 프레임워크 전체 정리/문제와 풀이/정리로드맵 소개실전 자바 로드맵김영한의 자바 입문 - 코드로 시작하는 자바 첫걸음 (오픈)김영한의 실전 자바 - 기본편 (오픈)김영한의 실전 자바 - 중급 1편 (오픈)김영한의 실전 자바 - 중급 2편 (오픈)김영한의 실전 자바 - 고급편 (3분기 중 오픈 예정, 1, 2편 예정)김영한의 실전 자바 - 고급편람다, 스트림, IO, 네트워크, 멀티스레드

    2024.05.11 / 0pages ( 대학레포트 > 시험/강의/학업)

    태그 제네릭 자바 , 컬렉션 직접 , 11 다음으로
  • img
  • 10 컬렉션 프레임워크 - 순회, 정렬, 전체 정리
  • 김영한의 실전 자바 중급 2편 김영한의 실전 자바 중급 2편 김영한의 실전 자바 중급 2편10. 컬렉션 프레임워크 - 순회, 정렬, 전체 정리#1.인강/0.자바/4.자바-중급2편/순회1 - 직접 구현하는 Iterable, Iterator/순회2 - 향상된 for문/순회3 - 자바가 제공하는 Iterable, Iterator/정렬1 - Comparable, Comparator/정렬2 - Comparable, Comparator/정렬3 - Comparable, Comparator/컬렉션 유틸/컬렉션 프레임워크 전체 정리/문제와 풀이/정리순회1 - 직접 구현하는 Iterable, Iterator순회라는 단어는 여러 곳을 돌아다닌다는 뜻이다.자료 구조에 순회는 자료 구조에 들어있는 데이터를 차례대로 접근해서 처리하는 것을 순회라 한다.그런데 다양한 자료 구조가 있고, 각각의 자료 구조마다 데이터를 접근하는 방법이 모두 다르다.**배열 리스트****연결 리스트** 예를 들어서 배열 리스트는 `index `를 `size `까지 차례로 증가하면서 순회해야 하고, 연결 리스트는 `node.next `를사용해서 `node `의 끝이 `null ` 일 때 까지 순회해야 한다. 이렇듯 각 자료 구조의 순회 방법이 서로 다르다.배열 리스트, 연결 리스트, 해시 셋, 연결 해시 셋, 트리 셋 등등 다양한 자료 구조가 있다. 각각의 자료 구조마다 순회하는 방법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각 자료 구조의 순회 방법을 배워야 한다. 그리고 순회 방법을 배우려면 자료 구조의 내부 구조도 알아야 한다. 결과적으로 너무 많은 내용을 알아야 하는 것이다. 하지만 자료 구조를 사용하는 개발자 입장에서 보면 단순히 자료 구조에 들어있는 모든 데이터에 순서대로 접근해서 출력하거나 계산하고 싶을 뿐이다.자료 구조의 구현과 관계 없이 모든 자료 구조를 동일한 방법으로 순회할 수 있는 일관성 있는 방법이 있다면, 자료 구조를 사용하는 개발자 입장에서 매우 편리할 것이다.자바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Iterable `과 `Iterator `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Iterable, Iterator`Iterable `: 반복 가능한이라는 뜻이다.`Iterator `: 반복자라는 뜻이다.**Iterable 인터페이스의 주요 메서드**```javapublic interface Iterable Iterator iterator();```단순히 `Iterator ` 반복자를 반환한다.**Iterator 인터페이스의 주요 메서드**```javapublic interface Iterator boolean hasNext();E next();````hasNext() `: 다음 요소가 있는지 확인한다. 다음 요소가 없으면 `false `를 반환한다.`next() `: 다음 요소를 반환한다. 내부에 있는 위치를 다음으로 이동한다.자료 구조에 들어있는 데이터를 처음부터 끝까지 순회하는 방법은 단순하다. 자료 구조에 다음 요소가 있는지 물어보고,있으면 다음 요소를 꺼내는 과정을 반복하면 된다. 만약 다음 요소가 없다면 종료하면 된다. 이렇게 하면 자료 구조에 있는 모든 데이터를 순회할 수 있다.`Iterable `, `Iterator `를 사용하는 자료 구조를 하나 만들어보자. 둘 다 인터페이스여서 구현체가 필요하다.먼저 `Iterator `의 구현체를 만들자.```javapackage collection.iterable;import java.util.Iterator;public class MyArrayIterator implements Iterator private int currentIndex = -1;private int targetArr;public MyArrayIterator(int targetArr) this.targetArr = targetArr;@Overridepublic boolean hasNext() return currentIndex < targetArr.length - 1;@Overridepublic Integer next() return targetArr++currentIndex;```생성자를 통해 반복자가 사용할 배열을 참조한다. 여기서 참조한 배열을 순회할 것이다.`currentIndex `: 현재 인덱스, `next() `를 호출할 때마다 하나씩 증가한다.`hasNext() `: 다음 항목이 있는지 검사한다. 배열의 끝에 다다르면 순회가 끝났으므로 `false `를 반환한다.참고로 인덱스의 길이는 `0`부터 시작하므로 배열의 길이에 1을 빼야 마지막 인덱스가 나온다.`next() `: 다음 항목을 반환한다.`currentIndex `를 하나 증가하고 항목을 반환한다.인덱스는 `0`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currentIndex `는 처음에는 `-1`을 가진다. 이렇게 하면 다음 항목을조회했을 때 `0`이 된다. 따라서 처음 `next() `를 호출하면 `0`번 인덱스를 가리킨다.`Iterator `는 단독으로 사용할 수 없다. `Iterator `를 통해 순회의 대상이 되는 자료 구조를 만들어보자.여기서는 매우 간단한 자료 구조를 하나 만들자. 내부에는 숫자 배열을 보관한다.```javapackage collection.iterable;import java.util.Iterator;public class MyArray implements Iterable private int numbers;public MyArray(int numbers) this.numbers = numbers;@Overridepublic Iterator iterator() return new MyArrayIterator(numbers);```배열을 가지는 매우 단순한 자료 구조이다.`Iterable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이 인터페이스는 이 자료 구조에 사용할 반복자( `Iterator `)를 반환하면 된다.앞서 만든 반복자인 `MyArrayIterator `를 반환한다.이때 `MyArrayIterator `는 생상자를 통해 `MyArray `의 내부 배열인 `numbers `를 참조한다.```javapackage collection.iterable;import java.util.Iterator;public class MyArrayMain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MyArray myArray = new MyArray(new int1, 2, 3, 4);Iterator iterator = myArray.iterator();System.out.println(iterator 사용);while (iterator.hasNext()) Integer value = iterator.next();System.out.println(value = + value);```**실행 결과**```iterator 사용value = 1value = 2value = 3value = 4```**클래스 구조도**`MyArray `는 `Iterable `(반복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 따라서 `MyArray `는 반복할 수 있다는 의미가 된다.`Iterable `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면 `iterator() ` 메서드를 구현해야 한다. 이 메서드는 `Iterator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반복자를 반환한다. 여기서는 `MyArrayIterator `를 생성해서 반환했다.**런타임 메모리 구조도**`MyArrayIterator `의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순회할 대상을 지정해야 한다. 여기서는 `MyArray `의 배열을 지정했다.`MyArrayIterator ` 인스턴스는 내부에서 `MyArray `의 배열을 참조한다.이제 `MyArrayIterator `를 통해 `MyArray `가 가진 내부 데이터를 순회할 수 있다.**MyArrayIterator 순회 작동 방식**처음에 `currentIndex = -1 `이다.`next() `를 처음 호출`currentIndex = 0 `으로 증가1 반환 `next() ` 호출`currentIndex = 1 `로 증가2 반환`next() ` 호출`currentIndex = 2 `로 증가3 반환`next() ` 호출`currentIndex = 3 `으로 증가4반환이후에 `hasNext() `를 호출하면 `currentIndex(3) < length(4) -1 `에 의해서 종료순회2 - 향상된 for문Iterable과 향상된 for문(Enhanced For Loop)`Iterable `, `Iterator `를 사용하면 또 하나의 큰 장점을 얻을 수 있다. 다음 코드를 보자.**MyArrayMain.main()에 다음 코드를 추가하고 실행해보자.**```java//추가System.out.println(for-each 사용);for (int value : myArray) System.out.println(value = + value);```**실행 결과**```.for-each 사용value = 1value = 2value = 3value = 4```for-each문으로 불리는 향상된 for문은 자료 구조를 순회하는 것이 목적이다.자바는 `Iterable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에 대해서 향상된 for문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javafor (int value : myArray) System.out.println(value = + value);```이렇게 하면 자바는 컴파일 시점에 다음과 같이 코드를 변경한다.```javawhile (iterator.hasNext()) Integer value = iterator.next();System.out.println(value = + value);```따라

    2024.05.11 / 0pages ( 대학레포트 > 시험/강의/학업)

    태그 배열 자료 , 다음 구조 , 10 컬렉션 프레임

위로

최근 판매 자료

im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