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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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육학, 방법론, 사범] 브레인 스토밍에 관하여
  • 목차1. 정의2. 성격3. 브레인 스토밍의 원칙4. 브레인 스토밍의 진행5. 브레인 스토밍의 발전된 방법들6. 브레인 스토밍의 도구7. 브레인 스토밍의 장애요소 극복하기8. 아이디어 실행9. 아이디어 분석및 선택 방법1. 정의 brain은 두뇌 storm은 폭풍또는 돌격, 격정, 급습, 소동, 습격등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 원래는 정신병자의 돌연 발작을 가리키는 용어로서 집단의 구성원들이 어떤 문제나 요청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적당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스스로의 두뇌를 Tm도록 하는 집단사고의 한 방법이다. 브레인스토밍의 탄생 배경은 미국 대서양에 있는 어는 큰 광고대리점의 BBDO사의 부사장이었던 오스본(A. Osborn)이 1941년에 광고

    2008.11.21 / 7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교육학 , 사범 방법론 , [교육학, 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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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육일반] 나의 교육관
  • 제목 : 나의 교육관Ⅰ. 들머리Ⅱ. 인격을 가꾸는 교육 1. 교육이란? 2. 나의 교육관(1) ‘배움’을 앞세우는 교육(2) 믿음과 기다림의 교육(3) ‘칭찬’을 아끼지 않는 교육(4) 나의 ‘자라남’을 바탕으로 하는 교육 Ⅲ. 마무리Ⅰ. 들머리‘교육이란 무엇인가?’ 교육을 담당하고 있거나 예비교사라면 누구나 한 번 쯤 이런 고민을 해 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6년 째 교단에 서고 있는 나 역시 예외가 될 수 없었다.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가 아닌 ‘무엇을, 왜 가르쳐야 하는가?’라는 문제는 끊임없이 나에게 스스로 질문을 던지게 한다. 사람은 하늘이 하나하나 모습으로 점지해서 오직 한 차례 이 세상에서 태어나는 절대적인 존재다. 비슷한 모조품이나 꼭 같은 복제품은 결코 있을 수 없고 영원히 하나뿐인 존재이기 때문에 아무도 견줄 수가 없다. 사람과 사람끼리도 서로 견줄 수 없다. 그래서 사람이라면 누구나 저만의 값어치를 지니고 남다른 모습과 소질과 능력을 갖고 있어서 이를 우리는 인격이라 한다. 그러므로 교육이란 사람들이 저마다 다르게 타고난 인격을 억눌리지 않고 온전하게 피워내면서 보람차게 살아가도록 돕는 일이라 생각한다.하지만 우리의 교육현실을 되돌아보면 타고난 인격을 온전하게 피워내면 보람차게 살아가도록 돕는 교육보다는 좋은 대학에 가기 위해서, 보다 많은 재산을 모으고 사회적으로 높은 지위에 오르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교육으로 일관되고 있다. 가정에서나 학교에나 학원에서나 온통 관심은 좋은 대학을 가기 위한 입시교육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닐 것이다. 이는 분명 우리가 지향하는 교육의 목표가 아니 것이 분명한 데도 말이다.이런 현실에 비추어 볼 때, 내가 추구하고 있는 교육이란 무엇이며 걸어 가야할 길이 어딘지 다시 한 번 되돌아 본다.

    2008.11.17 / 5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교육 가치관 교육관 , 교육 가치관 , [교육일반] 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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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졸업] [인문학, 독어독문학] 문화혁명으로서의 68혁명
  • 저의 졸업논문입니다. 도용한 문장 하나도 없고, 주석도 달려있습니다.정말 3개월동안 피땀흘려 쓴거라 공유하기 아까웠지만 자금난 압박으로 다른분들도 유용하게 이용하시라고 올립니다.Ⅰ 서론Ⅱ 본론168혁명과 신좌파2문화혁명으로서의 68혁명1) 탈권위주의2) 성의 해방3) 새로운 주체성4) 소수자에 대한 옹호5) 상상력의 위대성368혁명의 의미와 한계 Ⅲ결론 참고문헌Ⅰ. 서론1968년을 정점으로 기존의 사회질서에 대한 거대한 저항의 움직임이 서구사회를 휩쓸었다. 이른바 68혁명으로 알려진 이 혁명은 전 세계를 뒤흔든 역사적 사건이었다. 68혁명은 40년이 지난현재까지도 서구인들에겐 지난 20세기의 가장 큰 역사적 사건들 중의 하나로 기억된다. 두 차례의 세계대전과 파시즘, 국제공산주의, 자본주의와 기술 혁명, 대중문화의 출현 등과 함께 68혁명은 서구에서 현재까지도 정치적, 문화적인 면에서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는 역사적 전환점으로 인식된다. 68혁명은 현실정치적인 관점에서 보면 실패한 혁명이었다. 결과적으로 정치 권력을 장악하지도, 체제 변혁을 달성하지도 못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68혁명은 이 혁명의 시대에 살았던 사람들의 의식과 사고에 깊은 영향을 미침으로써 유럽 문화를 근본적으로 바꾸어놓았다. 68혁명의 정신은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현대 서구사회의 문화적 모태가 되고 있다. 68혁명을 주도한 신좌파는 ‘혁명’의 개념을 전통좌파의 정치적 혁명 개념과는 달리, 개인의 의식 변화와 내적 변혁의 체험에서 도출한다. 68세대에게 혁명은 개인의 삶의 양식과 욕망, 세계관의 변화를 의미하였고, 나아가 남녀, 부모와 자식, 정부와 시민, 인종과 인종 간의 관계방식의 전면적인 변화를 뜻하였다.신자유주의의 소용돌이 속에서 경제적, 정치적 구조뿐만 아니라 개인적 소망과 미래마저도 송두리째 무너져 내리고 있는 현재 우리의 상황에서, 한 세대 전에 서구사회를 휩쓴 68혁명을 뒤돌아보는 것이 어떤 의미를 가질까.우리나라는 빛나는 정치혁명의 전통 속에서 단기간에 정치민주화를 이루어냈지만, 그에 상응하는 문화민주화는 아직도 요원한 상태이다. 지금도 한국 사회에는 권위적이고 봉건적인 전근대적 의식이 만연해있다. 이러한 문화지체 현상을 타개하기 위해서도 68혁명의 문화혁명적 의의를 되짚어 보는 것은 우리에게 소중한 작업이다. 그것은 한국의 실체적 민주화를 이루어 내는데 대한 많은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조지 카치아피카스 (이재원 외 역) ; 『신좌파의 상상력』, 이후, 1999오제명 외 ; 『68․ 세계를 바꾼 문화혁명 - 프랑스. 독일을 중심으로』, 길, 2006빌헬름 라이히 (황선일 역) ; 『파시즘의 대중심리』, 그린비, 2006. 이병창 ; 『이야기로 풀어보는 20세기 사상사』, 천지, 2001잉그리트 길허-홀타이 (정대성 역) ; 『68운동』, 들녘, 2006정수복 외 ; 『새로운 사회운동과 참여민주주의』,문학과 지성사, 1993조정환 ; 『21세기 스파르타쿠스』, 갈무리, 2002피터 벤데 (권세훈 역) ; 『혁명의 역사』, 시아출판사, 2004강미화 ; 「독일 68운동의 의미와 유산」, 『경제와 사회』 제37호김누리 ;「해방적 상상력 - 마르쿠제의 해방담론」,『브레히트와 현대연극』,제12집. 2004, 390~416쪽.김누리 ; 「68혁명과 현대독일문학 - 70년대 문학의 경향전환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오성균 ; 「68학생운동과 반권위주의 의식혁명」정현백 ; 「68혁명」, 2003

    2008.11.10 / 14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혁명 68운동 , 문화혁명 68혁명 , [졸업] [인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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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남미영화] [감상문]에비타
  • 1. First Lady2. 죽은 듯 아니 죽은 (Dont cry for me)3. 성녀와 악녀 사이First Lady에비타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단어가 아마도 “First Lady”일 것이다. 보통 “First Lady”라고 하면 대통령의 영부인을 가장 먼저 떠올리기 마련이다. 그러나 내가 여기서 이야기 하고자 하는 “First Lady”는 대통령의 영부인이 아닌 자신의 처지를 비관하지 않고 최고의 자리에 올라 다른 사람을 위해 일을 하는 그러한 여성상이다. 요즘 여성의 사회진출이 이전보다는 활성화 되었다고는 하나 아직 그 실정은 생각보다 많지 않은 것이 모두가 인정하는 부분이다. 그것이 사회의 책임에도 있지만 개개인의 책임도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전부 그럴 것이라고는 생각하지는

    2008.11.08 / 2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에비타 , 아르헨티나 감상문 , [중남미영화] [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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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철학,동양철학,중국철학] 노장사상
  • 목차서론1. 노자의 도가 사상의 발전2. 道3. 無爲4. 自然5. 맺는말道가 만물을 주재 하지 않는 다는 노자의 주장은 당시 사상계의 분위기를 고려할 때 혁명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중국 고대에서는 하늘에 있는帝또는 上帝가 이 세상을 지배 한다는 人格天 관념이 있었다. 이러한 관념에서 통치권 기원설이 만들어 졌다. 국가를 다스리는 통치자는 천명을 받았다는것 이다. 그래서 국가를 다스리는 왕을 天子라 하였다, 천자는 하늘의 뜻에 따라 이 세상을 다스린다. 하늘의 뜻을 알아내기 위한 방법이 거북점(卜)과 시초점(筮)이고 이 일을 전담하는 사람이 巫와 祝이며 天子는 巫와 祝의 수령이다. 이와 같이 당시 통치자들이 통치권의 기원을 천에 두고 하늘의 뜻을 빙자하여 백성들을

    2008.11.08 / 8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노장사상 노자 , 무위자연 장자 , [철학,동양철학,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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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론, 에세이] 레포트(시론)- 공무원 열풍 이대로 괜찮은가
  • 공무원 열풍 -젊은이의 ‘꿈’만을 강요하는 것이 옳은가 이런 식지 않는 ‘공무원 열풍’에 대한 우려도 끊임없이 나오고 있다. 공무원 준비를 하고 있다는 말을 들으면 ‘꿈보다는 밥줄을 택했구나.’, ‘젊은 사람들이 꿈도 없나.’, ‘마땅히 할 것이 없으니까 공무원이나 하지.’등의 생각을 많이들 하고 있는 실정이다. 꿈을 향한 도전과 열정보다는 안정적인 직장에 취직하기에 급급한 젊은이들을 규탄하는 목소리도 크다. 이들은 ‘젊은이들의 도전정신’이 약해지면 사회의 역동성 또한 떨어지고 편한 직장만 원하는 것은 국가 경쟁력 차원에서 바람직하지 않다고 주장하며, 안정적인 공직 사회를 추구하기보다 자신의 적성에 맞고 자신의 능력을 진정으로 발휘 할 수 있는 직장에 도전하라고 말한다.

    2008.11.06 / 2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공무원열풍 시론 , 공무원 에세이 , [시론, 에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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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사] [경제학] 우리나라의 노동정책의 현황과 발전방향
  • Ⅰ. 서론Ⅱ. 이론적 배경 1.노동ㆍ노동정책의 의의2.노동법의 개념Ⅲ. 정부의 노동정책1.노동정책의 현황 2.노동법의 구성3.현행 노동정책의 문제점 Ⅳ. 비정규직 노동문제와 노동정책1.비정규직의 개념 및 유형 2.현황 및 문제점3.비정규직 보호입법 Ⅴ. 노동정책의 발전 방향1.불합리한 차별해소 및 남용방지2.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촉진3.사회안전망 구축 4.비정규직 문제해결을 위한 인프라 구축 Ⅵ. 결론※ 참고문헌1. 노동 노동정책의 의의1) 노동(1) 노

    2008.11.04 / 24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노동법 노동정책 , 노동 비정규직 , [학사] [경제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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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졸업논문][유아교육과]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놀이학교` 사교육기관의 운영형태 분석
  • 논 문 개 요Ⅰ. 서 론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B. 연구 문제 Ⅱ. 이론적 배경 A. 유아 조기 특기교육 B. 다중지능이론과 유아교육프로그램 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 2. 다중지능이론의 구성요소 3.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육프로그램의 교육내용 4.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육프로그램의 의의 III. 연구방법A. 연구대상B. 자료 분석Ⅳ. 연구결과 및 해석 A. 「놀이학교」의 운영 현황 1. 「놀이학교」의 시설 개요 2. 「놀이학교」의 교육 환경 3. 「놀이학교」의 이용비 B. 「놀이학교」의 목

    2008.10.28 / 39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교육 지능 , 유아 놀이학교 , [졸업논문][유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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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어영작] `Metaphors by Sylvia Plath` 시를 읽고
  • ~ I feel that the poet is under the uncomfortable feeling of the pregnancy through the way she expressed pregnancy. I feel that how to state is a little silly. The pregnancy is holy.~

    2008.10.22 / 1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Metaphors 감상 시 감상 영작 , Metaphors Sylvia Plath , [영어영작] `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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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아교육]루터코메
  • 1. 생애네덜란드 로테르담 에라스무스 출생사제와 의사 딸의 사생아9세부터 수도원20세에 정식 수도사대주교의 비서파리 대학 신학 교습2. 사상적 배경교회의 타락성 비판중세의 종교적 권위 신앙의 형식화 비판성서의 복음정신 회귀 요구예수를 신앙하는 신앙주의를 부르짖음성서의 숨은 의미를 보아야 한다고 함실천적 신앙생활강조일상생활의 윤리화인문주의인간의 위한 신앙,신앙을 통한 진정한 인간의 행복추구!고전어와 고전학예 중요시그리스 로마의 학문과 예술 소개궁극적 정신은 일치 한다고 봄휴머니즘의 정도당시의 굳어 있던 사고방식과 의식의 구조를 바꾸려 노력 3. 교육의 목적 어린 마음의 경

    2008.10.21 / 5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유아복지 , 루터코메 유아교육 , [유아교육]루터코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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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아교육논문]유치원 원아의 방과후 학원수강에 관한 연구
  • Ⅰ. 서론3. 연구절차 및 자료분석 방법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Ⅳ. 결과 및 해석 2. 연구문제 1. 유치원 원아의 방과후 학원수강의 실태 3. 연구의 제한점2. 유치원 원아가 방과후 수강하는 학원교육 Ⅱ. 이론적 배경 에 대한 부모의 견해 1. 유아교육3. 유치원 원아가 방과후 수강하는 학원교육 2. 학원교육 의 문제점 3. 유아기 학원교육 Ⅴ. 논의 및 결론 Ⅲ. 연구방법 참고문헌 1. 연구대상

    2008.10.21 / 19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유아교육 유치원 , 학원수강 원아의방과후 , [유아교육논문]유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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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아교육논문]만2,3,4,5세 유아교육내용 표준화를 위한 연구
  • 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지난 1998년 6월 30일 교육부 고시 제 1998-10호로 제 6차 교육과정이 개정, 공포되었다. 제 5차 유치원 교육과정에서부터 유치원 교육과정의 가장 큰 특징은 영역별 교육 내용을 Ⅰ․Ⅱ수준 및 공통수준으로 구분하여 유아들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개별화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게 한 점이다. 일반적으로, Ⅰ수준은 3, 4세 발달 특성을 나타내는 유아에게, Ⅱ수준은 4, 5세의 발달 특성을 나타내는 유아에게 적합한 교육 내용이라고 보며, 공통수준은 3, 4, 5세에 걸쳐 지속적으로 경험하고 또 경험되어야 할 내용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교육부, 1998).반면, 최민수(1998)에 의하면 3, 4, 5세는 발달적 차이가 있기 때문에 국가

    2008.10.21 / 37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유아 유아교육내용 , 유아교육표준화 표준화 , [유아교육논문]만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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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아교육논문]교육실습을 통한 교생들의 인식에 대한 조사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3. 연구의 제한점Ⅱ. 이론적 배경 1. 교육실습의 개념 2. 교육실습의 내용 3. 유아교육실습에 있어서의 지도교사와 교생의 관계 4. 실습유치원의 임무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도구 3. 자료처리Ⅳ. 결과 및 해석 1. 실습생이 인식한 실습 유치원의 실습 지도방법 2. 실습생이 인식한 교사의 지도 3. 실습생이 인식한 실습 유치원에서 지원해 주는 정도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교육실습이란, 교원 양성 기관이나 대학에서 교직과의 이수과정으

    2008.10.21 / 27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교생인식 교육실습 , 교육실습통한 교생 , [유아교육논문]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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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아교육논문]유아교육기관의 자유선택활동 운영현황에 관한 연구
  • Ⅰ. 서론 Ⅲ. 연구방법 1. 연구문제의 필요성 및 목적 1. 연구대상 2. 연구문제2. 연구도구 3. 연구의 제한점 3. 연구절차Ⅱ. 이론적 배경 4. 자료처리 및 통계방법 1. 놀이의 정의와 가치 Ⅳ. 결과 및 해석 2. 유아교육방법으로서의 놀이 1. 3. 자유선택활동의 특징 및 내용 2. 4. 교사의 역할Ⅴ. 논의 및 결론 참고 문헌 Ⅰ. 서론 1. 연구문제의 필요성 및 목적유아교육은 어린이의 발달적인 특질을 쫒아서, 이 시기가 아니면 발달시킬 수가 없는 여러 가지 특질적 발달을 주장하는데 그 본질이 있다.이런 유아교육의 목표는 모든 어린이들이 교육의 장소를 통하여 민주적 시민으로서의 조화적 인격형성이라는 같은 목표를 추구하게 되는데 많은 학자들은 이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원리로 자발성, 흥미, 경험, 환경 등을 들고 있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놀이가 바로 이런 원리들이 적용되어 나타나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Levy 는 ‘아이들의 놀이 활동은 모든 행동의 측면을 통합하여 나타내는 것이므로 놀이는 유아의 마음, 신체, 정신을 통합시킬 수 있다’라고 하였다.실제로 유아들은 거의 모든 시간을 놀이 활동으로 보내면서 그 속에서 새로운 것을 지각하고, 자극에 반응하며 자신을 검증한다.또한 발달적 특징상 주변환경에 대해 끊임없는 흥미와 호기심, 왕성한 활동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성인보다 훨씬 더 적극적이고 탐색적으로 주변환경에 반응하며 발달을 형성해 간다. 더우기 아이들의 놀이는 결과 보다는 과정이 중시되는데, 유아 스스로 놀이의 목적을 부과하기도 하며 놀이활동과정 중 그 목적을 유아의 의도에 따라 변화시킬 수 있는 융통성이 있다.이러한 놀이의 특성으로 놀이는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있어서 중요성과 가치를 인정받게 되었다. 놀이를 통해 유아들은 경험의 세계를 확장시켜 나가는데 가족에서 친지 등의 한정된 범위에서 보다 넓은 사회로 확장시키면서 최초로 학습하는 곳이 유아교육기관이다. 유아교육기관의 여러 활동 중에서 이런 유아들의 놀이에 가까운 학습활동이 바로 자유선택활동이다. 자유선택활동 시간은 유아가 자신의 내적동기 즉, 흥미에 의해 놀이자료를 선택하여 늘어놓기 때문에 자유선택활동은 유아교육의 효과적인 교수방법 중 하나로서 유아의 놀이적 특성을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다. 또한 자유선택활동 영역에서 유아들은 자유롭게 놀이 종류를 선택하고 그에 따라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게되고, 한 영역에서 다른 놀이 영역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기에 같은 개념이라 하더라도 다른 종류의 활동과 경험을 통하여 반복, 획득할 수 있게 된다. 더불어 자유선택활동에서 놀이활동은 자유로운 놀이활동이 허용되기에 여러 종류의 개념이나 지식을 통합하여 획득할 수 있다. 그리고 자유놀이 영역에서놀이는 자신의 흥미와 관심에 커다란 즐거움을 주고 또한 유치원 원아들과 함께 놀이하는 경우도 발생하기에 자연스런 사회성 발달 및 원만한 인관관계 형성의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외국의 연구에 의하면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경험이 애착형성에는 영향을 주지 않지만 프로그램의 질이 안정적이고 높을 때 애착이 형성된다고 보고하고 있다.그러므로 이러한 교육적 의의를 내포한 자유선택활동시간에 대한 운영형황을 알아보는 것은 앞으로 자유선택활동시간을 운영함에 보다나은 방향을 모색하기위한 자료가 될것이며, 아울러 유아교육기관의 자유선택활동시간의 흐름도 알 수 있을 것이다.본 연구를 함에 있어서 여성의 취업이라는 세계적인 흐름으로 탁아의 수요가 늘게되었고 이에 따른 질적증대로서 교육이 불가피해진 어린이집과 처음부터 교육의 의미를 부여한 유치원간의 자유놀이 시간의 점검이 필요하다고 본다.Kagan은 탁아 프로그랩의 지적인 향상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탁아프로그램과 유치원 프로그램이 공평해져야하고 또 연속적인 연계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지적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환경구성과 운영현황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리고 교사가 자유선택활동을 하면서 느끼는 어려움과 인식을 알아보는데 그목적이 있다. 참고문헌곽덕영 편저(1992).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학문사.나하나외 2인 공저(1996). 유아놀이지도 이론과 실제. 양서원.덕성여자대학교(1990). 탁아와 유아교육 세미나. 덕성여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덕성여자대학교(1995). 개정상호작용 이론에 기술한 유아교육과정. 창지사.문교부(1987).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심원경(1990). 유치원 자유선택활동의 운영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양옥승외 9인 공저(1996). 각국의 탁아제도 비교연구. 창지사.양옥승(1991). 탁아연구. 양서원.양옥승(1993). 탁아연구Ⅱ-교육적 접근. 양서원.유아교육 교재 편찬회 편(1992). 유아놀이지도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이성희(1990). 컴퓨터영역의 운영과 유아의 사회적 행동 특성.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이숙희, 김숙령 역(1996). 탁아론. 양서원.임재택(1995).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유치원과 보육시설. 양서원.지성애외(1995). 영아(0-36개월)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정민사.지성애(1996). 유아놀이지도. 정민사.한국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회 편(1989). 유아교육의 본질과 방향. 양서원.Alison clarke-stewart(1995). 미취학 아동의 탁아교육론. 학문사.

    2008.10.21 / 32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유아 유아교육기관 , 유아교육 자유선택활동 , [유아교육논문]유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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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아교육논문]장애유아를 위한 특수교육기관에 관한 조사연구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유아기는 모든 아동의 발달과 학습에 있어서 결정적인 시기이다. 이 기간에 이루어진 성장과 발달 및 학습은 장차 성공적 과업 수행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더욱이 신체, 지각, 언어, 인지 및 사회, 정서 영역 중 어느 하나 이상에 발달이 지체된 특수 유아들에게 있어서는 생후 5~6년간이 특히 더 중요하다. 이 기간이 조기 중재에 의해 발달의 촉진, 장애의 감소, 2차 장애의 예방에 가장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음과 동시에 장차 특수 교육비 절감 효과를 크게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따라서 특수 유아의 잠재능력을 최대로 개발하여 장래 이들 생활의 질적 개선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그에 대한 교육적 노력을 생의 초기부터 시작해야 할 필요가 있다. 우리 나라의 특

    2008.10.21 / 44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특수교육 장애유아 , 특수교육기관 장애 , [유아교육논문]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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