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논문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 img
  • [교과서 요약정리] 경제교과서 요약정리
  • 경제교과서를 핵심정리하여 요약정리한 레포트로서 그야말로 핵심만을 정리하였기 때문에, 수능공부하시는 고등학생 분들이나, 임용공부하시는 대학생 모두에게 안성맞춤입니다I. 경제생활의 이해와 경제 문제 해결Ⅱ. 시장과 경제 활동Ⅲ. 경제 주체의 합리적 선택Ⅳ. 국민 경제의 활동과 경제 변동Ⅴ. 세계 시장과 한국 경제의 미래4)국제수지(1) 의미 : 1년 동안 한 나라가 받은 외화와 지불한 외화의 차액(2) 국제 수지의 분류① 국제 수지의 분류경상 수지(재화와 서비스의 거래)*상품 수지 : 상품 수출입*서비스 수지 : 운수, 여행, 통신, 보험, 특허권 사용료, 학비(유학, 연수)*소득 수지 : 급여(임금), 투자 소득(이자, 배당금)*경상 이전 수지 : 무상 거래 → 구호 물자, 무상 원조, 해외 교포 송금자본수지(자본의 이동) : 무상 거래 → 구호 물자, 무상 원조, 해외 교포 송금*투자 수지 : 무상 거래 → 구호 물자, 무상 원조, 해외 교포 송금 *기타 자본 수지 : 특허권이나 상표권 매매, 자본이전(이민자의 해외 이주비)② 경상 수지와 자본 수지의 관계 * 경상 수지 적자 : 외국으로부터 번 돈 < 외국에 지불한 돈 → 외국 자본 차입 → 자본 수지 흑자 * 경상 수지 흑자 : 외국으로부터 번 돈 > 외국에 지불한 돈 → 대외 채무 상환 → 자본 수지 적자(3) 국제 수지의 균형① 국제 수지 적자 누적 : 경기 침체, 외채 증가, 국제 신뢰도 저하② 국제 수지 흑자 누적 * 장점 : 국민 소득 증가, 국내 고용 확대, 국가 신뢰도 상승 * 단점 : 통화량 증가, 국내 물가 상승, 교역 상대국과 무역 마찰 야기2. 한국 경제의 미래1) 미래 한국경제의 과제(1) 세계화 시대에 대한 대비① 세계화 추세 : 국가 간 무역에 있어 상품뿐만 아니라 생산 요소의 자유로운 이동, 해외 투자, 합병 및 제휴 등이 활발함② 세계화의 영향 : 농산물 시장 개방, 금융유통업 및 외국 자본의 국내 진출, 외국인 근로자의 유입(2) 정보 사회에 대한 대비① 지식 기반 경제의 출현 : 지식의 창조와 활용을 통해 부가 가치 창출② 대응 방향 : 창의적 인재 양성, 신기술 개발 추진 (3) 노령화 사회에 대한 대비① 급속도의 고령화 : 경제 활동 인구 감소, 경기 침체 우려, 복지비용 부담 증가② 대응 방향 : 출산 장려, 노인 일자리 개발, 사회 복지 정책 확대(4) 통일에 대한 대비① 북한과의 교류 활성화로 이질감 극복, 상호 신뢰 회복② 통일 비용에 대한 논의와 국민적 공감대 형성③ 통일 이후 국토 개발 계획 수립 필요2) 통일을 위한 준비와 통일 한국의 경제적 위상(1) 남북한의 경제 현황과 경제 협력① 남북한의 경제 현황 * 남한 : 3차 산업 중심의 선진국형 산업 구조 * 북한 : 중공업 중심의 산업 구조, 식량난, 에너지난, 외화 부족 문제② 남북 경제 교류 : 남한은 기술, 자본 우위, 북한은 노동력, 지하자원 우위 → 상호 보완적인 남북 교류를 통해 경제적 이익을 꾀함(2) 통일 한국의 경제적 위상① 통일 후 예상되는 경제적 문제 * 실업 증가 : 경쟁력이 약한 북한 기업의 도산과 민영화로 인한 실업자 증가 * 물가 상승 : 상대적으로 낮게 책정되어 있는 북한의 물가 상승 * 소득 격차 확대 : 남북한 주민 간의 소득 격차 확대 * 북한 지역의 경제재건 비용으로 인한 국가 재정 악화 및 대외 부채 증가 ② 통일 한국 경제의 위상 * 남북한 경제 공동체 실현 → 생산 요소의 효율성 증대, 시장 확대로 규모의 경제 가능 * 해양과 대륙을 잇는 지리적 특성 회복 → 동북아 경제권의 중심 국가로 부상 *한민족 전체의 경제력 증대와 복지 사회 실현3. 인류 공동체와 경제 협력1) 인류 공동체의 경제 문제(1) 국가 간 무역 마찰의 증대① 원인 * 국가 간 무역 불균형 심화 * 무역 규범이나 관행의 차이② 신보호주의 등장 : 주로 선진국들이 비관세 장벽을 이용하여 신흥 공업국 상품의 수입을 규제 → 반덤핑 관세 제도, 긴급 수입 제한권(세이프 가드), 수입 할당제 등③ 무역 마찰의 해결 방법 : * 다자간 협상(라운드)을 통한 합의 도출 * WTO의 분쟁 해결 기구를 통한 해결 : WTO는 세계 무역 분쟁 조정 기능과 관세 인하 요구, 반덤핑 규제 등 법적 권한과 구속력이 있어 위반 국가에 대한 제재 가능(2) 환경 문제 ① 종류 : 수질 오염, 오존층 파괴, 열대림 소실, 지구 온난화, 해양 오염, 산성비 등② 주요 국제 환경 협약 * 기후 변화 협약(1992) : 지구 온난화 방지 → 온실 기체 배출량 규제(교토 의정서, 97년)고등학교 경제교과서

    2008.12.27 / 24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요점정리 경제교과서 , 경제교과서 요약 교과서 요약정리 , [교과서 요약정리]
  • img
  • [국가주의 자유주의] 국가주의와 자유주의 그리고 섬머힐 학교
  • Ⅰ. 서론Ⅱ. 본론Ⅱ-Ⅰ.국가주의와 자유주의Ⅱ-Ⅱ.니일의 섬머힐 학교Ⅲ. 결론 니일은 한 마디로 철저한 자유주의자였다 이와 연결하여 니일의 교육사상의 가장 기본적인 원리는 자유이다. 그는 어린이들에게 철저하게 자유를 부여하는 교육이야말로 증오와 공포심에 가득 찬 오늘날의 병든 세계를 구하는 유일한 길이라고 보았다. 니일은 자유를 다른 사람의 자유를 침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이라고 정의 내렸다. 그는 이러한 자유가 방종과는 다른 것으로 진정한 자유는 상호적이고 자기 통제를 의미한다고 보았다. 여기서 자기 통제는 다른 사람들의 일을 생각하는 능력, 다른 사람들의 권리를 존중하는 능력을 뜻한다. 그래서 자유란 어린이가 하고 싶은 어

    2008.12.27 / 4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섬머힐 학교 국가주의 , 니일 자유주의 , [국가주의 자유주의
  • img
  • [매직트리 감상문] 매직트리 요약정리 및 독후감
  • Ⅰ. 서론Ⅱ. 내용요약Ⅱ-Ⅰ.제 1장 나의 뇌를 키워주세요Ⅱ-Ⅱ.제 2장 경이로움에 가득찬 꿈꾸는 눈망울Ⅱ-Ⅲ.제 3장 이 모든 것이 아이의 일부가 된다Ⅱ-Ⅳ.제 4장 미래로 열려 있는 문Ⅱ-Ⅴ.제 5장 또 한 그루의 나무 심기Ⅱ-Ⅵ.제 6장 학습은 그냥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Ⅱ-Ⅶ.제 7장 아침이 그날을 예견해주듯이Ⅲ. 독후감매직트리 요약정리 및 독후감4장을 읽고서는 나의 초등학교시절이 생각났다. 이 책에 써 있는 것들 하나하나가 나의 기억과 맞아떨어졌기 때문이다. 꿈 많고 많은 변화가 있었던 초등학교 시절은 분명 나에게 있어서도 인생의 큰 전환점이 되었음에 틀림없다. 그러다 문득 학원에 찌들어 사는 요즘 초등학생들의 모습이 떠올랐

    2008.12.27 / 12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독후감 매직트리 독후감 , 매직트리 서평 매직트리 감상문 , [매직트리 감상문]
  • img
  • [사회교과서] 사회 교과서 요약 및 개선점 지적
  • 고등학교 사회교과서 책의 차례와 본문의 목차는 동일함사회 교과서 요약 및 개선점 지적Ⅳ. 환경문제와 지역문제1. 환경문제의 확산(3) 지구적 차원의 환경문제와 대책 - 현재 지구상에는 각종 환경오염과 환경파괴로 인해 인류의 생존이 위협 받고있음 ☞ 오존층파괴, 지구온난화, 산성비, 사막화, 해양오염, 열대림의 파괴* 지구적 차원의 환경 보전 정책- 1972 스톡홀름의 ‘인간환경선언’ - 1992년 리우데자네이루 ‘환경과 개발에 관한 리우 선언’- 그린피스, 지구의 벗등의 각종 단체등이 자연파괴 현장에 맞서 싸우고 있음 * - 중국의 공업화가 우리나라의 환경에 미친 영향- 중국의 대기 오염으로 인한 우리나라의 황사피해 증가- 중국의 무분별한

    2008.12.27 / 8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사회교과서요약 교과서 , 사회교과서 고등학교 사회 , [사회교과서] 사회
  • img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 Ⅰ. 서론Ⅱ. 영재교육1. 영재의 정의 가. 미국 연방정부 교육부의 정의 나, Renzulli의 정의 다. Tannenbaum의 심리사회적 정의 라. Gardner의 다중지능 이론에 입각한 정의 마. Sternberg의 성공지능 이론에 입각한 정의 바. Gagné의 영재성과 재능의 차별화 이론 사. 우리나라 영재교육진흥법에서의 정의 2. 영재의 특성 가. 영재의 정의적 행동 특성 나. 인지적 영역의 특성 다. 영재의 성별에 따른 특성Ⅲ. 외국의 영재교육 1. 미국의 과학영재교육 가. 영재 교육의 배경 나. 영재교육 제도와 프로그램 다. 미국의 과학영재 교

    2008.12.20 / 42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영재교육 전략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 창의성 교육 영재교육 , [영재교육의 이해와
  • img
  • [마케팅원론] 아시아나항공 PR 전략
  • 1.선정배경2.기업소개-기업사명, 연혁, 현황3. SWOT 분석4. 환경 및 산업구조분석5. STP분석6. 7P전략7. 성공요인8. 기업전략9. 나아가야 할 방향Promotion상용고객 우대전략 : Asiana club, 회원전용카운터 설치 후원 정책을 통한 기업 이미지 향상 Cyber Marketing 전략적 제휴(Star Alliance) 특정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타켓 프로모션 Family 서비스

    2008.12.16 / 22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비교 아시아나 , 항공사 PR , [마케팅원론] 아시
  • img
  • [마케팅원론] 대한항공의 NEW IMC 전략을 통한 제 2의 도약
  • contentⅠ. Company IntroductionⅡ. Market AnalysisⅢ. CurrentStrategyAnalysisⅣ. Current Problem & Key IssuesⅤ. NEW IMCStrategy Ⅵ. Conclusion / 첨부자료IMC 목표국내 1위 항공사로서, 국내선에서 아시아나 항공의 공세로부터 시장 방어  * Sky Team 의 회원사로서 국제항공사로서의 위상 강화안전성불신 제거 노력으로 기업이미지 및선호도 제고   상대적으로 취약한 Young Target 공략하여 Old한 이미지 전환  글로벌 항공사로서 아시아나 항공과의 이미지 차별화

    2008.12.16 / 78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대한항공기업 이미지 PR 대한항공 PR , 대한항공 마케팅기획서 대한항공 IMC 전략 , [마케팅원론] 대한
  • img
  • 향가와처용가
  • 1. 향가의 명칭2. 향가의 기원 및 계승3. 향가의 전승형태-관계기록4. 향가의 작자5. 향가의 종류6. 표현 기법7. 향가의 형식상 특징8. 향가의 내용상 특징9. 향가의 쇠퇴원인10.향가의 의의11. 처용가 원문 12. 배경 설화13. 시대배경과 해석14. 새로운 관점*향가란? -향가는 광의로는 중국시가에 대한 우리의 시가이고, 협의로는 향찰로 표기 또는 표현된 신라시대로부터 고려 중엽까지의 우리말 시가의 장르를 말한다.1. 향가의 명칭-향가(鄕歌)란 본래 우리의 노래라는 뜻에서 유래한 것으로, 신라와 고려 초기에 불려진 노래 중, 향찰(鄕札, 한자의 음과 훈을 빌려 표기하는 방식)로 기록된 것을 말한다. 그러나 신라 시대의 시가는 향가라는 용어 외에도문헌에는 도솔가, 사뇌가, 시내가, 사내악 등의 명칭을 보이기도 한다.★향가(鄕歌)→‘고향의 노래’ 또는 ‘우리 고유의 노래’중국 시가의 상대적 개념으로서, 우리 나라 고유의 노래를 지칭하는 말.향가의 광의적 의미★사뇌가(詞腦歌)→양주동의 〈고가연구〉에서 ‘향가’를‘사뇌가’라는 말로 쓸 것을 표명함.‘사뇌(詞腦)’는 ‘신라(新羅)’와 동의어로 ‘사뇌가’는 ‘신라의 가요를’ 뜻함.향가의 협의적 의미2. 향가의 기원 및 계승 - 삼국 시기 초엽에는 이미 한자로 글을 지었으며 한 편 우리말로 노래를 지은 사람도 있었다. 새로운 글자를 만들지는 못했으나 우리말을 한자음과 뜻에 비겨 표기하였다. 이런 노래가 향가로 중국 한시와 구별하여 붙여진 이름이었다.*** 참고 문헌 ***-김광순 외. 국문학 개론.새문사. 2003.-박노준. 옛 사람 옛 노래 향가와 속요.태학사. 2003.-박노준. 향가여요의 정서와 변용.태학사-김준영, 향가문학, 형설출판사, 1979-장덕순, 한국문학사, 동화문화사, 2001-조동일 외, 한국문학강의, 길벗, 2002-최철. 향가의 본질과 시적 상상력. 새문사, 1983-화경고전문학연구회 편. 향가문학연구. 일지사. 1993-나경수. 향가문학과 작품연구. 집문당. 1999-박광정. 재미있게 풀어 쓴 고전시가 문학. 좋은날. 1999-김정주. 신라향가 연구.조선대학교 출판부. 2003-정렬모. 신라향가 주해.국립출판사. 1999-김진국. 향가의 해석학적 연구.예림기획. 2003

    2008.12.13 / 14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향가 , 국문학 처용가 , 향가와처용가
  • img
  • [졸업] [국문과 졸업 논문] 규방가사 속의 여성상-국문과 졸업 논문
  • Ⅰ.서론Ⅱ. 본론 1. 유교사회 속의 규방가사2. 규방 공간의 현실과 의미 3. 규방 공간 속 여성의식Ⅳ. 결론참고문헌 Ⅰ. 머리말규방가사란 조선조 후기 이후 주로 영남지방 양반가의 부녀자들을 주된 향유층으로 하여 그들에 의해 창작되어 온 문학 양식으로, 본래의 특별한 명칭이 있는 것이 아니고, 여러 가지 명칭으로 일컬어진다. 그저 막연하게 ‘가’ 또는 그 보존 방법에 따른 명칭으로 ‘두루마리’라고 불려 졌을 뿐이나 ‘내방가사’, ‘규방가사’, ‘여류가사’라는 명칭으로 연구되었다. 이것은 대체로 창작이 이루어진 공간의 측면과 아울러 창작층과 관련하여 부여된 명칭이다. ‘규방가사’는 향유되는 장소의 상징적 의미가 붙여진 명칭이고 ‘내방가사’는 ‘외(外)’와 대립되는 용어로서 그 명칭을 붙인 것이며, ‘여류’라는 명칭은 남성 중심적 사고의 편향성에서 유래해 사용된 용어이다. 이렇듯 여러 가지 명칭으로 불리는 가운데 본 논문에서는 ‘규방가사’라는 명칭을 사용하기로 하겠다.규방가사는 조선조 양반 부녀자들이 주로 향유했던 갈래로서 속박된 여성 생활의 고민과 정서를 호소하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신분상 양반 문학이나, 내용은 평민 가사와 근접한 것이 많다. 후대로 오면서 작자 층이 확대되어 개화기를 거쳐일제 강점기에도 활발하게 창작되었다.(여성은 가사로 하소연해야 할 사연을 더 많이 지니고 살았으며, 길쌈 같은 것을 하면서 흥얼거리는 민요에는 글로 적으면 바로 가사가 될 수 있는 것이 많아 가사의 저층을 이루었다.)조선사회는 유교문화가 사회 전반을 지배하고 관료제도는 철저히 남성 중심의 사회체제로 존속되었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 하에서 여성들이 공적인 분야에서 활동하기란 불가능 하였다. 또한 조선사회는 폐쇄적, 배타적, 가문중심사회로 계층과 남녀의 구별 없이 모든 것이 부자유스럽고 억압된 사회였다. 문학은 사회상의 거울이므로 조선시대 문학은 그 시대의 사회상을 잘 투영하고 있다. 이러한 문학의 종류 중에서 규방가사는 그것의 저자가 대부분 여자라는 것과 여자를 대상으로 하여 창작되었다는 것을 고려하면, 규방가사는 여성들이 자연스레 자신이 처한 상황에 적응해 나간 그들의 생활 감정, 사회관, 인생관 등이 비교적 풍부하게 반영되었다는 사실을 짐작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규방이라는 공간을 중심으로 여성들이 문학을 향유하는 실상과 그 문화적 의미를 살피는 데에 목적을 둔다. 다음으로 규방의 여성들이 스스로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데는 규방 저 너머 외부세계와의 교류 또한 무시할 수 없다. 그녀들이 그러한 체험들을 통해 어떠한 의식과 태도를 보여주는지에 대해서도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이처럼 여성들의 문화적 기반을 먼저 살펴보는 이유는 이것이 능동적인 문화 창작을 가능하게 하는 바탕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여성문학의 특징에 대한 연구에서 노출된 문제는 남성들에 의해 주어진 것, 또는 남성들에 의해 강요된 것.참 고 문 헌임형택, 『고소설 연구1』(태학사, 1997)권영철, 『규방가사연구』(이우출판사, 1980)박영희, 『문학과 사회집단』(집문당, 1995)노대규,『한국어의 입말과 글말』(국회자료원, 1966)김진명,『굴레속의 한국여생』(집문당, 1993)이휘,「가사 창작의 현재적 의미」(한국시가학회, 2004,12,4)권영철,『규방가사1』(정신문화연구원,1979)김순자,『여자탄식가』 (출처: 경북 금릉군 남면 운봉동)신은경,『석정이승욱선생화갑기념논총』,1991)김정화,「현대 규방가사의 문학적 특징과 시사적 의미」(2007,9,30), 김언순,「조선 여성의 유교적여성상 내면화 연구」(2008,2,10) 백순철,「규방 공간에서의 문학창작과 향유」(2007,9,10)

    2008.12.12 / 17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여성상 규방가사 , 유교 규방 , [졸업] [국문과
  • img
  • [호텔경영학] 아코르 그룹소개와 이비스호텔 소개 및 마케팅전략
  • Contents1. Accor Group2. Brand Portfolio3. 중저가 호텔의 특성4. 이비스 호텔 소개 / 마케팅전략Accor Group1967년 폴 듀브롤과 제랄 펠리송이 공동으로 노보텔을 창업호텔과 서비스부문에서 세계적으로 가장 큰 그룹Sofitel, Novotel, Mercure, Ibis, Formule.1 등..브랜드 전략다양한 등급에 따른 브랜드 체계 최고급 Sofitel 부터 초저가 Motel6 까지 동종 업계와의 철저한 차별화를 구축정기적인 출장이나 서울 방문 등의 빈도가 높아, 출장에 소요되는 비용이 많은 기업을 표적으로 계약을 체결 기업의 직원들을 고정적으로 유치 기업측에서는 비용 감소라는 이점서울방문이 잦아

    2008.12.12 / 20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노보텔 호텔 , 아코르그룹 이비스호텔 , [호텔경영학] 아코
  • img
  • [특수]학대에 의한 학습부진의 현황과 그 개선방향
  • Ⅰ.서론1. 연구의 필요성2. 연구의 의의3. 연구의 제한점Ⅱ. 본론1. 이론적 배경 2. 학습부진아의 학습 습관 상의 특징3. 학습부진아의 원인4. 아동 학대의 개념5. 아동 학대의 현황 및 실태6. 아동 학대의 유형7. 아동학대 증후8. 아동학대의 원인9. 아동학대 예방법Ⅲ.결론1. 학습부진아의 지도 방법2. 문제의 중요성3. 개선 방향4. 이 분야에서 연구 되어져야 할 것 같은 주제2. 연구의 의의이 연구는 다음과 같은 의의를 가진다.첫째, 여러 가지 실태를 조사함으로써 아동학대의 심각성을 알고 미리 예방할 수 있는 대책을 세울 수 있다.둘째, 학대로 인한 학습부진아의 경우 그 근본 원인을 해결하여 학습

    2008.12.09 / 10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학습장애 , 학대 방법 , [특수]학대에 의한
  • img
  • [평생교육] 원격교육 -E-learning중심으로
  • Ⅰ.원격교육의 개념1.원격교육의 정의2.원격교육의 평생교육적 의의3.원격교육의 발전과정Ⅱ. E-learning의 개념1. e-learning의 정의 2. e-learning의 필요성3. e-learning의 구성요소 4.국내 e-learning의 현황Ⅲ. e-learning의 콘텐츠 분석1. 원격대학 - 한국 디지털 대학교 (http://www.kdu.edu/)2. 기업 교육 - 크레듀 (http://www.credu.com/)3. 중등교육 -에듀넷 http://www.edunet4u.net Ⅳ. e-learning의 문제점과 한계점1.원격교육의 정의 원격교육(Distance Learning)은 시간과

    2008.12.07 / 28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원격교육 , 국내이러닝 이러닝 , [평생교육] 원격교
  • img
  • [졸업] [국문학] 홍사용 전기 시문학 연구
  •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과 범위 2. 연구사 검토Ⅱ. 문학형성의 요인 1. 외재적 요인 1) 동인지문학의 발전2) 동인지《백조》 2. 내재적 요인 1) 성장배경과 생애2) 문학관 Ⅲ. 식민지 시대의 좌절감 1. 유년회상의 퇴보적 공간 2. 낭만적 세계인식 3. 현실극복의 의지Ⅳ. 민족적 현실 자각 1. 밝음과 어둠의 변증법 2. 유년회상을 통한 사회화 3. 민족주의 의식의 표현Ⅴ. 결론 전기 시문학의 전

    2008.12.07 / 38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조선은 메나리 나라 백조 , 왕이로소다 노작 , [졸업] [국문학]
  • img
  • [구어체와 문어체] 구어와 문어의 비교
  • Ⅰ.서 론Ⅱ. 구어와 문어의 특성과 비교Ⅲ. 결 어1. 들어가며보통 구어와 문어는 언어전달 방법에 있어서 전달 매체에 따라 나뉘어진다. 인간의 입을 통해 직접 전달되어질 때를 구어라 하고 문자화된 형태로 전달되어질 때를 문어라고 한다. 그러나 이러한 기준만으로 구어와 문어의 특성이 양분되는 것은 아니다. 구어에 주로 쓰이는 말을 구어체라 하고 문어에 주로 쓰이는 형태를 문어체라고 한다. 구어체와 문어체의 연구에 있어, 기존이론이 불충분하고 기존 이론도 실제 언어 사용을 토대로 한 것이라기보다는 연구자의 직관에 따라 이론적으로 서술된 것이라고 생각된다. 실제로 본인이 이 보고서를 제출하기 위해서 자료를 찾아보았지만 마땅한 단권서적이나 논문이 거의 전무한 것이 사실이고영근(1989), 국어 형태론 연구, 서울:서울대학교 출판부고영근,남기심(1985), 표준 국어 문법론, 서울:탑출판사김진우(1985), 언어, 서울:탑 출판사차준경(1995), 한국어 파생어의 생산성에 대한 계량적 접근, 고려대 석사논문박병선(1997), 한국어 구어의 어휘 사용 특성(코퍼스를 이용한 분석), 고려대학교 석사 논문

    2008.11.25 / 12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구어와문어비교 구어와문어 , 문어체 구어체 , [구어체와 문어체]
  • img
  • [디지털문학이론] 디지털문학이론
  • 1.디지털 매체의 등장과 문학의 변화2.디지털, 하이퍼 텍스트, 인터넷3.디지털 이론과 ‘해체론적’ 문학이론4. 디지털 매체와 새로운 이야기 장르5. 이론의 수용에 있어서 문제점 작금의 시대에도 여전히 유효한 ‘디지털 시대’라는 단어는 이미 우리 삶의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그러한 디지털 매체가 현대문학이론과 밀접한 관계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에 대해서 의문을 가지고 있다. 글은 기억 속으로 사라지는 말과 달리 보존성이 뛰어나며 멀리까지 전달되는 장점이 있다. 여기에 인쇄물의 발달로 같은 문서를 수천 권 찍어낼 수 있게 되자 지식은 대중화되면서 동시에 균질화되었다. 수만 명이 지식을 같은 방식으로 점하게 된다는 사실은 지식의 객관화, 권위 등의 믿음을 낳는다. 근대의 세

    2008.11.25 / 3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디지털문학 , 디지털매체와문학의변화 디지털매체 , [디지털문학이론]

위로

최근 판매 자료

im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