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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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일학교_교육의_역사
  • 1. 서언2. 창설기의 주일학교교육3. 확산기의 주일학교교육4. 현대의 주일학교교육5. 결언1. 서언본 장의 경우 ‘주일학교’라는 명칭 아래 결코 변화하지 않는 성징자, 교육전문가 또는 평신도들에 의해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줄기차게 계승된 가르침과 배움의 흐름이란 것이 있을 것이다. 그것을 탐구하는 일이 본 장의 목적이다.이 정도로 주일학교교육에 대한 비판적 연구가 적었다는 것은 그 역사적 시간의 길이에 ㅂ;헤 볼 때 오히려 이상하게 조차 느껴진다.이 탐구작업을 위해 본 장에서는 주로 여.미 주일학교들의 창설과 발전을 그 검토 범위에 넣게 될 것이다.2. 창설기의 주일학교교육1)주일학교의 창설과 보급사회에는 산업혁명의 부산물인 사회적 왜

    2010.04.13 / 4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주일학교 , 역사 교육 , 주일학교_교육의_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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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졸업논문(교육학)] 고등학교 진로교육 연구
  • 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연구문제Ⅱ. 본론1. 직업관의 개념(1) 직업관의 개념(2) 역사적 배경2. 직업관의 형성 이론(1) 구조이론1) 특성요인이론2) Roe의 욕구이론3) Holland의 유형이론4) 사회학적 접근이론(2) 발달이론2) Ginzberg의 진로 발달 이론3) Super의 생애 발달 이론4) Crites의 진로 성숙 이론5) Gottfredson의 진로 발달 이론(3) 과정이론1) 의사 결정 과정 이론2) 인지적 정보 처리 이론3) 사회적 학습이론3. 직업관의 형성요인(1) 직업 선택의 기본요소1) 능력요인2) 환경요인3) 신체적 요인4) 사회 경제적 요인5) 교육 정책 요인(2) 올바른 직업관 확립1) 올바른 직업관의 성립 요건2) 바람직한 직업관4. 고등학생의 진로의식 및 직업관(1) 계열선택과정 및 적응의 문제(2) 진로의식수준 분석(3) 직업관과 직업선택의 경향5. 진로교육의 개념(1) 진로교육의 개념(2) 진로 교육의 의의(3) 진로 교육의 내용 및 영역1)진로 교육의 기본 3요소① 자아② 일의 세계③ 중개 요소2) 진로 교육의 7가지 영역6. 진로지도의 의미와 필요성7. 고등학교 진로교육의 목표 및 방법(1) 고등학교 진로교육의 목표(2) 교과활동을 통한 진로지도(3) 특별활동을 통한 진로지도1) 학급회 활동을 통한 진로지도2) 클럽활동을 통한 진로지도3) 학교활동과 단체활동을 통한 진로지도8. 우리나라 진로지도의 실정 9. 진로지도의 원리10. 효율적인 진로지도Ⅲ. 결론 및 제언☞참고 문헌(1) 구조이론1) 특성요인이론이 분야에서 가장 오래된 이론으로서 P.Parsons는 1930년에 “직업선택”이라는 책에서 직업 선택의 주요 요인으로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 다양한 직업에 대한 지식, 그리고 이 두 요인간의 관계에 바탕을 둔 적절한 판단 등을 내세웠다. 이 이론은 사람들이 자신의 인성적 특성과 일치하는 직무 내용의 직업을 갖고자 하며, 이러한 인성적 특성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이 흥미와 적성으로 흥미 검사나 적성 검사는 대부분 이 이론에서 나온 것이다.2) Roe의 욕구이론임상심리학자인 Anne Roe 사람들이 특정 직업을 선택하는 것은 그것이 중요한 심리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때문이라고 했다.특히, 개인의 초기 가정 분위기가 자녀의 장래 진로를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친다고 했다.3) Holland의 유형이론홀란드(J.L.Holland)의 1959년 논문 “직업 선택 이론”에서 직업 선택의 시기에 있어 개인은 그가 타고난 소질과 여러 가지의 문화적 개인적 힘이 서로 작용하여 이루어진 하나의 산물이라고 하며 상호 접촉 과정에서 개인은 환경에 적응할 때 적응 방향을 형성하게 되고 직업을 선택 할 때는 바로 자신의 적응방향을 만족시켜 줄 수 있는 직업 환경을 선택하게 된다는 것이다.(이정근, 1980)직업적 흥미가 바로 인성의 한 측면이라는 가정에 기초해 직업 선택이 바로 인성의 표현이며 어떤 직업 환경의 구성원은 유사한 인성 특징과 발달 과정을 갖고 있다고 보았다.그리고, 개인의 직업적 성취, 안정성, 만족도는 그의 인성과 그가 속한 직업환경간의 일치성 정도에 좌우된다고 하였다. 사람들은 현실적(realistic), 탐구적(investigative), 심미적(artistic), 사회적(social), 설득적(enterprising), 관습적(conventional)의 여섯 가지 유형중 하나로 분류된다고 보았으며 이것은 진로지도나 직업 적응 지도에 활용 가능성이 크다.김관호(1993), 직업교육과 진로교육, 서울:교육과학사.김대원(2000), 일반계 고등학교 진로교육의 실태와 개선 방안,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김동일(1983), 동아대백과사전, 서울:동아출판사.김충기(1987), 직업교육과 진로교육, 서울:교육과학사.(1991), 미래 사회와 진로 선택, 서울:배영사.대학윤리교재편람위원회(1992), 직업윤리, 서울:삼광출판사.박영희(1994), 상업고등학교 학생의 직업관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서정렬(1992), 고교생의 직업진로 지도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신장섭(1987), 고등학교 학생들의 직업에 관한 가치관 연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오근량(1987), 진로지도 개선을 위한 고등학생의 진로의식 분석,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이양훈(1991), 일반계 고등학생의 진로지도 방안 모색, 영남대학교.이영해(1986), 종합고등학교 진로지도 현황 및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이정근(1980), 진로지도와 진로상담, 서울:중앙적성연구소.임용수(1993), 진로지도의 이론과 실제, 서울:서울특별시 교육연구원.한국직업훈련관리공단(1984), 직업관 확립을 위한 훈화집, 서울:직업훈련연구소.

    2010.04.09 / 39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대한 직업 , 직업관 진로 , [졸업논문(교육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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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졸업논문(교육학)] `수학학습 부진아`에 대한 이해와 지도방안
  • 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연구 문제Ⅱ. 이론적 근거1. 학습부진의 개념2. 학습부진아 원인 3. 학습부진아의 특성4. 수학학습 부진아의 원인 및 특성Ⅲ. 수학학습부진아의 구체적 지도방안1. 인지적 조력(문제 해결과정을 통한 학습)2. 정의적 조력 (1) 태도개선 (2) 수학불안 및 시험불안 제거3. 교수방법 빛 보조 도구․자료 사용을 통한 조력 (1) 소집단 (팀보조) (2) 계산기의 사용 Ⅳ. 결론1. 결론 및 제언※참고 문헌1) 기초학습능력요인학습부진의 인지적 원인으로서 기초학습기능(basic learning skil

    2010.04.09 / 22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학습부진 학습 , 대한 수학 , [졸업논문(교육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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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졸업논문] REBT(합리적 정서 행동 치료)가 시험불안, 사회적 불안 감소에 미치는 효과
  • Ⅰ. 서론1.문제 제기2. 연구 문제Ⅱ. 이론적 배경 1. 시험불안1) 시험불안 이론 (1). 욕구이론적 접근(drive-oriented approach) (2) 인지론적 접근(cognitive approach) (3) 학습방법 모형(study skills approach) (4) 특성-상황 불안(trait-state anxiety) (5) 학습 단계 별 시험불안의 영향 2. 사회적 불안1) 사회적 불안의 정의2) 사회적 불안의 구성요소3) 사회적 불안의 원인(1) 사회적 기술부족 모형(2) 인지적 자가- 평가 모형(3) 고전적 조건화 모형(4) 성격특성 모형(5) 자아­표상 모형3) 사회적 불안의 핵심적 인지내용3. 합리적 정서 행동치료(REBT)1) REBT의 인간관2) 심리적 장애의 본질3) ABCDE이론4) 합리적 사고와 비합리적 사고5) REBT의 치료목표 및 절차Ⅲ. REBT와 불안감소1. 시험 불안과 REBT2. 사회적 불안과 REBTⅣ.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2) 인지론적 접근(cognitive approach) Mandler 와 Sarason이 만든 시험불안 검사를 요인 분석한 Liebert 와 Morris (1967)는 시험불안이 두가지 요소 즉 염려(worry) 와 걱정(emotionality)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했다. 염려는 시험불안의 인지적 측면을 지칭하는 것으로 주로 자신, 상황 또는 결과에 관한 부정적 예견을 말한다. 걱정은 시험불안의 감정적 측면으로 긴장과 초조와 같은 불쾌한 기분을 의미한다. 염려와 걱정 중 학업성취와 관계가 깊은 것은 염려로서 인지적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성적과 역상관의 관계를 갖는다. 한편 Sarason(1975, p.175)은 시험불안이 높은 학생의 성취가 낮은 이유를 높은 불안은 과제 수행과 관계없는 자기 비판적이고 자기 중심적인 반응을 야기하는 반면, 낮은 불안은 과제 수행에 관련된 반응을 주로 유발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하였다. 시험불안이 높고 낮은데 따른 위와 같은 설명은 Wine(1980)의 설명과 매우 흡사하다. 그녀는 위협적인 상황에서는 시험불안이 높은 학생의 성적이 낮은 반면, 낮은 불안의 학생이 높은 성적을 보이는 연구들(Ganzer, 1968 등)을 종합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렸다. 위협적이고 불안한 상황은 높은 시험불안의 학생에게 과제수행과 관계없는 행동(걱정, 염려 등)에 주의를 집중하게하여 성취가 낮아지는 반면 낮은 시험불안의 학생에게는 과제에 대한 관심과 주의를 유발시켜 성취가 증가하게 된다. 위협적이지 않은 평범한 상황은 높은 시험불안의 학생에게 과제에 관련된 관심, 주의 및 행위를 유발시키는 반면 낮은 시험불안의 학생에게는 과제에 관한 관심과 주의를 유발시키지 못함으로 성취가 낮게된다는 것이다. Wine의 결론은 Mandler와 Sarason(1952)의 결론과 일치한다. 즉 한 개인의 시험불안 수준은 획일적으로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상황 특성(위협적이거나 덜 위협적인)에 따라 성취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다는 것이다. 그러나 두 이론간의 차이는 Mandler 와 Sarason은 두 종류의 욕구를 가정하는 반면 Wine은 주의(attention)를 이용하여 시험불안이 상황에 따라 성취에 미치는 영향이 다름을 설명하고 있다. Wine의 이론은 주의용량 모형((limited capacity model of attention, Kahneman, 1973, pp.9~11)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이 모형은 우리가 한 순간에 사용할 수 있는 하준호(2001), 集團相談이 高等學生의 憂鬱性向 및 自我槪念에 미치는 效果대구가톨릭대 학교, 박규민(2003), REBT 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성격특성에 미치는 효과 大邱가톨릭大學校, 김문식(2002),REBT 집단상담이 중학교 여학생의 비합리적 신념과 우울성향에 미치는 영향大邱가톨릭大學校,고명자(2001), REBT 집단상담이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 스트레스대처방식과 생활적응에미치는 효과, 大邱가톨릭大學校,송미경(1996), REBT 集團相談이 自我正體感에 미치는 效果 : 實業界 女高生을 中心으로 濟州大學校,김희수, 박경애(2002), REBT를 적용한 진로 집단 상담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진로발달에미치는효과, 韓國心理學會, 이은미, 김미례(2002), REBT를 적용한 스트레스 관리 훈련이 부적응 고등학생의 스트레스지각에 미치는 효과, 韓國心理學會.김기정(1999), REBT에 의한 집단 프로그램의 부정적 정서의 개선 효과 : 대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한국교육학회, 이은희(2002), REBT를 적용한 스트레스 관리 훈련이 부적응 고등학생의 스트레스 지각에 미치는 효과,韓國心理學會 ,박진숙(2001), REBT가 대인관계스트레스와 사회적 불안 감소에 미치는 효과박미희(2001). REBT와 RT를 이용한 수학불안 감소 훈련이 수학불안 감소와 수학성적에 미치는 효과慶北大學校 , 박진숙(2001), REBT가 대인관계스트레스와 사회적 불안 감소에 미치는 효과김동훈(1998),REBT集團相談이 高校生의 自我槪念에 미치는 效果, 濟州大學校 , 성필근(1989), 부산시 인문계 고등학교 1학년 남학생들을 대상으로 REBT프로그램이 고교생의 불안 감소및 지각형성에 미치는 효과 심우엽(1992), 시험불안-인지심리학적 접근, 교육심리학연구h임용우(1994), 시험스트레스 과정에서의 불안 대처 및 학업성취, 학생생활 연구,청주교 육대학교http://www.ds.co.kr/cns/gonmn/solutiona

    2010.04.09 / 23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시험 사회적 , 시험불안 불안 , [졸업논문] RE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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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졸업논문(교육학)] 국어학습 부진에 관한 요인분석의 선행연구 고찰
  • Ⅰ. 서론 1. 문제의 제기Ⅱ.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 1. 국어과의 성격 2. 국어과의 목표 3. 국어과의 내용4. 국어과의 교수ㆍ학습방법 Ⅲ. 학습부진 요인 분석1. ‘학습부진’의 정의2. 학습부진아의 특성 3. 학습부진의 요인분석 Ⅳ. 국어학습 부진에 관한 요인분석의 선행연구 고찰 1. 국어학습부진아의 개념 2. 이희선의 ‘국어학습 부진에 관한 요인분석’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2. 국어과의 목표 제7차 교육 과정에 제시한 국어과의 ‘목표’는 ‘전문’과 국어 교육의 내용으로서의 지식, 기능, 태도에 관한 학습의 결

    2010.04.09 / 36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국어과 교육 , 국어 학습 , [졸업논문(교육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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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졸업논문][교육] 학생 체벌에 관한 교육심리학적 접근과 논쟁
  • Ⅰ. 서론 Ⅱ. 본론1. 벌의 개념2. 체벌에 대한 심리적 고찰3. 체벌에 대한 사회적 고찰4. 체벌에 대한 교육사적 고찰5. 교육현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체벌관련 문제들과 체벌에 대한 관점 6. 체벌의 방법7. 벌의 교육적 효과8. 체벌에 대한 찬반론9.체벌의 교육적 대안 모형Ⅲ. 결론Ⅳ. 참고문헌① 체벌은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변형시키기 위해서 시도된 효과적인 방법이다.② 체벌은 학생 스스로 책임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③ 체벌을 통해서 학생이 자기감정의 규제력을 높인다.④ 체벌은 도덕적인 발달을 도와준다.⑤ 학부모와 교사는 체벌의 사용을 선호한다.⑥ 학교 현장에서의 학습분위기 형성을 위한 질서 유지를 위해 필요하다.⑦ 다른 학생이 유사한 문제를 일으키지 않도록 대리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⑧ 학생의 문제 행동을 빠르게 변화시킬 수 있다.애즈린과 홀츠에 의하면, 체벌은 어떤 반응에 대하여 어떤 자극을 즉각적으로 줌으로써 그 반응이 장차 일어날 확률을 감소시키는 것이라고 말한다. 체벌은 혐오통재(aversive control)의 중추를 이루고 있는 행동수정의 방법으로서 다음과 같은 이유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① 벌을 사용하는 사람이 벌의 부작용에 대해서 적절한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다.② 만일 적절하게 작용한다면 벌은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제거하거나 통제하는 데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가 있다③ 벌은 나쁜 반응을 강화시키는 데에 있어서 다른 어떤 방법보다도 효과적일 수 있다.위의 내용은 대부분이 체벌이 질서유지 혹은 자기 규제는 물론 학습분위기 형성을 위해서 짧은 시간동안 많은 효과를 거둘 수 있고, 문제가 되는 행동을 막을 수 있고, 학생의 잘못된 행동을 수정할 수 있다는 관점에서 체벌의 긍정적인 효과를 말하고 있다. 하지만 체벌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를 이야기하는 사람들도 체벌의 부정적인 요인을 무시하고 체벌을 하자고 이야기하는 것은 아니다. 체벌시 고려해야 할 점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다.① 체벌은 최후의 수단으로 행해져야 한다.② 교사의 개인적인 감정이 배제된 상태에서 체벌이 이루어져야 한다.③ 교사와 학생의 사람의 긍정적인 인간관계가 형성된 후에 효과가 증가한다.④ 체벌 받는 학생이 그 이유를 충분히 납득할 수 있는 시간과 기회를 갖도록 한다.짐바도(Zimbardo)가 제시한 체벌의 사용에 있어서의 고려할 점을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어떠한 구체적인 반응이 벌을 받고 있는지, 왜 벌을 받는지, 어떠한 대안이 가능한지 명확히 해야 한다. ② 벌을 받지 않고 정적 강화가 이루어 질 수 있는 반응이 개인에게 가능해야 한다. 이영준, 체벌의 교육학적 고찰, 부산교육대학교 논문집 10호, 1997.이원희, 체벌과 교사의 권한, 대구교육대학교 논문집 35호, 2000.신동로 외 4명, 체벌에 대한 다학문적 접근과 그 대안, 전북대학교, 1997.주영숙, 체벌과 학교체제의 관계분석, 덕성여자대학교, 1998.최인용, 교육적인 징계와 체벌제도의 확립, 1999.김용태외 2인, 청소년폭력의 실태와 대응방안, 청소년대화의 광장, 1996. 이용숙, 한국교육의 종합이해와 미래구상Ⅲ, 한국교육개발원, 1992.강인수, 교육적 체벌 어떻게 할 것인가?, 교육공동체 신뢰회복을 위한 토론회, 1999. 2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교육현안에 대한 교원인식조사연구, 1997. 8.다음 뉴스검색, http://media.daum.net/?topmain=media

    2010.04.09 / 26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대한 체벌 , 교사 학생 , [졸업논문][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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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강추]영어문법 작성요령과 실전응용 방법 ■
  • 기본적인 영어단어는 많이들 알고계시는데왜실전에는 응용이 잘 안될까요? 그것은 우리들이 가,나,다.를 안다고 해서 한글의 전부를 아는것이 아닌것과 마찬가지입니다.위의 자료는 영문법 작성요령과 실전응용방법에 대해서 149페이지라는방대한 양의 자료입니다. 많이 참조하세요~ ♧ The grammatical units of English are formed by words, phrases and clauses. ♧(영어의 문법적 구성요소들은 단어, 구, 절들로 형성되어진다.)Ⅰ. THE WORD The main word classes: noun, pronoun, verb, adjective, adverb, preposition, conjunction, interjection.(주요 단어군: 명사, 대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 전치사, 접속사, 감탄사) (單語; 단어)A. The Noun The words by which we identify someone, some place or something are called nouns.(우리가 어떤 사람, 어떤 장소, 또는 어떤 것을 밝혀 이르는 단어들이 명사들로 일컬어지게 된다.)(名詞; 명사)1. Types (形態; 형태) Confer with chart 1 in the appendix. A) The Countable Noun (ꆴ; 可算名詞; 가산명사)1) Common Nouns (普通名詞; 보통명사)▶ Common nouns name anyone of a group of persons, places or things. things란 소유되어질 수 있는 모든 것을 이르며, 문맥에 의하여 그 범위가 조금씩 제한되어지기도 한다. 즉, 2쪽 집합 명사 첫 번째 정의부분에서는 creatures가 제외된 상태이며, 두 번째 정의부분에서는 elements까지 제외된 상태다.(보통명사는 사람, 장소, 사물들의 무리 가운데 어느 하나를 이른다.)① I am a student. (나는 학생이라는 한 무리에 속한 한 사람의 학생이다.) ② You will become a teacher.(너는 앞으로 선생이라는 한 무리에 속한 한 사람의 선생이 될 것이다.) ③ This is a tree. (이것은 나무라는 한 무리에 속한 한 그루의 나무이다.)2) Collective Nouns ① Collective nouns indicate a group of persons, creatures or things taken as a unit. Most collective nouns take singular verbs when their collective aspect is being emphasized. (집합명사들은 단일체와 같이 여겨진 사람, 생물, 또는 사물들의 어떠한 무리를 가리킨다. 대부분의 집합명사들은 그들의 집합적 관점이 중요시되어지고 있는 중일 때는 단수동사를 받는다.)② They may sometimes be used with plural verbs when particular persons, creatures, things or elements are emphasized. Purely collective nouns, like information, have no plural form.(때때로 그들이 특별한 사람, 생물, 사물, 또는 요소들이 중요시되어질 때는 복수동사와 함께 쓰여진다.)(集合名詞; 집합명사)① The faculty have a meeting today. (교직원들은 오늘 회의가 있다.)② Poultry is a source of income for them. (가금류들은 그들을 위한 수입의 원천이다.)③ The cattle are roaming in search of water. (가축들은 물을 찾아서 배회한다.)④ The jury was in session for three months. ( 배심원들은 세 달 동안 회의를 하였다.)B) The Uncountable Noun (ꇆ; 不可算名詞; 불가산명사)1) Proper Nouns Proper nouns name particular people, places or things and those nouns are always capitalized.(고유명사들은 특정한 사람, 장소, 또는 사물들을 이르며, 그러한 명사들은 항상 첫 글자가 대문자화 되어진다.)(固有名詞; 고유명사)영문법 작성요령에 관한 서적.

    2010.03.18 / 153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질선영어 영어문법 , 어휘 토익 , ■ [강추]영어문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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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사] 기초학문의 중요성과 의미, 현 실태 분석과 시사점
  • 1.기초학문의 교육이 탄탄한 선진국에서 나타나는 성공사례와 그에 따른 문화적 침략2.국내 대학 실태’와 ‘정부의 기초학문에 대한 인식’과 ‘한류’ 그리고 ‘인문학의 위기’의 사례로 보는 우리나라의 현 상황3.한국예술종합대학교의 사례를 통해 보는 기초학문의 위기와 인문학의 위기결론서 론기초학문은 경제적 가치가 없다는 것이 우리 사회에 퍼진 일반적인 인식이다. 하지만 지식 정보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문화 콘텐츠라는 고부가가치 산업이 만들어졌고, 문화콘텐츠 산업의 근간이 되는 것이 기초학문의 인문학이라는 사실에는 이견이 없을 것이다. 새뮤얼 헌팅턴과 로런스 해리슨 같은 학자는 ‘문화가 중요하다’는 책을 통해 “문화적 가치가 인류 발전을 결정 한다”고 결론짓는다. “21세기는 문화의 세기가

    2010.03.15 / 8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성공사례 기초학문 , 레포트 논문 , [학사] 기초학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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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논문 - 조선후기 암행어사, 그들의 비노출 염찰의 어려움에 대한 일고찰
  • 1. 머리말2. 지방민의 감시로 인한 어려움3. 고된 여정으로 인한 어려움 4. 가짜 어사 사칭자들로 인한 어려움5. 맺음말춘향전에서 묘사되는 전라도 암행어사로 부임하는 이몽룡, 박문수전에서 묘사되는 암행어사 박문수 등은 효과적인 임무수행을 위해 폐포파립(弊袍破笠)의 복장으로 자신의 신분을 숨긴다. 이런 과정에서 모든 이들은 이런 암행어사에 속고 이어 천둥을 울리는 듯한 출도로 못된 지방 수령을 징치하며 그 통쾌함은 배가 된다. 그러나 이런 모습은 사실 암행어사 이야기가 전래되고 소설화, 영화화 되면서 과장된 측면이 크고 사실상 그들의 자신의 신분을 감추기란 대단히 어려웠다. 여기서 뭇 사람들은 이해가 가지 않을 것이다. 분명 소설이나 영화에서도 그렇고 실제 생각해 보건대 분명 폐포파

    2010.03.11 / 7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소논문 , 지방행정 조선후기. 한국사. 암행어사 , 소논문 - 조선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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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논문 - 조선 성종대 홍문관의 언관화로 본 조선 성종 왕권의 취약성
  • Ⅰ. 머리말Ⅱ. 성종대 홍문관의 언관화가 발생한 정치적 배경- 친정 후 대간의 위상 격화와 왕권의 대응을 중심으로 -Ⅲ. 성종대 홍문관의 언관화의 본격적인 전개와 홍문관의 정치적 위상Ⅳ. 성종대 홍문관의 언관화로 인한 정국의 결과 및 조선 성종 왕권의 취약성Ⅴ. 맺음말성종은 선왕이었던 예종의 적장자인 제안대군과 자신의 친형인 월산대군을 제치고 왕위 계승 3위의 종친의 몸으로 한명회와 정희왕후의 결탁으로 왕위에 오른 왕이었다. 또한 그는 왕위에 올랐던 당시에 13살의 어린 나이였으므로 7년 동안 할머니인 정희왕후에게 수렴청정과 원상들에게 섭정을 받았다. 즉, 그의 왕위 계승권자로서의 권위나 왕위 계승 과정 자체부터 이미 그가 왕권을 확립한다는 것은 상당히 어려웠으며 게다가 정희

    2010.03.11 / 6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성종 소논문 , 조선 중기 한국사 , 소논문 - 조선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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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사, 졸업논문][문헌정보] CCL을 중심으로 한 개방적 정보환경에서의 새로운 저작권 문화
  • 1. 서론1.1. 저작권과 저작권법의 소개1.2. 저작권법의 변천사1.2.1. 최근 변천 내용과 쟁점1.2.2. 저작권속의 CCL2. 본론2.1. CCL의 소개2.1.1. CCL의 정의 및 필요성2.1.2. CCL의 특징2.1.3. CCL의 구성요소 및 종류2.1.4. 기타 CCL 관련 단체2.2. CCL의 활용 사례2.2.1. 디자인 (로프트워크, 두잉)2.2.2. 음악 (자멘도)2.2.3. 학술/교육 (MIT 오픈코스웨어, dCollection)2.2.4. 사진/영상 (플리커, 뉴스뱅크 이미지) 2.2.5. 포털 (Google)2.2.6. 정부기관 (백악관, 청와대)2.3. CCL의 의의2.4. CCL관련 쟁점3. 결론3.

    2010.02.24 / 19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이용 저작권법 CCL 저작물 , CC 저작자 라이선스 저작권 , [학사, 졸업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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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졸업] [일본어 교육학]일본어 교과서의 문화소개 내용 분석
  • 1. 서 론 ­­­­­­­­­­­­­­­­­­­­­­­­­­­­­­­­­­­­­­­­­­­­­­­­­­­­­­­­­­­­­­­­­­­­­­­­­­­­­ 11.1. 연구의 목적 및 방법 ­­­­­­­­­­­­­­­­­­­­­­­­­­­­­­­­­­­­­­­­­­­­­­­­­­­­­­ 11.2. 선행연구 ­­­­­­­­­­­­­­­­­­­­­­­­­­­­­­­­­­­­­­­­­­­­­­­­­­­­­­­­­­­­­­­­­­­­­ 32. 일본어 교과서의 문화내용 분석 ­­­­­­­­­­­­­­­­­­­­­­­­­­­­­­­­­­­­­­­­­­­­­­ 52.1. 문화소개 코너 분석 ­­­­­­­­­­­­­­­­­­­­­­­­­­­­­­­­­­­­­­­­­­­­­­­­­­­­­­­ 52.2. 문화내용

    2010.02.05 / 43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제2외국어 일본어 , 교과서 교육학 , [졸업] [일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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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직학습구축정도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BSC를 중심으로
  • 그림차례1표차례1Ⅰ. 서론11. 연구의 필요성12.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4Ⅱ. 이론적 배경61. 조직학습의 정의62. 조직학습의 요소163. 조직성과264. 조직학습과 조직성과325. 조직성과 결정요인41Ⅲ. 연구 방법441. 연구설계442. 연구대상463. 변수464. 자료의 분석방법56Ⅳ. 연구 결과571. 기업의 조직학습구축현황572. 조직학습구축정도와 조직성과의 상관 분석 결과573. 조직학습 구축정도와 조직성과61Ⅴ. 결론861. 요약862. 결론88

    2010.02.03 / 108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고객만족도 조직학습 , BSC 학습조직 , 조직학습구축정도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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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육행정] 교육에서의 행정과 경영의 개념 구분
  • Ⅰ. 서론 : 논의의 필요성과 문제제기Ⅱ. 본론 1. 행정과 경영의 개념 구분 2. 교육 행정과 교육 경영의 개념 구분 3. 교육 행정과 교육 경영의 교육 현실 적용 가능성Ⅲ. 결론 : 교육 행정과 교육 경영의 상호보완적 적용Ⅰ. 서론‘교육 행정’(educational administration)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그 자체에 대한 정의가 무엇보다도 선행되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교육 행정이란 교육 활동이 잘 되도록 관리 조성 지도하는 활동이라고 간단히 요약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교육 행정이라는 단어는 교육이라는 단어와 행정이라는 단어가 각각 만나서 이루어진 복합어라는 것도 중요하다. 그런데 교육 행정과 혼용 되어 쓰이고 있는 단어 중에는 ‘교육 경영’

    2010.01.24 / 7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교육행정 , 경영 행정 , [교육행정] 교육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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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졸업 논문] 서사무가 바리공주의 현대적 가치 고찰: 교육적·문화적 효용성을 중심으로
  • ▣ 목차 ▣Ⅰ. 서론 1. 연구대상 및 연구목적 2. 연구사 검토 3. 연구 방법과 자료의 선정Ⅱ. 본론 1. 서사무가「바리공주」의 서사구조 분석1.1. 서사무가「바리공주」의 서사구조 변이 양상 1.2. 서사무가「바리공주」의 서사구조에 나타나는 문제해결방식 2. 서사무가「바리공주」에 나타난 여성성2.1. 서사무가「바리공주」에 나타난 여성의 자아 실현2.2. 서사무가「바리공주」에 나타난 전통적 여성 수난담의 양상2.3. 서사무가「바리공주」에 나타난 강인한 여성상의 실현 양상 3. 서사무가「바리공주」에 나타난 영웅성3.1. 서사무가「바리공주」에 나타난 여성의 지위 3.2. 서사무가「바리공주」에 나타난 영웅 이야기 구

    2010.01.24 / 38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국어교육 , 바리데기 졸업논문 , [졸업 논문] 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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