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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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졸업] 졸업논문, Piaget와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비교연구
  • 목차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 피아제 이론의 기본적 개념 (2)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3)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이론 (4) 피아제의 인지발달에서의 언어발달 2. 비고스키의 인지발달이론 (1) 비고스키 이론의 기본적 개념 (2) 비고스키의 인지발달에서의 언어발달 3. 피아제 이론과 비고스키 이론의 비교 Ⅲ. 교육적 시사점 및 한계점 1.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및 한계점 2. 비고스키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및 한계점Ⅳ. 결론Ⅴ. 참고문헌Ⅱ. 이론적 배경인간의 심리적 환경에 의해 수동적으로 획득된다는 행동주의 이론가들과는 달리 인지 이론은 인간은 능동적으로 환경에 적응하고, 적극적으로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자신의 인지구조를 구성한다고 여긴다. 대표적인 인지발달이론인 피아제의 이론과 1980년대에 미국 발달심리학계와 교육학계에서 관심을 받고 있는 비고스키의 이론에 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스위스의 발달 심리학자인 피아제는 아동발달 분야에서 20세기의 가장 영향력 있는 학자들 중의 한 사람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그가 제안한 인지발달이론은 아동의 사고발달 과정과 특징을 이해하는 데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러나 그의 이론은 1960대까지 미국 발달심리학계에서 별 다른 관심을 받지 못했는데, 이는 아동관과 아동의 사고와 학습에 관한 그의 기본 가정과 연구방법이 1920~1960년대까지 미국 심리학계에 팽배해 있던 행동주의 심리학과 많이 달랐기 때문이다.행동주의 이론에서는 아동을 환경적 자극에 단순히 반응하는 수동적인 존재로 보았으나, 피아제는 아동을 자신의 주변 환경을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조작하여 구성해 나아가는 능동적인 존재로 보았다. 이러한 아동관에 기초하여 피아제는 아동의 인지발달은 아동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다.Ⅴ. 참고문헌이화도(2009), 유아인지발달, 창지사 홍순정(2005),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임규혁(2005), 학교학습 효과를 위한 교육심리학, 학지사정정옥, 이경희, 임은숙(2003), 아동의 성장과 발달이해, 교육아카데미홍순정, 이기숙(2009), 유아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최석란, 이경의, 이상화, 정정옥(2005), 유아사회교육의 이해, 양서원김재은(1983), 피아제의 아동심리학, 교육과학사이경희, 이순옥, 이옥임, 이태영, 임미혜, 정정옥(2004), 신유아교육개론, 교육아카데미송선희(2000), 비고츠키와 유아교육철학, 兒童敎育. 제9권 제1호김민선(2010), 비계설정 이론의 유아교육적 함의, 경상대 교육대학원 학위논문이승국(2002), Vygotsky의 학습-발달이론, 兒童敎育. 제11권 제2호

    2012.01.15 / 16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과제물 방송대 , 유아교육학과 방통대 , [졸업] 졸업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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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간놀이 시간을 활용한 줄넘기 운동이 건강체력과 자기신체평가에 미치는 영향
  • 2011년도 g교육청 학교체육연구대회 보고서 입니다. g교육청에서 등급을 수상한 글입니다.논문요약ⅴⅠ. 서론11. 연구의 필요성12. 연구 목적23. 연구 문제24. 연구의 제한점35. 용어의 정의3 Ⅱ. 이론적 배경41. 줄넘기 운동42. 건강체력과 자기신체평가93. 줄넘기 운동이 건강체력과 자기신체평가에 미치는 영향164. 선행연구 검토185. 실태 분석20 Ⅲ. 연구의 설계271. 연구참여자272. 연구기간 및 절차273. 연구방법284. 자료처리 방법295. 실행목표 선정29Ⅳ. 연구의 실행301. 실행목표1의 실행30 줄넘기 운동과 건강체력 향상을 위한 기반 조성.2. 실행목표2의 실행34 중간놀이 시간을 활용한 줄넘기 운동 프로그램의 구안, 적용3. 실행목표3의 실행41 줄넘기 운동을 통한 학생 건강체력과 자기신체평가 향상.Ⅴ. 연구결과 분석481. 건강체력의 변화482. 자기신체평가의 변화58Ⅵ. 결론 및 제언60참 고 문 헌63부록65연구보고서 요약▣연구주제: 중간놀이 시간을 활용한 줄넘기 운동이 건강체력과 자기신체평가에 미치는 영향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 연구의 필요성 초등학생 체력이 전반적으로 저하되고 있어, 학교체육활성화 방안으로 전교생 체육활동 프로그램을 적극 시행하고 있다. 줄넘기 운동은 짧은 시간을 가장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어 교육과정에 5차시에 걸쳐 수록되는 등 학교현장에서 많이 시행되고 있으나, 학생들의 지속적 관심과 흥미를 끌지 못하고 있다. 이에, 중간놀이 시간을 활용한 계획적인 줄넘기 운동 프로그램으로 자발적인 신체활동을 유도하고, 지속적인 체력관리에 힘쓰도록 할 필요성이 있다. 이러한 신체활동은 신체적, 정신적인 발달을 촉진해 긍정적인 자기개념을 가지는 역할을 한다.2. 연구의 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중간놀이 시간을 활용한 줄넘기 활동이 학생들의 건가체력과 자기신체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가. 줄넘기 운동과 건강체력 향상을 위한 기반을 조성한다. 나. 중간놀이 시간을 활용한 줄넘기 운동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실천한다.다. 중간놀이 시간을 활용한 줄넘기 운동을 통해 학생 건강체력를 기르고, 자기신체평가 향상에 기여한다.▣연구의 설계 1. 연구 대상: H군 G초등학교 5,6학년 52명 2. 연구 기간: 2011.3.2~2010.9.27 3. 연구 방법 가. 연구설계: 단일집단 전후검사 설계 비교를 위한 점수로 도교육청 학생건강체력평가(PAPS) 평균점수와 비교 나. 평가도구측정지표측정요인평가방법평가시기평가도구검증방법5학년6학년사전사후건강체력심폐지구력 스텝검사, 오래달리기-걷기 오래달리기-걷기3월9월PAPS t 검증유연성 앉아윗몸앞으로굽히기근력근지구력 악력체지방 체질량지수순발력 제자리멀리뛰기자기신체개념스포츠자신감체지방외모건강신체활동자기존중감유연성심폐지구력근력근지구력신체전반각 2문항씩 20문항 3월 9월 설문지t 검증 4. 실행목표와 실행내용가. 줄넘기 운동과 건강체력 향상을 위한 기반 조성. ▪ 줄넘기 운동을 위한 학교 환경 조성 ▪ 중간놀이 줄넘기 운동을 위한 교직원 연수 ▪ 학생 교육(건강 5종목 줄넘기 시청, 시범학생 훈련) ▪ 전문가 초빙 ‘녹색건강교실’ 강연회 실시나. 중간놀이 시간을 활용한 줄넘기 운동 프로그램을 구안, 적용. ▪ 줄넘기 운동 프로그램의 구안 ▪ 줄넘기 운동 프로그램의 적용 다. 줄넘기 운동을 통한 학생 건강체력과 자기신체평가 향상. 1) 줄넘기 운동의 활성화▪ 줄넘기 달인 도전▪ 교내줄넘기 대회▪ 도교육청 컨설팅 장학▪ 각종 행사 줄넘기 참가(운동회, 야영)▪ 스포츠클럽 줄넘기대회 참가 2) 학생건강체력평가(PAPS)를 통한 건강체력평가, 자기신체평가 3) 학생건강체력평가(PAPS)를 통한 평가결과 분석 및 제공▣연구결과1. 건강체력의 변화성별, 학년별로 건강체력(심폐지구력, 유연성, 근력근지구력, 순발력, 체지방) 5개 요인에 걸쳐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남학생의 경우, 심폐지구력, 근력근지구력, 순발력에 유의한 변화를 보였다.(3/5) 유연성은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고, 체지방은 사전사후 결과에 차이가 없었다. 2010학년도 G도평균과 비교할 때, 근력근지구력(1/4)에서 평균점수가 높게 나왔다. 여학생의 경우, 유연성, 근력근지구력, 순발력에 유의한 변화를 보였다.(3/5) 심폐지구력은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고, 체지방은 사전사후 결과에 차이가 없었다. 2010학년도 G도평균과 비교할 때, 심폐지구력, 유연성, 근력근지구력에서 평균점수가 높게 나왔다.(3/4)5학년의 경우, 성별로 볼 때의 남학생과 똑 같은 결과가 나왔다.6학년의 경우, 심폐지구력, 유연성, 근력근지구력, 순발력에 유의한 변화를 보였다.(4/5) 체지방은 차이가 없었다. 2010학년도 G도평균과 비교할 때, 심폐지구력, 유연성, 근력근지구력에서 평균점수가 높게 나왔다.(3/4)등급분포의 변화 비교에서도, 건강체력 4개 요인에서 1,2등급 비율이 늘고, 4,5등급 비율이 줄어들었다. 체지방은 성별, 학년별, 모두 1,2등급 학생이 1명씩 증가하는데 그쳐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중간체육 줄넘기 운동이 건강체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은 영역은 다음과 같다. 성별, 학년별에 모든 집단에서 공통적으로 체질량지수, 5학년과, 남학생에서 유연성, 여학생에서 심폐지구력 요인에서 유의한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2. 자기신체평가의 변화성별, 학년별 평균점수의 비교에서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 따라서 중간놀이 시간을 활용한 줄넘기 운동은 자기신체평가 향상에 영향을 끼쳤다.성별, 학년별로 자기신체평가(심폐지구력, 유연성, 근력근지구력, 체지방, 신체활동, 스포츠자신감, 외모, 건강, 신체전반, 자기존중감) 10개 하부요인에 걸쳐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남학생의 경우, 심폐지구력, 유연성, 근력근지구력, 신체활동, 스포츠자신감, 외모, 건강, 신체전반에서 점수가 높았다.(8/10) 2010학년도 G도평균과 비교할 때, 심폐지구력, 근력근지구력, 건강, 신체전반, 자기존중감에서 점수가 높게 나왔다. (5/10)여학생의 경우, 10개 하부요인 모두에서 평균점수가 높았다.(10/10) 2010학년도 G도평균과 비교할 때, 심폐지구력, 근력근지구력, 체지방, 신체활동, 건강, 신체전반, 자기존중감에서 점수가 높게 나왔다.(7/10)5학년의 경우, 심폐지구력, 근력근지구력, 신체활동, 스포츠자신감, 외모, 신체전반에서 유의한 변화를 보였다.(6/10) G도평균과 비교할 때, 근력근지구력, 건강, 신체전반, 자기존중감 요인에서 점수가 높게 나왔다.(4/10)6학년의 경우, 자기존중감을 제외한 9개 요인에서 평균점수가 높았다.(9/10) 2010학년도 G도평균과 비교할 때, 심폐지구력, 유연성, 근력근지구력, 신체활동, 외모, 건강, 신체전반, 자기존중감에서 점수가 높게 나왔다.(8/10)체지방은 실제 측정에서도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자기신체평가 조사에서도 점수하락을 보이는 것으로 볼 때, 건강체력 운동을 통한 체력 향상이 자기신체개념 향상과 자기존중감에 영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결론 및 제언1. 결론중간체육 시간을 활용한 줄넘기 운동이 건강체력과 자기신체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로부터 다음의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중간체육 시간을 활용한 줄넘기 운동은 건강체력에 도움을 준다. 성별에 따라 남학생 5개 요인 중 3개, 여학생 5개 중 3개에, 5학년은 5개 중 3개에, 6학년은 5개 중 4개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를 보였다. G도 비교에서는, 남학생 4개 요인 중 1개, 여학생은 4개 중 3개에, 5학년은 4개 중 1개에, 6학년은 4개 중 3개에서 G도 평균보다 점수가 높았다.중간놀이 시간을 활용한 줄넘기 운동은 체력급수향상에도 도움을 준다. 등급분석 결과 5개 영역 중 4개에서 1,2등급 비율이 높아지고, 4,5등급 비율이 낮아졌다.둘째, 중간체육 시간을 활용한 줄넘기 운동은 자기신체평가에 영향을 미쳤다. 성별에 따라 남학생 10개 하부요인 중 8개, 여학생은 10개 중 10개에 5학년은 10개 중 6개에, 6학년은 10개중 9개에 영향을 미쳤다. G도 비교에서는, 남학생 10개 요인 중 5개, 여학생은 10개 중 7개에, 5학년은 10개 중 4개에, 6학년은 10개 중 8개에 G도 평균보다 점수가 높았다 셋째, 위 첫째, 둘째를 토대로 연구문제에 대한 종합적인 판단을 하면 다음과 같다. 줄넘기 운동이 건강체력에 미치는 영향에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더 많은 변화를 보였다.(1/4

    2012.01.04 / 77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학교체육 체육연구대회 , 현장연구 줄넘기 , 중간놀이 시간을 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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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사] 발달과 학습에 대한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 비교감상
  • 두 이론의 차이는 사회, 문화적 전달과 사회적 상호작용이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와 언어에 대한 둘의 견해에서 두드러진다. 피아제가 사회적 전달은 기본적으로 지식의 내용에 영향을 준다고 보는 반면에, 비고츠키는 사회적 전달이 지식의 내용뿐 만아니라 사고 과정의 본질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피아제에게 인지발달은 유아의 문화적 배경과는 관계없이 보편적인 성격을 지니지만 비고츠키의 관점에서 문화적 배경은 인지 과정의 유형을 결정한다. 더 나아가 피아제는 성숙된 사고 발달을 위해 유아와 물리적 사물과의 상호작용을 강조한 반면, 비고츠키는 ‘사람’과의 상호 작용이 유아의 사고를 결정한다고 보았다. 즉 피아제의 이론에서 사람은 덜 중요하며, 사물과 그 사물을 대하는 유아의 행동이 가장 중요한 인지 발달

    2011.12.25 / 1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초등교육 , 비고츠키 피아제 , [학사] 발달과 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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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졸업] Wallace Stevens의 시에 존재하는 Reality와 Fiction의 관계
  • 영문과 학사 졸업논문입니다. 미국시인 Wallace Stevens의 작품세계를 다루고 있습니다. 많은 구매 부탁드립니다^^Ⅰ 서론 ∙∙∙∙∙∙∙∙∙∙∙∙∙∙∙∙∙∙∙∙∙∙∙∙∙∙∙∙∙∙∙∙∙∙∙∙∙∙∙∙∙∙∙∙∙∙∙∙∙∙∙∙∙∙∙∙∙∙∙∙∙∙∙∙∙∙∙∙∙∙∙∙∙∙∙∙∙∙∙∙∙∙∙∙∙ 1Ⅱ 본 론 : 작품 속에 나타난 실재와 상상력 ∙∙∙∙∙∙∙∙∙∙∙∙∙∙∙∙∙∙∙∙∙∙∙∙∙∙∙∙∙∙∙∙∙ 4Ⅲ 결론 ∙∙∙∙∙∙∙∙∙∙∙∙∙∙∙∙∙∙∙∙∙∙∙∙∙∙∙∙∙∙∙∙∙∙∙∙∙∙∙∙∙∙∙∙∙∙∙∙∙∙∙∙∙∙∙∙∙∙∙∙∙∙∙∙∙∙∙∙∙∙∙∙∙∙∙∙∙∙∙∙∙∙∙ 17Ⅳ 인용문헌 ∙∙∙∙∙∙∙∙∙∙∙∙∙∙∙∙∙∙∙∙∙∙∙∙∙∙∙∙∙∙∙∙∙∙∙∙∙∙∙∙∙∙∙∙∙∙∙∙∙∙∙∙∙∙∙∙∙∙∙∙∙∙∙∙∙∙∙∙∙∙∙∙∙∙∙∙∙∙ 19Ⅰ 서론왈라스 스티븐스(Wallace Stevens, 1879-1955)의 시에 대한 연구는 그 동안 다양하게 이루어져 왔다. 그러한 방법론들을 몇 가지 살펴보자면, 대표적으로 신비평적인 시각에서 작품을 분석하여 그의 시론을 설명해내는데 주력했던 연구, 1970년대의 현상학적 비평가들의 연구, 그리고 스티븐스의 시를 난해한 것으로 해석했던 해체주의적 연구가 있다. 이러한 연구들에서 그의 시에 나타난 상상력과 실재에 관한 부분이 공통적으로 다루어지고 있다. 이것은 “최상의 허구”를 이끌어 낸 상상력과 실재와의 관계가 그의 시 세계의 정점이자 출발점이라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다. 스티븐스 시 세계에 대한 연구 가운데 첫 번째 유형에서 보여주는 신비평적인 접근은 형식주의에 기초하여 시를 자세히 분석하는데 분명 유용한 방법이기는 하지만 그의 시 만에서 나타나는 총체적인 특징에 대한 이해를 위한다면 부족한 면이 있다. 해체주의적 접근에 의한 이론에 시를 맞추어 분석하다 보면 시인의 의도나 시인의 삶의 태도, 가치관 등이 소홀히 다루어지는 경향이 있다. 사물과 말, 존재와 표상, 중심과 주변 등, 형이상학적 사고에 의하여 지탱되어 온 모든 이원론의 입장을 모두 새롭게 고쳐 구축하게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접근은 그의 시 세계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데 도움은 주었지만 오히려 독자가 시를 더욱 모호하게 이해 할 수 있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그밖에 스티븐스 시 이론으로 자주 다루어지는 상상력과 실재에 관련된 것을 그의 작품들의 이해를 위해서 기본적으로 다루어져야 할 사항이지만 국한적인 문제에 치중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스티븐스 시의 근간인 실재와 상상력의 관계가 잘 드러난 대표작들을 살펴보며 구체적으로 그의 시 세계를 분석해보겠다.김양수, 「Modern British & American poetry」, 형설출판사, 1990.영미문학 연구회, 「영미문학의길잡이」, 창작과비평사, 2001.이미숙, The Pictorial Aspects in the Poetry of Wallace Stevens, 충북대학교 석사논문, 2003.이용규, The Seasonal Imagery in Wallace Stevens’ Poetry, 부산대학교 석사논문, 2000.Pack, Robert, Wallace Stevens; an approach to his poetry and thought,Gordian Press, 1968.Stevens, Wallace, Letters of Wallace Stevens,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879-1955.Stevens, Wallace, The collected poems of Wallace Stevens 1879-1955 ,Knopf1954.Sukenick, Ronald. Wallace Stevens: Musing the Obscure. New York: New York University Press, 1967.

    2011.12.25 / 19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왈라스 스티븐스 Wallace Stevens , 졸업논문 미국시 , [졸업] Wall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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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육과 교화의 차이점에 대한 레포트
  • T. F. Green은 교육의 개념정의를 위해 교육과 교화를 구분하고자 하였다. 교육과 교화는 언뜻 비슷한 것 같아 보이면서도 확연히 다르다. 먼저, 교육은 안목과 신념체계를 변화시켜 합리적인 태도를 기르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고, 객관적으로 인정될 수 있는 증거를 정당한 방식으로 제시하면서, 학습자의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성장을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이유로 T. F. Green은 교육을 ‘증거적 교수’로 구분하였다.

    2011.12.12 / 1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교화 T. F. Green , 비증거적 교수 증거적 교수 , 교육과 교화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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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9개정 vs. 2007개정 체육교육과정 비교
  • 1. 목표2. 활동가치영역3. 내용체계 변화4. 교수학습방법5. 영역별 창의․인성 교수․학습 방법의 활용 예시⑴ 창의․인성을 지향하는 교수․학습 방법신체 활동을 통해 일상적인 것을 새롭게 받아들이고 독특하며 가치 있는 경험을 하게 하며, 자신을 가다듬고 공동체 속에서 도덕적 행동을 실천하도록 한다. 즉,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인성을 기를 수 있는 다양한 학습 활동을 제공하며 창의성 및 인성 교육 요소들을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탐색, 인지, 판단하여 실천할 수 있는 교수ㆍ학습 환경을 조성한다.

    2011.10.24 / 3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초등학교 체육 , 임용고시 교육과정 , 2009개정 v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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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내 DMB 콘텐츠의 변화 역사와 전망(2004년~2011년)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 기고문
  • Ⅰ. 들어가며Ⅱ. Before DMB시대, DMB 콘텐츠를 예측하다 1. 대한민국 DMB의 출발 2. 방송위원회, 길이 짧은 콘텐츠에 휴대폰 중심의 시청 패턴 예상 3. 사전 수용도 조사, 30분미만 퇴근 이동 중 드라마, 음악 위주로 선호 4. 방송계, 영화계 전문가들 DMB용 드라마, 영화는 달리 제작해야 5. 학계, 새로운 모바일콘텐츠 제작기법에 대한 아이디어 연구 활발Ⅲ. 위성DMB, DMB 콘텐츠의 첫 그림을 그리다 1. Take out TV 세상에 나오다 2. 역사로 남은 세계 최초 모바일 전용 채널 Ch Blue 3. 모바일 전용 콘텐츠를 위한 Ch Blue의 시도 들Ⅳ. 지상파DMB, 닻이 오르다 1.

    2011.09.21 / 38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tu dmb , 위성dmb 지상파dmb , 국내 DMB 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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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아교육][졸업논문] 유치원에서 시행되는 방과 후 특별활동에 대한 인식
  • 목 차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Ⅱ. 문헌고찰 1. 유아 특별활동의 개념 2. 특별활동의 실태3. 특별활동의 영향 4. 특별활동의 필요성1.연구대상2.연구도구3.연구절차4.자료분석Ⅳ. 연구결과 및 해석1. 유아교육 전공여부에 따른 특별활동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2. 유아교육 전공 여부에 따른 특별활동의 운영에 대한 인식3. 유아교육 전공 여부에 따른 특별활동 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인식 4. 유아교육 전공 여부에 따른 특별활동 영향에 대한 인식Ⅴ. 결론 1. 유아교육 전공 여부에 따른 특별활동 필요성에 대한 인식 차이 2. 유아교육 전공 여부에 따른 특별활

    2011.07.29 / 36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유아 유아교육 , 특별활동 졸업논문 , [유아교육][졸업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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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요시야의 종교개혁
  • 목 차Ⅰ.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 동기와 목적 3. 연구방법과 진행Ⅱ. 본론 1. 요시야의 종교개혁 1). 시대적 배경 2). 요시야 왕의 신앙관 (1)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정직한 왕. (2). 다윗의 길로 행한 왕 (3). 옷을 찢고 회개하는 왕 3). 요시야의 종교개혁 (1). 성전을 보수함(왕하 22:1-10) (2). 여호와 앞에 언약을 세움 (3). 유다전국의 우상을 제거함 (4). 유월절 행사의 회복(왕하 23:21-23) (5). 이스라엘 전역의 개혁 2. 요시

    2011.05.19 / 13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요시야 왕의 신앙관 요시야의 종교개혁 , 요시야의 종교개혁 목적 요시야의 종교개혁 동기 , 요시야의 종교개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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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사] 중국현대문학, 심종문, 변방의도시, 변성, 경파문학
  • 작가소개, 작품분석, 인물소개, 줄거리, 작품 의의, 경파문학, 형성, 예술적, 상징적 특징, 경파문학 의의, 토론작가소개, 작품분석, 인물소개, 줄거리, 작품 의의, 경파문학, 형성, 예술적, 상징적 특징, 경파문학 의의, 토론작가소개, 작품분석, 인물소개, 줄거리, 작품 의의, 경파문학, 형성, 예술적, 상징적 특징, 경파문학 의의, 토론작가소개, 작품분석, 인물소개, 줄거리, 작품 의의, 경파문학, 형성, 예술적, 상징적 특징, 경파문학 의의, 토론

    2011.05.16 / 29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줄거리 작가소개 , 인물소개 작품분석 , [학사] 중국현대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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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학 수준반 별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비교 - 안산 지역 중학교를 중심으로 -
  • 본 논문은 수학과목에 대한 수준별 학습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하기 위해 안산 지역의 중학교 1곳을 대상으로 설문을 받아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수강과목은 행정계량분석이고 학점은 A+를 받았다.1. 서 론 12. 이론적 배경 22.1 수준별 수업 22.2 학업성취도 33. 연구 설계 43.1 변수선정 43.2 분석틀 53.3 연구대상 및 범위 선정 53.4 자료 수집 및 분석방법 54. 조사결과분석 64.1 신뢰도 64.2 설문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 64.3 수학 수준별 수업의 다중회귀분석결과 74.3.1 수학 기초반의 다중회귀분석결과 74.3.2 수학 기초반의 후진제거법을 활용한 다중회귀분석결과 84.3.3 수학 기본반의 다중회귀분석결과 94.3.4 수학 기본반의 후진제거법을 활용한 다중회귀분석결과 104.3.5 수학 심화반의 다중회귀분석결과 114.3.6 수학 심화반의 후진제거법을 활용한 다중회귀분석결과 124.4 수학 수준별 수업에 대한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변수의 비교 125. 결론 및 제언 132.1 수준별 수업수준별 수업은 학생들의 다양한 개인차를 고려하여 수업의 여러 국면에서 그 처치 방법을 달리하는 수업이다(이화진, 1998). 수준별 수업은 학생 개개인의 능력에 따르는 적합한 교육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동질집단편성(Homogeneous Grouping), 계열화(Tracking), 능력별 분반제(Streaming) 등의 용어로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김석우 외, 2006).수준별 수업은 종래 미국, 영국 등 서구사회를 중심으로 20세기 중반부터 일반적으로 적용해온 교육방식이다. 다양한 수준의 학생들 흥미, 적성, 능력을 등을 고려하여 몇 개의 수준별 집단으로 나누어 재편성하고, 별도의 교실에서 각 집단의 수준에 적합한 다양한 교수, 학습을 제공한다(서현경, 2008).우리나라의 경우, 문민정부시절 대통령 자문기구의 지위로 교육개혁을 추진해온 교육개혁위원회(1994~1998)에 의해 처음 권장되었다. 교육개혁위원회의 수준별 수업 도입 취지는 ‘21세기를 맞이하여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하고 한국 교육이 안고 있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 교육의 운영을 효율화한다는 당위성을 가지고 신교육체제를 수립함’이었다. 이에 따라 특수교육과 영재교육을 강화하고, 기초 학력에 미달하는 학생에 대하여 특별지도를 실시하였다. 영어와 수학과 같은 학력간 격차가 큰 교과를 중심으로 수준별 수업을 실시하도록 권장하여, 1996년부터 여건이 허락하는 학교는 수준별 이동수업을 하도록 권고하였다. 이는 제 7차 교육과정을 통해 대부분 구현되었다.- 강상진 (2003). 학교 및 기관평가를 통한 교육경쟁력 강화, 한국 교육평가학회 창립 20주년 기념세미나 발표논문집.- 강상진 (2004). 학업성취도 평가를 바탕으로 한 시도교육청 학교평가 모형의 적용. 학교혁신을 위한 학교평가 발전방향 탐색 세미나 자료집, 한국교육개발원.- 김동원 (2009). 교과교실제를 통한 맞춤형 교육 구현. 21세기 한국의 교육과 학교건축. 12-14.- 김석우, 김석호, 김윤용, 정흥식 (2006). 한미 고등학교 간 수준별 교육과정 및 학생 평가에 관한 비교 연구. 한국교육학연구, 12(1), 5-35.- 배성아, 이현주 (2006). 수준별 교육의 수요자 관점에서 본 능력별 이동수업의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6(2), 159-176.- 배호순 (1994). 프로그램 평가론. 서울: 원미사.- 서현경 (2008). 수학과 수준별 이동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과 수준별 이동수업의 개선방안.- 오성삼, 구병두 (1999). 메타분석을 통한 한국형 학업성취 관련변인의 탐색. 교육학연구, 37(4), 99-122.- 이주리 (2009). 수준별 이동수업과 지각된 수업특성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인간발달연구, 16(2), 51-65.- 이화진 (1998).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초등학교 도덕, 실과, 체육, 음악, 미술 교과를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정택희 (2003). 현행 학교평가의 실태와 문제점, 학교발전을 위한 학교평가의 방향과 과제. 제1회 교육연구개발 연계체제 세미나 자료집, 한국교육개발원.- 정택희, 김주후, 김주아 (2004). 시도교육청 학교평가 공통지표. 한국교육개발원, 수탁연구 RM 2004-71.- 조난심 (2001). 학교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 학교 교육과정과 수업의 운영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RRC 2001-10.- 천경록 (2000). 제7차 교육과정의 기본 정신. 광주광역시교육청 제7차 교육과정 연수자료, 3-7.- 황여정 (2008). 수준별 이동수업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육학연구 14(1), 71-101.- 황정규 (1997). 초중고등학교 학교평가 절차 및 기준 개발,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구소.- Eggen, P. D. & Kauchak, D. P. (2001). Teaching content and thinking skills. Massachusetts: Ally and Bacon.- Scriven. Michael (1987). Validity in personnel evaluation. Journal of Personnel Evaluation in Education Vol 1, 9-23.- Slavin. R. E. (1990). Ability grouping and students achievement in secondary schools : A best-evidence synthesi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0, 471-499

    2011.02.06 / 18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다중회귀분석 수학 수준반 , 수준반 수학 , 수학 수준반 별 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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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운영 과목에 따른 수준별 수업 운영성과 비교 -안산 지역 중학교를 중심으로-
  • 1. 서 론 12. 이론적 배경 21.1 수준별 수업 21.2 수준별 수업의 운영성과 23. 연구 설계 31.1 변수선정 31.2 분석틀 32.1 연구대상 및 범위 선정 42.2 자료 수집 및 분석방법 44. 조사결과분석 41.1 신뢰도 42.1 설문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 53.1 수준별 수업의 운영성과 분석 64.1 각 과목의 기초반, 기본반, 심화반의 운영성과 차이 분석 74.1.1 수학과목의 기초반, 기본반, 심화반의 운영성과 차이 분석 74.1.2 영어과목의 기초반, 기본반, 심화반의 운영성과 차이 분석 85. 결론 및 제언 101.1 수준별 수업수준별 수업은 학생들의 다양한 개인차를 고려하여 수업의 여러 국면에서 그 처

    2011.02.04 / 13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영어 수준별 수업 , 수학 운영성과 , 운영 과목에 따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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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학과 졸업논문] 여러 가지 수열
  • Ⅰ.서론Ⅱ.피보나치수열Ⅲ.소수 관계 관련 수열Ⅳ.콘웨이 수열Ⅴ.저글러 수열 Ⅵ.투-모스 수열Ⅶ.결론Ⅷ.참고문헌 (3) 음악에의 이용 피아노 건반에서도 피보나치수열과 연관관계가 성립된다. 한 옥타브는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로 8음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를 하얀 건반 8개, 검은 건반 5개로 총 한 옥타브는 13개의 음으로 나누어 표현된다. 13개의 키는 반음계 (chromatic scale)를 이루는데, 서양음악에서 가장 완벽한 음계로 알려져 있다. 최초의 음계는 5개로 이루어진 5음계였고, 그 이후에는 흔히 옥타브로 더 잘 알려진 8개의 키 온음계(diatonic scale)발달되었다. 5음계는 초기 유럽 음악에 쓰였었고, 현재에는 미국에서 아동을 위한 코다이식 음악 교육의 기초가 되고 있다. 피아노 건반에서 연이어지는 어떠한 5개의 검은 키들도 5음계를 이룰 수 있다. 미국 동요 중 여러 곡은 그 건반들만을 이용해서 연주할 수 있고, 우리의 고유 음계인 중(솔), 임(라), 무(도), 황(레), 태(미)를 사용하는 대다수의 민요도 여기에 해당한다. 여러 다른 음계들이 존재하지만 5음계(5), 온음계(8), 반음계(13)는 음악 발전과정에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많은 사람들에게 기분 좋게 들리는 음정으로 알려져 있는 장6도와 단 5도를 보면, 장 6도는 음정의 한 예로 1초에 264번 진동하는 ‘도’음과 1초에 440번 진동하는 ‘라’음으로 을 약분하면 피보나치 수로 이루어진 이 된다. 또한 단 6도 음정의 한 예는 1초에 약 330번 진동하는 ‘솔’과 1초에 약 528진동하는 ‘도’음이 있는데 을 약분하면 그 다음 피보나치 비인 가 된다. 이렇게 피보나치 수로 이루어진 음악들은 우리의 귀를 즐겁게 해주는 음악으로 탄생되는 것이다. 그밖에도 고전파의 소나타 형식이 황금분할의 비를 나타내고 있으며 B. 바르토크의 현악기와 타악기 및 첼리스트를 위한 음악은 피보나치수열에 따라 새로운 주제의 도입, 음악의 배치, 음색 변경 등의 시점을 정한 것으로 유명하다. (3) 미술과 건축에의 이용 황금비는 음악에 적용되어 우리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뿐 아니라 시각적 아름다움도 선사한다. 건축,회화, 조각 등에도 이용되어왔는데, ‘배흘림기둥’으로 유명한 고려 중엽에 세워진 부석사 무량수전은 정면 5칸, 측면 3칸, 그리고 평면에 1:1.618의 황금비가 적용되었고, 무위사 극락전, 화엄사 대웅전 등에서도 기둥의 비가 황금비가 적용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고대의 7대 불가사의 중 하나로 알려진 기자(Gizeh)의 피라미드는 이집트 제4왕조의 세 피라미드인데 가장 북쪽에 있는 것이 두 번째 왕 쿠푸의 것으로 최고다. 정사각형 토대위에 쌓아올린 삼각뿔의 형태로 이 피라미드는 밑면의 넓이는 13(헥타르) 또는 8(에이크)이며, 신기하게도 평지에서 피라미드를 바라보면 어느 쪽으로 바라본다 하더라고 오직 3개의 선만이 보인다. 또한 높은 곳에서 바라보면 5개의 선이 보이고 하늘 위에서 바라본 피라미드는 8개의 선이 보인다. 이 역시 피보나치 수이다. (4) 피보나치수열과 인체1 김상숙, 피보나치수열에 대하여, 경북대 석사학위논문, 19982 김정은, 제 7차 교육과정의 선택과목 중 이산수학의 지도방법에 관한 연, 숙명여대 석사학위논문, 20023 마츠자카 가즈오, 수학독본 제3권 평면상의 벡터/복소수와 복소평면/공간도형/이차곡선/수열, 도서출판 한길사, 20044 박숙, 피보나치수열에 대하여 : 수열의 역사와 응용, 그리고 현대적 해석과 현장수업을 중심으로, 한남대 석사학위논문, 20015 양윤석, 디지털 통신이론, 도서출판 세화, 19976 이영미, 피보나치수열에 대하여, 한국 외국어 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학 석사학위논문, 20047 이용두, 퍼즐을 통한 피보나치수열의 이해, 건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석사 학위 논문, 20078 J. H. Conway, and R. K. Guy, The Book of Numbers, New York: Springer-Verlag, 1996.9 J. H. Conway, Open Problems in Communications and Computation, New York: Springer-Verlag, 1987.10 R. Guy, Unsolved Problems in Number Theory-2nd ed, New York: Springer-Verlag, 1994.11 P. Hoffman, The Man Who Loved Only Numbers: The Story of Paul Erd and the Search for Mathematical Truth, New York: Hyperion, 1998.12 C. A. Pickover, Fractal Horizons: The Future Use of Fractals, New York: St. Martins Press, 1996.13 C. A. Pickover, Wonders of Numbers: Adventures in Mathematics, Mind, and Meaning , Oxford University Press, 2001.14 P. Ribenboim, The Little Book of Big Primes, New York: Springer-Verlag, 199115 P. Ribenboim, The New Book of Prime Number Records, New York: Springer-Verlag, 1996.16 N. Sloane, S. Plouffe, The On-Line Encyclopedia of Integer Sequences., Academic Press, 1995. 17 J. Buhler, D. Eisenbud, R. Graham, and C. Wright, Juggling Drops and Descents., Amer. Math. Monthly, 101, 1994,507-519. 18 J. H. Conway, The Weird and Wonderful Chemistry of Audioactive Decay., Eureka, 46, 1986, 5-18.19 B. Donahue, Jugglers Now Juggle Numbers to Compute New Tricks for Ancient Art. New York Times, Apr. 16, 1996, pp.B5 and B10.20 R. E. Griswold, Thue-Morse,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The University of Arizona, Tucson, Arizona.21 R. L. Graham A Fibonacci-Like Sequence of Composite Numbers., Math. Mag, 37, 1964 ,322-324.22 M. Hilgemeier, Die Gleichniszahlen-Reihe., Bild der Wissensch., 12 Dec, 1986, 194-19623 D. Knuth, A Fibonacci-Like Sequence of Composite Numbers., Math. Mag, 63, 1990, 21-25. 24 http://en.wikipedia.org/wiki/Thue-Morsesequence 25 http://en.wikipedia.org/wiki/MarstonMorse26 http://en.wikipedia.org/wiki/AxelThue27 http://www.primepuzzles.net/problems/prob031.htm. 28 http://mathworld.wolfram.com/PrimefreeSequence.html29 http://mathworld.wolfram.com/Juggling.html30 http://mathworld.wolfram.com/Siteswap.html31 http://www.cs.unc.edu/~helser/juggler-0.81/clean/main.html 32 http://mathworld.wolfram.com/ConwaySequence.html 33 http://mathworld.wolfram.com/ConwaysConstant.html 34 http://mathworld.wolfram.com/CosmologicalTheorem.html 35 http://mathworld.wolfram.com/LookandSaySequence.html36 Juggling Information Service. Siteswaps. 37 http://www.juggling.org/help/siteswap/. 38 http://www.geocities.com/hjsmithh/Juggler.html.39 http://icat.snu.ac.kr:3000/dsp/

    2010.12.08 / 31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졸업 졸업논문 , 수열 가지 , [수학과 졸업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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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대 청소년 문화와 기독교 청소년 사역의 방향
  • Ⅰ.서론1. 문제제기 및 목적 12. 연구방법과 범위 -2Ⅱ. 청소년 문화와 그 이해1. 청소년 문화의 정의 -3A. 청소년의 이해와 청소년기의 특징 -31) 청소년의 이해 32) 청소년기의 특징 4B. 문화란 -6C. 기독교와 문화 6D. 기독교 문화와 교회 7E. 교회와 청소년 문화 81) 청소년 문화 -82) 청소년 문화의 특징 93) 청소년 문화의 중요성 -104) 청소년 문화의 분류 105) 청소년 문화에 대한 교회의 사명 -122. 청소년 문화의 구체적인 모습과 재조명 -12A. 청소년 문화의 실제 121) 십대의 놀이문화Ⅰ(당구장) -132) 십대의 놀이문화Ⅱ(콜라텍) -143) 십대의 놀이문화Ⅲ(EZ, 퍼커션) 154) 학교 써클을 통해 보여진 청소년 문화 175) 십대들의 언어문화 -186) 인터넷 통신을 통해 바라본 십대 -197) 십대와 대중가요 218) 감성문화 속에 보여진 십대 -23Ⅲ. 교회 안에서의 청소년 사역의 방향 1. 기독교 청소년 교육의 목적 252. 기독교 청소년 교육의 장으로서의 교회교육 -253. 교회 안에서의 청소년 가정사역 -26A. 교회와 가정의 교육적 사명 -271) 기독교 가정에서 부모의 교육적 사명 272) 가정에 대한 교회의 교육적 사명 -28B. 교회와 가정을 연계한 청소년 교육 방향 30C. 교회와가정의 연계 프로그램의 실제 311) 12주 부모교육 프로그램 -312) 아버지 학교, 어머니 학교 -353) 가족캠프 374) 가정 통신문 -394. 교회의 청소년 문화사역 40A. 청소년 문화사역의 필요성 41B. 청소년 문화사역을 위한 기독교 교육 방법론 -421) 청소년 문화와 공생하는 쌍 방향 교육방법 -432) 기독교 세계관을 중심한 열린 교육 방법 46C. 문화사역의 실례와 적용 -511) 온누리 교회 51가. 파워 웨이브 -51나. 다윗 학교 -552) 동안교회 57가. 패러다임의 변화 57나. 살아있는 예배 -58다. 의미화의 중안점을 둔 분반학습 59라. 효율적인 행정 조직 -60마. 학생들에게 자율성 책임성 최대한 보장 613) 문화 사역으로 성공한 교회의 공통점 -62Ⅳ. 결론 63※ 참고문헌 65Ⅰ. 서론1. 문제제기 및 목적청소년생활에 있어서 문화 특히 대중문화는 큰 몫을 차지한다. 이것은 교회안에 있는 청소년들에게도 마찬 가지이다. 특히 비기독교적 문화와 반기독교적문화가 청소년들에게 너무나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비기독교적 문화라 함은 폭력성, 향락성, 선정성, 소비성 짙은 문화경향들을 가리킨다. 또 반 기독교적인 문화라 함은 사단적 사상이 깔린 문화, 뉴에이지 문화(환생신드롬, 혼령부르기, 주문외우기), 전통이라는 미명하에 번져가는 미신․주술문화 등을 지칭한다. 이러한 사상들은 만화, 대중가요, TV, 비디오, 영화, 오락, 스포츠 신문 그리고 무엇보다도 인터넷을 통해 청소년들 사이에 무섭게 파고들어 가고 있다.이런 문화들에 대해 기독교 청소년사역은 어느 정도나 대처하고 있는가?낮은울타리와 같은 전문 문화선교단체가 이런 청소년사역을 하고 있다.많은 청소년과 교사들에게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지식을 알려주지만 그 범위가 제한 적이고, 또 이런 지식을 활용한 바른 문화공간을 학생들에게 마련해주지 못한 개 교회의 안타까운 현실을 보게 된다. 특히 기성세대들의 문화의 대한 배타성과 무지식속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에 의해 올바른 방향과 목표를 찾지 못하고 헤매는 청소년들을 많이 보게 된다. 청소년들의 아버지라 불리는 돈 보스꼬는 이렇게 이야기 했다. “어른들은 청소년들이 좋아하는 것을 사랑해야 청소년들도 어른들이 좋아하는 것을 사랑하게 됩니다.” 돈 보스꼬의 말처럼 청소년들을 교육하고 그들을 대상으로 사역한다면 먼저 그들이 좋아하고 그들이 만들어 논 문화를 이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본 논문의 연구를 통해 청소년들의 문화를 이해하고 그들의 관점에 맞는 교육방법을 연구하므로 기독교 청소년사역의 방향을 설정해 보고자 한다.2. 연구방법과 범위본 논문은 Ⅱ장에서 교육의 대상인 청소년들을 이해하기 위해 먼저 그들의 문화의 형태와 종류를 알아보고자 한다.선행 연구로서 기독교와 문화에 대해, 기독교문화와 교회에 대해 그리고 교회와 청소년 문화에 대해 알아보고 청소년문화의 종류와 특징을 연구하고자한다.그리고 Ⅲ장에서 구체적인 교회의 청소년사역의 방향에 대해 연구해 보고자 한다. 먼저 교회 교육의 기능과 역할을 알아보고 구체적인 연구로 들어가고자 한다. 교회의 많은 사역이 있지만 21세기의 사역의 두 측 이라하면 문화와 가정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가정의 중요성과 가정 사역의 필요성에 대해 깊은 연구를 하고자 한다. 국무총리 주재로 11개 부처 관계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청소년보호 종합대책회의 자료에 의하면 매년 10만명 가량의 청소년들이 가출을 하고 있다고 한다. 또 경기도 의정부의 청소년쉼터 이용 가출 청소년 중 86%가 여성 이었으며 부모와의 갈등이 주 원인으로 조사되었다.요즘 들어서는 이 문제가 더 심각해졌다. IMF이후 계속되는 경기 침체로 실업률이 증가하고 이것은 곳 가정의 파괴 및 붕괴까지도 이어지고, 청소년들의 탈선의 원인으로 이어짐을 볼 수 있다. 이런 시점에서 가정사역은 교회에 주어진 또 하나의 과제이다.그리고 가정에서 자녀교육이 제 역할을 발휘하지 못하는 원인이 되는 것이 부모와 자녀간의 문화차이 및 세대차이가 좁혀지지 않으므로 일어난다. 그러므로 교회에서의 가정 사역 또한 문화라는 관점을 무시할 수 없는 부분 중의 하나이다. 이러한 문제들을 분석하고 극복해 나아갈 수 있는 실제적인 프로그램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마지막 Ⅳ장에서는 청소년사역의 마음자세와 가능성들을 제시하며 결론을 내리고자 한다.

    2010.09.08 / 68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청소년 문화 , 기독교 청소년 교육 청소년 사역 , 현대 청소년 문화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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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청소년 문화를 통해 바로 본 교회 교육의 활성화 방안
  • - 목 차 -Ⅰ.서론1.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2.연구방법과 범위 2Ⅱ. 청소년 문화와 교회 교육 조명1.청소년에 대한 정의와 이해 -31)청소년에 대한 정의 -32)청소년의 특성 이해 -3A.신체적 이해 3B.사회적 이해 4C.종교적 이해 4D.정서적 이해 52.청소년 문화와 그 이해 51)문화에 대한 이해 -52)청소년 문화의 정의 -63)청소년 문화의 특징 -64)청소년문화의 중요성 73.청소년 문화의 여러 흐름 81)N세대 청소년 문화 -8A.N세대 청소년의 정의 및 특징 -8①디지털세대 9②높은 지적수준 -9③쌍방향세대 10④그 밖의 특징들 10B. N세대의 사고방식 12C. N세대의 문화 132)영상세대의 청소년 문화 -163)감성세대 청소년 문화 -184.청소년 문화의 교회 교육적 접근 -191)청소년 문화와 공생하는 쌍 방향 교육 202)기독교 세계관을 중심한 열린 교육 -243)기독교 청소년 문화 창출 28Ⅲ.청소년 교회 교육의 활성화 방안1.N세대 청소년들을 위한 효과적인 교회 교육 -331)N세대 청소년들을 위한 흡인력 있는 예배 -332)N세대 청소년들을 위한 공동체 훈련 343)멀티미디어를 통한 교육 방법 374)N세대 교회교육을 위한 그 밖의 제언 -382.청소년 신앙 공동체를 통한 청소년 교회 401)신앙공동체에 근거한 교회 교육 402)패러다임의 전환 403)청소년 교회의 구성 및 역할 -42A.교역자 -42B.교 사 43C.청소년 -444)교육프로그램 -44A.제자훈련 -44B.사이버사역 -44C.팀 사 역 -45D.영성훈련 -45E.선교공동체 -45Ⅳ.결론 47※참고문헌 -49Ⅳ. 결론청소년은 우리 사회의 희망이며, 동시에 한국교회의 미래이다. 이 시대의 희망이며, 미래인 청소년들을 향해 이제는 교회가 교육적 사명을 가지고 일어설 때이다. 지금까지의 많은 노력이 있었지만 좀 더 구체적이 계획적인 실천과 투자가 필요하다. 무엇보다 건전한 청소년 문화 형성을 전적으로 교회가 책임질 수는 없다. 그러나 기독교가 자라나는 세대에 설득력 있게 접근하려면 그들에게 먼저 문화화 된 기독교를 보여 주어야 한다. 청소년을 선교하려면 청소년 문화를 이해해야 하며 그에 적절한 대안 문화를 교회는 육성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오늘날 교회에 있는 청소년들은 곧 거리로, 세상의 문화 속으로 내몰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과제는 어떻게 하면 이들에게 하나님을 경외하는 신앙과 문화를 전파, 전수 할 것인가 하는 점이다. 다음 세대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신앙과 문화를 갖도록 선도하는 것이 기성세대의 역할이며 교회의 사명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청소년 사역의 사명을 감당 할 교회에 몇 가지 관점을 제시하며 본 논문을 마치고자 한다.첫째, 청소년들에게 교회가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구체적인 ‘움직임’ (Aciton)으로 보여주어야 한다. 현대 청소년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 두 가지는 ‘관심’과 ‘사랑’이라고 생각한다. 청소년지도자의 사역 동기에 대하여 머튼 P. 스트롬멘(Merton P. Stommen)은 이렇게 말했다.“청소년들을 사역하겠다는 사명감과 계기는 분명히 청소년에 대한 사랑과 관심 그리고 그들의 특징과 개성을 존중해 주는데서 비롯된다.”이 관심과 사랑은 그저 막연한 언어적 표현이 아니라, 몸으로 표현되고 느끼는 감동이 있어야 한다. 그 중의 하나가 그들의 특징과 개성을 표현하는 문화를 존중하고 , 기독교적 세계관으로 이끌어 주어야 한다. 여기에는 청소년 사역을 담당하는 교회와 교사들의 ‘헌신’과‘노력’이 필요하다. 돈 보스꼬는 이렇게 말했다. “청소년들을 교육한다는 것은 그들에게 신뢰를 줄 줄 알고 참으로 자기를희생하면서까지 청소년들을 사랑할 줄 아는 사람에겐 쉬운 일이다.”청소년들에게 교회의 미래가 달려 있다. 따라서 청소년들에게 관심을 갖고 투자하지 않는다면 교회의 미래는 어두울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교회는 청소년들에게 관심을 갖고 하나님을 만날 수 있는 장을 구체적인 움직임을 통해 마련해 주고, 이를 통하여 청소년들로 하여금 하나님께 다가 갈 수 있게 해야 한다.둘째, 교회는 변화하는 것에 두려움을 자져서는 안된다. 미래의 사회는 변화의 물결이 순식간에 일어나는 사회이다. 이러한 사회의 주인으로 청소년들을 세우기 위해서는 변화하는 적응이 필요하다. 신앙의 진리를 적합하게 담아내는 변화하는 그릇을 만들어내는 교회의 모습이 필요하다. 셋째는 교회의 교육이 올바로 서기 위해서는 사역자에 대한 투자가 있어야 한다.“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지 못한다. 라는 말이 있다. 이것은 교육에 있어서 피 교육자의 위치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말해 주는 단적이 말이라 생각한다. 사역자에 대한 투자와 관심이 곧 그 교육의 실패와 성공을 좌우한다 해도 틀린 말은 아닐 것이다. 한 사람의 사역자가 바로서면 그로 인해 바른 교육철학이 세워지고, 교육대상에 맞는 바른 교육정책이 세워지며, 교육의 전문성을 더하게 될 것이다.무엇보다 교회는 교사 교육에 더 많은 비중을 두어 바른 교육철학 속에 하나의 목표를 향해 함께 나아가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그리스도라는 하나의 이상이며 목표에 도달하게 되고, 결국 그 영향은 우리의 청소년들에게 미치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은 많은 노력들이 한국 교회와 사역자들에게 있을 때, 하나님을 위한 하나님의 세대는 항상 준비될 것이다.“밤나무,상수리나무가베임을당하여도그그루터기는남아있는것같이거룩한씨가이땅의그루터기니라”라는 성경의 말씀처럼, 오늘의 세대를 지배하는 수많은 세상 문화와 어둠의 세력들이 이 땅의 희망을 가려 가는 것처럼 보일 지라도 청소년들을 향한 사랑과 그들을 향한 우리의 헌신이 교회와 사역자 가운데 있는 한, 하나님의 빛은 꺼지지 않고 이 땅을 향한 ‘하나님의 거룩한 씨’로 그루터기처럼 남아 있을 것이다.

    2010.09.08 / 52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청소년 교회교육 , 영성훈련 제자훈련 , 청소년 문화를 통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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