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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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석사논문] 한시를 활용한 중국어 교수방안 연구
  • 國文抄錄 第1章 序論第1節 硏究의 目的第2節 硏究의 內容 및 方法第2章 文學텍스트의 敎育的 價値第1節 文學敎育의 目的과 必要性第2節 漢詩를 活用한 中國語 敎育의 效用性第3章 中國語 敎育을 위한 漢詩 選定 및 分析第1節 作品 選定 및 分類第2節 作品 分析第4章 漢詩를 活用한 受業 指導案第1節 〈春望〉 杜甫第2節 〈蠶婦〉 張兪第3節 〈絶句〉 杜甫第4節 〈送元二使安西〉 王維第5節 〈山中答俗人〉 李白第6節 〈行宮〉 元稹第7節 〈登金陵鳳凰臺〉 李白第5章 結論參考文獻ABSTRACT중국은 아시아에서 최대 인구와 시장을 가진 나라로 경제대국의 지위를 차지하고있다. 한 나라의 언어가 국제사회에서 통용어가 된다는 것은 그 국가의 높은 위상

    2010.01.23 / 98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중국어 중국어 교수법 , 논문 한시 , [석사논문] 한시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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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졸업논문][유아교육학] 다문화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다문화교육 운영 실태
  •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3. 용어의 정의 Ⅱ 이론적 배경 1. 다문화교육의 배경과 개념 2. 다문화교육의 목표 3. 유아기의 다문화교육 4.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도구 3. 연구절차 4. 자료처리방법 Ⅳ 연구결과 및 해석 1. 교사의 다문화교육에 관한 인식 2.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에 관한 실제 3. 다문화교육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Ⅴ 결론 및 제언 Ⅵ 참고문헌 2. 연구문제유아교사들은 오랜 경력과 학력이 높을수록 다문화 유아교육을 바르게 이해하길 원하며, 다문화교육에 대한 연수를 받은 교사들은 다문화교육을 풍부한 지식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환경과 인식, 자료에 대한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운영 실태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선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첫째,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은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경력, 기관, 연수유무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둘째,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 운영 실태는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경력, 기관, 연수유무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셋째,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 문제점 및 해결방안이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경력, 기관, 연수유무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3. 용어의 정의3-1. 다문화교육다문화교육이란 다양한 사회적, 문화적 배경을 지닌 유아들이 평등한 교육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교육과정의 변화를 추구하는 노력이며, 인종과 문화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확장하며, 사회의 편견이나 고정관념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교육이라고 정의된다(하숙현, 2000).3-2. 유아교육기관 교사본 연구에서의 유아교육기관 교사는 유치원 혹은 어린이집에서 유치원교사 자격증 혹은 보육교사 자격증을 소지자로 현재 유아교육기관 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교사를 말한다.Ⅱ. 이론적 배경1. 다문화교육의 배경과 개념‘다문화’는 ‘문화’라는 단어에서 유래한다. ‘문화’는 인간의 삶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면서 각 집단이나 사회, 그리고 민족이나 인종에 따라 각기 고유한 형태로 나타나는데, 이렇게 각기 독특하면서 분절된 문화의 형태들이 하나의 조합을 이룬 상태를 ‘다문화’라고 볼 수 있고, 현대로 올수록 대부분 나라들은 다문화를 공유하는 사회가 된다고 할 수 있다(이수미, 1999). 다문화라는 용어가 사회적인 필요성에 의하여 생긴 용어라면 이러한 필요성을 교육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다문화교육이다. 다문화교육은 역사적으로 볼 때 그 접근방식이 조금씩 변화되어 왔다.다문화교육의 용어의 변천을 살펴보면 1920년대 후반에는 미국 이민자들의 민족적인 배경과 문화적 공헌에 대한 이해를 위한 교육이라고 사용되었고, 1960년대 초반에는 소수민족의 자아정체성을 높이려는 의도로 민족연구라는 용어가 사용되었다. 1960년대 후반에는 특별한 그룹뿐만 아니라 모든 아동들이 미국의 다양한 문화를 배워야 한다는 의미로 다민족 교육이 사용되었고, 1970년대에 이르러 진정한 다문화교육이 사용되었다. 여기서 다문화라는 용어가 1981년쯤에 사전에 등장하는데, 이것은 이 용어가 사회적인 변화와 관련하여 만들어진 용어라는 점을 시사해준다(장영희, 1997).대표적인 다문화교육 학자인 Banks(1993)도 다문화교육이란 교육과정과 교육제도의 재구성을 주요 골자로 하는 개혁 운동으로 다양한 성별, 언어, 사회계층, 인종, 집단에 속한 사람들이 동등한 교육적 기회를 가지도록 교육인적자원부(2007). 유아의 세계이해 및 다문화교육을 위한 지침서, (주)서울멀티넷.김정원, 이주영, 김경본(2009). 다문화가정 부모 및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에 관한 인식, 韓國幼兒敎育保育行政硏究, 13(2), 7-26.김현경(2006). 반편견 교육에 관한 어린이집교사의 인식 및 실태조사,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김현정, 이상은, 조윤아(2009). 다문화가정 유아의 자아개념과 또래관계 간의 상관성 연구, 韓國幼兒敎育保育行政硏究, 13(3), 271-288.김현희(2007). 다문화복지 아동ㆍ청소년의 실태와 과제. 청소년보호지도연구, 11, 75-92.김혜자(2009), 다문화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효능감 및 교육 실제,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노은영(2007), 다문화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교육 실제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서형, 이승은(2007). 농촌지역의 국제결혼 가정 자녀가 경험하는 어려움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2(4), 25-47.양옥승(1997), 유아교육과정 연구의 재개념화 Ⅲ : 다문화주의의 적용, 敎育硏究, 5, 49-66.오승아, 유준호, 조경서, 윤영배(2009). 세계문화이해와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유아보육ㆍ보육행정연구, 13(2), 147-165.우현경, 정현심, 최나야, 이순형, 이강이(2009).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한국어능력에 유아기 자녀의 언어발달, 아동학회지, 30(3), 23-36.유옥선(2008). 다문화교육에 대한 어린이집교사의 신념 및 실제 조사,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이명의(2009), 다문화교육에 관한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인식 및 실태,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이미혜(2004). 다문화 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아버지의 인식 및 교육 실제 비교,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이승룡 (1996). 청년기 자아정체감과 적응력에 관한 연구. 우석대학교 석사학위논문.임갑자(2007) 다문화 배경을 가진 유아의 교육에 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실태, 서울 총신대 교육 대학원, 1-4.임택수(2009). 외국인주민 100만명 시대 진입, 전년도 대비 24% 증가, 행정안전부, 2009. 08. 05장지영(2009). 유아교사의 다문화 교육에 대한 신념과 실제, 광주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정대현, 장지영(2009). 다문화 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신념과 실제, 幼兒 敎育學論集, 13(1), 309-328.정선희(1997). 다문화 교육에 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실태조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지성애, 정대현, 김경숙, 김현주, 채영란, 김지예(2006).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다문화교육 실태와 교사의 인식 비교,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10(4), 351-369.채영란, 박희숙(2009).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태에 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18(3), 571-581.

    2010.01.15 / 34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유아 다문화교육 , 교육 다문화 , [졸업논문][유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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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졸업논문][유아교육] `유치원 지도서`의 다문화교육 관련 활동 분석
  • Ⅰ. 서 론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B. 연구문제 Ⅱ. 이론적 배경 A. 다문화교육 1. 다문화교육의 배경 2. 다문화교육의 방법 3. 유아교육에서의 다문화교육 B. 다문화적 반편견 교육 1. 다문화적 반편견 교육과정의 목적과 내용 III. 연구방법A. 연구대상 B. 연구도구 C. 연구절차 1. 연구기간 2. 연구절차 D. 자료 분석 Ⅳ. 연구결과 및 해석 A. 다문화교육 관련 대소집단 활동 빈도 분석 B. 다문화교육 관련 대소집단 활동의 내용별 분석 1. 대소집단 활동 유형별 내용 분석 2. 대소집단 활동의 연령별

    2010.01.13 / 44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활동 다문화 , 교육 다문화교육 , [졸업논문][유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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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사] 청교도성령론
  • 목차Ⅰ. 서론-2 Ⅱ. 성령의증거 31) 성령과 인간 양심의 증거 -32) 성령과 성경의 증거 4Ⅲ. 구원의 확신- 5Ⅳ. 성화의 과정- 61) 중생과 내주하는 죄성-62) 성결론의 발전 - 은혜계약 -73)그리스도와의 연합을 통한 승리9Ⅴ. 충만한 확신 10Ⅵ.하나님의 교제 -111) 성령 안에서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112) 말씀하시는 하나님 - 성경과 설교 -12Ⅶ. 결론-13 1. 서론21세기를 맞이하는 현대 기독교계는 저급한 교회의 윤리적 수준과 침체된 교회의 영성을 치유해야 할 성령론의 새로운 강조점을 찾아 모색해야 할 때를 만났다. 성령론의 여러 주제 중에서도 특히 성령의 성화 사역에 대한 논제는 교회의 사회적 사명의 자각과 함께 최근 교계의 큰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성령의 성화 사역에 대한 근본적인 연구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한국교회가 19세기 미국의 근대 복음주의 성결론으로부터 받은 영향의 중요성을 빼놓을 수 없다. 그런데 이 근대 복음주의 성결론의 출발을 18세기 웨슬리의 성결론에서부터 찾으려고 하는 일반적인 시각은 이 논제에 대한 만족스런 이해를 위해서 무언가 재고의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 이같은 경향성은 신학자들이 주로 칼빈주의는 중생론 중심으로, 그리고 웨슬리신학은 성결론 중심으로 그 초점을 맞추어 보기 때문에 생긴 것이다. 이렇게 고착된 시각을 갖고 성결론의 역사를 다룰 때 칼빈주의 계통에서 다루었던 성결론의 핵심들은 필연적으로 간과되어질 수 있게 된다고 본다. 일반적으로 볼 때 17세기 청교도들의 성결론이 지닌 중요성에 대해서는, 그들의 영향이 웨슬리에게 끼친 중요한 감화에도 불구하고, 성령론 또는 성결론의 전개에서 별로 부각되지 않고 있는 사실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청교도들의 성화 사상이 지닌 중요한 의미를 간과한 채 현재 한국교회의 성령론의 약점을 치유하고 더 나은 방향으로 이를 정립하려 하는 것은 큰 무리가 있는 일이라고 본다. 성령 사역에 있어서 특별히 양심의 기능, 성령의 증거, 그리고 이중적 확신에 대한 교리 등은 교회의 신학적 유산에 가장 값비싼 기여를 이룬 청교도들의 업적이라고 필자는 믿는다. 이같은 관점에서, 17세기 청교도들의 성화 사상에 대한 필자의 연구가 특히 갈등하고 있는 한국교회의 윤리 문제의 해결과 영성운동의 바람직한 전개를 위해 하나의 작은 보탬이 되주길 바라는 마음이다.2. 성령의 증거1) 성령과 인간 양심의 증거청교도들은 실제로 양심에 대하여 매우 깊은 관심을 가졌는데, 이는 그들이 양심이란 곧 하나님께서 인간들에게 자신의 말씀을 전하시는 지적(知的) 기관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들의 가치 평가에 있어 양심의 조명과 교훈과 정화를 받아 영혼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보다 인간에게 있어 더 중요한 것은 없다고 보았다.이런 의미에서 그들은 양심을 향한 해설자들이었다. William Ames는 양심이란 “하나님의 판단하심에 따른 인간의 자기 자신에 대한 판단”(a mans judgement of himself, according to the judgement of God of him)William Ames, Conscience with the Power and Cases thereof(1643), p.2, J. I. Packer, A Quest for Godliness(Wheaton, Illinois: Crossway Books, 1990), p. 109에서 재인용이라고 양심에 대한 정의를 하였다. 2. 이차 자료Carden, Allen. 「청교도정신」. 박 영호 역.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93. Cohen, Charles Lloyd. Gods Caress; The Psychology of Puritan Religious Experince.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86.Dupre, Louis& Saliers Don E. (eds.), Christian Spirituality. 3 vols. London: SCM Press, 1989.Jones, D. M. Lloyd. The Puritans: Their Origins and Successors. Edinburgh: The Banner of Truth Trust, 1987.Miller, Perry. The New England Mind. Toronto: The Macmillan Company, 1939.Morgan, Edmund S. The Puritan Dilemma; The Story of John Winthrop. Boston: Little, Brown and Company, 1958.Packer, J. I. A Quest for Godliness. Wheaton, Illinois: Crossway Books, 1990.Simpson, Alan. Puritanism in Old and New England.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72.Sweet, William Warren. 「美國敎會史」, 김 기달 역. 서울: 보이스사, 1994.Wakefield, Gorden S. Puritan Devotion. London: Epworth, 1987.Wesley, John. The Heart of John Wesleys Journal. ed. by Perry Livingstone Parker. New

    2009.12.10 / 16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청교도 , 그리스도 성령론 , [학사] 청교도성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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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졸업, 학사학위논문][가정교육과, 사범] 1회제공량을 기준으로 한 새로운 영양표시제도
  • Ⅰ. 서론Ⅱ. 본론1. 영양 표시 제도의 의미와 구성 내용2. 우리나라 영양 표시 제도의 현황과 한계점3. 우리나라의 새로운 영양 표시제도- 1회 제공량 중심의 영양표시1) 1회 제공량의 개념2) 1회 제공량으로 바뀌어야 할 필요성3) 현행 1회 제공량 시행에 따른 문제점4. 미국의 1회 제공량 표기1) 음식종류별로 나타낸 1회 제공량(1) 음료류(2) 과자류(3) 식용유지류(4) 초콜릿류2) 미국의 오늘날 1회 제공량 표기현황3) 1회 제공량 표기가 가져온 긍정적 효과4) 미국 1회 제공량

    2009.11.09 / 22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표시 제공량 , 영양 회 , [졸업, 학사학위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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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영학,행정학, 자산경영, 부동산학] 지식경영의 이해 및 적용방법사례연구A++100%
  • 제 목 : 지식경영의 이해 및 적용방법사례연구1. 지식경영의 이해 및 적용방법사례연구- 2 ~ 13 1) 경영에 있어서 전략의 의미2) 경영전략의 수립과 실행방법3) 전략의 수립방법4) 전략의 실천리포트 내용 14 ~ 17 서론본론결론맺은말급변하는 기업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차별화 전략’의 수립방법차별화 전략 (Differentitiaion strategy)은 다른 제품이나 용역과 구별되는 것으로 소비자에게 인식시키는 전략을 뜻합니다. 제품의 품질적 우위에 바탕 하거나, 디자인이나, 상품, 브랜드를 이용하거나 유통채널 별 고객서비스를 차

    2009.10.25 / 17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연구자료 지식경영 , 경영학 사례연구 , [경영학,행정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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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문학, 매슈 아놀드] 매슈 아놀드의 비평 해설
  • 1. 매슈 아놀드의 작가론: 작품, 연보, 전기, 저서목록2. 『문화와 무질서』(Culture and Anarchy)3. 『비평논집』(Essays in Criticism)4. 『문학과 도그마』(Literature and Dogma)5. 『영미 실리주의』(Philistinism in England and America)6. 『켈트문학론』(On the Study of Celtic Literature)7. 󰡔서간선집󰡕(Selected Letters of Matthew Arnold)8. 논문 「문학과 과학」(Literature and Science) 9. 매슈 아놀드의 작가론 10. 19세기 영국 문화론11. C

    2009.10.24 / 250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culture and anarchy 영문학 , 빅토리아 매슈 아놀드 , [영문학, 매슈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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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졸업] [영문학, 매슈 아놀드] 매슈 아놀드의 비평 해설
  • Matthew Arnold의 비평들을 정리한 내용이다. 1. 매슈 아놀드의 작가론: 작품, 연보, 전기, 저서목록2. 『문화와 무질서』(Culture and Anarchy)3. 『비평논집』(Essays in Criticism)4. 『문학과 도그마』(Literature and Dogma)5. 『영미 실리주의』(Philistinism in England and America)6. 『켈트문학론』(On the Study of Celtic Literature)7. 󰡔서간선집󰡕(Selected Letters of Matthew Arnold)8. 논문 「문학과 과학」(Literature and Science) 9. 참고문헌『문화와 무질서』(Culture and Anarchy)는 1869년에 책으로 처음 출판되었고, 그 원래 형태로는 다시는 재출판되지 않았다. 1875년에 제 2 판 출판제의를 받자, 아놀드는 조심스럽게 전체 내용을 수정하였다. 잘못된 오식을 바로잡았고, 책 표제지(title-page) 뒷면의 유포본(Vulgate)에 제구(題句, motto)를 추가했으며, 각 장마다 이제는 유명하게 알려진 부제목들을 달았다. 텍스트 여러 곳의 단락들을 재설정했으며, 몇몇 구문들은 더 상세히 서술하고 다른 많은 구문들은 삭제하거나 축소하였다. 이렇게 삭제한 근본목적은 개인적 인유들(allusions)을 억제하거나 부드럽게 하기 위한 것이었는데, 아놀드가 평화주의자였다거나 인유들이 화제가 되는 시기를 넘어섰다거나 또는 더 이상 그러한 인유들이 대중의 관심을 사지 않게 되었다는 이유에서 호의의 근거들(grounds of office)을 제거하기 위함이었다(vii). 토마스 아놀드(Thomas Arnold)의 아들 매튜 아놀드(Matthew Arnold)는 무질서와 혼란 억제의 중요성에 대해서 곰곰이 생각해 본 후에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나에게 이러한 행동규칙은 실제로 유전적이다. 나의 아버지가 40년도 더 전에 쓰신 미출판 편지 중 한편에서, 국가의 정치적, 사회적 상태가 어둡고 괴로울 때 그리고 여러 곳에서 반란이 있을 Matthew Arnold.Civilization in the United States: First and Last Impressions of America (http://www.perseus.tufts.edu/a word about America, 2008-10-18-13:26).-.Civilization in the United States:First and Last Impressions of America (http://www.perseus.tufts.edu/A Word More about America, 2008-10-18-13:28). -.Culture and Anarchy.Ed. J. Dover Wilson.Cambridge:Cambridge UP, 1932.-.Essays in Criticism.Burts Library of the Worlds Best Books, First and Second Series Complete.New York:A. L. Burt Company, Publishers, 1865.-, D.C.L.Literature and Dogma:An Essay Towards a Better Apprehension of the Bible.N.Y.:A. L. Burt Company, Date Unknown.-.On the Study of Celtic Literature.London & Toronto:J. M. Dent & Sons, 1910.-.Philistinism in England and America.Ed. R. H. Super.Ann Arbor:U ofMichigan P, 1974.-,Selected Letters of Matthew Arnold.Ed. Clint

    2009.10.23 / 171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culture and anarchy 영문학 , matthew arnold 매슈 아놀드 , [졸업] [영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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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심리학]리셋증후군연구
  • Ⅰ. 서론1. 사이버 중독의 종류2. 리셋증후군의 정의Ⅱ. 본론1. 리셋증후군의 원인2. 리셋증후군의 기준3. 리셋증후군의 증상 및 사례4. 리셋증후군의 문제점Ⅲ. 대전시 청소년의 실태1. 게임중독 현황 및 분석결과2. 리셋증후군의 현황 및 분석결과Ⅳ.결론1. 사회적 대안2. 정부차원에서의 대안3. 가정적 대안4. 개인적 대안5. 결 론부록1.1. 사이버 중독의 종류중독은 개인의 문제가 아니다. 사회가 디지털 중독에 빠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사회 구성원들의 광범위한 디지털 중독이 문제가 될 수 있다. 과거의 중독은 신체적이고 생물학적인 중독이 경계 대상이었다면, 디지털 시대에서는 정신적이고 사회적인 중독이 경계 대상이라 할 수 있다. 뭐든 지나치면 안 좋다는 것을 알면서도 막상 지키기 힘들 경우가 많다. 아무리 좋은 것이라도 지나치면 부족한 것만 못하다. 하물며 좋지 않은 것이라면 두말할 나위도 없다. 그러나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디지털문화와 정보소비문화는 적당한 선을 지키기 어렵게 만든다. 쏟아지는 무수한 정보와 자극적이고 말초적인 콘텐츠, 사회적 제약 없이 누구나 주도적으로 뭔가를 해낼 수 있는 각종 사이버 상의 게임이나 커뮤니케이션 도구들이 중독과 몰입을 가져온다. 중독과 몰입에 빠지기는 쉽지만, 헤어 나오긴 쉽지 않다. 김용섭(2007), 사회가디지털에 중독되다, www.digitalcreator.co.kr, 2007.6.15김춘기(2002), 인터넷 활용과 중독성에 관한 연구, 목원대학교, 2002.12남양i, 리셋증후군 상황별 솔류션, http://www.namyangi.com/모리 아키오 지음, 이윤정 옮김(2003), 게임뇌의 공포, 사람과 책, 2003. 5. 30문화일보, 2005.06.21 성결신문 제516호, 2005.7.2어기준(2000). 청소년 PC중독의 유형과 문제점, 청소년 PC중독. 청소년 대화의 광장, 2000인터넷고대신문 1515호 2005년 09월 12일 (월) 00:00:00주간조선(2005), 2005.08.

    2009.10.14 / 21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인터넷상담 , 중독 사이버상담 , [심리학]리셋증후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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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심리학]우리를 고뇌하게 하는 것
  • 1. 서론2. 본론1) 고뇌의 의미2) 사회적인 고뇌를 만들게 하는 구조3) 이데올르기에 대한 고뇌4) 종교적인 고뇌(기독교중심)3. 결론 - 인간이성 회복과 고뇌의 극복4. 참고문헌인류의 오랜 역사를 통해 수를 헤아릴 수 없는 많은 성현, 사상가들이 인간의 본질에 관해 다양하게 설파한 바 있다. 그러나 지금에 이르러서도 여전히 인간의 본질이 무엇인가를 꼬집어 말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그것은 한 인간에게 때로는 신과 같은 면모를 보이는가 하면, 때로는 악마와 같은 저주할 측면도 함께 보이는 때문만은 아니다. 한 인간이 마음 속에서 이럴까 저럴까 심한 고뇌(苦惱)에 빠져 스스로 자신의 생을 포기하는 경우도 있고, 나의 가족과 이웃과의 깊은 갈등관계에서 수 세대에 걸쳐 적대관계에 있는가 하면, 같은 민족이라도 계층, 계급을 달리하는데서 오는 이해 관계 때문에 빚어진 고민으로 기존의 사회 체제를 변혁시켜 버리는 경우도 없지 않음을 본다. 나아가서 국가간의 문제는 전쟁으로 해결하고자 할때 수 많은 존귀한 인간의 생명을 앗아가기도 한다. 따라서 인간의 삶이 마치 고뇌에 찬 틈바구니에 갇혀 있는 것이라 할 수 있을 정도다. 그러므로 오늘날 우리들의 삶은 고뇌의 일상성이라 해도 좋을 정도에 이르게 되었다. 그런데 이러한 고민은 우리들이 살고 있는 오늘의 사회에만 국한된 문제가 아니다. 아득한 옛날에도 있었으며, 지구의 저편과 이편에서도 마찬가지로 존재하고 있다. 1.신기철,신용철 편저,표준국어사전,(서울,을유문화사,1958)2.새백과사전,(서울,동아출판사,1987)3.철학대사전,(서울,학원사,1980)4.서사연 옮김,갈등의 사회이론,(서울,학문과 지성사,1985)5.주수만 역,막스베에버의 정치사상,(서울,경희대학교 출판부,1982)6.이규호 역,건전한 사회,(서울,삼성출판사,1981)7.정문길,소외,(서울,문학과 지성사,1984)

    2009.10.14 / 14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인간소외 , 고뇌 인간고뇌 , [심리학]우리를 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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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심리학]사이버도박중독
  • . 서론II. 본론1. 도박중독과 사이버 도박중독 2. 사이버도박 중독의 실태3. 사이버도박 중독의 배경과 원인4. 사이버도박 중독 치료 대책III. 결론IV. 참고문헌중독이란 한번 빠지면 헤어나기 어렵고, 또한 본인과 주변의 도움으로 회복되었다 하더라도 중독되었던 시간만큼의 정신적, 시간적, 경제적 손실은 되돌릴 수 없기 때문에 예방이 최선이자 최고의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인터넷 중독은 정체감 형성이 불완전한 아동청소년의 경우뿐만 아니라 직장인, 주부, 남편 등 일반인들에게도 매우 심각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현재 미국 심리학회에서는 사이버 중독을 주제로 한 대규모 conference를 개최하여 학술적 검증을 거치고 있고, 미국 정신과 의사사회에서는

    2009.10.14 / 15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도박 도박중독 , 인터넷중독 사이버중독 , [심리학]사이버도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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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웨슬리신학]화이트 헤드의 과정신학에서 살펴본 웨슬리의 성화론 연구
  • 제 1 장 서 론1)연구의 목적 1 2)연구의 방법과 범위 2제 2 장 성화와 수반된 제 개념들1)성화의 출발점 4가)선재적 은총의 개념 5 나)성화의 개념 7 2)타락(원죄)의 신학적 이해 83)성화의 근거 가)구약에서의 성화의 의미 11 나)신약에서의 성화의 의미 13제 3 장 과정사상의 개념들 1)과정:절대적 실제 14 2)상대성 원리 163)현실사태와 연계체 16 4)영원한 대상:불멸의 존재,향유 18 제 4 장 과정사상 개념에서 관찰한 성화 과정1)과정과 성화의 관계 19 2)과정 사상의 신(하나님) 개념 가)원초적 본성(초월성) 21나)귀결적 본성(내재성) 213)성화의 과정 사상 개념적 요소들 가)현

    2009.10.14 / 21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과정신학 , 화이트헤드 웨슬리신학 , [웨슬리신학]화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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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종말론]한국교회에 계시록에 미친 영향과 그해결 방안의 전망
  • 1.서 론2.본 론가)한국적 종말론 나)잘못된 계시록 해석다)한국역사에서의 계시록의 가치 3.결 론*참고문헌1. 서 론韓國민족을 恨의 민족이라 부르는 말이 있다.그만큼 우리민족은 여러 가지 요인으로 恨의 정서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그래서 그러한 恨을 풀기 위한 방법으로 종교에 대한 열기가 어느 민족보다 강하다고 한다.1)恨에 대한 감정은 사후세계까지 연관시켜져서 우리가 가지고 있는 어느 종교라도 죽어서 좋은 곳을 간다는 보장을 가지고 믿어오고 있다.반만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는 우리 민족의 역사를 보면,그것은 계속된 외세의 침입의 역사였고 삶과 죽음의 계속된 삶의 현장에서 종교가 가지고 있던 내세관은 실로 위안을 줄 수 있는 민족의 힘이기도 했다.더우기 韓民族의 가장 격동기에 들어

    2009.10.14 / 5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요한계시록 , 요한신학 종말론 , [종말론]한국교회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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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치유신학]한국교회의 치유 목회 필요성
  • 1. 들어가는 말2. 21세기 사회의 이해 및 치유 목회의 기본적 이해가)21세기 사회의 이해나)치유 목회의 기본적 이해3. 치유 목회의 신학적 이해가)부정적 입장나)긍정적 입장다)하나님의 언약과 치유라)교회 성장 측면의 치유마)구원의 의미로서의 치유4. 치유 목회의 현대 교회적 배경가)오순절 운동나)은사 갱신 운동다)제 3의 물결 운동라)목회 상담학5. 치유 목회의 다양성가)육체적 치유나)상담적 치유다)예배적 치유라)찬양을 통한 치유마)적시는 기도바)축사와 정신병사)현대의학과의 조화6. 마치는 글1. 들어가는 말본 강의에서는 치유 목회의 기본적 이해와 신학적 정의를 살펴보고 치유 목회의 현대 교회적 배경

    2009.10.14 / 13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치유목회 , 치유 치유신학 , [치유신학]한국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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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약신학]요한공동체의 종말론
  • I. 서론II. 요한복음의 종말론A. 실현된 종말론B. 미래적 종말론C. 요한의 종말론의 특징III. 요한 복음의 실현된 종말론의 강조 이유를 통해본 공동체의 삶의 정황A. 유대인과 대립B. 파루시아의 지연IV. 결론참고문헌약속된 구원은 신자들에게 있어 단지 미래의 가능성인가? 아니면 신자들의 현재의 경험 속에서 발견될 수 있는 것인가? 혹은 완전한 성취는 미래에 있고 현재는 어느 정도 부분적인 성취만을 누리는 것인가? 이는 신자들의 현재적인 경험과 미래의 희망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근본적인 종교적 질문이다. 기독교는 일찍부터 이 문제로 고민을 해왔다. 초대 교인들은 긴급한 메시야의 재림과 그의 시대가 시작되기를 갈망했다. 모든 신자들은 예수가 하나님 나라가 가까이 왔음을 선포했기 때문에(막 1;15) 마지막 때가 왔음을 어느 정도 확신하였다. 그러나 최종의 심판, 궁극적인 평화와 축복, 하나님의 적에 대한 완전한 승리는 아직 오지 않았다고 믿었다. 요한복음서 역시 근본적으로는 초대 교회의 이러한 생각을 따르고 있다. 그런데 요한복음의 특이한 점은 이 약속들이 이미 이루어졌다는 실현된 종말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것이 다른 책들 특히 공관복음과 비교해 볼 때 요한복음서에는 비록 미래적인 종말에 대한 언급이 나타나기는 하나 여러 면에서 실현된 종말을 강조하고 있다. Anderson B.W, 이성배역, 구약성서 이해 III, 성바오르 출판사, 1984.Conzelmann, 김철손,박창환,안병무 공역,신약 성서신학 , 한국 신학 연구소, p.1982Ladd G.E.,신성종역,신약신학,대한 기독교 출판사,1984.김득중,복음서 신학, 컨콜디아사,1985.서중석, 복음서 이해, 대한기독교 서회 1991.오우성,“요한복음에 나타난 파라클레토스어휘의 권위 승계적 동인에 관한 연구” 계명 신학, 제6집,게명 대학교,1991

    2009.10.14 / 16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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