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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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치유신학]치유목회와영성
  • 1. 들어가는 말2. 치유 목회의 기본적 이해3. 치유 목회의 신학적 이해4. 영성 신학의 기본적 이해5. 치유 목회와 영성6. 마치는 글-치유 목회와 영성의 활성화를 위한 제안예수님이 이 땅위에서 하신 사역중 대부분은 치유사역이다. 전체 복음서들의 거의 5분의 1 이상이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을 통한 치유와 기적에 대한 것을 언급하고 있다.Morton. T. Kelsey, Healing and Christianity, 배상길 역, 치유와 기독교 (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1993), p. 64.왜냐하면 주님은 우리를 전인적으로 온전한 형상이 회복되어지기를 원하고 계시기 때문이다. 왜곡된 신비주의나 은사 운동은 배격해야 하겠지만 오히려 교회가 성경적인 치유를 권장해서 성경적인 예수님의 치유목회 사역을 감당해 나가야 할 것이다. 또한 오늘날 교회가 세상을 위한 존재임을 일깨우기 위해서 개인의 질병을 고쳐주는 것뿐만 아니라 사회의 고통을 치유해야 함을 알아야 한다. 이는 신자들에게 올바른 기독교 영성을 가르치고 훈련시킴으로 감당해 나가야 할 부분이다.그러나, 목회자들은 오로지 양적 성장에만 급급하여 개인의 문제 해결만을 우선 시 해온 것이 현 한국적 교회 상황이다. 개인적인 축복과 문제 해결이 잘못되었다는 내용이 아니라 행함이 없는 바리새적이며, 교회 교권주의에 사로잡혀 있으며 기복주의적 사고가 문제가 되는 것이다. 또한 Shamanism적 치유형태가 문제가 되고 있다. 성부 하나님이 성자 예수를 이 땅에 보내심의 목적은 “하나님의 형상”을 잃고 죽어 있는 자들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시기 위함이었다.황승환, 요한의 생명이해 (경기: 연세학습출판사, 2000), pp. 147-153.교회와 목회자는 바로 이 사명을 위임받은 것이다. 그래서 참된 목회는 인간의 생명을 구원하는 주님의 치유 능력을 믿고 치유목회를 감당해 나가야 하는 것으로 본다. 목회자들은 성경적, 신학적으로 검증된 치유를 행하고 또한 목회 현장에서 신자들의 영성을 훈련시킴으로 주님의 지상 명령을 더 온전한 모습으로 감당해 나가야 한다.

    2009.10.14 / 22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치유목회 , 치유신학 영성 , [치유신학]치유목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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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상담심리]인터넷채팅중독
  • Ⅰ. 서론Ⅱ. 본론1. 인터넷 채팅의 정의2. 인터넷 채팅의 특성3. 인터넷 채팅의 실태4. 인터넷 채팅의 원인 및 증상5. 인터넷 채팅의 문제점6. 인터넷 채팅의 예방 및 대책Ⅲ. 결론Ⅳ. 참고문헌오늘날 정보화 사회의 본격적인 대두와 더불어 시작된 사회 변화는 인간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과 더불어 인터넷 중독(internet addiction)현상이라는 부정적인 영향을 함께 포함하고 있다(어기준,2000). 이러한 인터넷 중독은 마약 등 약물중독처럼 신체적․정신적 문제를 수반한다. 최근 급속히 확산된 초고속 정보 통신망의 구축을 통해 모든 국민이 보다 쉽게 인터넷에 접근하게 되었고, 청소년들에 있어서 인터넷의 활용이 중요한 생활영역으로 정착되고 있어(

    2009.10.13 / 19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인터넷 중독 , 사이버중독 상담심리 , [상담심리]인터넷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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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어중문학, 역사, 여성학, 사학, 졸업논문] 중국 “摩梭族모소족(모쒀족,모수오족)” 모계사회의 현황과 의의에 대한 연구
  • 졸업논문으로 열심히 준비한것입니다.Ⅰ. 서론Ⅱ. 모소족 개황 1.거주 지역과 기후 2.인구 분포 3.민족구성 및 納西族과의 관계 Ⅲ. 모소족의 모계사회 1.모소족의 문화와 여성의 위치 (1)母屋 문화 (2)모소 언어 (3)결혼과 가정의 성립 1)성인례 2)走婚制 3)모소인의 가정생활Ⅳ. 모계사회의 유지와 위기 1.모계사회의 유지 요인 2.모계사회의 위기와 부계사회로의 가능성Ⅴ. 결론Ⅰ. 서 론 모소족의 ‘摩梭는 야크를 치는 유목민 이라는 뜻으로, 2000년 이상 모계사회의 전통을 이어 온 모소족은 현대사회에 드물게 모계사회 문화를 가지고 있는 중국의 소수민족이다. 부계사회라는 테두리 안에서 도시화산업화된 생활을 영유하고 있는 우리의 얕은 눈으로 그들을 봤을 때, 모소족의 사회와 그들의 생활방식은 낙후되고 미개해 보일 수도 있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서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가정의 갈등과 불화 같은 가정 문제는, 모소족 사회에서 상상하기도 힘든 일이다. 그렇다면 2000년 동안 평화로운 사회를 유지해온 모소족 사회문화의 중심인 모계 문화 방식과 독특한 가정제도, 지금까지 그들의 문화를 이어 올 수 있었던 요인들을 살펴보고, 그 속에서 현대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의 해결방안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 참 고 문 헌 】1. Magaret Mead, 조한혜정 역, 《세 부족 사회에서의 성과 기질》,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19982. 마저리 울프, 《현대중국의 여성》,한울, 19913. 徐揚杰, 《중국가족제도사》, 대우학술총서 490, 20024. 신화용․유계숙․전영주․정현수, 《세계의 가족》, 예지각, 19975. 양 얼처 나무, 크리스틴 매튜 저, 강수정 역《아버지가 없는 나라》, 김영사, 20076. 이경자, 《모계사회를 찾다.》, 이룸, 20011. 李玉子, “系社會文化에서의 女性과 家庭”, 여성가족생활연구 제8권 단일호, 명지대학교 여성가족생활연구소이양수, “가족이 최우선 일연애는 그 다음”, 중앙일보, 2004. 01 05정인성, “중국, ‘아버지남편이 없는 사회’”, KBS 뉴스, 2006.12.03 (08:40)http://baike.baidu.com/view/269195.htmhttp://blog.daum.net/choimiran/9660095 http://blog.naver.com/hangilwith?Redirect=Log&logNo=120053893579

    2009.09.19 / 19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중어중문학 모소족 , 모쒀족 모수오족 , [중어중문학,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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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졸업] [인문,영문학] The Crucible 작품의 이해
  • 서론본론 Arthur Miller와 그의 극작관 The Crucible : 낙관적 비극성The Crucible을 통해 본 마녀사냥의 집단적 광기John Proctor의 죽음을 통해 나타내려는 비극적 승리결론참고 문헌 현대 사회에서 과연 비극이 존재할 수 있느냐는 문제에 대하여 소수의 비평가들이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는데 그 중에서 Joseph Wood Krutch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비극이론을 원용하여 “Tragedies cannot be written in modern era because we have ceased to believe that any human action is serious or noble” 라고 주장함으로써 현대 비극의

    2009.08.20 / 17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miller arthur miiler , 밀러 아서밀러 , [졸업] [인문,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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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졸업] [역사] [근현대사]조선시대 서원의 성립과 교육적 기능
  • 역사과 졸업 논문입니다.다양한 자료와 포인트 10으로 손수 타이핑쳐서 만든 소중한 자료입니다 ~소중한 자료라 썩히기 아까워 이렇게 내놉니다. 믿고 받아가십시오.1. 머리말2. 서원의 성립1) 배 경2) 주세붕의 백운동서원 창건3. 퇴계의 서원보급운동과 초기 서원의 성격1) 퇴계의 서원보급운동2) 서원의 성격(퇴계의 書院觀)4. 서원의 교육적 기능1) 거 접2) 강 회3) 교육효과5. 맺음유교적 윤리 정치를 이상으로 내세운 조선왕조는 국초부터 인재의 양성과 교화를 위한 학교를 중시하고 또한 이의 확립에 주력하였다. 그것이 성균관과 四學, 지방의 향교로 대표되는 관학적 교육제도라고 할 수 있는데, 이 교육제도는 그것이 운영되어 가는 과정에서 교화적 성격보다는 관리양성기구로서의 성격을 보다 강하게 띄게 되어 관리의 기강해이, 과거제의 문란 등 폐단이 발생함과 동시에 여러 가지 모순을 드러내었다. 15세기 말부터 나타나기 시작한 이 관학의 부진에 대해 국가에서는 여러 가지 시정책을 강구하였으나 16세기에 이르기 까지 국가의 교학진흥책은 그다지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었다. 더욱이 연산군 시기를 겪으면서 관학의 쇠퇴는 그 극에 달하게 되는데 反正으로 왕위에 오른 중종은 조광조를 위시한 신진사류들의 요청을 받아 고식적이고 제도적인 관학 위주의 테두리를 벗어나 보다 근본적인 교학진흥책을 강구하려 하였다. 이러한 때에 관학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하나의 해결책으로 사림에 의해 설립된 사설교육기관이 곧 서원이었다.이러한 서원은 조선 중종 38년(1543) 풍기군수 주세붕에 의하여 경상도 순흥땅에 백운동 서원이 창건된 이래, 조선의 전시기에 걸쳐 전국의 각 주․부․군․현에 설치되어 운영되었다. 그러므로 이 서원에 의한 교육활동은 조선시대의 교육에 엄청난 영향을 끼쳤다고 볼 수 있다. 적어도 조선중기 이후의 교육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빼놓을 수‣ 문헌자료󰡔朝鮮王朝實錄󰡕, 󰡔紹修書院謄錄󰡕, 󰡔退溪全書󰡕, 󰡔武陵雜稿󰡕, 󰡔道東書院院規󰡕‣ 단행본최완기, 󰡔한국의 서원󰡕, 대원사, 1991 이호일, 󰡔조선의 서원󰡕, 가람기획, 2006이상해, 󰡔書院󰡕, 열화당, 1998‣ 논문정만조, 「朝鮮書院의 成立過程」, 󰡔朝鮮時代 書院硏究󰡕, 집문당, 1997, 「朝鮮朝 書院의 政治 社會적 役割」, 󰡔朝鮮時代 書院硏究󰡕, 집문당, 1997李泰鎭, 「士林과 書院」, (한국사론, 12), 󰡔국사편찬위원회󰡕, 1981윤희면, 「백운동서원의 설립과 풍기사림」, 󰡔조선시대 서원과 양반󰡕, 집문당, 2005, 「서원교육의 전개와 교육효과」, 󰡔조선시대 서원과 양반󰡕, 집문당, 2005李樹煥, 「서원의 건립활동」, 󰡔朝鮮後期書院硏究󰡕, 一潮閣, 2001, 「서원의 人的 構成과 운영」, 󰡔朝鮮後期書院硏究󰡕, 一潮閣, 2001조종인 김창욱, 「書院의 成立과 16세기 朝鮮社會의 書院普及運動」, 󰡔學生生活硏究銷補󰡕, 경상대학교, 1995金大植, 「朝鮮 書院 講學 活動과 性格」, 󰡔敎育史學 硏究󰡕, 서

    2009.08.19 / 21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서원의기능 서원 , 서원의성립 조선시대서원 , [졸업]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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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문학] The Poetics of Remembering and Forgetting: William Wordsworth and P. B. Shelley
  • Wordsworth’s Poetics of Remembering in the Light of Locke’s Philosophy of Human IdentityShelley’s Poetics of Forgetting in the Light of Rousseau’s Critique of the Enlightenment SelfhoodMy argument in this essay is that, after the French Revolution, the English Romantic self, as represented in several poems of William Wordsworth, goes through a purifying process for its identification, but as

    2009.08.08 / 22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william wordsworth , romanticism shelley , [영문학]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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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nglish] The Internationalization of the English Language
  • The International Latin Language (B.C. 75 – A.D. 1500)The International English Language (since A.D. 1000)The Second Internationalization of the English Language:Victorian Arnold (1890 -) Endnotes Works CitedThe international latin language (B.C. 75 – A.D. 1500) was replaced by the more civilized English language in the Middle Ages, though it defeated the Greek language.The latin was at the time barbaric and immoral, compared to the Dark language of English written in the Bible and the narrative and lyric literatures.The International English Language since A.D. 1000 has been developed into the greatness of the English literature and language.A literary dogma came into being in this stage of cultural interactions among Latin and Bible and English.A dogma of the Bible won the international status of religious culture with English and the English literature. This medieval survival and interconnection of the English poetry and prose gain the dramatic culmination in the English Renaissance of Shakespeare and the classical culmination in the English neo-classical period of Pope, Dryden, and Johnson.The English lyrics revived in the common culture for the common people of the early nineteenth century.The Second Internationalization of the English Language is made possible by the Victorian Arnold around 1890.Arnold undoubtedly represents the second internationalization of the great English language and the English civilization in the Victorian Age.Victoria and her literature made English the international tradition of great culture, and this great tradition of English has been also preserved and strengthened by the prosperity of the Irish literature in the 20th century.Arnold, Matthew.Culture and Anarchy.Ed. J. Dover Wilson.Cambridge:Cambridge UP, 1932.-.Philistinism in England and America.Ed. R. H. Super.Ann Arbor:U of Michigan P, 1974. Eliot, T. S.Notes towards the Definition of Culture.London, Boston:Faber and Faber Limited, 1962.Highet, Gilbert.The Classical Tradition:Greek and Roman Influences on Western Literature.London:Oxford UP, 1949.

    2009.08.04 / 15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English , Arnold internationalization of the English langauge , [Engli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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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졸업] [국어국문] 영화 「서편제」의 영화화 과정에 따른 변모양상
  • 대학교를 졸업하면서 졸업논문으로 심혈을 기울여 작성한 자료입니다~서편제와 관련된 각종 도서와 논문들을 섭렵했구요~그 결과물로 나온 논문입니다~지도교수님께서도 약간의 수정만 도와주시고는 흔쾌히 통과시켜 주셔서편안하게 졸업했습니다~필요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 차 >Ⅰ. 서론 -21. 연구목적 및 연구사 검토 -22.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3Ⅱ. 소설의 영화화 과정에 따른 변용 41. 영화의 매체적 특성 -42. 서사구조의 비교 -5 1) 소설 「남도사람」의 이야기 -5 2) 영화 「서편제」의 이야기 -63. 원작과 영화화 과정의 변용 -6 1) 주제의 변용 -6 2) 줄거리의 변용과 첨가 7 3) 인물의 변형 -13Ⅲ. 결론 16Ⅰ. 서론 1. 연구목적 및 의의1990년을 전후하여 우리 사회는 거대한 변화의 바람이 분다. 이른 바 탈중심 시대로의 전환이다. 특히 문화 분야에서 중심의 붕괴가 현저하였다. 주변부로 밀려나 있던 대중문화가 중심부로 들어오고, 중심부의 엘리트문화가 주변부로 밀려나는 역전현상이 나타났다. 영화 「서편제」는 당시의 문화에 대한 사람들의 사고나 인식을 상징적으로 드러내는 문화적 사건이라고 할 수 있다.1993년은 정치적으로 문민정부의 시대였다면, 문화적으로는 「서편제」의 시대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관객 100만 명을 돌파해서 한국 영화사상 신기원을 기록했고, 국제 영화제에서 여우주연상과 감독상을 차지하는 영예를 획득하여 한국영화의 위상을 높여 주기도 하였다. 뿐만 아니라 임권택 감독을 한국 영화의 대표감독으로 높여주는 계기를 마련해주었다. 사회적으로는 국악영화가 제작되고 민요와 판소리를 가르치는 학원이 호황을 이루는가 하면, 서편제 여주인공을 따라한 성형 수술바람이 불어 닥쳤다고 하니, 1993년은 가히 「서편제」의 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그 파장이 컸던 셈이다.영화는 이와 같이 관객이나 독자를 변화시키는 힘을 지닌다. 영화 「서편제」의 경우는 대중예술이면서도 오히려 순수예술의 예술성의 차원을 넘어섰으며, 대중들에게 긍정적인 방향으로의 영향을 끼쳤다. 이런 예술은 사회의 건강성을 회복시켜 주는 힘으로 작용하고, 이런 예술로 말미암아 야기되는 변화는 아름다움을 준다.하지만 독자적인 예술 영역으로 뚜렷하게 자리매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영화는 아직 많은 부분 다른 예술과의 관계를 완전히 청산하지 못하고 있다. 이런 연관성은 같은 서사 장르에 속하는 소설 등과 비교해 볼 때 더욱 극명하게 드러난다. 아직 대다수의 영화들이 소설을 원작으로 하고 있는 점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소설이 영화화되면서 많은 작품들이 각색화되는 작업에 비하면 소설의 영상화 과정에 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미비한 편인데, 최근에 들어서 이 방면의 연구들이 활발해지고 있으며 이는 영상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새로운 양상을 연구하는 당연한 과업이다. 그러나 대부분이 소설과 영화의 매체적 특성에 따른 변화 과정은 논의하고 있었지만 동일 작품이 영화로 변화되는 경우 영화에서 드러나는 매체적 특성에 대한 논의는 상대적으로 적었음을 알 수 있다.◆참고문헌◆1. 기본자료이청준, 「서편제」, 열림원, 1993.2. 단행본김주연, 「이청준론 -억압과 초월, 그리고 언어」, 삼인행 , 1991임권택 편저,「서편제 영화이야기」, 하늘, 1993.3. 논문권희돈, 「소설 와 영화 의 비교 연구」, 새국어교육 제71호, 2005.설연희, 「소설과 영화의 표현 양식 비교 - 이청준 작 를 중심으로」, 한양대 석사 학위논문, 1996.이윤정, 「매체특성에 따른 영상화 과정 연구 - 영화와 텔레비전 드라마의 영상을 중심 으로」, 서강대 석사학위논문, 1994.임승용, 「소설의 시나리오 각색 연구」, 연세대 석사학위논문, 1997.임훈아, 『소설의 영상화 과정에 따른 멜로 드라마적 요소 연구』, 연세대 석사학위논 문,1993.전지은, 「이청준 소설의 매체 변용양상 연구 - , , 를 중심 으로」, 한양대 석사학위 논문, 2008.정대영, 「소설의 영상화에 관한 연구 - 와 을 중심으로」, 수원 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하요용, 「소설을 각색한 TV 드라마와 영화의 비교연구」, 경희대 석사학위논문, 1994.

    2009.07.09 / 16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소설 서편제 , 비교 영화화 , [졸업] [국어국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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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육학,어학] 하워드가드너- 다중지능
  • 챕터1~13요약느낀점Chapter1. 다중지능이론의 핵심1900년대 파리의 시장과 시의회의원들은 뛰어난 심리학자인 알프레드 비네에게 어떤 아이들이 성공적으로 학업을 수행할 수 있을지 예측해주는 도구를 만들어달라고 요청했다. 비네는 그런 요청을 성공적으로 수행했고 그가 고안한 측정 장치는 지능검사라 불리게 되었고 즉 IQ가 산출되었다. 그 후 유용한 과학적 도구로 인정받은 IQ검사는 심리학의 가장 큰 성과로 대접받았다. IQ검사를 통해 정신 능력을 기준으로 모든 사람을 한 줄로 정렬시킬 수 있게 된 것이 사람들을 IQ에 열광하게 만든 것이다. 지능측정에 대한 연구는 빠른 속도로 진행되었다. 물론 보다 정교한 IQ검사들도 있는데 그 중 하나가 SAT이다. 원래 SAT는 학업 적성 검사였지만 시간이 지

    2009.06.09 / 21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하워드가드너 , 하워드가드너-다중지능 다중지능 , [교육학,어학]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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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일본어] 일본과 한국의 차이점 (전통주택, 씨름, 스모)
  • 일본과 한국의 차이점에 대해 조사한 레포트 입니다목차에서 보시다 시피 전통주택과 씨름과 스모를 비교한 글이구요.에이뿔 떳떤거니까 걱정마세요 ~1. 한국의 전통주택과 일본의 전통주택1.1. 주택이란1.2. 전통 한국주택(한옥)의 특성1.3. 전통 한국주택(한옥)의 이미지1.4. 전통 일본주택의 특성1.5. 전통 일본주택의 이미지1.6. 전통 한국주택과 전통 일본주택의 차이점 2. 씨름과 스모2.1. 씨름이란2.2. 씨름의 특성2.3. 씨름의 이미지2.4. 스모란2.5. 스모의 특성2.6. 스모의 이미지2.7. 씨름과 스모의 차이점3. 참고문헌1. 한국주택과 일본주택1.1. 주택이란① 인간을 비 바람이나 추위 더위와 같은 자연적 피해와 도난 파괴와 같은 사회적 침해로 부터 보호하기 위한 건물② 인간의 생리적 욕구인 식사 배설 수면 등을 해결하고, 재창조를 위한 휴식과 문화생활을 담는 그릇③ 외부로부터 적당히 차폐된 공간을 건축적으로 해결한 것④ 근대 주택은 가족구성의 핵화(核化)와 순수한 가정생활의 장소로서 소형화 단순화가 이루어져 가는 경향이 있음⑤ 인구 증가와 인간의 집단화 과정이 더욱 적극화되어 도시의 발달을 가져오게 되고, 아파트와 같은 도시집단 주택의 유형이 보편화되고 있음1.4. 전통 일본주택의 특성① 일본은 고온 다습하고 지진이 잦음 =>통풍이 잘 되고 습기를 방지할 수 있게 건물이 높게 지어지고, 주로 목재를 사용. 지붕의 경사가 급함 ② 일본식 방의 문들은 미닫이식으로 가벼운 나무 틀로 만들었고, 문틀 양면을 두껍고 불투명한 종이 후스마(ふすま)를 바르거나 또는 한면만 반투명 종이쇼지(しょうじ)를 대었음. 방에는 일반적으로 미닫이문(しょうじ)과 미닫이창(ふすま)이 있다. ③ 이 문을 트면 두 개의 작은 방을 큰방으로 쓸 수 있음④ 전통가옥에서 현관(玄關), 복도 및 부엌 바닥은 나무인 반면, 그 외의 방들은 골풀로 엮은 자리를 깐 다타미(たたみ) 바닥이다마루는 두터운 직사각형의 다다미를 깔았음. ⑤ 실내화는 다다미에서는 신지않으며, 나무로 된 마루에서만 사용함. 다타미방은 낮에는 거실로 밤에는 침실로 쓸 수 있어서 방의 수가 적어도 상관이 없었음2. 씨름과 스모2.1. 씨름이란샅바나 띠를 넓적다리에 걸친 두 사람이 서로 부둥켜 잡고 힘과 재주를 부려, 상대방을 먼저 넘어뜨리는 것으로 승부를 내는 한국 고유의 운동2.2. 씨름의 특성① 씨름은 순수한 한국어이며, 이 밖에 각저(角抵)각저(角觝)각력(角力)각희(角戱)상박(相 撲) 등의 한자어 별칭이 있음② 씨름은 원래, 원시사회에 있어서는 맹수나 타종족과의 싸움에서 이겨야 살 수 있었으므로 생활수단으로서 투기(鬪技) 또는 자기를 보호하는 무술로서 행하여졌던 것. 그리고 차차 인간이 지적(知的)정서적사회적 발달에 따라 무예로 발전함③ 농경사회의 제례행사의 여흥의 하나로서, 음력 5월 5일 단오절이 되면 남자들은 자기 마을과 이웃 마을 사람들과 힘을 자랑하는 내기로서 넓은 모래사장이나 잔디밭에 모여 씨름경기를 하였음2.4. 스모相撲(상박) 란 힘과 기술로 겨루는 일본 격투기의 일종으로, 일본의 국기(國技)인 씨름. 2.5. 스모의 특성① 두 사람이 서로 맞잡고 넘어뜨리거나, 지름 4.6m의 씨름판 밖으로 밀어내거나 하며 힘과 기술을 겨루는 스포츠로, 개인경기로 일본 격투기의 일종② 일본사람들은 이 스모를 한자로 표기할 때 `상박(相撲)`이라고 쓰며, 이 스모를 하는 씨름꾼을 리키시力士라 하고, 스모를 겨루는 장소를 도효土俵라고 하는 독특한 이름으로 부름③ 스모는맨손으로 모래판 위에서 상대 경기자를 넘어뜨리거나 모래판 밖으로 밀어내는 것으로, 승부를 가림3. 참고문헌검색사이트 ( 구글, 네이버, 야후)네이버 백과사전네이버 블로그 최광준/도쿠야스 사타코, 『도나리노 일본』, J&C, 2003.

    2009.05.28 / 18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주택 일본어 , 스모 씨름 , [일본어] 일본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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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심리학] 심리학 요약정리 (성심리)
  • 심리학에 관한 요약 정리 한 것입니다.시험볼 때 참고하세요 ~제10장 성심리 제1절 성에 대한 이해제2절 성에 대한 역사적인 관점제3절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성관념제4절 성에 대한 올바른 태도제5절 성인들의 성과 성적인 만족제6절 남녀 간의 성차이와 성역할제7절 이상적인 성행동제 11장 성격과 개인차제1절 성격이란 무엇인가제2절 자신이나 남의 성격을 어떻게 알 수있나제3절 성격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제10장 성심리제1절 성에 대한 이해1. 성이란 무엇인가- 동양에서의 성 : 몸과 마음을 합한 개념- 색 : 성행동의 쾌락만을 추구하는 것2. 왜 성을 공부해야 하는가- 성에 관한 지식은 인간관계의 개선을 위한 필수요소제2절 성에 대한 역사적인 관점1. 고대의 성에 대한 관념- 역사적으로 보면 여성은 대체로 남성의소유물로 간주되어 왔고, 종족을 번식하기 위한 주요 수단으로만 강조됨- 유태교 : 자유로운 성관계에 대해 제동을 건 종교 - 그리스 : 성에 대해서 비교적 자유로운 태도를 보인 나라, 그리스 문화권에서의여성의 위치는 아이를 생산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음- 기독교 : 그리스의 전통에서 영적인 사랑과 육체적인 사랑을 구분하여 표현- 성 어거스틴 : 자신은 결혼 전에 성에 대한 문란한 행위를 하고는 성에 대해서 저주하는 태도를 보임- 로마시대 : 나체주의, 동성애, 매춘, 축첩,외설 문학이 오늘날보다 더 성행함2. 동양의 성에 대한 관념- 동양의 성에 대한 태도는 대체로 긍정적- 동양에서는 글자가 가리키는 대로 몸과 마음이 합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성이라 고 보았음- 서양과 동양에서는 성에 대한 서로 상반 된 태도가 얼마간 유지됨3. 중세기의 성에 대한 관념- 12, 13세기의 기독교에서는 성은 종족의번식을 위해서만 필요하다고 강조함- 상류 사회에서는 성에 대한 새로운 태도를 발전시켜서 육체와 영혼을 철저히 구분하는 사랑을 함- 성에 대한 사회의 규범이 완화되면서 성병도 성행함4. 18~19세기의 성에 대한 관념- 빅토리안 시대 : 남성은 성적인 욕구를 억제해야 하고 여성은 성적인 욕구를 가져서는 안된다고 강요. 성은 자녀를 두기위한 수단으로만 간주됨- 우리나라 : 남녀칠세부동석 >>남녀가 7세가 되면 서로 같은 자리에 앉는 것을 금하는 습관이 있었음

    2009.05.28 / 6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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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심리학] 심리학 요약 정리 (감각과 지각)
  • 제 1 절 감각과정제 2 절 : 지각과정제 1 절 감각과정1. 감각의 필요성- 유기체는 감각체계를 통하여 그들이 생존해 가는 데 필요한 정보를 획득함- 개구리가 움직이는 물체에 반응하는 감각기를 가지고 있듯이 인간들도 주변환경에서 생존에 도움이 도는 중요한 정보들을 탐지하도록 되어있음.2. 감각의 측정1) 자극의 탐지(1) 절대역 : 우리가 감지할 수 있는 미세 한 자극(2) 신호탐지 : 사람들이 왜 동일한 자극에대하여 다르게 반응하며, 왜 동일한 사람이라도 상황이 변화됨에 따라서 다 르게 반응하는지를 나타내는 것(3) 역하자극 : (4) 차이역(최소식별차이) : 사람이 두 자극

    2009.05.28 / 3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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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심리학] 심리학 요약 정리 (의식)
  • 심리학 책을 요약 정리 한 것 입니다.시험 보시는 분 들 참고하세요 ~제1절 의식 상태의 변화제2절 수면과 꿈제3절 최면제4절 동양의 비교 심리학 : 명상수행법제1절 의식 상태의 변화1. 의식심리학1) 의식의 흐름- 의식은 계속 변화하는 것이 특징으로 의식의 흐름은 수면 상태와 최고도의 각성상태사이의 일련의 연속선상에서 변화함- 하루가 밤낮으로 교차되면서 연속적으로변화하는 것에 비유됨2) 의식상태의 변화- 의식에 대한 관심은 거의 항상 ‘변화된 의식 상태’에대한 관심으로 나타남.- 의도적으로 의식 변화시키기 - > 거의 모든 문화권에서 존재함( 예 : 명상기법, 최면상태 )3) 의식의 구분- 지그문트 프로이트가 의식적 마음과 무의식적 마음으로 나눔- 의식적 마음 : 언어구사뿐 아니라 이성적인 논리 전개가 가능하다고 생각함- 무의식적 마음 : 이성이나 언어적인 분석이 어려움( 예 : 제스처, 얼굴과 몸의 움직임, 목소리의 억양)- 전 의식적 기억 : 세상에서 활동하는 데필요한 기억, 세상사에 관한 일반화된 표상을 담고 있는 기억- 비 의식적 과정 : 주로 신체의 자율신경계 기능, 즉 심장 박동, 호르몬의 조절, 혈압 등과 관계가 있음2. 두 가지 의식 양식 1) 의식의 두 가지 양식 : 이성 대 직관- 분석적인 양식 : 분석을 전담하는 선형적이고 이성적인 의식 양식- 총체적인 양식 : 종합을 전담하는 비이성 적이고 직관전인 의식 양식3. 의식의 시간적 차원1) ‘시간에서의 순간’ 이야기- 나스루딘 현자에 의해 묘사되고 있는 이야기 -> 사건들이 뒤엉킨 채 서로서로 영향을 주고 있는 모습을 총체적으로 지각하는 방식을 보여준다2) 시간감각 - 지속기간- 시간감각은 주관적. 개인적으로 차이가있음- 회상되는 의식경험의 양이 적으면 시간 간격이 짧아지고 복잡한 경험이 회상될수록 그 기간은 길게 느껴짐- 많은 정보가 유입되면 시간감각은 길어짐- 성공적인 사건 경험은 실패보다 기억에서잘 조직화된다제2절 수면과 꿈1. 수면의 정신생리학- REM (급속안구운동) 수면 : 모든 근육이이완된 상태이며 가장 편안한 수면을 취할 수 있는 상태2. 꿈의 경험세계, 꿈의 논리- 꿈 : 예언, 충족되지 않은 욕망의 표현(프 로이트), 뇌의 활동결과물- 칸트 : ‘미친 사람은 깨어 있는 상태에서꿈을 꾸는 사람이다 ’ 라고 말함- 프로이트 : 무의식에 이르는 왕도, 즉 ‘억압된’ 욕망이나 적개심과 같은 숨은사고 과정에 직접 연결되어 있다고 주장

    2009.05.28 / 3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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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교보건교육의 이해 및 고찰] 학교보건교육의 이해 및 고찰
  • Ⅰ.서론Ⅱ. 학교보건의 개념 1. 학교보건의 중요성 2. 학교보건의 기능 3. 학교보건의 범위 Ⅲ. 학교보건 관리체계 1. 학교보건 조직 2. 학교보건 인력 Ⅳ. 학교보건교육의 개념 1. 학교보건교육의 정의 2. 학교보건교육의 필요성 3. 학교보건교육의 구체적 목표 4. 학교보건교육의 기본 원칙 5. 학교보건교육의 역사Ⅴ. 학교보건교육 수업 1. 수업단계별 활동 2. 학교보건교육프로그램 3. 학교보건교육 실시Ⅵ.결론참고문헌1) 학교보건서비스(School healthservice)①학생과 교직원의 건강상태 평가②건강평가 결과에 대한 학생, 교직원의 건강문제 파악 및이에 대한 관련 인사와의 협의③질병 및 결함 교정④학교 내 질병과 사고 예방, 예방접종⑤불시에 발생하는 질병이나 상해에 대한 응급처치⑥학교급식2) 학교환경 조성(Healthful schoolliving)①환경관리-안전점검, 시설・설비관리(조명, 방음, 음료수,변소, 폐기물처리 등)②생활관리-학급편성, 통학관계, 휴식시간, 복장, 피로,정신위생3) 학교보건 교육(School healtheducation)①보건지도-보건관리와 병행하는 보건지도-교육과정 내 활동으로서 보건지도②보건학습-교과로서의 체육과의 보건학습-특별활동에 있어서의 보건학습4) 학교와지역사회와의 관계(Relationshipbetween theschool and thecommunity)①가정과 학교와 지역사회는 서로 관련되어 있으므로 지역 사회내 보건사업과 동일한 사업내용으로 전개되어야한다②학교인구는 지역사회주민의 약 25~30%를 차지하므로학교보건사업은 그 지역사회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Ⅲ. 학교보건 관리체계1. 학교보건 조직(1) 중앙보건 조직1979년 학교보건을 총괄하는 과의 명칭으로 체육국 안에 ‘학교보건과’ ‘체육과’ ‘체육교류과’로 세분하여 처음으로 학교보건과가 생기게 되었다.1980년대에는 정부기구 축소방침에 따라 사회국제교육국과 체육국의 기능은통폐합되어 ‘학교보건과’는 폐지되었다. 1982년 정부조직법이 개정되면서 일반학교보건은 문교부의 보통교육국 ‘의무교육과’에서 학교급식은 체육부 체육진흥국 ‘학교체육과’에서 관장하였다.1990년대에는 학교급식업무가 체육부에서 문교부로 이관되어 ‘의무교육과’에서 학교보건을 추진하였고, 1998년 정부조직 개편으로 교육인적자원부 교육환경개선국에 ‘학교보건환경과’를 설치하였다.현재는 중앙보건조직에서 학교보건을 관장하는 부서는 교육과학기술부(구. 교육인적자원부) 내에 ‘학교시설 환경과’에서 학교보건과 환경업무를 관할하도록 되어 있는실정이므로 중앙조직내에서 학교보건사업만을 전담하는 독립부서가 필요하다고 본다.(2) 지방보건 조직학교보건을 관장하는 지방보건조직으로는 각 시・도 교육청이 있으며 시・도별로 다소 차이가 있다.1991년 사회체육국 ‘학교보건과’가 설치되었으며 1993년 부산, 대구, 경기,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에 ‘학교보건과를 두었고 인천, 광주, 대전, 강원, 충북,제주에는 ’학교보건계‘를 두었다.1998년 지방조직의 대폭적인 축소로 인해 ‘학교보건과’는 서울특별시와 부산광역시 교육청의 ‘평생교육체육과 내의 ’보건계‘로, 각 도에서는 ’학교운영지원과‘에서 학교보건업무를 관장하고 있다.학교보건교육의 이해와 적용 김명 저 | 동문사 발행學校保健敎育體系와 國民學校 保健敎育內容 김화중 저 | 한국학교보건학회 발행외국의 학교보건교육 동향 : 미국,일본의 학교보건교육윤순녕 저 | 한국학교보건학회 발행학교보건실무교육국립중앙도서관황보선 저 | 정담 발행學校口腔保健敎育事業 遂行向上에 關한 硏究 서현석 저 | 국립보건원 발행學校保健敎育論이수희 저 | 敎育出版社 발행학교보건교육과 성장기 아동의 비만관리에 관한 연구 金成中 저 | 尙志大 敎育大學院 발행, 체육교육 전공학교보건교육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朴南秀 저 | 梨花女大 大學院 발행, 보건교육학 전공學校保健敎育에 대한 學生과 一般敎師의 態度와 實踐變化에 관한 硏究 姜景媛 저 | 서울大 保健大學院 발행, 보건학 전공學校保建敎育의 實態에 關한 調査硏究 : 都市農村을 中心으로金謹顯 저 | 高麗大 敎育大學院 발행학교보건교육전용실제 운영에 관한 연구 국회도서관 임이화 저 |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발행, 교육행정 전공학교보건교육전공 국립중앙도서관 석사논문 정연희 저 | 韓國敎員大學校 발행, 학교보건교육 전공學校保健敎育의 改善方案에 관한 硏究 박남수 저 | 梨花女子大學校 발행, 보건교육과 전공學校保健敎育의 實態에 關한 調査硏究 : 都市.農村을 中心으로 김근현 저 | 고려대학교 발행, 1978

    2009.05.27 / 20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학교보건 학교보건교육의 이해 및 고찰 , 보건교사 보건교육 , [학교보건교육의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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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아교수매체의 이해 및 고찰] 유아교수매체의 이해 및 고찰
  • Ⅰ.서론Ⅱ.교수매체 1. 교수매체의 개념 2. 교수매체의 사상적 배경 Ⅲ.교수매체의 발달 1. 시각교육 2. 시청각 교육 3. 시청각 통신 4. 교수공학 5. 교육공학 Ⅳ. 유아 교수 매체 1. 유아 교수 매체의 개념 2. 유아 교수 매체의 특성 3. 유아 교수 매체의 필요성 4. 유아 교수-학습 활동의 원리 5. 유아 교수 방법의 유형 6. 유아를 위한 교수 매체의 분류 7. 유아를 위한 교수 매체의 선택 및 활용 Ⅴ. 그림책 1. 그림책의 특성 2. 좋은 그림책 3. 그림책의 장점Ⅵ. 결론참고문헌Ⅲ.교수매체의 발달 1. 시각교육 시각 자료의 교육적 활용은 1920년대 초반에 시각 자료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시작되었다. 시각 교육은 가르칠 내용의 추상적 개념을 더욱 구체적으로 해주기 위해시각 자료를 사용한다는 개념에 기반을 두고 있다. 무성 영화의 출연과 함께 사진그림 등의 새로운 매체들이 교육의 효율성을 도모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고 생각되어1923년 미국교육연합회에 시각교육국(Department of Visual Instruction, DVI)이 공식 기구로 조직되었다.여기서 시각 자료들을 교육에 구체성을 더해 준다는 개념에 기반을 두고 시각 보조물로 소개하였다. 시각 보조물(visual aid)은 첫째, 추상적인 개념을 구체화하고 보충하거나 명확하게 하기 위해 둘째, 바람직한 태도를 개발시키기 위해 셋째, 학습자의학습 활동을 위한 흥미를 자극하기 위해 학습자에게 구체적인 시각 경험을 제공하는모든 그림, 모형, 사물 혹은 기구를 말한다. 시각 보조물은 구체성과 추상성의 정도에따라 분류된다(Hoban, Hoban, & Zisman, 1937).이러한 정의는 최초로 시각 자료(visual materials)를 학교 교과 과정에 통합시켰으며 교과 내용을 구체적으로 표현함으로써 보다 흥미 있고 효과적인 학습을 제공하는계기가 되었다.그러나 시각 교육의 단점은 시각 자료 자체에 의한 교수보다는 시각 자료를 단지교수 보조물 정도로 보았던 점이다.2. 시청각 교육1930년대 말, 음향 녹음과 유성 영화, 축음기 등의 출현으로 시각 교육은 청각적 요소가 첨가되면서 시청각 교육의 개념으로 변화되었다.시청각 교육 운동이 시작되면서 시각교육국(DVI)이 시청각교육국(Department ofAudio-Visual Education, DAVI)으로 명칭을 바꾸게 되었다.기술적인 의미에서 시청각 교육(audio-visual instruction)은 눈과 귀를 통해 사상과경험을 전달하기 위하여 교사가 사용하는 수많은 장치를 지칭하는 말로 사용되었다.Hoban(1937), Olsen(1945; 1965), Dale(1945), Kinder(1959) 등에 의해 시청각 교육이론이 발전되었다. 이러한 시청각 교육자들의 이론적 가정은 풍부하고 다양한 자극은 주의력과 동기 유발을 시킬 수 있으며 추상성의 정도는 학습에서 중요한 변수이기때문에 시청각 자료가 많이 사용될수록 학습자들은 실제 세계를 쉽게 이해할 수 있게된다고 보고 매개체를 통해서 실제 세계를 나타내도록 해야 한다고 하였다. 이들은모두 효율적인 교수 매체의 활용과 비언어적인 경험을 중시하였다.즉 시청각 교재와 장치는 단지 시각과 청각의 경험으로써만 분류되어서는 부족하며 아동들에게 풍부하고 구체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현대 기술적인 수단이 되어야 한다고 하였고, 또한 시청각 교재(audio-visual materials)는 교수 과정의 통합적인 부분으로서 사용될 때 그 가치가 있는 것이다(McClusky, 1946)라고 하였다.제2차 세계대전 중 군사 및 전문 기술자 훈련에 사용되어 단기간에 다수의 인원을효율적으로 교육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입증된 시청각 매체들이 교육 현장에 도입되면서 풍부하고 구체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현대 기술적인 수단이 교육에 도입되었다. 이러한 시청각 교육의 최선의 방법을 발견하고 개발하기 위한 실험과 연구의 필요가 대두되면서 초기 교수 매체 이론들이 발전되었다.유아교육용 멀티미디어 매체개발과 적용 효과 연구권미애 저 |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발행, 유아교육 전공유아교육에 있어서 교수매체로써의 VTR활용에 관한 연구한애향 저 | 建國大 敎育大學院 발행, 교육학 전공기독교 유아교육의 매체개발을 위한 전자그림책 활용효과에 관한 연구김금숙 저 | 총신대 교육대학원 발행, 유아교육 전공유아 예절교육을 위한 교수매체 개발 연구 김미라 저 | 성균관대 생활과학대학원 발행, 생활예절다도 전공기독교 유아교육에서의 교수매체 활용 실태조사安美羅 저 | 이화여대 대학원 발행, 기독교학 전공미술교육에서 유아의 창의성 계발을 위한 매체 활용 연구성은정 저 |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발행, 미술교육 전공영상매체를 통한 불교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모형개발 기초 연구박경주 저 | 東國大 敎育大學院 발행, 유아교육 전공영상매체를 통한 불교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모형개발 기초연구 박경주 저 | 東國大學校 발행, 유아교육 전공 시청각 매체를 활용한 유아음악교육의 효과 황옥경 저 |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발행, 유아교육 전공유아의 주의집중과 기억에 미치는 성교육 교수매체의 효과이기영 저 | 숭실대 교육대학원 발행, 유아교육 전공유아의 관찰과 표상매체의 종류가 자화상의 반복적 표상에 미치는 변화김애경 저 | 중앙대 교육대학원 발행, 유아교육 전공幼兒 그림책 購買行爲에 관한 연구 朴燦洙 저 | 慶熙大 言論情報大學院 발행, 출판잡지 전공유치원 교육 활동 지도 자료의 언어생활영역 관련 활동 분석김순임 저 | 경남대 교육대학원 발행, 교육방법및심리 전공

    2009.05.26 / 39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교수매체 유아교수매체의 이해 및 고찰 , 장난감 시청각 교육 , [유아교수매체의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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