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논문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 img
  • 로봇은 인간인가?
  • 현대 과학기술의 발전 속도는 실로 경이롭다. 불과 수 십년 사이 상상 속에서나 일어났던 일들이 지금 우리에게 현실로 일어나고 있다. 과학의 발전과 더불어 우리 몸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과학의 발전은 우리 몸의 한계를 비약적으로 높여주었다. 올림픽에서 해를 거듭할수록 신기록은 계속 경신되고 있다.절대 깨질 것 같지 않다고만 여겨오던 100미터 육상의 마의 10초대 벽을 깨고 9초 전반에 접어든 것은 벌써 오래전 일이다. 또한 현대 기술은 우리 신체의 육체적인 한계의 돌파 뿐 아니라 우리 몸의 확장에도 큰 영향을 가져왔다. 현대 의학에서는 더 이상 배를 절개하지 않고서도 손으로 정교하게 조작할 수 있는 기계를 통해 신체를 치료하며, 현미경과 망원경은 우리의 눈으로는 절대 볼 수 없는 미시 세

    2009.04.02 / 3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과학 인간 , 경계 로봇 , 로봇은 인간인가?
  • img
  • [졸업논문] 고려 초기의 歸化漢人과 政勢의 變動
  • Ⅰ. 머리말Ⅱ. 고려 초기의 漢人 귀화1. 귀화의 배경2. 귀화의 실태3. 고려의 對漢人 歸化政策Ⅲ. 歸化漢人의 정치적 역할과 政勢의 변동1. 귀화한인의 정치적 역할과 국내의 반응2. 광종대의 政勢와 그 변화1) 오조정적평과 광종의 즉위2) 광종대의 개혁정치3. 경종대의 反動Ⅳ. 맺음말참고문헌Ⅰ. 머리말‘오백년 고려(高麗) 역사’를 되돌아보면, 이 시기에 많은 귀화인(歸化人)들이 존재하였음을 볼 수 있다. 이 시기는 당 제국이 무너지고, ‘오대십국(五代十國)’이 난립하고 있었으며, 이를 틈타 흥기한 거란이 주변을 압박하고 있었다. 그리고 같은 시기, 한반도 역시 ‘후삼국’을 통일하며, 고려가 나타났다

    2009.03.29 / 21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한인정책변화 고려초 , 한인정책 귀화한인 , [졸업논문] 고려
  • img
  • 창의적인 교사의 역할
  • Ⅰ. 서론1. 창의성 교육의 필요성II. 창의성 교육을 위한 환경 및 교사의 역할1. 창의성 교육을 위한 환경2. 창의성 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III. 탐구생활영역에서 창의적 사고 교육활동의 실제1. 창의적 사고의 내용가. 특이한 상황에 관심 가지기나. 다양하게 사고하기다. 독특하게 사고하기2. 창의성 교육을 위한 탐구활동의 실제가. 브레인스토밍을 이용한 활동 (예 : 옥수수)1) 기대되는 효과 나. 신문을 이용한 활동(예 : 환경오염 스크랩)다. 짧은 이야기를 통한 탐구활동(예 : 비누방울)IV. 결론 나. 신문을 이

    2009.03.28 / 8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Joan Worth 교사 지도 요령 창의적인 교사 , 창의적인 교사의 역할 창의적인 환경 , 창의적인 교사의 역
  • img
  • [중국소수민족, 인문, 모소족, 마사인, 모수오족, 모쒀, 중문졸업논문] 중국 “摩梭族” 모계사회의 현황과 의의에 대한 연구
  • 정말 열심히 작성한 중문/ 사학 졸업 논문입니다.방대한 자료가 잘 정리되어 집약되어있습니다.Ⅰ. 서론Ⅱ. 모소족 개황 1.거주 지역과 기후 2.인구 분포 3.민족구성 및 納西族과의 관계 Ⅲ. 모소족의 모계사회 1.모소족의 문화와 여성의 위치 (1)母屋 문화 (2)모소 언어 (3)결혼과 가정의 성립 1)성인례 2)走婚制 3)모소인의 가정생활Ⅳ. 모계사회의 유지와 위기 1.모계사회의 유지 요인 2.모계사회의 위기와 부계사회로의 가능성Ⅴ. 결론Ⅰ. 서 론2000년 이상 모계사회의 전통을 이어 온 모소족의 ‘모소는 야크를 치는 유목민 이라는 뜻으로, 모소족은 현대사회에 드물게 모계사회 문화를 가지고 있는 중국의 소수민족이다. Ⅱ. 모소족 개황 1. 거주지역과 기후모소인은 중국 운남성과 사천성에 위치하고 있는 소수민족 중 하나이다. 모소인은 특히 운남성의 북서부에 위치하고 있는 中國雲南省 麗江地區에 밀집되어 거주하고 있다. 1961년 처음으로 중국 국내 학자들이 모소인의 연구를 위해 이곳에 갈 때까지만 해도 운남성의 城道인 昆明에서 麗江(리장)까지 밖에 차편이 없어서 10일간 산길을 걸어서 모소인이 사는 곳까지 갔다고 한다. 현재는 리장에서 4시간쯤 버스를 타고 彛族이 많이 사는 도시 寧鄕에 도착하여 이곳에서 瀘沽湖(루구호) 가는 미니버스를 타고 두 시간이 넘도록 산길을 올라 도착 할 수 있다고 한다. 모소인들은 이 호수와 산자락에 흩어져 살고 있다.단행본1. 마저리 울프, 《현대중국의 여성》,한울, 19912. 이경자, 《모계사회를 찾다.》, 이룸, 20013. 徐揚杰, 《중국가족제도사》, 대우학술총서 490, 20024. 신화용․유계숙․전영주․정현수, 《세계의 가족》, 예지각, 19975. Magaret Mead 《세 부족 사회에서의 성과 기질》,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1998논문1. 李玉子, , 《여성가족생활연구》제8권 단일호, 명지대학교 여성가족생활연구소인터넷http://blog.daum.net/choimiran/9660095 국제 정인성 기자 입력시간 : 2006.12.03 (08:40)출처 세계를 가다 중국, ‘아버지남편이 없는 사회’2004년 01월 05일 홍콩=이양수 특파원가족이 최우선 일연애는 그 다음중앙일보오마이뉴스 2004년 2월 24일 http://baike.baidu.com/view/269195.htm

    2009.03.25 / 19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모수오족 중국소수민족 , 중문논문 마사인모소족 , [중국소수민족, 인
  • img
  • [영어강독, 영문독해] Your idea of the ideal family
  • Your idea of the ideal familyA family is a group of people living together, sharing values. The family is the existence which is more valuable connection to us than any kind of the world. The loneliest person will naturally be a person who doesnt have his own family. I think the most important thing is that the family should become the relationship which comes to tie with the unconditional l

    2009.03.18 / 1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and the , family of , [영어강독, 영문독
  • img
  • [보육, ] 보육학
  • 1.보육의 의의와 필요성2. 보육시설수요3. 환경 구성 4. 유치원과 어린이집.5. 느낀점(2)보육의 목적 ① 보호측면: 영양, 건강, 안전 등을 고려하여 이들에게 충분하고 균형있는 영양을 공급해주며 신체적, 정서적으로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스스로 자신의 안전을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함으로써 이들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② 교육측면: 신체적, 정서적, 지적 및 언어적 발달에 기여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고 유능하고 존중받는 사람으로서의 자아존중감을 발달시킬 수있도록 그들이 지니고 있는 잠재력의 개발을 도와주는 것이다. 따라서 보호와 교육은 상호작용하면서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2) 보육의 필요성(1) 취업모의

    2009.03.12 / 15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시설 환경 , 유아 보육 , [보육, ] 보육학
  • img
  • [일제고사의 시행에 대한 찬•반의견과 교육관 & 교육평가방법의 이해] 일제고사의 시행에 대한 찬•반의견과 교육관 & 교육평가방법의 이해
  • Ⅰ.일제고사1.일제고사 시행2.시행 근거 3.목적 4.제공 5.내용과 방법 6.분석결과 보고 및 활용 계획 Ⅱ.일제고사의 찬성의견Ⅲ.일제고사의 반대의견Ⅳ.선발적 교육관과 발달적 교육관1. 선발적 관점2. 발달적 관점Ⅴ.수업 및 평가를 위한 수업목표의 세분화1. 세분화의 필요성2. 세분화의 찬성자(Tyler, Mager, Gagné)3. 세분화의 장점4. 세분화의 단점5. 세분화의 반대자(Eisner)6.문항카드Ⅵ.컴퓨터를 이용한 평가1. 컴퓨터 보조검사(Computer Assisted Testing)2. 전통적 검사를 유지한 컴퓨터 이용검사(CT:

    2009.03.11 / 18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교육 평가 , 문항 검사 , [일제고사의 시행에
  • img
  • [신자유주의와 MB정부의 교육정책에 대한 연구] 신자유주의와 MB정부의 교육정책에 대한 연구
  • Ⅰ.서론Ⅱ.교육과 사회 1.교육사회학의 패러다임 2.기능이론과 갈등이론 3.교육과 사회계층Ⅲ.신자유주의 1. 신자유주의의 개요 2. 신자유주의에서 본 공립학교의 문제점 3. 시장논리의 핵심인 자율성과 선택의 개념 4. MB정부의 3불정책 폐지이론 5. 국가의 교육 체계Ⅳ.學歷上昇의 원인 1. 학습욕구 이론 2. 기술기능이론 3. 신마르크스 이론 4. 지위경쟁이론 5. 국민통합론Ⅴ. 교육제도 1.학생선발과 배출 2.한국의 현행교육제도의 문제점 3.교육의 기회균등을 실현하기 위한 제도 4.교육격차 인과론 5.선발제도 6.학교와 사회평등Ⅵ.신

    2009.03.09 / 30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자유주의 교육 , 학교 사회 , [신자유주의와 MB
  • img
  • [국어국문 현대시] 윤 동 주 - 순결한 이념의 시인 -
  • 1 윤동주의 생애2 윤동주의 시와 시정신 (1)동심과 그리움의 세계(2) 부끄러움의 미학 3 작품세계 및 특징(1) 소년시절 체험과 시적 상상력 (2) 현실인식과 자아의 발견(3) 자아의식의 심화와 그 미완성의 노래들 4 윤동주 의의 및 평가 (1)시사적(詩史的) 평가 (2) 문학사적 의의(3) 윤동주 시의 역사성과 교훈성 1 윤동주의 생애 1917년 시인 윤동주(1917 ~ 1945)는 북간도 명동촌에서 당시 명동 학교 교사였던 윤영석과 김용의 맏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집안은 독실한 기독교 집안으로, 그를 매우 사랑하던 할아버지2 윤동주의 시와 시정신 (1)동심과 그리움의 세계 윤동주의 시작품 총 111편 중 35편 정도가 동시들이

    2009.02.16 / 5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윤동주 , 윤동주시 윤동주 작품 , [국어국문 현대시]
  • img
  • [졸업논문][교육학] 사회과의 다문화교육 연구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내용 및 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다문화교육의 개념 2. 다문화교육의 내용과 방법 3. 다문화 사회교육의 필요성Ⅲ. 사회과의 다문화교육 1. 다문화교육과정 구성 원리: 뱅크스(Banks)의 4가지 유형화 2. 현행 사회과 교과서에 나타난 다문화교육의 현황 분석 3. 다문화 교육을 위한 사회과 교수 ․ 학습 방안Ⅳ. 결론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세계화, 지구촌화로 국제적인 변화가 일어남에 따라 국가 간의 교류 확대되고 있다. 이로 인하여 한국사회가 문화적 ․ 인종적으로 다양해지고 있다. 2007년 8월 24일 기준으로 단기체류외국인을 포함한 체류외국인이 100만 254명으로 사상 처음 100만명을 돌파했다고 보도되었다. 이로써 체류외국인이 주민등록인구 4천913만 명 중 2%를 차지하고 있으며, 2006년 7월(85만5천889명)보다 15% 증가하였다. 또한 한국 국민과 혼인한 적이 있거나 혼인 관계에 있는 결혼 이민자는 2002년 3만4710명에서 2007년 10만4749명으로 5년 새 3배로 늘었다. 이와 더불어 현재 전국 초 ․ 중 ․ 고에 재학 중인 국제결혼가정 자녀는 13,445명으로 2006년 4월 7,998명에 비해 68% 증가하였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 『다문화가족 자녀의 학교생활실태와 교사 ․ 학생의 수용성 연구』(경제 ․ 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총서, 2007), p.51 한국 사회는 그동안 단일 민족이라는 의식이 강하였는데 위와 같은 통계는 현재 한국 사회가 다인종 ․ 다문화사회로 급속히 진전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한국사회에 이주 노동자의 증가와 농촌에서 외국인 신부와 결혼하는 가정이 늘어남에 따라 발생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다문화 사회로 빠르게 진전되고 있는 사회 현상과는 달리 한국사회는 여전히 한민족 ․ 단일민족주의를 강조함에 따라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이 학교에 잘 적응하지 못 하고 있다. 이것은 그들을 특별한 시선으로 바라는 한국 사회의 편견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그와 같은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된 원인에서 근본적인 이유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동안 한국 사회는 다원주의적 국가의 경험이 전혀 없고, 민족주의적 ․ 자 문화 중심주의적 시각이 강하여 다른 문화를 그들의 입장에서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을 형성할 기회를 갖지 못하였다. 하지만 한국 사회에 외국인 비율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고 각 학교 급에 외국인 자녀가 늘어나고 있으므로 그동안 한국 사회를 지배하고 있던 한민족이라는 민족주의적 시각에서 벗어나 다민족국가로 변모하는 흐름에 맞추어 새로운 교육적 패러다임인 다문화교육의 도입이 필요할 것이다. 다문화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학교 교육과정이 다문화적 시각을 갖추는 것이 가장 필요할 것이다. 하지만 현재 학교 교육과정은 이와 같은 새로운 변화를 수용하지 못하고 있다. 현행 7차 교육과정에 있어서 다문화와 관련된 대표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6학년의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와의 관계” “지구촌의 문제해결을 위한 공동 노력”, “9학년의 ”지구촌 시대와 한국“이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현행 교과서에 다문화와 관련된 교육내용이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다고 할 수 없다. 하지만 현행 교과서의 다문화교육은 국제화와 세계화 속에서 한국의 위치를 확인하고 미래에 다른 국가와의 교역관계를 개선하는 방안과 환경문제 ․ 고령화 사회와 같은 지구촌의 공통적인 문제들을 협력하여 해결하는 것의 중요성을 중심으로 서술하고 있다. 이러한 서술 방식은 사회적 새로운 변화와 새로운 문화를 소개하는 방식으로 서술하는 것에서 그치는 경향이 있다. 즉, 다른 문화를 소개해주는 방식으로 다문화교육을 하고 있으므로 이것은 여전히 주류적인 시각에서 다른 문화를 바라보고 있는 것이다. 또한 현재 우리 사회의 사회문제로 등장하고 있는 이주 노동자 증가에 따른 인권문제나 국제결혼 증가에 따른 다문화 가정에 대한 관심은 교과서가 전혀 포함하지 못하고 있다. 사회과 교과의 특성 자체가 민주시민을 육성하는 교과로써 학생들에게 변화하는 사회의 관점을 제시해야 하고 새로운 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사회 문제를 접해보도록 기회를 주어야 하는데 현행 사회과 교육은 그렇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서 문제의식이 들어 본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다문화 교육은 메스미디어나 책 등과 같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 주목하고자 하는 것은 사회과 교육에서 교과서의 내용 구성 방법의 변화를 통한 다문화 교육이다. 다문화 사회서 사회과의 목표가 “상호 의존하는 세계에 있어서 문화적으로 다양한 민주 사회의 시민으로서 공공선을 위한 식견 있는 의사결정 능력의 육성”이라는 것(N.C.S.S,1994:3) 박남수, 『다문화 사회에 있어 시민적 자질의 육성』(서울: 사회과 교육, 2000), p.2에서 볼 때 사회과 교육에서 다문화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교육내용을 개편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과 교육에서 다문화 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기본 주장을 바탕으로 현행 7차 사회과 교과서 내용 분석을 통해 다문화교육의 현황을 파악하고자 한다.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인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 사회 교과서 분석을 통해 다문화교육으로 어떤 내용이 포함되어 있고 어떤 방식으로 구성 ․ 기술하고 있는지 파악한다. 더 나아가 다문화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교과서 구성 방향에 대해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2.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황재기 외, 중학교 사회 1, (주) 교학사, 2003- 차경수 외, 중학교 사회 2, (주) 교학사, 2002- 차경수 외, 중학교 사회 3, (주) 교학사, 2003- 허우긍 외, 고등학교 사회, (주) 교학사, 2005- 황재기 외, 중학교 사회 1 교사용 지도서, (주) 교학사, 2003- 차경수 외, 중학교 사회 2 교사용 지도서, (주) 교학사, 2003- 차경수 외, 중학교 사회 3 교사용 지도서, (주) 교학사, 2003- 허우긍 외, 고등학교 사회 교사용 지도서, (주) 교학사, 2004- 교육부, 중학교 교육과정, 1998 - 박남수, 『다문화 사회에 있어 시민적 자질의 육성』, 사회과 교육, 2000- 설규주, 『세계시민사회의 대두와 다문화주의적 시민교육의 방향』, 사회과 교육, 2004- 한국여성정책연구원, 『다문화가족 자녀의 학교생활실태와 교사 ․ 학생의 수용성 연구』,경제 ․ 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총서, 2007- 김민정, 『7차 교육과정의 다문화 미술교육 적용에 관한 연구』,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2007- 노선하, 『초등사회과에서 다문화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안에 관한 연구』, 청주교육대 교육대학원, 2004- 김희규, 이병천 『(중등학교용)교과서 보완 지도 자료 :다문화 이해 교육』,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6

    2009.02.13 / 20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다문화교육 다문화 , 사회 교육 , [졸업논문][교육학
  • img
  • [졸업논문][유아교육학] 유아경제교육에 대한 문헌연구
  • 논 문 개 요Ⅰ. 서 론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B. 연구문제Ⅱ. 본론 A. 유아경제교육 개념 및 발달1.유아경제교육의 개념 및 정의2.유아경제개념의 발달 B. 유아경제교육 내용1. 6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경제교육의 내용2. 경제교육내용의 선정3.교사와 부모의 경제교육 내용 인식C. 유아경제교육 방법1. 극놀이2. 그림책3. 조형 활동4. 견학5. 이야기 나누기 III. 논의 및 결론참고문헌 Ⅰ. 서론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현대 사회는 자녀수 감소에 의해 유아의 경제적 지위가 상승하게 되었고 유아가 쓸 수 있는 소비액이 증가되어 서비스와 용역을 구매하는데 자신의 의사를 반영시킴으로써 가계에 영향력을 행사한다.(이기춘. 1991) 또한 유아의 소비욕구를 자극하는 대중매체에 과다하게 노출되어 장난감이나 의류, 학용품, 과자, 유아학습교재 등과 같은 유아용품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부모의 과잉보호로 소비에 대한 욕구 절제가 어려우며 경제교육을 받을 기회가 부족한 특징이 있다. 무분별한 소비로 인해 각종 범죄와 신용불량자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유아가 올바른 소비태도를 형성하고 경제생활에 기본능력을 갖추도록 교육하는 일이 중요하다.유아기에 형성된 소비 가치관과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은 성인기까지 영향을 미친다. 유아기는 기초적인 경제 개념과 인식이 형성되는 시기로 (Eisen,1958) 이 시기에 경제에 대한 가치관, 태도가 올바로 형성되어야 이후 성인이 되어서도 현명하고 합리적인 경제생활을 누릴 수 있게 된다.(이숙재 외,2006)유아에게 경제교육이 필요한 이유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이기춘,1998;이재정,1999; 조도근,1992; Armento,1991; Hurlock, 1972에서 재인용)첫째, 유아도 경제인으로 실제적인 소비선택에 참여한다. 특히 오늘날의 유아들은 적극적인 소비행위의 주체자가 되기 때문에 유아기부터 합리적으로 선택하고 경제적으로 소비할 수 있게 하는 경제교육이 필요하다.둘째, 유아기에 형성된 경제 가치와 태도는 성인기까지 지속적인 영향을 미친다. 어릴 때부터 바람직한 경제 가치와 태도를 가져야 성인이 되어서도 현명하고 유능한 경제인으로 생활할 수 있다.셋째, 경제 개념은 유아기부터 단계적으로 발달한다. 유아든 인지발달에 다라 경제개념에 대한 이해가 향상되고 이해수준은 각 유아마다 다를 수 있다. 따라서 획일적인 주입식 교육보다는 유아 개개인의 경제개념발달 수준을 파악하여 발달에 적합한 경제교육을 실시해야 한다.넷째, 경제개념에 대한 이해와 합리적인 소비태도의 형성은 체계적인 교육활동을 통해 촉진된다. 유치원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 stampfl 등(1978)의 연구에 의하면, 유치원 교실에서의 소비자교육을 통해 유아의 소비기능을 발달시키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한다. 이 외에도 국내외 연구를 통해 유아의 경제개념은 다양한 교육활동을 통해서 발달될 수 있음이 입증되어왔다.이와 같은 연구 및 논의들을 볼 때 유아경제교육에 대한 사회적, 개인적인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유아경제교육에 대한 좀 더 체계적인 연구와 현장에서의 올바른 경제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이 있다.B. 연구문제유아경제교육에 문헌연구를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경제교육의 개념은 무엇인가? 2. 유아경제교육의 내용은 무엇인가?3. 유아경제교육의 방법은 무엇인가?김미경(2006). 유아경제교육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과 실시현황 및 요구 조사. 경성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김미현(1997). 유아경제교육 활동이 경제기본개념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김정미(2004). 과학관련 동화를 통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숙재․이방실(2002). 유아경제교육을 위한 극 놀이 활용방안 연구-유아 의 경제개념 및 소비자 행동에 기초하여. 사단법인 한국 어린이 육 영회.이재정(1999). 어머니의 소비자교육 인식과 유아의 경제개념 발달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장명주(2004). 유아경제교육에 대한 교사와 어머니의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전해철(2004). 유아교육기관의 현장학습 효율성 고양을 위한 연구. 경희대 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김영옥․엄정애․최윤정․박경희(2000).유아사회교육의 통합적 운영. 서울: 창지사.이숙재․이봉선․김종선․이방실(2006). 연극놀이를 통한 유아경제교육. 서 울: 창지사.이영자․유효순․이정욱(2001). 주제중심의 통합적 접근방법에 의한 유아사회교육. 서울: 교문사.조순옥․이경화․배인자․이정숙․김정원․민혜영(2002).유아사회교육. 서 울: 창지사.

    2009.02.10 / 36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개념 경제 , 교육 유아 , [졸업논문][유아교
  • img
  • [영문학] [졸업논문] 워즈워스가 추구했던 시의 자연적 가치 분석
  • Ⅰ. 서론Ⅱ. 본론1. 워즈워스의 생애2. 워즈워스 시대의 문학적 흐름과 낭만주의 시(1) 낭만주의 (2) 낭만주의 시인 3. 워즈워스의 작품과 그의 시론(1) 시어와 소재의 선택(2) 시의 정서와 목적(3) 시인에 대한 입장Ⅲ. 결론 워즈워스는 1770년 4월 7일 England의 북부 Lake District인 Cumberland의 Cockermouth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변호사로서 귀족의 토지 관리인이었고 어머니는 명문의 딸이었다. 그는 오남매 중에서 위로 둘째 아들이었으며, 성격이 섬세하고 예민하고 의지가 강했다. 1778년 그가 아홉 살 되던 해에 어머니가 32세로 세상을 떠났고, 5년 후인 1783년 열 세 살

    2009.01.17 / 21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졸업논문 윌리엄 , 틴턴사원 워즈워스 , [영문학] [졸업논
  • img
  • [영화감상문] 브레이브하트 감상문
  • 누군가 내가 가장 좋아하는 영화를 꼽으라면 나는 첫째로 쇼생크 탈출, 둘째로 제라르 꼬르비오 감독의 파리넬리, 그리고 장국영의 패왕별희를 들것이다. 하지만 그 다음 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역시 멜 깁슨이 감독, 주연한 브레이브 하트, 페트리어트 같은 영화들이다. 추석이나 설날마다 꼭 한번씩은 방영해 주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브레이브 하트는 명절마다 내가 꼭 챙겨보는 영화다. 때문에 내 서랍 속에 담아두고 있던 이야기를 생각하며 내가 자연스럽게 브레이브 하트를 떠올린 것은 그리 이상한 일이 아니다. 브레이브 하트는 내게 있어 최초로 영화 속의 사람을 느끼게 해 준 영화였기 때문이다. 사실을 말하자면 굉장한 충격이었다. 영화 속에서 사람이 툭 튀어나와 나에게 비명을 지르고 있는 모습은 이야기는 영국, 옛날 중세 스코틀랜드의 어느 마을에서 시작된다. 주인공 윌리엄 월레스는 이 당시는 굉장한 꼬마다. 윌리엄에게는 아버지와 형 존 두 혈육이 있었는데, 이들은 잉글랜드 왕의 폭정에 대항해 싸우다 목숨을 잃게 된다. 혼자만 남은 윌리엄을 데려가는 사람은 그의 삼촌이다. 그는 여행자고, 라틴어를 읽을 수 있을 만큼 지혜로운 사람이었다. 윌리엄은 그와 세계를 여행하면서 싸움뿐만 아니라 그의 지혜도 익힌다. 어느새 건장한 청년, 멜깁슨으로 성장해서 돌아온 월레스는 고향마을에서 어렸을 적 첫사랑인 머론에게 다시 한번 한눈에 반하게 된다. 이 둘은 사랑에 빠지고 결국 몰래 결혼식을 올린다. 이 당시, 결혼한 처녀는 첫날밤을 영주에게 바쳐야만 했기 때문에 그랬다. 그러나 이들의 행복은 오래 가지 않는다. 영주에 의해 머론은 비참하게 죽고 월레스는 분노해서 영주와 잉글랜드에 반기를 든다. 이렇게 해서 윌리엄 월레스의 용감한 항해가 시작되는 것이다. 그는 차례로 스코틀랜드의 각지를 점령하며 독립을 외친다. 자유. 그가 원하는 것은 단지 자유뿐이다. 사람들은 그를 숭배하고, 진정으로 믿고 따르며, 그들의 승리는 점차 위대해진다. 자유를 향한 그의 거대한 갈망. 사실 그것은 그의 사랑에서 기인한 것인지도 모른다. 그는 잉글랜드에 의해 이미 아버지와 형을 잃었고, 마침내는 아내마저 잃은 사람이다. 이런 그의 잃어버린 사랑은 그가 빈

    2009.01.11 / 2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영화 , 브레이브하트 감상문 , [영화감상문] 브레
  • img
  • [졸업] [영문,영어영문] 영국 연극사적 관점에서 분석한 Shakespeare의 작품 세계
  • 제1장 서 론제2장 본 론 제1절영국 연극사1.영국 연극사 Ⅰ 2.영국 연극사 Ⅱ 제2절 셰익스피어 William Shakespeare (1564∼1616)의 생애1.셰익스피어의 탄생2.셰익스피어의 일생3.셰익스피어의 작품세계 제3절 셰익스피어 William Shakespeare (1564∼1616)시대의 연극1. 셰익스피어 시대의 극장

    2009.01.07 / 27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연극 셰익스피어 , 영국 연극사 Shakespeare , [졸업] [영문,영
  • img
  • [마케팅원론] 오설록 티하우스 마케팅기획서
  • 목차1.오 설록 티 하우스 소개2.경쟁사 분석3.소비자 분석4.문제점 해결방안5.매체계획, 예산6.Creative오’설록 티 하우스에 가면‘차(茶)’라는 순수 자연 식물을 마시며 일상 속에서 여유를 찾고, ‘느림의 철학’을 통해 몸과 마음을 다스릴 수 있게 된다.

    2009.01.05 / 88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차 오설록 티하우스 , 티하우스 오설록 , [마케팅원론] 오설

위로

최근 판매 자료

im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