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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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일교섭][미국일본 교섭][미일원자력협정][헐노트]미일교섭(미국일본 교섭)의 형태, 미일교섭(미국일본 교섭)의 양국입장, 미일교섭(미국일본 교섭)과 미일원자력협정, 미일교섭(미국일본 교섭)과 헐노트 분석
  • Ⅰ. 개요Ⅱ. 미일교섭(미국일본 교섭)의 형태Ⅲ. 미일교섭(미국일본 교섭)의 양국입장1. 미국이 바라본 일본1) 대일 유화정책2) 루즈벨트 대통령3) 코델 헐2. 일본이 바라본 미국1) 대동아 공영권 구상2) 고노에 수상3) 야마모토 이소로꾸Ⅳ. 미일교섭(미국일본 교섭)과 미일원자력협정1. 교섭과정2. 정책결정과정Ⅴ. 미일교섭(미국일본 교섭)과 헐노트참고문헌Ⅰ. 개요지구상의 각 국가가 처한 지리적 요건은 대외정책의 특성과 범위를 적지 않게 규정하게 된다. 일본은 방대한 유라시아 대륙의 동단에 위치한 한반도와 바다를 사이에 두고 인접해 있어서 한반도를 경유해 대륙과 교섭을 하는데 유리하면서도 한반도와는 달리 대륙으로부터 상대적인 독립성을 유지하는데 유리한 지리적 여건을 갖추고 있다. 태평양에서 보면 일본은 미국과 같은 해양세력들에게 대륙진출의 교두보로서 인식되기도 하고 대륙세력의 팽창을 저지할 수 있는 방파제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위치에 존재한다. 이에 따라 일본은 미국에 대해서는 인접 아시아를 동원하여 대항하고 러시아, 중국과 인접한 위치에서 보다 유효한 외교적 압력 카드로 활용될 수 있는 지정학적 위치를 보유한다. 그 결과 냉전시기와 그 이후에까지 일본은 미국으로부터 핵강국 중국과 러시아의 해양으로의 진출을 억지하는 의미에서의 고전적인 전략적 의미를 부여받아왔다.≪ 중 략 ≫Ⅱ. 미일교섭(미국일본 교섭)의 형태전후 미․일간에 행해진 수많은 교섭에서 일본은 국내적 비용을 지불하면서 미국의 요구를 대폭 수용하는 교섭 행태를 보여왔다. 이러한 일본의 대미교섭 스타일은 미․일 교섭, 특히 경제․통상교섭의 주요한 특징으로 인식되었다. 일반적으로 미․일 교섭의 정책과정을 분석할 경우,「외압과 반응」또는「외압론」이라는 분석 틀이 자주 원용되는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이다.◈ 김근제, 개전전의 미일 교섭시말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1970◈ 성황용, 미일교섭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1964◈ 양기웅, 미일의 통상정책 및 교섭전략, 경남대학교 극동문제연구소, 1994◈ 안종철, 31운동, 선교사 그리고 미일간의 교섭과 타결, 한국민족운동사학회, 2007◈ 전진호, 미일 교섭의 정책결정과정, 서울대학교 국제학연구소, 2000◈ 전진호, 미일 원자력 국제협력 : 로카쇼무라 재처리시설 가동을 중심으로, 현대일본학회, 2008

    2013.07.31 / 9pages ( 일반논문 > 사회계열)

    태그 일본 미일교섭 , 미국 미국일본 교섭 , [미일교섭][미국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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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일교육][교육]미일교육(미국일본 교육)과 교육개혁, 미일교육(미국일본 교육)과 국어교육, 미일교육(미국일본 교육)과 사회교육, 미일교육(미국일본 교육)과 노인교육, 미일교육(미국일본 교육)과 특수교육 분석
  • Ⅰ. 미일교육(미국일본 교육)과 교육개혁1. 미국1) 교육개혁의 배경2) 교육개혁의 특색2. 일본1) 교육개혁의 배경2) 교육개혁의 목표Ⅱ. 미일교육(미국일본 교육)과 국어교육1. 미국1) 목표, 성격2) 지도 내용 및 체계2. 일본1) 목표 및 성격2) 지도 내용3) 지도 방법4) 교과서Ⅲ. 미일교육(미국일본 교육)과 사회교육1. 미국1) 식민지 시대2) 남북전쟁 이전의 성인교육3) 제 1차 세계대전의 성인교육4) 산업사회 전환기의 성인교육5) 현대사회의 성인교육(1961 - 현재)2. 일본1) 대전전의 사회교육2) 대전직후의 사회교육3) 사회교육법 제정Ⅳ. 미일교육(미국일본 교육)과 노인교육1. 노인교육정책1) 미국2) 일본2. 노인교육 기관1) 미국2) 일본3. 노인학습자1) 미국2) 일본4. 노인교육프로그램1) 미국2) 일본5. 노인교육 전문인력1) 미국2) 일본Ⅴ. 미일교육(미국일본 교육)과 특수교육참고문헌Ⅰ. 미일교육(미국일본 교육)과 교육개혁1. 미국1) 교육개혁의 배경미국은 현재 교육을 위하여 미국 GNP의 약 10%에 해당하는 비용을 지출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Forbes-2000년 5월 15일자) 미국이 현재 교육과 훈련에 쓰고 있는 총 비용은 약 1조 달러($1 trillion)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으며, 평생교육이나 기타 전통적인 학교 이외에서의 교육 훈련비의 급속한 증가가 계속되고 있다. 미국은 이미 라는 보고서의 발표를 통하여 초‧중‧고등학교 학생의 학력이 뒤떨어지는 것이 국가에게 어떤 위기를 가져오는지 분석하고,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의 학력 수준으로 높이기 위한 전국적인 인적자원개발 방향을 제시하였다. 교육 Summit(전국 모든 주의 지사들이 모인 회의)를 개최하여 전국 공통 교육의 목표에 합의하는 등 교육개혁의 추진을 강화하였으며, 클린턴 정부가 들어선 연방정부의 교육개혁 진흥법을 제정하여 교육개혁의 공통방향을 확고하게 하였다. 제2차 클린턴 정부가 발족하면서 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정책을 중시하고 이것으로써 미국의 국가 경쟁력과 삶의 질을 높이는 기초로 삼아 21세기의 지식정보기반사회에서도 미국이 세계를 주도하는데 필요한 준비를 할 것을 발표하였다.≪ 중 략 ≫Ⅱ. 미일교육(미국일본 교육)과 국어교육1. 미국미국은 백인(80.3%), 흑인(12.1%), 아시아계(2.9%), 인디언(0.8%), 기타(3.9%) 등 전 세계에서 유입된 여러 민족과 그 후손 및 원주민인 인디언 등으로 구성된 다민족 다언어 국가로서 12년의 의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미국의 연방헌법에는 교육에 관한 규정은 없으며 교육에 관한 권한은 모두 주 이하의 기관에 맡겨지고 있다. 주의 교육에 대한 관여 방법은 각 주마다 다양하여 뉴욕이나 캘리포니아 등과 같이 관여 방법이 비교적 적극적인 곳이 있는가 하면 그렇지 않은 곳도 있다▷ 김희대(1993), 한미일의 교육재정 조달방법과 재원에 관한 비교 연구,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박인희(1988), 현대 교육법원리로서의 교육의 자유 : 미일의 법리를 중심으로, 경북대학교▷ 박재국 외 1명(1996), 미국과 일본의 통합교육에서 본 한국의 현상과 과제, 한국재활과학회▷ 조성일보사(1983), 미 일 의 교육개혁 몸부림▷ 전성용(2008), 한미일 지방 소규모 사립 교육중심대학의 교양 교육과정 비교분석, 연세대학교▷ 한국초등교장협의회(2002), 미국과 일본 초등교육의 차이점

    2013.07.31 / 20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교육 미일교육 , 교육개혁 미국일본 교육 , [미일교육][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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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일대북정책]미일대북정책(미국과 일본의 대북한정책), 미일군사동맹체제, 미일관계(미국과 일본의 관계), 미일인식(미국과 일본의 인식), 미일안전보장조약, 미일전시장(미국과 일본 전시장), 미일장애인고용촉진
  • Ⅰ. 미일대북정책(미국과 일본의 대북한정책)1. 미국 정부의 대응2. 일본정부의 대응Ⅱ. 미일군사동맹체제(미국과 일본의 군사동맹체제)1. 미․일 두 나라는 1997년에 미․일 방위협력지침을 개정함으로써 미․일 군사동맹체제를 증강2. 미․일 두 나라는 1960년대부터 미․일 군사동맹체제를 증강3. 미․일 두 나라가 미․일 군사동맹체제를 핵전쟁동원체제로 증강하기 위한 명분으로 이용하고 있는 것이 북(조선)의 핵위협4. 미․일 군사동맹체제가 증강될수록, 한․미 군사동맹체제는 약화Ⅲ. 미일관계(미국과 일본의 관계)1. 세계화와 지역주의2. APEC에 대한 미국과 일본의 입장Ⅳ. 미일인식(미국과 일본의 인식)1. 미국의 일본 활용정책2. 한국의 요청과 미국의 반응Ⅴ. 미일안전보장조약(미국과 일본의 안전보장조약)Ⅵ. 미일전시장(미국과 일본의 전시장)1. 미국2. 일본Ⅶ. 미일장애인고용촉진(미국과 일본의 장애인고용촉진)1. 미국1) 기본 배경2) 1920~60년대의 관련 법규와 그 영향3) 1970년대의 관련 법규와 그 영향4) 1980년대의 관련 법규와 그 영향5) 1990년대의 관련 법규와 그 영향2. 일본1) 신체장애인고용촉진법의 제정2) 신체장애인고용촉진법 성립후의 대책의 발전(1976년 법 개정까지)참고문헌Ⅰ. 미일대북정책(미국과 일본의 대북한정책)1. 미국 정부의 대응클린턴 정권은, 북한측이 신형 장거리 미사일(대포동 2호-미국 중서부까지 도달이 가능하다고 함)의 발사실험을 일시 동결하는 대신에 경제제재를 완화하여 왔다.작년(1999년) 9월, 「페리 보고서」 제출 직후의 기자회견에서 윌리엄 페리 정책조정관(전 국방장관)은 「만일 내가 북한의 군비에 어떤 책임을 가진 입장에 있다면 실험되지 않은 미사일의 배치는 인정하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대포동 2호는 한번도 실험되지 않았다」라고 말하고 있다.즉, 거꾸로 말하면 발사실험이 이미 성공하여 있는 미사일의 생산․배치는 진전되어 있다라고 하는 것이다. 서울을 비롯한 한국 전토를 커버하는 단․중거리 미사일은 물론이고 일본 영토의 상당한 부분을 사정 내에 넣을 수 있는 노동 미사일도 이미 수년 전에 실험이 완료되어 실전 배치되어 있다고 한다. 일본 전토를 완전히 사정에 넣을 수 있는 삼단식 운반로켓, 대포동 1호도 작년 8월에 시험 발사가 완료되어 있다. 과거의 미․북 합의에서는 단․중거리 미사일, 노동, 대포동 1호의 생산․배치 문제는 전혀 불문에 부쳐졌다.≪ 중 략 ≫Ⅱ. 미일군사동맹체제(미국과 일본의 군사동맹체제)1. 미․일 두 나라는 1997년에 미․일 방위협력지침을 개정함으로써 미․일 군사동맹체제를 증강1996년 4월 17일 클린턴-하시모토 정상회담에서는 21세기의 동맹(Alliance for the 21th Century) 이라는 제목의 미․일 안보공동선언(U.S.-Japan Joint Declaration on Security)이 발표되었다. 클린턴과 하시모토는 그 회담에서 미․일 방위협력지침(Guidelines for U.S.-Japan Defense Cooperation)을 개정하는 문제를 합의하였다.◉ 김병수(1989), 미국과 일본의 대북한정책 전망, 시사◉ 김상영(2010), 삐걱대는 미일관계 무엇이 문제인가, 안전신문사◉ 김돈유(2004), 전시장 선택 속성에 관한 연구 : 전시주최자를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류재갑(2004), 한미일 동맹체제 속에서 국가안보정책 추진, 북한연구소◉ 커티스 외 1명(2000), 미일안전보장과 일본의 항공모함 불필요론, 극동문제연구소◉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고용개발원 외 1명(2003), 장애인 고용촉진 및 직업재활에 대한 한국미국일본호주 비교,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고용개발원연구실

    2013.07.31 / 20pages ( 일반논문 > 사회계열)

    태그 미국 미일대북정책 , 대북정책 미국과 일본의 대북한정책 , [미일대북정책]미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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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일대한정책(미국과 일본의 대한국정책), 미일방위협력, 미일안전보장조약, 미일군사동맹(미국과 일본의 군사동맹), 미일도시호우방재대책, 미일중국봉쇄, 미일노인교육(미국과 일본의 노인교육), 미일특수교육
  • Ⅰ. 미일대한정책(미국과 일본의 대한국정책)1. 미국의 조치 : 광범한 지지 기반을 갖는 민주 정부 수립의 좌절2. 일본의 조치(The Role of Initiator)Ⅱ. 미일방위협력(미국과 일본의 방위협력)1. 평시 협력2. 일본 유사시 협력3. 주변 사태시 협력Ⅲ. 미일안전보장조약(미국과 일본의 안전보장조약)Ⅳ. 미일군사동맹(미국과 일본의 군사동맹)1. 미국의 아시아 안보전략2. 중국 위협론의 부상(浮上)3. 일본의 위상 높이기4. 왜 유사법제인가Ⅴ. 미일도시호우방재대책(미국과 일본의 도시호우방재대책)1. 일본1) 홍수방어대책 개념2) 유역종합치수대책2. 미국1) 규제의 시행절차2) 토지의 개발허가시 고려해야 할 사항3) 이행보증금 제도Ⅵ. 미일중국봉쇄(미국과 일본의 중국봉쇄)Ⅶ. 미일노인교육(미국과 일본의 노인교육)1. 노인교육정책1) 미국2) 일본2. 노인교육 기관1) 미국2) 일본3. 노인학습자1) 미국2) 일본4. 노인교육프로그램1) 미국2) 일본5. 노인교육 전문인력1) 미국2) 일본Ⅷ. 미일특수교육(미국과 일본의 특수교육)참고문헌Ⅰ. 미일대한정책(미국과 일본의 대한국정책)1. 미국의 조치 : 광범한 지지 기반을 갖는 민주 정부 수립의 좌절3월 이후의 정치 상황 혹은 4월부터의 정치적 과열에 대한 미국의 태도는 기본적으로 있을 수 있는 통과의례로 보고 있었다. 3월 중순 미 대사관은 신군부 측에서 흘리는 반 김대중 캠페인에 상반되는 김대중 파일을 정리하여 본국으로 보낸 사실로 보아 그 당시의 정치적 흐름으로 보아 3김씨가 대선에 출마할 경우 김영삼이 당선될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보이지만 김대중의 가능성도 전혀 배제 하지 않고 있었다. 또한 김대중에 대한 신군부의 소위 비토 심리도 김대중 집권 1년 정도 지나 민선 민간 정부가 정치 경제적으로 무능력과 비효율을 국민들에게 노출된 후라야 새로운 쿠데타로서 들고 일어 날 수 있지 않겠는가 하고 믿었다. ≪ 중 략 ≫Ⅱ. 미일방위협력(미국과 일본의 방위협력)「신 방위계획 대강」은 1976년「방위계획의 대강」이 책정 된지 약 20년이 경과된 1995년 11월에 발표되었고 주요 내용은 냉전의 종결 등에 의해 국제 정세와 안보의 개념이 변화됨에 따라 일본 자위대의 방위력과 구조를 재편하는 것에 두고 있다. 즉 ‘신 대강’은 ‘구대강’의 주요내용을 폐기하고 대신에 미․일 공동작전으로 대처하는 것이 전제로 깔려있다. 또한 1978년 가이드라인의 ‘극동’지역은 한반도, 대만, 필리핀 이북을 포함하였으나 신 가이드라인에서는 ‘극동’에 한정하지 않고 어느 지역에서도 미․일 협력관계가 가능한 것을 모색하였다. 「미․일 방위협력지침」은 1996년 9월부터 1997년 9월에 걸쳐 개정된 것으로 특징을 살펴보면 첫째는 중국을 자극하지 않기 위해 ‘일본주변지역 유사시의 범위’를 지리적 개념이 아닌 ‘사태의 성질’에 의해 파악되는 상황적 개념으로 규정한 점, 둘째는 ‘선박 임검’에 대해 ‘UN결의에 따라 실시한다.’라는 단서를 붙였다.(이재철 2003, 44-50) 세부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국회사무처, 미 일의 대한반도정책 협력 과 갈등, 대한민국국회, 1985김주삼, 북한의 미사일 발사능력과 미일군사동맹, 한국동북아학회, 2006문종욱, 방재설계론, 국립방재교육연구원, 2009이창구, 특수교육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 한미일을 비교, 대전대학교, 1999최태우, 미국의 중국정책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1985커티스 외 1명, 미일안전보장과 일본의 항공모함 불필요론, 극동문제연구소, 2000

    2013.07.31 / 17pages ( 일반논문 > 사회계열)

    태그 미국 미일대한정책 , 대한정책 미국과 일본의 대한국정책 , 미일대한정책(미국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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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일방위협력(미국 일본의 방위협력), 미일군사동맹체제, 미일합동훈련(미국 일본의 합동훈련), 미일자본협업(미국 일본의 자본협업), 미일청소년복지정책, 미일PL법(미국 일본의 제조물책임법), 미일중장기고용
  • Ⅰ. 미일방위협력(미국과 일본의 방위협력)1. 평시 협력2. 일본 유사시 협력3. 주변 사태시 협력Ⅱ. 미일군사동맹체제(미국과 일본의 군사동맹체제)1. 미․일 군사동맹체제는 미국이 주도하는 군사동맹체제2. 미․일 군사동맹체제는 핵전쟁을 위한 동맹체제, 곧 핵전쟁동원체제Ⅲ. 미일합동훈련(미국과 일본의 합동훈련)Ⅳ. 미일자본협업(미국과 일본의 자본협업)Ⅴ. 미일청소년복지정책(미국과 일본의 청소년복지정책)1. 미국과 일본의 청소년 복지정책의 주요특징과 비교1) 청소년 복지정책의 대상연령2) 청소년 복지정책의 전달체계3) 청소년 복지정책의 재원조달2. 미국과 일본의 청소년복지프로그램 비교1) 직업복지 프로그램2) 학대, 유기, 방임아동을 위한 프로그램3) 미혼모청소년 및 모자가정을 위한 프로그램4) 가출 및 비행청소년을 위한 교정교화 프로그램5) 빈곤 및 결손가정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6) 장애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7) 일반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8) 가정강화 프로그램Ⅵ. 미일PL법(미국과 일본의 PL법, 미국과 일본의 제조물책임법)Ⅶ. 미일중장기고용(미국과 일본의 중장기고용)1. 미국2. 일본참고문헌Ⅰ. 미일방위협력(미국과 일본의 방위협력)「신 방위계획 대강」은 1976년「방위계획의 대강」이 책정 된지 약 20년이 경과된 1995년 11월에 발표되었고 주요 내용은 냉전의 종결 등에 의해 국제 정세와 안보의 개념이 변화됨에 따라 일본 자위대의 방위력과 구조를 재편하는 것에 두고 있다. 즉 ‘신 대강’은 ‘구대강’의 주요내용을 폐기하고 대신에 미․일 공동작전으로 대처하는 것이 전제로 깔려있다. 또한 1978년 가이드라인의 ‘극동’지역은 한반도, 대만, 필리핀 이북을 포함하였으나 신 가이드라인에서는 ‘극동’에 한정하지 않고 어느 지역에서도 미․일 협력관계가 가능한 것을 모색하였다. 「미․일 방위협력지침」은 1996년 9월부터 1997년 9월에 걸쳐 개정된 것으로 특징을 살펴보면 첫째는 중국을 자극하지 않기 위해 ‘일본주변지역 유사시의 범위’를 지리적 개념이 아닌 ‘사태의 성질’에 의해 파악되는 상황적 개념으로 규정한 점, 둘째는 ‘선박 임검’에 대해 ‘UN결의에 따라 실시한다.’라는 단서를 붙였다.(이재철 2003, 44-50) 세부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중 략 ≫Ⅱ. 미일군사동맹체제(미국과 일본의 군사동맹체제)2003년 6월 6일 일본은 이른바 유사법제를 제정하였다. 유사법제 제정이란 무력공격사태 대치법의 신설, 안전보장회의 설치법의 신설, 자위대법의 개정을 뜻한다. 유사법제는 2003년 6월 13일부터 시행되었다. 한 마디로 말해서, 유사법제는 전시동원법이다. 일본의 유사법제 제정으로 미․일 군사동맹체제의 기본임무는 미․일 동맹군의 일본열도 전수방위가 아니라 미․일 동맹군의 아시아 무력침략으로 전환되었다.○ 강영배 외 1명(2008), 청소년정책에 관한 국제 비교 연구 :한국, 미국, 일본을 중심으로, 미래청소년학회○ 박동운(2003), 노동시장의 특징 비교 : 미국, 일본, 독일, 단국대학교 산업연구소○ 송화섭(2003), 미국의 새로운 국가안보전략과 일본 안보정책의 변화, 한국국방연구원○ 이경선(2003), 미일 신 동맹체제와 일본의 역할 확대에 관한 연구, 국방대학교○ 중소기업고문변호사단(2006), 제조물책임법(PL법)과 기업의 대응방안, 내외전기통신사○ 채연정(2007), 미일 방위협력의 발전과정에 대한 연구 : 상호운용성의 강화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2013.07.31 / 15pages ( 일반논문 > 사회계열)

    태그 미국 미일방위협력 , 방위협력 미국과 일본의 방위협력 , 미일방위협력(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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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일안보(미국일본 안보)와 일본존립, 미일안보(미국일본 안보)와 주일미군, 미일안보(미국일본 안보)와 안전보장조약, 미일안보(미국일본 안보)와 대한정책(대한국정책), 미일안보(미국일본 안보)와 주변국 분석
  • Ⅰ. 개요Ⅱ. 미일안보(미국일본 안보)와 일본존립Ⅲ. 미일안보(미국일본 안보)와 주일미군Ⅳ. 미일안보(미국일본 안보)와 안전보장조약Ⅴ. 미일안보(미국일본 안보)와 대한정책(대한국정책)1. 미국의 조치 : 광범한 지지 기반을 갖는 민주 정부 수립의 좌절2. 일본의 조치(The Role of Initiator)Ⅵ. 미일안보(미국일본 안보)와 주변국1. 중국2. 한국참고문헌Ⅰ. 개요냉전기 일본의 안보전략은 ‘미일동맹에 의한 대소봉쇄’로 정의되는 미국의 세계전략 및 동아시아전략에 기초하여 형성되었다. 즉 냉전기 일본의 안보전략은 대외적으로는 미일안전보장조약에 기초한 미일동맹에 근거하며, 대내적으로는 평화국가와 경제지상주의 지향의 요시다(吉田)노선에 근거하여 전개되었다. 냉전시기 동안 국제정세의 변화와 미국의 대일요구 변화, 일본의 경제성장 등에 의해 일본의 안보전략이 부분적으로 수정되기는 했지만, 미일동맹을 축으로 한 미국에의 안보의존과 전수방위의 원칙은 냉전기 일본 안보전략의 중심으로 유지되어 왔다.냉전기 일본의 안보전략은 (1) 미일안보조약과 대미 안보의존 (2) 전수방위 및 일국(一國) 평화주의 (3) 헌법 9조의 준수 등으로 요약된다. 먼저 미일동맹에 기초한 미일안보조약과 대미 안보의존을 살펴보자. ≪ 중 략 ≫Ⅱ. 미일안보(미국일본 안보)와 일본존립美-日 안전보장체제는 일본의 존립과 번영에 있어 불가결한 것이다.일본은 격동하는 국제사회속에서 전후 반세기 가까이에 걸쳐 평화와 번영을 향수(享受)해 왔는데 이것은 일본 자신의 방위노력과 더불어 美-日 안전보장체제가 억지체제(抑止體制)로서 일관되게 유효히 기능해 온 것이 커다란 요소임을 부정 할 수 없다김대식(1983), 한국에 대한 미일의 안보정책, 연세대학교이기완(2007), 일본의 정치변동과 미일안보체제, 고려대학교 일민국제관계연구원이창위(2008), 미일안보조약의 합헌성과 주변사태법 문제에 대한 소고, 대한국제법학회유성희 외 1명(2001), 미-일 신 가이드라인과 주변국들의 입장, 용인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한국군사학회 편집실(1999), 주일미군과 미일 안보체제의 강화, 한국군사학회Hideshi Takesada(2006), 한반도의 전략환경과 미일안보관계 : 일본의 시각, 한국전략문제연구소

    2013.07.31 / 9pages ( 일반논문 > 사회계열)

    태그 주일미군 미일안보 , 일본존립 미국일본 안보 , 미일안보(미국일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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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일][미국][일본]미일안보역할(미국과 일본의 안보역할), 미일관계(미국과 일본의 관계), 미일정보활용능력, 미일정보보호대책, 미일인식(미국과 일본의 인식), 미일동맹(미국과 일본의 동맹), 미일중국봉쇄 분석
  • Ⅰ. 미일안보역할(미국과 일본의 안보역할)1. 미일 안보동맹의 재강화1) 냉전기 미일 안보동맹 - 미일 방위협력지침(=구가이드라인)2) 탈냉전기 미일 안보동맹 - 미일 방위협력지침(신가이드라인)3) 신가이드라인의 의미4) 미일 안보동맹 재강화의 의미2. 미일 안보동맹의 재강화에 대한 중국의 인식과 대응1) 중국의 인식 - 중국은 미일 안보동맹의 재강화를 자국에 대한 견제와 위협이라고 인식2) 중국의 대응 - 삼국관계의 불균형을 시정하는 것Ⅱ. 미일관계(미국과 일본의 관계)1. 세계화와 지역주의2. APEC에 대한 미국과 일본의 입장Ⅲ. 미일정보활용능력(미국과 일본의 정보활용능력)1. 정보활용능력(literacy)에 대한 정의2. 득점분포 상황3. 정보활용능력의 계층별 조사 결과4. 정보활용능력의 계층별 격차 주요 원인Ⅳ. 미일정보보호대책(미국과 일본의 정보보호대책)1. 미국2. 일본1) 내각관방의 정보보호대책2) 전기통신의 적정이용을 위한 규칙정비Ⅴ. 미일인식(미국과 일본의 인식)1. 미국의 일본 활용정책2. 한국의 요청과 미국의 반응Ⅵ. 미일동맹(미국과 일본의 동맹)1. 전후 미-일 관계2. 미-일 신 안보선언Ⅶ. 미일중국봉쇄(미국과 일본의 중국봉쇄)참고문헌Ⅰ. 미일안보역할(미국과 일본의 안보역할)1. 미일 안보동맹의 재강화1) 냉전기 미일 안보동맹 - 미일 방위협력지침(=구가이드라인)(‘소련’을 공동의 적으로 삼았던 안보동맹) -> 일본유사에 대해서는 상정해두고 있지만, 극동 유사에 대한 구체적 방안은 없었다.2) 탈냉전기 미일 안보동맹 - 미일 방위협력지침(신가이드라인)-> 소련 붕괴 이후, 양국간 새로운 방위협력 필요하다.-> 일본 주변사태에 대한 대응책 마련, 양국이 아시아・태평양 지역 차원 및 세계차원에서 동반자관계임을 천명되었다.3) 신가이드라인의 의미일본의 군사작전 영역이 확대, 일본의 대미 지원확대의 제도화, 기존 일본 국방제도의 변화 촉진, 미국의 동아시아에서 지속적인 영향력유지와 일본의 군사대국화 촉진한다.≪ 중 략 ≫Ⅱ. 미일관계(미국과 일본의 관계)1. 세계화와 지역주의범세계적 냉전이 종식된 이래 아․태지역에는 상반된 두 가지 양상의 환경이 자리잡았다. 세계화와 지역주의가 그것이다. 1986년부터 7년 여 간 지속된 협상 끝에 도출해 낸 「신세계교역규범」을 관리하기 위한 국제기구로 1995년 1월 1일자로 새롭게 출범 한 WTO는 기존의 무역기구인 GATT와 근본적으로 다른 성격을 지니고 있다. 우선 WTO는 회원국 규모에서 GATT보다 훨씬 많은 전세계 국가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서비스교역, 지적재산권 등 GATT에서 다루어지지 않았던 새로운 분야들을 포함하고 있다.김태환 / 미일 안보협력 변화의 특징, 경상대학교, 2006김호섭 / 오바마 행정부의 미일관계, 신아시아연구소, 2009백은주 / 미국과 일본의 정보활용능력 비교조사, 한국정보문화진흥원, 1998박원곤 외 1명 / 미일동맹 : 인식과 역할, 한국국방연구원, 2007이기완 / 동맹정치의 변화와 동맹관계 :한미미일동맹을 중심으로, 국방대학교 안보문제연구소, 2010전황수 / 미일의 정보보호대책과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ITFIND, 2003

    2013.07.31 / 16pages ( 일반논문 > 사회계열)

    태그 일본 미일안보역할 , 미국 미국과 일본의 안보역할 , [미일][미국][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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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일영화무역(미국과 일본의 영화무역), 미일디지털TV방송편성, 미일경기둔화, 미일산업보건법, 미일PL법(미국과 일본의 PL법), 미국과 일본의 제조물책임법), 미일수산보조금, 미일학교급식제도, 미일사회교육 분석
  • Ⅰ. 미일영화무역(미국과 일본의 영화무역)1. 영화관 입장자수와 지상파 텔레비전의 출현2. 영화산업에 미치는 영화보조창구의 역할 : 일본과 미국의 케이블 텔레비전, 위성방송, 영화채널의 보급률 비교3. 홈비디오 대여 및 판매Ⅱ. 미일디지털TV방송편성(미국과 일본의 디지털TV방송편성)1. 미국의 디지털TV 전환1) 미국의 디지털TV 표준 제정 과정2) 방송국의 디지털 전환 현황2. 일본의 디지털TV 전환1) 방송국의 디지털 전환 현황2) 디지털방송 수신기 보급Ⅲ. 미일경기둔화(미국과 일본의 경기둔화)1. 최근 수출입동향2. 불안한 수출환경Ⅳ. 미일산업보건법(미국과 일본의 산업보건법)1. 미국2. 일본Ⅴ. 미일PL법(미국과 일본의 PL법, 미국과 일본의 제조물책임법)Ⅵ. 미일수산보조금(미국과 일본의 수산보조금)Ⅶ. 미일학교급식제도(미국과 일본의 학교급식제도)1. 미국1) 학교급식이 국가 장래를 위한 투자라는 인식에서 추진되어 대다수 학생이 급식의 혜택을 누림2) 학교급식재료로 자국산 농축산물 사용을 법률로 규정하여 소비촉진에 기여3) 학교급식을 농산물 유통 정책과 연계하여 농산물 수급조절에 기여2. 일본1) 농산물의 장기적인 수급목표와 연계하여 국내 농업자원의 최대활용과 식량자급도를 높일 수 있도록 운영2) 학교급식을 교육의 일환으로 삼아 학부모와 생산자 등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공동으로 참여하여 지역경제의 활성화, 전통문화의 계승, 환경 교육 등 전인교육의 장으로 활용3) 학교급식 운영은 지자체 또는 학교에서 비영리로 직접 운영하여, 민간에 위탁하는 경우에도 학교에서 위생. 안전을 위한 관리체계를 유지4) 정부 각 부처와 지방자치단체간 역할분담을 통해 종합적으로 지원Ⅷ. 미일사회교육(미국과 일본의 사회교육)참고문헌Ⅰ. 미일영화무역(미국과 일본의 영화무역)1. 영화관 입장자수와 지상파 텔레비전의 출현한 사람당 영화관람 회수에 있어서 일본이 미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는데, 이는 지상파 방송 텔레비전의 보급률 차이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텔레비전은 일본보다는 미국에서 훨씬 빨리 전파되었고, 따라서 이러한 텔레비전의 급속한 전파는 미국의 영화관람객의 수를 보다 급격히 감소시키는 원인이 되었다. 그러나 미국에서의 영화관 입장자수는 서서히 증가하기 시작한 반면, 일본에서의 영화관람객수는 텔레비전의 급격한 보급으로 감소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텔레비전의 보급과 영화관람 회수의 관계는 홈마켓 모델에 의해 설명되어 질 수 있다. 세계 제 2차 대전 이후 일본영화의 미국영화에 대한 경쟁력은 상당히 증가되었는데, 이러한 일본영화의 경쟁력은 하락하기 시작하였다. 이는 일본에서 텔레비전의 보급이 미국보다 훨씬 빠르게 증가되어서, 영화관람객의 수가 급격히 감소되었기 때문으로 보여 진다. 다시 말해서 일본에서는 영화관람객 수의 급격한 감소로 영화를 제작하기 위해 재투자될 자금이 감소되었음을 의미한다. ≪ 중 략 ≫Ⅱ. 미일디지털TV방송편성(미국과 일본의 디지털TV방송편성)1. 미국의 디지털TV 전환미국의 지상파케이블위성 텔레비전 방송국이 모두 디지털로 전환될 예정이다. 당초 미국정부는 미국내 모든 지상파텔레비전 방송국이 디지털로 전환해야 한다고 결정했었다. 그러나 미국 텔레비전시청 가구의 85% 이상이 디지털방송을 수신할 수 있게 되어야 한다는 단서조항에 의해 다시 연장되었다.(김기훈, 2005). 따라서 미국의 모든 방송국들은 모두 디지털 신호로 방송을 해야 하고 기존에 사용하던 아날로그 방송주파수를 정부에 반납해야 한다.경총 노동경제연구원, 미국일본한국 산업안전보건법 내용 및 차이점, 2004박대헌, 학교급식정책에 관한 연구, 중부대학교, 2010이상우, 1940년대 이후 일본과 미국사이의 영화 무역 : 경제학적 분석, 한국언론학회, 2002이우성, 미일 경기둔화의 품목별 수출영향과 시사점, LG경제연구원, 2001 하주용 외 1명, 디지털TV의 방송편성과 수용자 : 미국, 영국, 일본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회, 2005한국포장협회, 일본과 미국의 PL법 동향, 1994

    2013.07.31 / 16pages ( 일반논문 > 사회계열)

    태그 일본 미일영화무역 , 미국 미국과 일본의 영화무역 , 미일영화무역(미국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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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리 지역 평생교육기관 중 1개 기관을 선정하여 SWOT분석을 진행하고, 약점과 위험요인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시오.
  • 우리 지역 평생교육기관 중 1개 기관을 선정하여 SWOT분석을 진행하고, 약점과 위험요인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시오. ◇ 실제 A+를 받은 완성도 높은 검증된 자료입니다. ◇ 읽어보시면 어떻게 레포트를 작성해야 되는지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 레포트 작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료이길 바랍니다.Ⅰ. 서 론 Ⅱ. 본 론 1. 우리 지역 평생교육기관 2. 우리 지역 평생교육기관 SWOT분석(남양주시 화도읍 주민자치센터) 3. 약점과 위험요인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 Ⅲ. 결 론 Ⅳ. 참고문헌Ⅰ. 서 론 회사 생활과 일상 생활을 하면서 항상 느끼는 것은 교육의 필요성이다. 현재를 살아가고 또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 오늘도, 그리고 또 내일도 학습하고 숙련시켜야 할 것들이 너무도 많은 듯하다.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시대가 요구하고 있는 것은 바로 평생교육이라는 생각이 든다. 하루가 다르게 세상은 변화하고 새로운 지식과 트렌드가 펼쳐진다. 새로운 지식과 트렌드에 적응하고 한 걸음 더 나아가 이것을 이용하여 가치 있는 것들을 창출해 내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자기계발이 필요하고 학습과 교육이 이어져야만 한다. 이러한 상황은 나만이 느끼고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 사회 구성원 모두가 느끼고 있는 바일 것이며, 이러한 시대의 흐름, 시대적 요구에 맞게 평생교육과 관련된 프로그램들은. (중략) ..3. 약점과 위험요인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 첫째, 지역의 소외계층이나 취약계층뿐만 아니라 누구나 부담이 없고, 어려움이 없이 평생교육프로그램을 수강할 수 있도록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예산을 확보하여 지원해줌으로써 평생교육프로그램 수강비용을 낮춰야 한다. 일반적으로 어느 정도 생활이 가능한 중산층 이하 서민들의 경제적인 능력을 고려하여, 그리고 다른 사설학원 등에서 설정한 수강료를 생각해서 평생교육프로그램을 수강비용을 책정해서는 안 될 것이다. 현실적으로 소외계층과 취약계층이 수강료를 지불할 수 있는 능력을 상상 이하일 수도 있다. 따라서 지역의 소외계층이나 취약계층들이 부담이 없고 어려움이 없이 자신들을 계발하고. (중략) ..1.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김용현, 양서원, 20102.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김진화, 교육과학사, 2001

    2013.07.24 / 4pages ( 일반논문 > 사회계열)

    태그 약점과위험요인을해결할수있는대안 우리지역평생교육기관 중1개기관을선정 , 평생교육기관의약점과위험요인 평생교육기관SWOT분석 , 우리 지역 평생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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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평생기관을 실제로 방문하여 운영되고 있는 평생교육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주요내용 및 주차별 교육내용, 교육대상자들을 분석하여 보고서를 작성
  • 평생기관을 실제로 방문하여 운영되고 있는 평생교육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주요내용 및 주차별 교육내용, 교육대상자들을 분석하여 보고서를 작성 ◇ 실제 A+를 받은 완성도 높은 검증된 자료입니다. ◇ 읽어보시면 어떻게 레포트를 작성해야 되는지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 레포트 작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료이길 바랍니다.Ⅰ. 서 론 Ⅱ. 본 론 (1) 남양주시 화도읍 주민자치센터에서 운영되고 있는 평생교육프로그램 1) 생활체육 2) 취미문화 3) 음악분야 4) 남양주화도 유스오케스트라 5) 정보화교육 6) 어학분야 7) 어린이강좌 8) 커피바리스타 자격증 대비반(5월,6월) (2) 주요내용 및 교육내용 1) 생활체육 2) 취미문화 3) 음악분야 4) 정보화교육 5) 어학분야 6) 어린이강좌 (3) 교육대상자 분석 (4) 화도읍 주민자치센터 소개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Ⅰ. 서 론 지역에 살면서 평생교육에 대한 생각을 하게 된다면 가장 편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곳이 주민자치센터라고 생각한다. 주민자치센터에는 지역에 위치하면서 지역의 주민들이 서로 만나 교류하고 지역사회의 공동의 관심사를 함께 나누는 공간일 뿐만 아니라 주민 각자가 원하는 다양한 문화, 취미교실, 교양 과정 등을 제공해주고 있다. 실생활과 관련된 일들을 주민자치센터를 통해 처리하게 되는데. (중략) 어린이의 자세교정, 몸매교정에 효과, 유연성 증대 및 자신감 강화에 효과 키즈발레 몸의 유연성과 리듬감을 주어 균형잡힌 몸매를 만듬 성장기 아이들에게 큰 도움을 줄수 있는 예술 신나는과학 직접실험하는 체험학습으로 과학원리 이해와 탐구심 함양, 교과 과정에도 직접적인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 (4) 화도읍 주민자치센터 소개 화도읍 주민자치센터는 제1기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을 2010년 8월 처음 시작하여 문화, 생활체육, 정보화, 어학, 어린이 강좌 등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개개인의 능력개발과 주민참여의 폭을 넓혀 지역공동체 의식을 고취시키고 평생학습의 공간으로.(중략) 1. 평생교육론, 차갑부, 교육과학사, 20122. 평생교육론, 최성우, 전주성, 최은수, 기영화, 학지사, 2010

    2013.07.23 / 8pages ( 일반논문 > 사회계열)

    태그 교육대상자분석 남양주시 화도읍 주민자치센터 , 평생교육프로그램주차별교육내용 평생교육프로그램 , 평생기관을 실제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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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파울로 프레이리의 기꺼이 가르치려는 이들에게 보내는 편지를 읽고, 전체내용을 요약하고, 프레이리의 교사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 Ⅰ. 서 론 Ⅱ. 본 론 1. 전체 내용 요약 2. 프레이리의 교사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3. 평생교육전문가들에게도 필요한 내용인가? 특히 무엇이 그러하다고 생각이 되는가? Ⅲ. 결 론 Ⅳ. 참고문헌Ⅰ. 서 론 학부모로서 우리 아이와 선생님, 그리고 학교를 바라보는 나의 시각은 밝고 긍정적이기보다는 우려가 가득 찬 시각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뉴스와 기사 등 언론을 통해 보도되는 학교현장과 관련된 내용들은 교육은 백년지대계라는 말을 무색하게 만들 정도로 우리 사회가, 우리 교육이 암담한 현실에 놓여 있음을 자각하게 만들기에 충분한 것 같다. ‘군사부일체(君師父一體), 스승님의 그림자는 밟지도 않는다’라는 사자성어와 속담에서도 볼 수 있듯이 역사적으로 우리

    2013.07.23 / 4pages ( 일반논문 > 사회계열)

    태그 프레이리의 교사론에 대해 어떻 프레이리의교사론 , 기까이가르치려는이들에게보내는편지 파울로프레이리 , 파울로 프레이리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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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졸업논문] 中韩1990年代小说女性主义追求之比较
  • 中文摘要Abstract第一章 绪论 第一节 选题的目的、意义与研究现状 第二节 选题的主要依据及可行性 第三节 选题的研究范围及方法 第二章 1990年代中韩女性主义小说特征比较 第一节 1990年代的中国女性主义小说 第二节 1990年代的韩国女性主义小说 第三章 林白与殷熙耕小说的女性主

    2013.07.16 / 46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평등 집단화 , 독립 개인화 , [졸업논문]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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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인의 삶의 질과 행복지수의 괴리 논문
  • 경제발전론 강의 시간에 제출한 논문레포트 과제 입니다. 주제는 한국인의 삶의 질과 행복지수간의 괴리에 대한 것이었고 참고문헌에 표시되지 않은 다른 수많은 논문들도 읽어보고 공부했습니다.우리나라의 경제수준과 행복지수에 대한 내용을 제시하고 괴리가 발생하게 된 문제점을 진단한 뒤에 주관적 만족도라는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의견을 서술하였습니다.열심히 작성하여 제출한 것이니 많이 받아가시고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목 차 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2Ⅱ. 다양한 삶의 질 지표1. 부탄의 국민 행복 지수 2 2. UN 인간 개발 지수 3 3. OECD의 BLI 3 4. 그 외 GDP를 보완한 다양한 경제지표 3Ⅲ. 우리나라 경제수준과 행복지수1. 우리나라 경제수준과 행복지수 4Ⅳ. 괴리발생의 문제점과 원인1. 문제점 및 원인 5Ⅴ. 주관적 만족도와 우리나라의 과제1. 주관적 만족도 6 2. 우리나라의 과제 6Ⅵ. 결론 8참고문헌 9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산업혁명이후 현대사회는 급속도로 빠른 발전을 해왔다. 18세기이전까지 국민 1인당 GDP증가는 미미한 수준이었다. 하지만 18세기 이후부터 엄청난 생산성증가로 인하여 사람들의 삶은 풍족해지고 윤택해지기도 한 반면 가난한 국가와 부유한 국가, 가난한 국민과 부유한 국민간의 격차도 심화되었다. 이런 큰 흐름 속에 사람들은 조금 더 부유해지고 남들보다 행복해지기를 바랐고 경제수준과 행복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들이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경제적 수준이 높다고 무조건 행복하다는 패러다임이 변화하기 시작한 것이다. 인간의 행복에 대한 관심이 전 세계적으로 고조되면서, 행복의 개념, 행복의 결정요인, 행복수준 등에 대한 연구가 근대부터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단순한 경제적 부의 증가가 인간의 행복으로 이어지지 않을 수 있고, 행복의 문제는 삶의 질이나 생활수준과 관련지어 생각하는 계기가 되어 인간의 행복에 대한 연구가 한층 더 심화되는 계기가 되었다. 그래서 인간의 삶의 질이나 생활수준을 측정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이 고안되었고 여러 세계적 기구들에 의해 다른 방법으로 실행되었다. 우리나라도 마찬가지로 1960년대 이해 급속도로 경제가 발전하며 선진국이 겪은 선진화 과정을 반세기만에 이룩하며 엄청난 생산성 증가를 이루었다. 하지만 발전이 빠른 만큼 부작용도 빨리 나타나 국민들의 삶의 질과 행복에 관한 관심도 빠르게 증가하였다. 하지만 세계 여러 기구가 발표한 측정방법과 우리나라가 실시하는 행복수준의 측정방법, 삶의 질 측정방법 등에서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고 한계점이 드러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 더 경제상황과 삶의 수준, 행복간의 관계를 잘 나타낼 수 있는 지표에 대한 연구는 필요하다.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KB daily 지식 비타민, 2012(12-100호)삼성경제연구소, SERI 경제 포커스 : 한국의 소득불균형과 사회행복,2009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한국 가족의 여가, 가족건강성, 그리고 삶의 질,2011현대경제연구소, 대한민국 경제 행복지수,2008한국보건사회연구원, 보건복지 ISSUE & FOCUS,2009-7김기원, “한국사회의 모순과 2013체제”,2013한국보건사회연구원(김승권, 장영식, 조흥식, 차명식), “한국인의 행복결정요인과 행복지수에 관한 연구”, 2008

    2013.07.13 / 9pages ( 일반논문 > 경제경영계열)

    태그 인간개발지수 논문 , HDI 경제발전론 , 한국인의 삶의 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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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연재해 및 방재 족보
  • 1. 지진2. 화산3. 홍수4. 산사태5. 침하6. 대기와 악기상7. 해안재해8. 기후와 기후변화9. 자연화재10. 대체에너지11. 지열지대12. 광상13. 석유의 생성1. 지진 1) 지구물질의 형태 중 어떤 것이 지진파를 증폭시키는가? 이 증폭은 지진피해와 어떻게 관련되는가? 지진파를 증폭시키는 지구물질의 원인 중에서는 지진파가 이동하는 곳이 얼마나 고화되었는지(밀도가 낮은 퇴적물 등에서 지진 활발), 수분을 얼마나 많이 포함하였는지(수분이 높은 지역에서 지진이 활발)가 있다. 이러한 물질들에서 지진파가 증폭되면 수평으로 진행하던 에너지가 수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지진피해가 더 심해진다. 2) 판경계와 판내부 지진은 어떻게 다른가?판경계

    2013.06.17 / 5pages ( 일반논문 > 자연/공학)

    태그 극세포 자연재해 및 방재 족보 , 페렐 순환 해들리 순환 , 자연재해 및 방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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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선대]일반생물학실험보고서 부희옥교수님
  • 많은 도움되셨으면 합니다.A+많은 자료에요 ㅎㅎ베네딕트 용액에는 구리이온이 포함되어다. 이 구리이온에 의해 청록색을 띠는 것이다.그런데 환원력을 가진 분자가 첨가되면, 구리이온은 전자를 얻어 산화구리로 침전되고 용액의 색깔은 황적색으로 변하게 되는 것이다. 포도당과 과당, 엿당은 환원력이 있는 물질이어서 베네딕트반응을 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당류인 엿당이 산화되려면 단당류인 과당과 달리 결합이 끊어지는데 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게 된다. 그래서 엿당이 제일 늦게 반응이 일어나고, 반응의 정도(침전물의 양)이 다른 것이다. 설탕은 환원당이 아니므로 반응이 일어나지 않는다.

    2013.06.04 / 11pages ( 일반논문 > 자연/공학)

    태그 조선대생물 생물실험보고서 , 일반생물학실험 조선대실험 , [조선대]일반생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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