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신화의세계 2024년 1학기 기말과제 참고자료입니다.1. 호메로스의 22권, 23권, 24권의 각각의 줄거리와 함께 본인의 감상과 해석을 작성하였습니다.2. 신화의세계 작성 지침에 따라 각 권의 줄거리의 시작을 인용구로 시작하였으며, 그 인용구에 대한 설명을 첨부하였습니다.3. 제시된 참고도서 호메로스옮긴이 이준석. 아카넷. 2023을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4. 글자크기(11pt), 줄간격(160%)으로 작성된 자료입니다.5. 신화의세계 2024년 1학기 기말과제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1. 호메로스의 서사시22권1) 22권 줄거리 요약 (인용구 포함)2) 22권 본인의 감상과 해석2. 호메로스의 서사시23권1) 23권 줄거리 요약 (인용구 포함)2) 23권 본인의 감상과 해석3. 호메로스의 서사시24권1) 24권 줄거리 요약 (인용구 포함)2) 24권 본인의 감상과 해석4. 참고문헌신화의세계 기말과제 1) 22권 줄거리 요약 (인용구 포함)인용구“그가 이렇게 말하고 나자, 죽음, 그 끝이 그를 뒤덮었고영혼은 사지를 빠져나와 날아올라 제 운명을 두고 통곡하며하데스로 떠나갔다. 용기도, 한껏 피어오른 젊음도 뒤로 한 채.”(22권 361행~363행)이 인용구는 제우스가 헥토르의 운명이 다하였음을 판단하는 장면이다. 제우스가 아킬레우스와 헥토르의 운명을 저울에 올려놓자 헥토르의 운명이 기울어지며 하데스로 향하게 된다. 이로 인하여 헥토르를 돕던 아폴론이 떠나간다.줄거리트로이의 왕 프리아모스는 아들 헥토르가 성안으로 들어와 아킬레우스와의 대결을 피하기를 원했다. 하지만 트로이 성안으로 들어가지 않았고, 자신의 행동으로 인해 발생한 사건에 대한 책임을 지고자 하였다. 그는 헬레네를 돌려보내고 재물을 주는 것으로 평화 조약을 체결할 수 있을지를 생각하였지만, 아킬레우스의 분노는 가라앉지 않았고 아킬레우스의 추격을 피해 헥토르는 끊임없이 도망쳤다. 호메로스옮긴이 이준석. 아카넷. 2023

2024.05.17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줄거리요약, 본인의 감상과 해석, 신화의세계 2024

img

신화의세계영3,4호메로스의 서사시 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한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1, 22권 1) 줄거리 2) 감상과 해석2, 23권 1) 줄거리 2) 감상과 해석3, 24권 1) 줄거리 2) 감상과 해석참고문헌1, 22권 줄거리1) 줄거리22권은 트로이 전쟁의 중요한 전환점을 보여주는 극적인 장면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킬레우스와 헥토르의 일대일 결투에서 헥토르가 패배하고 그의 운명이 결정되는 순간으로 아킬레우스는 친구 파트로클로스의 죽음에 대한 복수를 위해 헥토르를 맹렬하게 추격한다. 헥토르는 친구의 죽음으로 복수심에 불타는 아킬레우스의 돌진에 당황스럽고 트로이 성 안으로 들어가 아내 안드로마케와 아들 아스티아낙스, 부모 등 가족과 함께 하고 싶지만, 동시에 트로이 시민들을 보호하기 위해 성벽을 떠날 수 없는 딜레마에 처한다. 이때 신들은 헥토르의 운명에 영향을 미친다. 아폴론 신은 아킬레우스에게 자신의 정체를 드러내 헥토르를 죽이도록 돕는다. 이때 프리아모스 왕과 헤카베 왕비는 성벽 위에서 아들 헥토르에게 성 안으로 들어오라고 간절히 외치지만 헥토르는 대신 자신의 잘못을 아킬레우스에게 해명하며 용서를 구하지만, 아킬레우스는 거절한다. 헥토르는 죽음을 두려워하여 트로이 성벽을 따라 도망치면서 두 사람은 트로이 성벽을 세 바퀴나 돌며 치열한 추격전을 벌인다.신화의세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4.05.15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신화의세계, 방통대신화의세계, 방송대신화의세계, 일리아스, 22권, 23권, 트로이전쟁, 신화의세계

img

시창작론1. 이상의 「꽃나무」(교재 p.46), 김수영의 「꽃(2)」(교재 p.50), 손택수의 「나무의 수사학1」(교재 p.85~86)을 읽고, 세 시인이 ‘꽃(또는 나무)을 그리는 방법’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배점 15점, 시 인용은 분량에 포함하지 않고 A4 용지 1~2장으로 작성)1. 이상의 「꽃나무」(교재 p.46), 김수영의 「꽃(2)」(교재 p.50), 손택수의 「나무의 수사학1」(교재 p.85~86)을 읽고, 세 시인이 ‘꽃(또는 나무)을 그리는 방법’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배점 15점, 시 인용은 분량에 포함하지 않고 A4 용지 1~2장으로 작성) 2. ‘꽃’ 또는 ‘나무’, ‘꽃나무’라는 주제로 한 편의 자작시를 완성하시오.(배점 15점)3. 교재 5장 ‘퇴고와 재배치’를 참조하여 앞의 2번에서 쓴 자작시를 퇴고하시오. 1) 퇴고한 작품을 제시하고, 2) 퇴고 이전의 작품과 퇴고 이후의 작품을 비교하여, 어떤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어떤 과정으로 퇴고했는지를 설명하시오.(배점 20점, 자작시 인용은 분량에 포함하지 않고 A4 용지 1~2장으로 작성)참고문헌이상의 시 꽃나무는 초현실주의 기법을 사용하여 자아 성취를 위한 욕구와 좌절을 표현한 작품이다. 이 시는 띄어쓰기를 무시하고, 연과 행의 구분을 배제하는 등 기존의 시의 틀을 벗어나 있다. 이 시에서 꽃나무는 의식을 가지고 있는 사물로, 시인의 자의식을 투영한 것으로 시적 화자와 동일시된다. 이 시에는 두 개의 꽃나무가 나오는데, 하나는 벌판 한복판에 있는 꽃나무이고, 다른 하나는 제가 생각하는 꽃나무이다. 벌판 한복판에 있는 꽃나무는 시인의 일상 속의 자아, 또는 현상적 자아를 나타내며, 제가 생각하는 꽃나무는 이상적 자아 또는 본질적 자아를 나타낸다.꽃나무는 제가 생각하는 꽃나무에게 갈 수 없소라는 구절에서 현실적 자아가 이상적 자아에 도달할 수 없음을 인식하고 있으며, 나는 막 달아났소라는 구절에서는 현실과 이상의 거리, 행동과 의식의 괴리에서 오는 좌절을 표출하고 있다.참고문헌김신정, 손택수, 신동옥, 이근화, 하재연 지음, 『시창작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1.

2024.05.15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시창작론, 방통대시창작론, 이상, 꽃나무, 이수영, 손택수, , 나무, 퇴고와 재배치, 시창작론

img

글과생각1. 이건창의 에서 가장 돋보인다고 판단하는 2개의 대목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고, 작가에게 던지고 싶은 질문을 하나 이상 정리하여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13점)2. 최치원의 과 신위의 에서 경치(풍광)를 묘사하는 방식의 유사한 점과 차이점에 관하여 해당 구절을 인용하여 설명하고, 경치에 기대어 두 시의 화자가 각각 드러내고자 하는 바를 서술하시오. (12점)3. 로만 야콥슨(R. Jakobson)이 제시한 ‘언어의 여섯 가지 기능’에 대하여, 교재(방송강의)와 다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13점)4. 과 의 내용을 비교하면서 자신의 견해를 피력하시오.(12점)참고문헌1. 이건창의 에서 가장 돋보인다고 판단하는 2개의 대목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고, 작가에게 던지고 싶은 질문을 하나 이상 정리하여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13점)이건창(1852-1898)은 조선 후기 뛰어난 문장가이자 학자로, 명미당이라는 당호로도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그의 이름과 작품들은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낯설게 느껴진다. 이건창은 아쉽게도 46세의 젊은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이건창은 19세기 후반이라는 격동의 시대를 살았다. 그는 고종으로부터 인정받는 등 당대 최고의 문장가로 명성을 얻었지만, 그의 작품들은 오늘날 널리 알려지지 않고 있다. 이건창의 작품들이 대중에게 소개되지 못하는 데에는 두 가지 주요 이유가 있다. 첫째, 그의 방대한 저서인 명미당집이 아직 한글로 완전히 번역되지 않았다. 이는 현대 독자들이 그의 작품을 접하기 어렵게 만드는 가장 큰 장애물이다. 둘째, 조선 후기 19세기는 일제 강점기에 대한 치욕적인 기억으로 인해 한국 역사에서 종종 소홀히 다루어져 왔다. 이러한 역사적 맥락 속에서 이건창과 같은 19세기 인물들과 그들의 업적 역시 함께 잊히게 된 것이다.글과생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4.05.15 / 1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글과생각, 이건창, 녹언, 훈민정음, 박연, 최치원, 제가야산독서당, 신위, 로만야콥슨, 글과생각

img

신화의세계 2024년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일리아스 22권, 23권, 24권을 읽고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을 하였습니다.2024년 1학기 신화의세계 기말과제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1. 들어가며2. 줄거리 요약1) 22권 줄거리 요약2) 23권 줄거리 요약3) 24권 줄거리 요약3. 감상과 해석4. 참고문헌1. 들어가며 는 10년 동안 트로이 전쟁에서 벌어진 영웅들의 이야기와 전사들의 무용담을 그렸다. 호메로스는 운명, 시련, 고통, 오만, 미망, 사랑, 우정, 용기, 죽음, 영혼 등의 주제를 다루며 인간의 본질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력과 이해력을 보여 주고 있다. 는 그리스 최고의 영웅 아킬레우스의 지극히 인간적인 분노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아킬레우스는 전장에서 용감한 장수지만, 동료가 주는 모욕에 쉽게 흥분하는 성격이다. 따라서 를 분노의 모티프로서 바라보고 해석한다. 이처럼 는 아킬레우스의 분노에서 시작하고, 헥토르와의 전투 이후 헥토르의 장례로 끝이 난다. 는 ‘영웅’이기에 앞서 죽을 수밖에 없는 한 ‘인간’으로 비극의 한가운데 선 트로이 전쟁의 영웅들이 이야기를 담아내고 있다. 욕망과 분노, 질투, 슬픔과 고통 등은 너무나 인간적인 모습으로 그려지는 올림포스의 신들에게서도 엿보이지만, 죽음의 운명은 오롯이 인간만의 것이다.호메로스 저, 이준석 역(2023). 일리아스. 아카넷.

2024.05.14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신화의세계, 일리아스, 일리아스 줄거리, 신화의세계 일리아스, 일리아스 감상, [신화의세계 202

img

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시험과제 참고자료입니다.-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 서양의 고전(8~15장)한 편을 선정하여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본인의 글로 완벽하게 작성했습니다.-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는 제4장 신채호의 『조선상고사』, 제9장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대전』을 선택해서 작성했습니다.-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에 대해 잘 정리한 자료입니다.-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에 대한 글은 제11장 쇼펜하우어의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를 선택해서 작성했습니다.- 과제에서 제시한 분량보다 길게, 글자크기 : 11포인트, 줄간격 : 160%로 작성했습니다.- 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시험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과제1. 제4장 신채호의 『조선상고사』 - 역사의 다층적 통찰2. 제9장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대전』 - 신학과 철학의 교차점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3. 제11장 쇼펜하우어의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필연적 비판의 길목에서4. 참고문헌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과제1. 신채호의 『조선상고사』 - 역사의 다층적 통찰신채호의 『조선상고사』는 한반도의 고대 역사를 새롭게 해석하는 작업을 통해 나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이 책은 기존의 역사 서술 방식을 탈피하여, 한반도 역사의 다층적인 면모와 그 속에서 이루어진 민족 간의 상호 작용 및 문화적 교류를 조명한다. 신채호는 단순히 연대기적 사실을 나열하는 것을 넘어서, 역사 속에서 이루어진 다양한 사건들이 어떻게 서로 연결되고, 이것이 오늘날 우리 사회에 어떤 의미를 갖는지를 탐구한다.신채호는 고조선부터 조선까지 이어지는 역사의 흐름을 통해, 한반도에서 활동한 다양한 민족과 문화가 어떻게 서로 영향을 주고받았는지를 설명한다. 그의 설명은 한반도의 역사를 단일 민족의 역사가 아니라, 여러 민족과 문화가 상호작용하는 과정 속에서 형성된 복합적인 역사로 바라보게 한다. 이러한 시각은 역사를 이해함에 있어서 보다 폭넓은 관점을 제공하며, 역사적 사건 하나하나가 단순한 사실이 아니라 그 시대의 사회적, 문화적 맥락 속에서 해석되어야 함을 강조한다.특히 신채호의 『조선상고사』를 읽는 동안, 역사 속에서 이루어진 민족 간의 상호작용이 오늘날 글로벌화된 다문화 사회에 어떤 교훈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해 깊이 생각하게 되었다. 이 책은 과거 한반도의 역사에서 민족 간의 교류와 갈등, 그리고 그 결과로 발생한 문화적 변화들을 세밀하게 다룬다. 신채호는 이러한 역사적 사건들을 통해 현재 우리가 직면한 문화적 다양성을 어떻게 이해하고 수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중요한 통찰을 제공한다. 그의 설명은 역사를 통해 현재와 미래의 문화적 공존을 위한 교훈을 얻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조선상고사』를 읽으면서 역사가 단순한 과거의 연대기를 넘어서 우리의 현재와 미래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살아 있는 지식임을 깨닫게 되었다. 신채호의 역사관은 현재 우리 사회에서 마주하고 있는 여러 문제들을 이해하고 해결하는 데류종렬 외(2021). 『동서양 고전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토마스 아퀴나스. 정의채 외 옮김,(1997~) 신학대전, 바오로딸서학연 (2017). 쇼펜하우어의 의지철학과 동양철학 비교 연구: 욕망, 자유, 그리고 해탈을 중심으로. 한국철학연구.이재훈 (2016). 쇼펜하우어의 의지철학과 니체의 권력의지 개념 비교 연구. 한국철학연구.

2024.05.14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동서양고전의이해기말, 동서양고전의이해기말과제, 동서양고전의이해기말시험과제, 조선상고사, 2024년 1학기

img

방송통신대학교 레포트 과제물입니다. I. 북한이란?II. 북한의 통치이념III. 북한의 역사서술IV. 북한의 문예이론 V. 참고문헌I. 북한이란? 북한의 공식 명칭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며, 단일 정당체제의 사회주의 국가다. 북한의 수도는 평양이며, 김정은 위원장이 최고지도자다. 북한의 인구는 1952년 996만 명에서 2019년 2,567만 명으로 증가해왔다. 북한의 명목 GDP는 2022년 기준 약 36,214.2십억 원 수준입니다. 대한민국의 2,161,773.9십억 원에 비해 매우 낮은 수준으로, 약 1/60 수준에 불과합니다. 북한은 노동당 중심의 ‘유일영도체제’를 가지고 있으며, 북한의 정치는 주체사상, 선군정치, 김일성-김정일주의 등 독특한 이념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북한의 경제는 사회주의 계획경제 체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국가와 협동 조직이 생산 수단을 독점하고 있습니다. 북한의 주요 산업으로는 광업, 제조업, 전력, 농업 등이며, 핵무기 개발에도 많은 자원을 투입하고 있습니다.통일교육원 블로그, 북한의 문학정책, 통일교육원 블로그, 2018.김일성종합대학, 북한의 통치이념 김일성-김정일주의,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 2013. 한국연구재단, 북한의 정치체제 특성, 통일교육원, 1995. 통일교육원 블로그, 북한의 문학정책, 통일교육원 블로그, 2018.KBS 월드, 북한의 정치체제, KBS 북한 정보

2024.05.11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북한, 주체, 사상, 역사, 체제, 문예, 국어국문학과 4학년

img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7장, 황종희, 명이대방록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0장, 루소, 사회계약론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8장, 플라톤, 국가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7장, 황종희, 명이대방록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황종희(黃宗羲, 1610년 ~ 1695년)의 저서 명이대방록은 명나라 멸망의 원인을 분석하고 새로운 정치 체제를 제시하는 중요한 작품으로 평가받다. 특히 신하론(原臣) 장은 이상적 신하상에 대한 그의 생각을 담고 있으며, 봉사와 비판의 균형을 추구하는 그의 섬세한 태도를 보여준다. 명이대방록(明夷待訪錄)의 신하론(原臣)은 황종희가 군신 관계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힌 부분으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첫째, 군신 관계의 본질로 황종희는 군신 관계를 상호 의존적인 관계로 보았다. 그는 군주가 신하를 통제하고 지배하는 것이 아니라, 신하가 군주를 보좌하고 돕는 것이 군신 관계의 본질이라고 주장했다.둘째, 군주의 역할로 황종희는 군주가 해야 할 일은 백성을 위한 정치를 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그는 군주가 이를 위해 신하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그들의 능력을 존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셋째, 신하의 역할로 황종희는 신하가 해야 할 일은 군주를 보좌하고 돕는 것이라고 보았다. 그는 신하가 이를 위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군주에게 직언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넷째, 군신 관계의 변화로 황종희는 군신 관계가 역사적으로 변화해 왔다고 보았다. 그는 과거에는 군신 관계가 상호 존중과 협력을 바탕으로 이루어졌지만, 현재는 군주가 신하를 지배하고 통제하는 것으로 변질되었다고 비판했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황

img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7장, 황종희, 명이대방록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0장, 루소, 사회계약론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7장, 황종희, 명이대방록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황종희(黃宗羲, 1610년 ~ 1695년)는 중국 명말 청초의 학자이자 사상가로 황종희의 ‘명이대방록’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그는 망국으로 치달은 명의 멸망 원인을 짚고 이러한 실패를 겪지 않기 위한 여러 개혁조치를 설명했다. 여기에는 군주권의 제한과 재상권의 강화를 통한 입헌 군주적 발상도 포함하고 있다. 군주권의 제한을 위해 재상을 비롯한 관료들의 권한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 군주가 독단적으로 권력을 행사하는 것을 방지하고자 한 것이다. 또 과거제를 폐지하고 학교 교육을 강화하여 인재를 양성해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토지 제도의 개혁을 통해 농민들의 생활을 안정시키고, 국가 재정을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아울러 군사 제도의 개혁을 통해 국방력을 강화하고, 외세의 침략에 대비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는 중국의 역사와 정치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현대에도 많은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황

img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7장, 황종희, 명이대방록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0장, 루소, 사회계약론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4장, 베르그송, 창조적 진화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7장, 황종희, 명이대방록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황종희(黃宗羲, 1610년 ~ 1695년)는 중국 명말 청초의 학자이자 사상가로서, 명이대방록(明夷待訪錄)이라는 저서를 통해 명나라 멸망의 원인을 분석하고 이러한 실패를 시정하기 위한 강력한 제도 개혁을 주장하였으며 백성이 나라의 근본이라는 민본 사상을 주장하였다. 이러한 민본 사상은 청말 개혁가들의 환호를 받았으며 신해혁명 이후 민주적 공화주의 및 입헌적 조치에 영향을 주었다. 황종희는‘명이대방록’을 통해 명나라 멸망의 원인을 봉건제도의 결함으로 분석했다. 그는 황제의 절대권력, 탐관오리, 백성들의 착취 등 봉건제도의 문제점을 날카롭게 비판했다. 특히, 토지 소유 불균형, 과도한 세금, 부패한 관료체제 등이 명나라 멸망의 주요 원인이라고 주장했다.1) 주요 내용(1) 민본사상 강조황종희는 봉건제도 대신 민본사상을 제시했다. 그는 백성이 국가의 근본이며, 국가는 백성을 위해 존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백성들의 권익을 보호하고, 그들의 삶을 개선하기 위한 정치 체제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황

img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7장, 황종희, 명이대방록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0장, 루소, 사회계약론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3장, 마르크스, 자본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7장, 황종희, 명이대방록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황종희(黃宗羲, 1610년 ~ 1695년)은 명말 청초 시대의 저명한 학자, 사상가로서, 민본주의 사상으로 유명하다. 그는 명나라 멸망 이후 향촌의 인재들을 모아 청나라의 폭정에 맞서 싸웠으며, 저술 면에서도 명이대방록 등 사상적 업적을 남겼다. 특히 그의 대표적인 저서인 명이대방록(明夷待訪錄)은 명나라 멸망의 원인을 분석하고, 새로운 정치 체제를 제시하는 중요한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명이대방록’은 황종희가 명나라 멸망 이후 20년 동안의 경험과 성찰을 바탕으로 1662년에 집필한 책이다. 당시 명나라는 농민 반란, 내부 분열, 만주족의 침략 등으로 인해 극심한 위기를 겪고 있었다. 황종희는 명나라의 멸망을 직접 목격하며 깊은 슬픔과 분노를 느꼈고, 이를 통해 명나라 멸망의 원인을 분석하고, 새로운 정치 체제를 제시하기로 결심했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황

img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3장, 최한기, 기측체의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4장, 베르그송, 창조적 진화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7장, 황종희, 명이대방록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3장, 최한기, 기측체의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최한기(崔漢綺, 1803-1879)는 조선 후기의 실학자이자 지리학자, 철학자, 사상가, 저술가이다. 그는 전통적인 유학의 인식론과 서구의 과학적 성취를 융합하여 독특한 학문 체계인 기학(氣學)을 수립하였다. 그는 당시 조선의 지배적인 학문인 성리학에 능통하면서도 서구 학문, 특히 서구의 과학적 성취를 적극적으로 수용한 인물로, 전통적인 유학의 인식론과 물질을 중시하는 서구 학문을 융합하여 독특한 학문 세계를 이루었다.(1) 기학(氣學)의 수립그의 대표적인 저서인 기측체의(氣測體儀)를 통해 자신의 독자적인 학문 체계인 기학(氣學)을 수립하였다. 기학은 인간을 포함한 모든 자연물이 기로 이루어져 있으며, 모이고 흩어지는 자기 운동을 통해 세계를 구성한다고 보는 학문이다.(2) 경험주의적 인식론최한기는 경험주의적 인식론을 주장하였다. 그는 인간의 인식이 감각 경험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보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자연과 사회를 이해하고 설명하고자 하였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최

img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3장, 최한기, 기측체의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4장, 베르그송, 창조적 진화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6장, 순자, 순자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3장, 최한기, 기측체의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최한기는 조선 후기의 빛나는 실학자, 지리학자, 철학자, 저술가로 1803년(순조 3년) 경기도 개성에서 태어났다. 어려서부터 뛰어난 재능을 보였으며, 특히 독서와 학문에 대한 열정이 남달랐다고 한다. 그는 평생에 걸쳐 학술, 연구, 교육, 저술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깊은 학문적 성취를 남겼다. 특히 실학, 지리학, 철학, 사상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냈으며, 저술가로서도 뛰어난 능력을 발휘했다. 최한기는 기(氣)를 중심으로 하는 독창적인 학문체계인 기학을 수립했다. 그는 기가 인간을 포함한 모든 자연물을 구성하는 근본적인 요소이며, 기의 운동이 세상을 변화시킨다고 주장했다. 그의 기학은 당시 유학 중심의 학문 세계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했다.또 최한기는 유학자로서 성리학에도 능통했지만, 서구 학문, 특히 과학 분야에 대해서도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였다. 그는 전통적인 유학의 사고방식과 서구 과학의 엄밀한 논리와 실증주의를 결합하여 독특한 학문 세계를 구축했다. 최한기의 대표적인 저서로는 농정회요, 지구전요, 신기천험 등이 있다. 이러한 저서들은 당시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 대한 깊은 통찰과 탁월한 식견을 보여주고 있다. 최한기는 조선 후기 실학사상과 과학 발전에 크게 기여한 인물이다. 그는 독창적인 학문체계인 기학을 수립하고 다양한 분야에 걸쳐 저술을 남겨 한국 사상과 문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또한 서양 과학기술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한국의 근대화에 앞장섰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최

img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3장, 최한기, 기측체의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4장, 베르그송, 창조적 진화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8장, 플라톤, 국가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3장, 최한기, 기측체의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1) 최한기의 생애와 사상최한기(崔漢綺, 1803년 10월 26일 ~ 1879년 6월 21일)는 조선 후기의 실학자이자 지리학자, 철학자, 사상가, 저술가이다. 그가 저술한 책‘기측체의(氣測體儀)’는 그의 독창적인 학문체계인 기학(氣學)을 수립한 것으로 최한기는 여기서 인간을 포함한 자연물은 모두 기(氣)로 이루어져 있고 모이고 흩어지는 자기 운동을 통해 세계를 구성한다고 보았다. 그는 유학자로 당대 지배적인 학문인 성리학에도 능통하였지만 서구학문 특히 서구의 과학적 성취를 적극적으로 수용한 인물로 전통적인 유학의 인식론과 물질을 중시하는 서구 학문을 융합하여 독특한 학문세계를 이루었다.최한기(崔漢綺, 1803-1879)는 조선 후기의 실학자이자 지리학자, 철학자, 사상가, 저술가로서, 전통적인 유학의 인식론과 서구의 과학적 성취를 융합하여 독특한 학문 체계인 기학(氣學)을 수립하였다. 그는 1803년(순조 3년) 경기도 개성에서 태어났으며, 어릴 적부터 뛰어난 총명을 보였으며, 특히 독서를 좋아했다. 양아버지 최광현의 영향으로 서적 수집과 학문에 대한 열정을 키웠다.최한기는 풍부한 저술 활동을 펼쳤으며, 대표적인 저서로는 농정회요, 지구전요, 지구전후도, 기측체의, 신기천험 등이 있다. 이들 저서에서는 농업 기술, 지리, 천문, 물리학, 의학 등 다양한 분야를 다루었으며, 독창적인 학문 체계인 기학(氣學)을 통해 기(氣)를 중심으로 자연과 인간 세계를 설명하였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최

img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3장, 최한기, 기측체의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4장, 베르그송, 창조적 진화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5장, 맹자, 맹자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3장, 최한기, 기측체의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최한기는 1803년(순조 3년) 경기도 개성에서 태어났으며 친척의 양자로 들어가는 등 파란을 겪었으나 비교적 유복한 환경에서 학문 연구에 몰두한 것으로 보인다. 어려서부터 뛰어난 재능을 보였으며, 특히 학문에 대한 열정이 남달랐다. 그는 어려운 가정환경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노력하여 1825년(순조 25년) 23세의 나이에 진사 시험에 합격했으나 관직에 출사하지 않고 재야에서 학업에 몰두하였다.최한기는 당시 주류 학문이었던 성리학에 만족하지 않고 새로운 학문을 추구했다. 그는 실학사상에 영향을 받아 농정, 지리, 천문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깊이 연구했다. 특히 그는 서양 과학기술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한국의 과학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최한기는 특히 기(氣)를 중심으로 하는 독창적인 학문체계인 기학을 수립했다. 그는 기가 세상의 모든 것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이며, 기의 움직임이 세상의 변화를 일으킨다고 주장했다. 기학은 당시로서는 매우 혁신적인 사상이었으며, 이후 한국 사상계에 큰 영향을 미쳤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