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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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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교재에 소개되지 않은 국내외 환경오염 사건 한 가지를 선정하여, 1) 사건의 경과(사진 포함), 2) 원인 환경오염 물질 및 피해가 발생한 원리와 기전(mechanism), 3) 생태계 또는 인체 피해 현황, 4) 교훈 및 사건 이후의 변화를 조사하고 정리하시오.서론본론1) 사건의 경과(사진 포함)2) 원인 환경오염 물질 및 피해가 발생한 원리와 기전(mechanism)3) 생태계 또는 인체 피해 현황4) 교훈 및 사건 이후의 변화를 조사하고 정리하시오.결론참고문헌서론1991년 낙동강 페놀 오염 사건은 대한민국 환경 역사상 가장 참혹한 사건 중 하나로 기억되고 있다. 이 사건은 우리에게 환경 문제의 심각성, 기업의 환경적 책임, 정부의 역할, 시민들의 참여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었다. 또한, 이 사건은 한국 사회에 큰 충격을 주고 환경 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크게 높였으며, 환경 운동 활성화, 환경 관련 법규 및 제도 강화, 기업의 환경 경영 강화, 언론의 사회적 책임 강조, 시민들의 환경 문제 인식 개선 등의 장기적 영향을 미쳤다. 이 사건은 우리에게 과거의 잘못을 반복하지 않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환경 보호에 더욱 노력해야 한다는 교훈을 남겼다. 여기서는 교재에 소개되지 않은 국내외 환경오염 사건 한 가지를 선정하여, 1) 사건의 경과(사진 포함), 2) 원인 환경오염 물질 및 피해가 발생한 원리와 기전(mechanism), 3) 생태계 또는 인체 피해 현황, 4) 교훈 및 사건 이후의 변화를 조사하고 정리환경보건학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4.05.10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환경보건학개론, 환경보건, 환경오염, 공해, 생태계, 대책, 환경보건학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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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7장, 황종희, 명이대방록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0장, 루소, 사회계약론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3장, 마르크스, 자본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7장, 황종희, 명이대방록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황종희(黃宗羲, 1610년 ~ 1695년)은 명말 청초 시대의 저명한 학자, 사상가로서, 민본주의 사상으로 유명하다. 그는 명나라 멸망 이후 향촌의 인재들을 모아 청나라의 폭정에 맞서 싸웠으며, 저술 면에서도 명이대방록 등 사상적 업적을 남겼다. 특히 그의 대표적인 저서인 명이대방록(明夷待訪錄)은 명나라 멸망의 원인을 분석하고, 새로운 정치 체제를 제시하는 중요한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명이대방록’은 황종희가 명나라 멸망 이후 20년 동안의 경험과 성찰을 바탕으로 1662년에 집필한 책이다. 당시 명나라는 농민 반란, 내부 분열, 만주족의 침략 등으로 인해 극심한 위기를 겪고 있었다. 황종희는 명나라의 멸망을 직접 목격하며 깊은 슬픔과 분노를 느꼈고, 이를 통해 명나라 멸망의 원인을 분석하고, 새로운 정치 체제를 제시하기로 결심했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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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를 기준으로 하여 2,3,4,5장을 공부하고 각 장마다 A4지 1매씩 총 4매로 서술하되, 내용은 행복론의 요약(50%)+본인의 감상과 해석(50%)가 되도록 작성합니다 (A4지 총 4매, 50점)I. 제2장 플라톤의 행복론II. 제3장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III. 제4장 스토아학파의 행복론IV. 제5장 에피쿠로스(학파)의 행복론참고문헌I. 제2장 플라톤의 행복론플라톤은 행복을 단순한 쾌락이나 만족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영혼이 자신의 기능을 훌륭하게 수행하는 데서 비롯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인간의 영혼을 이성, 용기, 절제라는 세 가지 부분으로 구성된다고 생각했다. 플라톤은 절제가 없이는 진정한 행복을 얻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과도한 욕망은 불행과 고통의 근원이라고 생각했고, 절제를 통해서만 내면의 평온과 균형을 이루고 진정한 행복을 얻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플라톤은 행복을 단순한 물질적 만족이나 쾌락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영혼의 진정한 가치를 실현하는 데서 비롯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인간의 영혼을 이성, 용기, 절제라는 세 가지 부분으로 구성된다고 생각했다. 여기서 이성은 영혼의 지배적인 부분이며, 진리와 선을 추구하는 역할을 한다. 용기는 이성에 의해 결정된 선을 위해 두려움을 극복하고 행동하는 능력이며 절제는 과도한 욕망을 조절하고, 균형 잡힌 삶을 추구하는 덕목이다. 플라톤은 인간의 물질적 욕구가 무한하고, 완전히 충족시키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과도한 욕망은 불행과 고통의 근원이 된다고 생각했다. 과도한 욕망은 인간을 현실에서 벗어나 허상의 세계로 빠지게 하고, 진정한 행복을 얻지 못하게 한다. 그렇기 때문에 욕망을 조절하고, 영혼의 진정한 가치를 실현하는 데 집중해야 진정한 행복을 얻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플라톤은 훌륭하고 선량한 인간이 행복하며, 불의하고 사악한 인간은 불행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훌륭한 인간이 훌륭한 이유는 덕을 실천하고 올바른 행동을 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행복에이르는지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4.05.10 / 1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행복에이르는지혜,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행복, 행복론, 스토아학파, 에피쿠로스, 행복에이르는지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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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3장, 최한기, 기측체의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4장, 베르그송, 창조적 진화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7장, 황종희, 명이대방록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3장, 최한기, 기측체의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최한기(崔漢綺, 1803-1879)는 조선 후기의 실학자이자 지리학자, 철학자, 사상가, 저술가이다. 그는 전통적인 유학의 인식론과 서구의 과학적 성취를 융합하여 독특한 학문 체계인 기학(氣學)을 수립하였다. 그는 당시 조선의 지배적인 학문인 성리학에 능통하면서도 서구 학문, 특히 서구의 과학적 성취를 적극적으로 수용한 인물로, 전통적인 유학의 인식론과 물질을 중시하는 서구 학문을 융합하여 독특한 학문 세계를 이루었다.(1) 기학(氣學)의 수립그의 대표적인 저서인 기측체의(氣測體儀)를 통해 자신의 독자적인 학문 체계인 기학(氣學)을 수립하였다. 기학은 인간을 포함한 모든 자연물이 기로 이루어져 있으며, 모이고 흩어지는 자기 운동을 통해 세계를 구성한다고 보는 학문이다.(2) 경험주의적 인식론최한기는 경험주의적 인식론을 주장하였다. 그는 인간의 인식이 감각 경험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보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자연과 사회를 이해하고 설명하고자 하였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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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3장, 최한기, 기측체의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4장, 베르그송, 창조적 진화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6장, 순자, 순자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3장, 최한기, 기측체의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최한기는 조선 후기의 빛나는 실학자, 지리학자, 철학자, 저술가로 1803년(순조 3년) 경기도 개성에서 태어났다. 어려서부터 뛰어난 재능을 보였으며, 특히 독서와 학문에 대한 열정이 남달랐다고 한다. 그는 평생에 걸쳐 학술, 연구, 교육, 저술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깊은 학문적 성취를 남겼다. 특히 실학, 지리학, 철학, 사상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냈으며, 저술가로서도 뛰어난 능력을 발휘했다. 최한기는 기(氣)를 중심으로 하는 독창적인 학문체계인 기학을 수립했다. 그는 기가 인간을 포함한 모든 자연물을 구성하는 근본적인 요소이며, 기의 운동이 세상을 변화시킨다고 주장했다. 그의 기학은 당시 유학 중심의 학문 세계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했다.또 최한기는 유학자로서 성리학에도 능통했지만, 서구 학문, 특히 과학 분야에 대해서도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였다. 그는 전통적인 유학의 사고방식과 서구 과학의 엄밀한 논리와 실증주의를 결합하여 독특한 학문 세계를 구축했다. 최한기의 대표적인 저서로는 농정회요, 지구전요, 신기천험 등이 있다. 이러한 저서들은 당시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 대한 깊은 통찰과 탁월한 식견을 보여주고 있다. 최한기는 조선 후기 실학사상과 과학 발전에 크게 기여한 인물이다. 그는 독창적인 학문체계인 기학을 수립하고 다양한 분야에 걸쳐 저술을 남겨 한국 사상과 문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또한 서양 과학기술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한국의 근대화에 앞장섰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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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3장, 최한기, 기측체의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4장, 베르그송, 창조적 진화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8장, 플라톤, 국가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3장, 최한기, 기측체의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1) 최한기의 생애와 사상최한기(崔漢綺, 1803년 10월 26일 ~ 1879년 6월 21일)는 조선 후기의 실학자이자 지리학자, 철학자, 사상가, 저술가이다. 그가 저술한 책‘기측체의(氣測體儀)’는 그의 독창적인 학문체계인 기학(氣學)을 수립한 것으로 최한기는 여기서 인간을 포함한 자연물은 모두 기(氣)로 이루어져 있고 모이고 흩어지는 자기 운동을 통해 세계를 구성한다고 보았다. 그는 유학자로 당대 지배적인 학문인 성리학에도 능통하였지만 서구학문 특히 서구의 과학적 성취를 적극적으로 수용한 인물로 전통적인 유학의 인식론과 물질을 중시하는 서구 학문을 융합하여 독특한 학문세계를 이루었다.최한기(崔漢綺, 1803-1879)는 조선 후기의 실학자이자 지리학자, 철학자, 사상가, 저술가로서, 전통적인 유학의 인식론과 서구의 과학적 성취를 융합하여 독특한 학문 체계인 기학(氣學)을 수립하였다. 그는 1803년(순조 3년) 경기도 개성에서 태어났으며, 어릴 적부터 뛰어난 총명을 보였으며, 특히 독서를 좋아했다. 양아버지 최광현의 영향으로 서적 수집과 학문에 대한 열정을 키웠다.최한기는 풍부한 저술 활동을 펼쳤으며, 대표적인 저서로는 농정회요, 지구전요, 지구전후도, 기측체의, 신기천험 등이 있다. 이들 저서에서는 농업 기술, 지리, 천문, 물리학, 의학 등 다양한 분야를 다루었으며, 독창적인 학문 체계인 기학(氣學)을 통해 기(氣)를 중심으로 자연과 인간 세계를 설명하였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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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3장, 최한기, 기측체의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4장, 베르그송, 창조적 진화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5장, 맹자, 맹자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3장, 최한기, 기측체의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최한기는 1803년(순조 3년) 경기도 개성에서 태어났으며 친척의 양자로 들어가는 등 파란을 겪었으나 비교적 유복한 환경에서 학문 연구에 몰두한 것으로 보인다. 어려서부터 뛰어난 재능을 보였으며, 특히 학문에 대한 열정이 남달랐다. 그는 어려운 가정환경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노력하여 1825년(순조 25년) 23세의 나이에 진사 시험에 합격했으나 관직에 출사하지 않고 재야에서 학업에 몰두하였다.최한기는 당시 주류 학문이었던 성리학에 만족하지 않고 새로운 학문을 추구했다. 그는 실학사상에 영향을 받아 농정, 지리, 천문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깊이 연구했다. 특히 그는 서양 과학기술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한국의 과학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최한기는 특히 기(氣)를 중심으로 하는 독창적인 학문체계인 기학을 수립했다. 그는 기가 세상의 모든 것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이며, 기의 움직임이 세상의 변화를 일으킨다고 주장했다. 기학은 당시로서는 매우 혁신적인 사상이었으며, 이후 한국 사상계에 큰 영향을 미쳤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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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분배성장이론과 기본수요이론은 공통적으로 분배를 통해 성장을 이끌어낼 수 있다는 낙관적 전망에 기초하고 있다. 현재 우리의 정치권에서도 이를 차용한 주장이 제기되고 있으며, 실제 문재인 행정부는 이를 적극 활용한 바 있다. 이들 이론의 주요 내용과 문제점 그리고 우리나라에 도입된 정책들을 자유롭게 논의하시오.서론본론1, 총량 성장 이론의 이해2. 대표적인 총량 성장 이론3, 소득재분배정책4, 재분배 성장이론5, 기본수요이론6, 문재인 정부 등 우리나라에 도입된 관련 정책 평가결론참고문헌서론현대 경제 사회에서 경제 성장과 사회적 불평등은 밀접하게 연관된 두 가지 중요한 쟁점이다. 과거에는 경제 성장이 우선되어야 사회적 불평등 문제는 나중에 해결해야 한다는 주장이 지배적이었으나, 최근에는 경제 성장과 사회적 불평등 해소를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인식 변화를 반영하여 재분배 성장 이론과 기본 수요 이론과 같은 경제 이론들이 주목받고 있다. 이들 이론은 분배 정책을 통해 경제 성장을 촉진하고 사회적 불평등을 완화할 수 있다는 주장을 제시한다. 특히 개발도상국에서 경제 정책과 성장 전략을 수립하는 데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여기서는 재분배 성장 이론과 기본수요 이론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고, 각 이론의 문제점을 논의한다.지역개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4.05.10 / 1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지역개발론, 재분배성장이론, 재분배, 가본수요이론, 수요이론, 문재인, 뷸평등, 지역개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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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 1) 선정 내용: 1장, 원효, 대승기신론소 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 1) 선정 내용: 8장, 플라톤의 국가 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 1) 선정 내용: 14장, 베르그송의 창조적 진화 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1장, 원효, 대승기신론소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원효의 대승기신론소는 한국 불교 사상의 정수를 담은 대표적인 저서로, 서분, 정종분, 유통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 정종분은 대승기신론의 핵심 내용을 해설하는 부분으로, 지속, 기억, 생명 등의 개념을 통해 진여(眞如,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보는 참되고 한결같은 마음, 참된 자아)의 실상을 밝히고 있다. 여기서는 대승기신론소의 정종분을 중심으로 심층 분석을 진행하고, 현대 사회에서 이 작품이 지닌 의미를 살펴보겠다.원효는 대승기신론을 저술한 마명 보살의 저술 목적과 의도를 탐구했다. 당시 유행하던 다양한 불교 학설들을 종합하고 조화롭게 정리하여 대승불교의 핵심 사상을 명확하게 제시하려는 의도가 있었음을 분석했다.대승기신론이 등장한 시대적 상황과 당시 불교 학계의 분위기를 살펴본다. 특히, 중생의 근본 무지와 고통을 극복하고 깨달음을 향한 열망이 높아지던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대승기신론이 탄생했다는 점을 강조한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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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장, 원효, 대승기신론소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8장 플라톤의 국가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3장, 칼 마르크스‘자본’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1장, 원효, 대승기신론소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원효가 저술한 대승기신론소는 서분, 정종분, 유통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중심사상은 정종분에 할애되어 있다. 서분은 책의 도입부로, 책의 목적과 내용을 소개하고, 경전의 출처와 저자를 밝히는 부분이다. 정종분은 책의 핵심 내용을 다루는 부분으로, 인연분, 입의본, 해석분, 수행신심분, 권수이익분으로 분류되어 있다. 대승기신론의 중심 사상인 일심(一心)과 여래장(如來藏)을 설명하고 있다. 유통분은 책의 결론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데, 책의 내용을 요약하고, 실천 방법을 제시하는 부분이다. 대승기신론소는 불교 철학의 핵심적인 내용을 담고 있으며, 원효의 사상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책은 불교 철학을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원효의 사상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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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장, 원효, 대승기신론소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8장 플라톤의 국가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 1) 선정 내용: 15장 롤스의 정의론 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1장, 원효, 대승기신론소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원효(元曉, 617-686)가 저술한 대승기신론소 (大乘起信論疏는 서분, 정종분, 유통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중심사상은 정종분에 할애되어 있다. 원효의 대승기신론소는 한국불교 사상의 정수를 담은 대표적인 저서로, 불교의 핵심 교리인 진여, 중생, 부처의 관계를 심오하게 다루고 있다. 특히, 서분, 정종분, 유통분으로 구성된 이 작품에서 정종분은 대승기신론의 핵심 내용을 체계적으로 해설하고 논증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서분은 책의 도입부로, 책의 목적과 내용을 소개하고, 경전의 출처와 저자를 밝히는 부분이며 정종분은 책의 핵심 내용을 다루는 본론 부분으로, 대승기신론의 중심 사상인 일심(一心)과 여래장(如來藏)을 설명하고 있다. 유통분은 책의 결론 부분으로, 책의 내용을 요약하고, 실천 방법을 제시하는 부분이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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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장, 원효, 대승기신론소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8장 플라톤 ‘국가’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2장, 찰스 다윈, ‘종의기원’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1장, 원효, 대승기신론소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원효의 대승기신론소 정종분은 인연분, 입의분, 해석분, 수행신심분, 권수이익분으로 분류된다. 각 부분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다룬다. 대승기신론소의 정종분은 인연분, 입의분, 해석분, 수행신심분, 권수이익분의 다섯 부분으로 분류되어 있다. 이 중 인연분은 이 논의 인연, 즉 발생하게 된 연유를 밝히는 부분이며 입의분은 논의 대의를 나타내는 부분으로, 일심(一心)과 심진여문(心眞如門)과 심생멸문(心生滅門)을 설명한다. 해석분은 일심과 심진여문, 심생멸문의 의미를 자세히 해석하는 부분이다. 수행신심분은 수행의 방법과 마음가짐을 제시하는 부분이다. 권수이익분은 이 논을 읽고 수행하면 얻게 되는 이익을 권하는 부분이다. 각각의 부분은 대승기신론의 중심 사상인 일심과 여래장을 설명하고, 이를 실천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대승기신론을 배우고 수행하는 것의 이익을 설명한다. 진여를 깨닫는 것은 모든 번뇌로부터 해탈되고, 진정한 행복을 얻는 것을 의미한다. 대승기신론은 깨달음을 향한 지침서이며, 모든 사람이 깨달음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대승기신론소 정종분은 진여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제공하며, 깨달음을 향한 실천적인 지침을 제시한다. 현대 사회에 살아가는 우리에게 혼란 속에서 깨달음을 찾고, 변화와 불확실성 속에서도 삶의 의미를 찾도록 도와주는 귀중한 지혜이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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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장, 원효, 대승기신론소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9장, 토마스 아퀴나스, 신학대전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6장, 순자의 ‘순자’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1장, 원효, 대승기신론소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대승기신론은 1500여 년 전에 쓰인 논서이지만, 현대 사회에서도 여전히 많은 의미를 지닌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현대 사회에서 우리는 불안과 혼란을 느끼기 쉽다. 대승기신론은 진여의 변하지 않는 본성과 일심의 원리를 제시함으로써, 진정한 삶의 의미와 방향을 제시해준다. 또한, 심진여문(心眞如門)과 심생멸문(心生滅門)의 개념은 우리가 현실 세계와 이상 세계를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여기서심진여는 일심을 본질적인 면에서 관찰하여 언제나 참되고 한결같은 본성이 있음을 나타낸 것이다. 대승기신론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대승은 큰 수레라는 뜻으로, 많은 사람을 태우고 함께 진리의 세계로 나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대승불교는 개인적인 깨달음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구원과 깨달음을 함께 추구하는 불교의 한 분파이다. 핵심 교리 중 하나인 기신(起信)은 논에 의하여 믿음을 일으키다라는 뜻으로, 대승불교에 대한 믿음을 일으키고, 이를 바탕으로 수행을 통해 깨달음을 얻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서 론(論)은 논서(論書)라는 뜻으로, 이론과 실천 방법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책을 의미한다. 대승기신론은 대승불교의 이론과 실천 방법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논서다. 이 책은 불교 철학의 핵심적인 내용을 담고 있으며, 원효의 사상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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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9장, 토마스 아퀴나스, 신학대전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3장, 최한기, 기측체의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6장, 순자의 ‘순자’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9장, 토마스 아퀴나스, 신학대전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대전』은 중세 유럽 신학의 정점을 이루는 방대한 저술로, 신의 존재, 본성, 속성, 삼위일체, 피조물, 그리스도, 인간, 은총, 미덕, 성사 등 다양한 신학적 주제를 체계적으로 다루고 있다. 그의 논증은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에 기반하며, 성경과 교부들의 가르침을 종합적으로 제시한다.다음은 『신학대전』에서 다루어지는 주요 명제들이다.1) 신의 존재토마스 아퀴나스는 다섯 가지 신학적 증거 (운동자 증거, 최초 원인 증거, 필연존재 증거, 가능존재 증거, 완전성 증거)를 제시하여 신의 존재를 증명한다. 그는 이러한 증거들이 이성적 사고를 통해 이해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신은 하나이고 유일하다. 토마스 아퀴나스는 신이 절대 완전하고 완성된 존재이기 때문에 다른 신이 존재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그는 또한 신이 창조주이며 우주의 모든 것을 지배한다고 주장한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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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양고전의이해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9장, 토마스 아퀴나스, 신학대전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6장, 순자의 ‘순자’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9장, 토마스 아퀴나스, 신학대전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최초의 움직이는 원인은 움직임의 원인이 되는 동시에 스스로는 움직이지 않는 존재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러한 존재를 부동의 원동자라고 불렀다. 부동의 원동자 논증은 우주론적 신학적 논증의 하나로, 경험 세계의 움직임을 설명하기 위해 최초의 움직이는 원인, 즉 부동의 원동자의 존재를 필증하는 논증이다. 이 논증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진행된다. 우리 주변의 모든 물체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움직인다. 이러한 움직임은 스스로 시작될 수 없기 때문에, 움직임의 원인이 있어야 한다. 움직임의 원인이 또 다른 움직임의 원인에 의해 야기된다면, 이러한 움직임의 원인 사슬은 무한하게 이어질 수 있다. 하지만 무한한 퇴행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움직임의 사슬에는 반드시 최초의 움직이는 원인이 있어야 한다. 최초의 움직이는 원인은 스스로 움직이지 않으면서 다른 것들을 움직일 수 있는 존재여야 한다. 만약 최초의 움직이는 원인이 스스로도 다른 것에 의해 움직인다면, 그것은 진정한 최초의 원인이 될 수 없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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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