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농축산환경학1. 자연생태계와 농업생태계(관행농업생태계, 유기농업생태계)의 차이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0점)2. 축산악취의 일반적 특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0점)3. 바이오매스(biomass)를 이용한 바이오 에너지 생산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 시오. (20점)참고문헌1. 자연생태계와 농업생태계(관행농업생태계, 유기농업생태계)의 차이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0점)1, 개요생태계란 특정 지역의 모든 생물과 무기적 환경이 서로 상호작용하며 에너지 흐름과 영양소 순환을 이루는 시스템을 의미하며 농업생태계는 인간이 의도적으로 조성하고 관리하는 생태계로, 식량 생산을 목적으로 한다. 자연생태계보다 생산성이 높지만, 영양소 순환은 덜 폐쇄적이고 인공적인 투입이 필요하다. 생태계는 생명체의 다양성을 유지하고, 지구 환경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인간에게 식량, 물, 산소 등을 제공하는 필수적인 자원을 공급하며 농업생태계는 인구 증가에 따른 식량 수요를 충족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농업 활동을 통해 토양 비옥도를 유지하고, 생물 다양성을 보존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지속 가능한 농업생태계를 위한 노력으로는 첫째는 유기농업으로 화학 비료와 살충제 사용을 최소화하고, 자연 순환을 활용한 농업 방식이다. 둘째는 친환경 농업으로 농업 생산 과정에서 환경오염을 최소화하고, 생태계를 보호하는 농업 방식이다. 셋째는 농업 생태계 관리로 농경지의 생물 다양성을 유지하고, 토양 건강을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둬야 한다. 이처럼 생태계와 농업생태계는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서는 두 생태계의 조화로운 공존이 중요하다. 인간은 농업 활동을 통해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지속 가능한 농업 생산 방식을 개발해야 한다.농축산환경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4.05.15 / 1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농축산환경학, 생태계, 자연생태계, 농업생태계, 축산악취, 바이오매스, 농축산환경학

img

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시험과제 참고자료입니다.-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 서양의 고전(8~15장)한 편을 선정하여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본인의 글로 완벽하게 작성했습니다.-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는 제4장 신채호의 『조선상고사』, 제9장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대전』을 선택해서 작성했습니다.-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에 대해 잘 정리한 자료입니다.-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에 대한 글은 제11장 쇼펜하우어의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를 선택해서 작성했습니다.- 과제에서 제시한 분량보다 길게, 글자크기 : 11포인트, 줄간격 : 160%로 작성했습니다.- 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시험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과제1. 제4장 신채호의 『조선상고사』 - 역사의 다층적 통찰2. 제9장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대전』 - 신학과 철학의 교차점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3. 제11장 쇼펜하우어의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필연적 비판의 길목에서4. 참고문헌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과제1. 신채호의 『조선상고사』 - 역사의 다층적 통찰신채호의 『조선상고사』는 한반도의 고대 역사를 새롭게 해석하는 작업을 통해 나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이 책은 기존의 역사 서술 방식을 탈피하여, 한반도 역사의 다층적인 면모와 그 속에서 이루어진 민족 간의 상호 작용 및 문화적 교류를 조명한다. 신채호는 단순히 연대기적 사실을 나열하는 것을 넘어서, 역사 속에서 이루어진 다양한 사건들이 어떻게 서로 연결되고, 이것이 오늘날 우리 사회에 어떤 의미를 갖는지를 탐구한다.신채호는 고조선부터 조선까지 이어지는 역사의 흐름을 통해, 한반도에서 활동한 다양한 민족과 문화가 어떻게 서로 영향을 주고받았는지를 설명한다. 그의 설명은 한반도의 역사를 단일 민족의 역사가 아니라, 여러 민족과 문화가 상호작용하는 과정 속에서 형성된 복합적인 역사로 바라보게 한다. 이러한 시각은 역사를 이해함에 있어서 보다 폭넓은 관점을 제공하며, 역사적 사건 하나하나가 단순한 사실이 아니라 그 시대의 사회적, 문화적 맥락 속에서 해석되어야 함을 강조한다.특히 신채호의 『조선상고사』를 읽는 동안, 역사 속에서 이루어진 민족 간의 상호작용이 오늘날 글로벌화된 다문화 사회에 어떤 교훈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해 깊이 생각하게 되었다. 이 책은 과거 한반도의 역사에서 민족 간의 교류와 갈등, 그리고 그 결과로 발생한 문화적 변화들을 세밀하게 다룬다. 신채호는 이러한 역사적 사건들을 통해 현재 우리가 직면한 문화적 다양성을 어떻게 이해하고 수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중요한 통찰을 제공한다. 그의 설명은 역사를 통해 현재와 미래의 문화적 공존을 위한 교훈을 얻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조선상고사』를 읽으면서 역사가 단순한 과거의 연대기를 넘어서 우리의 현재와 미래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살아 있는 지식임을 깨닫게 되었다. 신채호의 역사관은 현재 우리 사회에서 마주하고 있는 여러 문제들을 이해하고 해결하는 데류종렬 외(2021). 『동서양 고전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토마스 아퀴나스. 정의채 외 옮김,(1997~) 신학대전, 바오로딸서학연 (2017). 쇼펜하우어의 의지철학과 동양철학 비교 연구: 욕망, 자유, 그리고 해탈을 중심으로. 한국철학연구.이재훈 (2016). 쇼펜하우어의 의지철학과 니체의 권력의지 개념 비교 연구. 한국철학연구.

2024.05.14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동서양고전의이해기말, 동서양고전의이해기말과제, 동서양고전의이해기말시험과제, 조선상고사,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자원식물의 다양성과 중요성 제2장 자원식물의 확보와 이용 제3장 자원식물의 분류 제4장 자원식물의 품질평가 제5장 유지자원식물 제6장 약용자원식물 제7장 기호자원식물 제8장 산채자원식물 제9장 허브자원식물 제10장 전분/당분자원식물 제11장 향신/색소자원식물 제12장 섬유/도료자원식물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자원식물의 다양성과 중요성1. 자원식물의 뜻과 특성1) 자원식물의 뜻① 지구상에 알려진 식물자원의 수는 50만 종으로 추정되며 현재 인류가 자원으로 활용하는 것은 약 3,000종이라고 함② 이들 생물종 중에서 뿌리나 줄기, 잎, 꽃, 열매 등을 다방면으로 인간 생활에 직간접적으로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모든 식물자원을 자원식물이라고 함③ 이들 자원식물은 자생식물, 귀화식물뿐만 아니라 현재 개발되어 품종의 분화와 재배법이 확립된 모든 식물자원을 포함하며 채취하여 그래도 먹을 수 있는 식물, 약으로 이용 가능한 식물, 독이 있는 식물, 독이 있으나 약으로 가능한 식물, 연료와 공업원료 및 토양 보존에 이용되는 식물로 나눌 수 있음④ 자원식물은 수량의 증대와 품질의 개선을 위한 육종 소재로서의 유전자원으로 이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식물체를 그대로 또는 건조ㆍ가공하여 각종 산업의 원료로 직접 이용하거나, 유효성분을 추출 분리하여 산업적으로 이용할 수 있음 ⑤ 야생상태에서 탈피하여 재배화된 식물은 인간의 보호 없이 살아남을 수 없을 정도로 변화되어 버렸으며 이러한 재배식물은 문명의 발달과 함께 바뀌는 인간의 가치평가 기준에 따라 그 운명이 좌우됨 ⑥ 현대사회에서는 경제적인 이유로 한정된 재배식물만을 이용하는 경향이 있으며 하나의 재배식물만 보더라도 지방에 따라 독특한 품종들이 몇몇 품종으로 변천해 온 것이 사실임2) 자원식물의 특성① 자원식물은 종류가 많고 분포지도 다양하므로 용도가 다양함② 현재 재배되고 있는 식물도 야생식물로부터 적응과 선발을 거쳐오는 동안 그 환경에 잘 적응하여 생존할 수 있게 특성이 변화된 것임. 따라서 야생종이나 원종을 포함해 근연식물까지 유용될 수 있기 때문에 이들의 형태, 생태 및 재배적 특성을 이해할 때 자원식물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음③ 재배기술 체계가 거의 확립되어 있지 않음④ 특정 지역의 특산물로 발전함⑤ 토지이용도의 제고효과가 큼⑥ 유전자원으로써 이용 가치가 큼⑦ 조제 가공하여 이용할 때 유관산업의 발전 계기가 됨2. 재배식물의 기원과 분화1) 재배식물의 기원과 분화① 스위스의 식물학자 켄돌레는 ‘재배식물의 기원’(1833)에서 야생종과 재배종의 형태적 특성을 비교하는 동시에 교배를 통한 근연 관계를 추정하면서 재배식물의 기원을 연구하였음② 구소련의 유전학자 바빌로프가 1916년부터 1936년까지 전 세계로부터 탐색한 수만 종의 표본을 연구해 발표한 ‘재배식물의 기원, 변이, 면역성 및 육종’에서는 재배식물과 근연종을 가지고 지리적 미분법으로 재배식물의 기원에 대해 연구하였음③ 인류는 많은 야생의 식물 중에서 극히 소수의 식물종만을 선택해 재배하고 선발과 도태를 반복하여 이용 목적에 맞는 형질을 가진 식물로 개량하여 이용해 왔음④ 오늘날 식량으로 이용하는 작물은 생산성 향상을 위해 노력한 결과 원래의 식물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형질을 가진 기형적인 식물로 변화하게 되었음⑤ 재배식물의 기원과 분화에 대한 연구는 작물이 인류의 역사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고고학적, 언어학적, 문화사적 해석과 외부 형태학적, 세포 유전학적 및 생물학적 연구방법 등 종합적으로 해석해야 함2) 바빌로프의 유전자중심설① 바빌로프는 세계 각지에서 수집한 재배식물과 근연종을 가지고 지리적 미분법으로 재배식물 기원에 대해 연구했음② 지리적 미분법이란 식물의 유연관계를 분석하는 방법- 연구재료를 형태학, 분류계통학, 세포학, 식물병리학적 수단, 교잡법 등에 의해 린네종과 지리적 변종으로 나뉨- 채집지에 따라 종의 분포도를 결정하였으나 될 수 있는 대로 현대보다는 교통이 불편했던 고대의 것을 택함- 개개종의 변종(變種)과 족(族)을 결정하고 종내에서 유전적 변이군을 결정함- 지리적으로 유전적인 각종의 형을 결정하며 이와 같은 절차를 밟은 후에 변이가 축적된 지리적 중심을 결정하고 변이가 가장 많은 지역이 형이 형성된 중심지라 생각함 - 발생지와 형의 형성지를 보다 정확히 결정짓기 위해 유전적으로 가장 근연에 있는 종의 지리적 중심지를 결정함- 근연 야생종이나 변종의 변이 분포도를 결정함③ 지리적 미분법을 통해 바빌로프는 유전자중심설을 제창- 첫째, 농작물의 발상 중심지에는 변이가 다수 축적되어 있어 유전적으로 우성형질을 보유하는 형이 많음- 둘째, 지리적 진화과정은 중심지에서 멀리 떨어질수록 우성형질이 점점 탈락하는 형질을 취함- 셋째, 2차 중심지에는 열성형질을 보유하는 형이 많이 존재함3. 자원식물의 보존 필요성① 자원식물의 보존효과를 단기간에 얻을 수 없음② 현지 내 자원식물의 보존은 산림의 소유자에게 경제적인 제약을 주고 현지 외 보존은 경영 기간이 길기 때문에 경제적인 손실이 큼③ 종자, 조직, 화분의 시설 내 유전자원의 보존은 큰 노력과 경비가 소요됨④ 특정 자원식물은 습지나 야생 생태계의 산림으로 보호해야 하기 때문에 전체 생태계의 보존이 필요함⑤ 적극적으로 보존해야 할 필요성- 생물종이 급속히 감소하고 있음- 새로운 용도로서 재배식물의 개발 가능성이 큼- 육종의 소재로서 자원식물의 이용이 증가함- 새로운 용도로서 자원식물의 직접 이용이 증가함4. 자원식물의 다양성과 멸종위기식물① 인류가 많은 자생의 야생식물 중에서 극소수의 식물종만을 선택하여 재배화하고 이용 목적에 알맞은 형질로 개량한 결과, 다양한 재래종이 소수의 우수한 육성 품종으로 대체되었으며, 재배식물의 다양성은 더욱 좁아짐② 특산식물과 희귀식물ㆍ멸종위기식물- 특산식물이란 국가 단위로 보아 인접국가에는 전혀 분포되지 않은 식물종을 칭함. 희귀식물이란 지리적으로 제한된 지역에만 생육하고 있는 경우를 말함. 또한 멸종위기식물이란 가까운 장래에 특정 지역의 분포역에서 사라질 가능성이 높은 식물을 말함- 멸종위기야생생물 Ⅰ급(육상식물): 자연환경보전법에 의해 멸종위기야생생물 Ⅰ급으로 분류되는 육상식물은 9종임(광릉요강꽃, 나도풍란, 만년콩, 섬개야광나무, 암매, 죽백란, 털복주머니란, 풍란, 한란 등)- 멸종위기야생생물 Ⅱ급(육상식물): 자연환경보전법에 의해 멸종위기야생생물 Ⅱ급으로 분류된 육상식물은 68종(섬시호, 섬현삼, 파초일엽, 매화마름 등)- 중략 -

2024.05.13 / 168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자원식물학, 방통대자원식물학, 방송대자원식물학, 자원식물학시험, 자원식물학요약, 자원식물학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7장, 황종희, 명이대방록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0장, 루소, 사회계약론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8장, 플라톤, 국가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7장, 황종희, 명이대방록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황종희(黃宗羲, 1610년 ~ 1695년)의 저서 명이대방록은 명나라 멸망의 원인을 분석하고 새로운 정치 체제를 제시하는 중요한 작품으로 평가받다. 특히 신하론(原臣) 장은 이상적 신하상에 대한 그의 생각을 담고 있으며, 봉사와 비판의 균형을 추구하는 그의 섬세한 태도를 보여준다. 명이대방록(明夷待訪錄)의 신하론(原臣)은 황종희가 군신 관계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힌 부분으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첫째, 군신 관계의 본질로 황종희는 군신 관계를 상호 의존적인 관계로 보았다. 그는 군주가 신하를 통제하고 지배하는 것이 아니라, 신하가 군주를 보좌하고 돕는 것이 군신 관계의 본질이라고 주장했다.둘째, 군주의 역할로 황종희는 군주가 해야 할 일은 백성을 위한 정치를 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그는 군주가 이를 위해 신하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그들의 능력을 존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셋째, 신하의 역할로 황종희는 신하가 해야 할 일은 군주를 보좌하고 돕는 것이라고 보았다. 그는 신하가 이를 위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군주에게 직언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넷째, 군신 관계의 변화로 황종희는 군신 관계가 역사적으로 변화해 왔다고 보았다. 그는 과거에는 군신 관계가 상호 존중과 협력을 바탕으로 이루어졌지만, 현재는 군주가 신하를 지배하고 통제하는 것으로 변질되었다고 비판했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황

img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7장, 황종희, 명이대방록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0장, 루소, 사회계약론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7장, 황종희, 명이대방록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황종희(黃宗羲, 1610년 ~ 1695년)는 중국 명말 청초의 학자이자 사상가로 황종희의 ‘명이대방록’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그는 망국으로 치달은 명의 멸망 원인을 짚고 이러한 실패를 겪지 않기 위한 여러 개혁조치를 설명했다. 여기에는 군주권의 제한과 재상권의 강화를 통한 입헌 군주적 발상도 포함하고 있다. 군주권의 제한을 위해 재상을 비롯한 관료들의 권한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 군주가 독단적으로 권력을 행사하는 것을 방지하고자 한 것이다. 또 과거제를 폐지하고 학교 교육을 강화하여 인재를 양성해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토지 제도의 개혁을 통해 농민들의 생활을 안정시키고, 국가 재정을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아울러 군사 제도의 개혁을 통해 국방력을 강화하고, 외세의 침략에 대비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는 중국의 역사와 정치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현대에도 많은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황

img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7장, 황종희, 명이대방록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0장, 루소, 사회계약론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4장, 베르그송, 창조적 진화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7장, 황종희, 명이대방록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황종희(黃宗羲, 1610년 ~ 1695년)는 중국 명말 청초의 학자이자 사상가로서, 명이대방록(明夷待訪錄)이라는 저서를 통해 명나라 멸망의 원인을 분석하고 이러한 실패를 시정하기 위한 강력한 제도 개혁을 주장하였으며 백성이 나라의 근본이라는 민본 사상을 주장하였다. 이러한 민본 사상은 청말 개혁가들의 환호를 받았으며 신해혁명 이후 민주적 공화주의 및 입헌적 조치에 영향을 주었다. 황종희는‘명이대방록’을 통해 명나라 멸망의 원인을 봉건제도의 결함으로 분석했다. 그는 황제의 절대권력, 탐관오리, 백성들의 착취 등 봉건제도의 문제점을 날카롭게 비판했다. 특히, 토지 소유 불균형, 과도한 세금, 부패한 관료체제 등이 명나라 멸망의 주요 원인이라고 주장했다.1) 주요 내용(1) 민본사상 강조황종희는 봉건제도 대신 민본사상을 제시했다. 그는 백성이 국가의 근본이며, 국가는 백성을 위해 존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백성들의 권익을 보호하고, 그들의 삶을 개선하기 위한 정치 체제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황

img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7장, 황종희, 명이대방록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0장, 루소, 사회계약론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3장, 마르크스, 자본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7장, 황종희, 명이대방록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황종희(黃宗羲, 1610년 ~ 1695년)은 명말 청초 시대의 저명한 학자, 사상가로서, 민본주의 사상으로 유명하다. 그는 명나라 멸망 이후 향촌의 인재들을 모아 청나라의 폭정에 맞서 싸웠으며, 저술 면에서도 명이대방록 등 사상적 업적을 남겼다. 특히 그의 대표적인 저서인 명이대방록(明夷待訪錄)은 명나라 멸망의 원인을 분석하고, 새로운 정치 체제를 제시하는 중요한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명이대방록’은 황종희가 명나라 멸망 이후 20년 동안의 경험과 성찰을 바탕으로 1662년에 집필한 책이다. 당시 명나라는 농민 반란, 내부 분열, 만주족의 침략 등으로 인해 극심한 위기를 겪고 있었다. 황종희는 명나라의 멸망을 직접 목격하며 깊은 슬픔과 분노를 느꼈고, 이를 통해 명나라 멸망의 원인을 분석하고, 새로운 정치 체제를 제시하기로 결심했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황

img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3장, 최한기, 기측체의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4장, 베르그송, 창조적 진화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7장, 황종희, 명이대방록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3장, 최한기, 기측체의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최한기(崔漢綺, 1803-1879)는 조선 후기의 실학자이자 지리학자, 철학자, 사상가, 저술가이다. 그는 전통적인 유학의 인식론과 서구의 과학적 성취를 융합하여 독특한 학문 체계인 기학(氣學)을 수립하였다. 그는 당시 조선의 지배적인 학문인 성리학에 능통하면서도 서구 학문, 특히 서구의 과학적 성취를 적극적으로 수용한 인물로, 전통적인 유학의 인식론과 물질을 중시하는 서구 학문을 융합하여 독특한 학문 세계를 이루었다.(1) 기학(氣學)의 수립그의 대표적인 저서인 기측체의(氣測體儀)를 통해 자신의 독자적인 학문 체계인 기학(氣學)을 수립하였다. 기학은 인간을 포함한 모든 자연물이 기로 이루어져 있으며, 모이고 흩어지는 자기 운동을 통해 세계를 구성한다고 보는 학문이다.(2) 경험주의적 인식론최한기는 경험주의적 인식론을 주장하였다. 그는 인간의 인식이 감각 경험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보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자연과 사회를 이해하고 설명하고자 하였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최

img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3장, 최한기, 기측체의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4장, 베르그송, 창조적 진화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6장, 순자, 순자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3장, 최한기, 기측체의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최한기는 조선 후기의 빛나는 실학자, 지리학자, 철학자, 저술가로 1803년(순조 3년) 경기도 개성에서 태어났다. 어려서부터 뛰어난 재능을 보였으며, 특히 독서와 학문에 대한 열정이 남달랐다고 한다. 그는 평생에 걸쳐 학술, 연구, 교육, 저술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깊은 학문적 성취를 남겼다. 특히 실학, 지리학, 철학, 사상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냈으며, 저술가로서도 뛰어난 능력을 발휘했다. 최한기는 기(氣)를 중심으로 하는 독창적인 학문체계인 기학을 수립했다. 그는 기가 인간을 포함한 모든 자연물을 구성하는 근본적인 요소이며, 기의 운동이 세상을 변화시킨다고 주장했다. 그의 기학은 당시 유학 중심의 학문 세계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했다.또 최한기는 유학자로서 성리학에도 능통했지만, 서구 학문, 특히 과학 분야에 대해서도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였다. 그는 전통적인 유학의 사고방식과 서구 과학의 엄밀한 논리와 실증주의를 결합하여 독특한 학문 세계를 구축했다. 최한기의 대표적인 저서로는 농정회요, 지구전요, 신기천험 등이 있다. 이러한 저서들은 당시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 대한 깊은 통찰과 탁월한 식견을 보여주고 있다. 최한기는 조선 후기 실학사상과 과학 발전에 크게 기여한 인물이다. 그는 독창적인 학문체계인 기학을 수립하고 다양한 분야에 걸쳐 저술을 남겨 한국 사상과 문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또한 서양 과학기술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한국의 근대화에 앞장섰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최

img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3장, 최한기, 기측체의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4장, 베르그송, 창조적 진화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8장, 플라톤, 국가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3장, 최한기, 기측체의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1) 최한기의 생애와 사상최한기(崔漢綺, 1803년 10월 26일 ~ 1879년 6월 21일)는 조선 후기의 실학자이자 지리학자, 철학자, 사상가, 저술가이다. 그가 저술한 책‘기측체의(氣測體儀)’는 그의 독창적인 학문체계인 기학(氣學)을 수립한 것으로 최한기는 여기서 인간을 포함한 자연물은 모두 기(氣)로 이루어져 있고 모이고 흩어지는 자기 운동을 통해 세계를 구성한다고 보았다. 그는 유학자로 당대 지배적인 학문인 성리학에도 능통하였지만 서구학문 특히 서구의 과학적 성취를 적극적으로 수용한 인물로 전통적인 유학의 인식론과 물질을 중시하는 서구 학문을 융합하여 독특한 학문세계를 이루었다.최한기(崔漢綺, 1803-1879)는 조선 후기의 실학자이자 지리학자, 철학자, 사상가, 저술가로서, 전통적인 유학의 인식론과 서구의 과학적 성취를 융합하여 독특한 학문 체계인 기학(氣學)을 수립하였다. 그는 1803년(순조 3년) 경기도 개성에서 태어났으며, 어릴 적부터 뛰어난 총명을 보였으며, 특히 독서를 좋아했다. 양아버지 최광현의 영향으로 서적 수집과 학문에 대한 열정을 키웠다.최한기는 풍부한 저술 활동을 펼쳤으며, 대표적인 저서로는 농정회요, 지구전요, 지구전후도, 기측체의, 신기천험 등이 있다. 이들 저서에서는 농업 기술, 지리, 천문, 물리학, 의학 등 다양한 분야를 다루었으며, 독창적인 학문 체계인 기학(氣學)을 통해 기(氣)를 중심으로 자연과 인간 세계를 설명하였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최

img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3장, 최한기, 기측체의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4장, 베르그송, 창조적 진화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5장, 맹자, 맹자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3장, 최한기, 기측체의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최한기는 1803년(순조 3년) 경기도 개성에서 태어났으며 친척의 양자로 들어가는 등 파란을 겪었으나 비교적 유복한 환경에서 학문 연구에 몰두한 것으로 보인다. 어려서부터 뛰어난 재능을 보였으며, 특히 학문에 대한 열정이 남달랐다. 그는 어려운 가정환경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노력하여 1825년(순조 25년) 23세의 나이에 진사 시험에 합격했으나 관직에 출사하지 않고 재야에서 학업에 몰두하였다.최한기는 당시 주류 학문이었던 성리학에 만족하지 않고 새로운 학문을 추구했다. 그는 실학사상에 영향을 받아 농정, 지리, 천문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깊이 연구했다. 특히 그는 서양 과학기술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한국의 과학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최한기는 특히 기(氣)를 중심으로 하는 독창적인 학문체계인 기학을 수립했다. 그는 기가 세상의 모든 것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이며, 기의 움직임이 세상의 변화를 일으킨다고 주장했다. 기학은 당시로서는 매우 혁신적인 사상이었으며, 이후 한국 사상계에 큰 영향을 미쳤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최

img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 1) 선정 내용: 1장, 원효, 대승기신론소 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 1) 선정 내용: 8장, 플라톤의 국가 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 1) 선정 내용: 14장, 베르그송의 창조적 진화 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1장, 원효, 대승기신론소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원효의 대승기신론소는 한국 불교 사상의 정수를 담은 대표적인 저서로, 서분, 정종분, 유통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 정종분은 대승기신론의 핵심 내용을 해설하는 부분으로, 지속, 기억, 생명 등의 개념을 통해 진여(眞如,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보는 참되고 한결같은 마음, 참된 자아)의 실상을 밝히고 있다. 여기서는 대승기신론소의 정종분을 중심으로 심층 분석을 진행하고, 현대 사회에서 이 작품이 지닌 의미를 살펴보겠다.원효는 대승기신론을 저술한 마명 보살의 저술 목적과 의도를 탐구했다. 당시 유행하던 다양한 불교 학설들을 종합하고 조화롭게 정리하여 대승불교의 핵심 사상을 명확하게 제시하려는 의도가 있었음을 분석했다.대승기신론이 등장한 시대적 상황과 당시 불교 학계의 분위기를 살펴본다. 특히, 중생의 근본 무지와 고통을 극복하고 깨달음을 향한 열망이 높아지던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대승기신론이 탄생했다는 점을 강조한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원

img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장, 원효, 대승기신론소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8장 플라톤의 국가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3장, 칼 마르크스‘자본’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1장, 원효, 대승기신론소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원효가 저술한 대승기신론소는 서분, 정종분, 유통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중심사상은 정종분에 할애되어 있다. 서분은 책의 도입부로, 책의 목적과 내용을 소개하고, 경전의 출처와 저자를 밝히는 부분이다. 정종분은 책의 핵심 내용을 다루는 부분으로, 인연분, 입의본, 해석분, 수행신심분, 권수이익분으로 분류되어 있다. 대승기신론의 중심 사상인 일심(一心)과 여래장(如來藏)을 설명하고 있다. 유통분은 책의 결론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데, 책의 내용을 요약하고, 실천 방법을 제시하는 부분이다. 대승기신론소는 불교 철학의 핵심적인 내용을 담고 있으며, 원효의 사상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책은 불교 철학을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원효의 사상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원

img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장, 원효, 대승기신론소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8장 플라톤의 국가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 1) 선정 내용: 15장 롤스의 정의론 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1장, 원효, 대승기신론소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원효(元曉, 617-686)가 저술한 대승기신론소 (大乘起信論疏는 서분, 정종분, 유통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중심사상은 정종분에 할애되어 있다. 원효의 대승기신론소는 한국불교 사상의 정수를 담은 대표적인 저서로, 불교의 핵심 교리인 진여, 중생, 부처의 관계를 심오하게 다루고 있다. 특히, 서분, 정종분, 유통분으로 구성된 이 작품에서 정종분은 대승기신론의 핵심 내용을 체계적으로 해설하고 논증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서분은 책의 도입부로, 책의 목적과 내용을 소개하고, 경전의 출처와 저자를 밝히는 부분이며 정종분은 책의 핵심 내용을 다루는 본론 부분으로, 대승기신론의 중심 사상인 일심(一心)과 여래장(如來藏)을 설명하고 있다. 유통분은 책의 결론 부분으로, 책의 내용을 요약하고, 실천 방법을 제시하는 부분이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원

img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장, 원효, 대승기신론소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8장 플라톤 ‘국가’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2장, 찰스 다윈, ‘종의기원’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1장, 원효, 대승기신론소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원효의 대승기신론소 정종분은 인연분, 입의분, 해석분, 수행신심분, 권수이익분으로 분류된다. 각 부분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다룬다. 대승기신론소의 정종분은 인연분, 입의분, 해석분, 수행신심분, 권수이익분의 다섯 부분으로 분류되어 있다. 이 중 인연분은 이 논의 인연, 즉 발생하게 된 연유를 밝히는 부분이며 입의분은 논의 대의를 나타내는 부분으로, 일심(一心)과 심진여문(心眞如門)과 심생멸문(心生滅門)을 설명한다. 해석분은 일심과 심진여문, 심생멸문의 의미를 자세히 해석하는 부분이다. 수행신심분은 수행의 방법과 마음가짐을 제시하는 부분이다. 권수이익분은 이 논을 읽고 수행하면 얻게 되는 이익을 권하는 부분이다. 각각의 부분은 대승기신론의 중심 사상인 일심과 여래장을 설명하고, 이를 실천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대승기신론을 배우고 수행하는 것의 이익을 설명한다. 진여를 깨닫는 것은 모든 번뇌로부터 해탈되고, 진정한 행복을 얻는 것을 의미한다. 대승기신론은 깨달음을 향한 지침서이며, 모든 사람이 깨달음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대승기신론소 정종분은 진여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제공하며, 깨달음을 향한 실천적인 지침을 제시한다. 현대 사회에 살아가는 우리에게 혼란 속에서 깨달음을 찾고, 변화와 불확실성 속에서도 삶의 의미를 찾도록 도와주는 귀중한 지혜이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