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 1 부 여가의 이해제1장 여가의 개념제2장 여가의 역사제3장 현대사회와 여가제4장 현대 한국인의 여가생활제5장 여가활동제6장 여가동기제7장 여가제약 제 2 부 여가관리제8장 여가문제제9장 가족여가제10장 생애주기별 여가관리제11장 여가활동별 여가관리제12장 여가생활설계 제 3 부 여가생활의 전망 및 과제제13장 여가생활의 전망 및 과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제1부 여가의 이해제1장 여가의 개념 1. 여가에 대한 정의1) 여가의 어원(1) 어원 ① 라틴어 optium(또는 ptium) - 아무것도 하지 않는 여분 혹은 한가로움, 휴식을 의미 - 무위활동상태로 소극적 관점 반영② 라틴어 licere(자유, free) - 허락된 것 혹은 자유롭게 된 것 - 오늘날의 자유 의미, 소극적 의미 반영③ 그리스어 scole - 평온, 평화, 학문, 철학, 창조적 활동 의미 - 자유재량, 자기향상, 자기실현의 의미 → 적극적 정신상태④ 우리나라에서의 餘暇(여가) - 조선 초기 조선왕조실록(세종 17년) - ‘남는 시간, 여유시간, 한가할 때’라는 상황적 표현을 의미2) 여가의 현대적 개념(1) 시간 개념(잔여시간 개념) ① 필수적인 활동에 종사한 이후에 남는 자유시간② 생활시간에서 노동 · 생리적 시간을 제외하고 남는 시간(2) 활동 개념① 노동, 가족, 사회의 의무로부터 해방되어 휴식이나 오락을 위하여, 또는 지식, 자발적 사회참여, 창조적 능력의 자유로운 실현을 위하여 스스로 참여하는 활동② 자유시간에 행하는 활동 자체.- 중략 -

2024.05.09 / 10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여가관리, 방통대여가관리, 방송대여가관리, 여가관리시험, 여가관리요약, 여가관리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장 가족의 이해제2장 문화의 이해제3장 가족가치와 이데올로기제4장 가족가치와 가족의례의 변형제5장 한국 가족의 주요 트렌드제6장 다양한 가족과 문화제7장 세대와 젠더에 따른 가족문화제8장 가족의 일상생활문화제9장 가족생활주기와 가족문화제10장 정보화와 가족문화제11장 가족과 공동체문화제12장 아시아의 가족문화제13장 가족문화와 건강가정사업제14장 가족문화와 가족정책제15장 건강한 가족문화를 위한 과제와 전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가족의 이해 1. 가족과 가족신화 1) 가족신화 ① 가족구성원 모두가 공유하는 가족에 대한 잘못된 신념과 기대 ② 가족신화는 현실 속에서 실현되기 어렵지만, 그러한 현실과는 무관하게 사람들의 생각 속에서 상식처럼 받아들여지는 가정생활이나 가족관계의 모습③ 대표적인 가족신화로는 가족의 정형성을 보여주는 정상가족신화, 전통가족의 미덕을 강조하는 전통가족신화, 자기희생적이며 자녀에 대한 무조건적인 사랑을 강조하는 모성신화 등④ 가족신화는 가족의 현실을 반영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가 일상생활을 할 때도 제약이 되며, 가족구성원 간에도 갈등을 일으키는 원인이 됨 2) 사회학자 애덤슨의 부부 성역할 분담 유형① 전통주의형 성 역할 분담- 산업화 직후 중산층 부부에게 적용- 젠더에 따라 엄격하게 역할을 구분하여, 남편은 도구적 역할을 수행하는 존재로, 아내는 표현적 역할을 수행하는 존재로 규정- 젠더에 따른 자신의 역할에만 충실- 다른 역할에 대해서는 관여하지 않음② 수정전통주의형 성 역할 분담- 전통주의적 성역할분담이 변형된 형태- 아내가 표현적 역할만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아내는 직업 역할로 진출하면서 도구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음- 남편의 역할은 전통주의형 성역할분담과 동일③ 평등주의형 성역할분담- 젠더에 따라 역할을 분담해야 하는 존재로 보지 않음- 누구나 자신의 삶의 목표나 능력에 따라 원하는 역할을 선택적으로 수행할 수 있음- 부부 직업형, 역할 공유형, 역할 전환형 등의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음 ④ 현재 한국 가족에서 보이는 부부간 성역할 분담은 전통주의형 성역할 분담에서 수정전통주의형 성역할 분담으로 이행됨 ⑤ 취업한 기혼여성은 이중역할의 부담 속에서 긴장감과 피로감 상승⑥ 가사는 여성의 몫이라는 가정생활이데올로기가 여전히 신화로 작동- 중략 -

2024.05.09 / 91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가족과문화, 방통대가족과문화, 방송대가족과문화, 가족과문화시험, 가족과문화요약, 가족과문화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사회변화와 가정제2장 가족자원관리의 개념과 영역제3장 체계적 접근에 의한 가족자원관리학 연구제4장 동기요소: 가치, 목표, 표준제5장 가족자원제6장 인적 하위체계제7장 관리적 하위체계: 관리과정, 산출, 피드백제8장 의사결정제9장 시간자원관리제10장 재무자원관리제11장 건강가정정책과 가족자원관리제12장 일가정양립과 가족자원관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사회변화와 가정 1. 사회구조의 변화와 가정1) 산업혁명과 사회구조의 변화 ① 1차 산업혁명- 1760년경 영국에서 시작, 유럽을 중심으로 확산- 증기기관의 발명과 섬유·철강 산업의 발전 - 노동생산성 향상, 자본 축적② 2차 산업혁명- 1870년대부터 시작, 미국, 일본 등 북미와 아시아까지 확대- 노동분업, 전기에너지 발전- 산업의 발전이 철강, 철도, 석유, 화학, 전기 등 광범위한 영역으로 확대 ③ 산업사회- 경제: 생산성 향상, 산업생산이 농업생산을 능가, 소비수준 향상- 사회문화: 농촌인구의 빠른 도시 유입, 핵가족의 일반화, 직업의 전문화, 노동자들의 획일적 작업, 개인주의적 가치관 부각(전통사회의 근대화)- 기술: 과학기술 진보④ 3차 산업혁명- 정보통신기술 혁신: 전자기기, IT- 컴퓨터와 인터넷의 보급- 자동화 생산⑤ 정보사회- 정보의 생산, 가공, 처리, 유통이 활발- 가정 내 초고속 인터넷 통신망의 보급 ⑥ 4차 산업혁명- 최첨단 정보통신기술 발전- 지능정보기술: 인공지능, 로봇공학, 사물인터넷, 무인 자동차, 3D 프린팅, 나노기술, 바이오 공학, 빅데이터, 가상현실, 증강현실- 산업·기술 간 융합⑦ 지능정보사회 - 특징: 초연결성, 초 지능화 - 지능정보사회의 목표: 효율성 극대화, 시너지 창출2) 사회구조와 가정① 산업사회와 가정- 전통사회의 특징: 공사의 분리가 일어나지 않음, 가사노동도 대부분 가정 내에서 이루어짐- 산업사회의 특징: 노동과 가정의 분리, 생산과 재생산, 공사 영역의 분리 ② 정보사회와 가정정보사회의 특징: 양면적 성격, 시공간 제약이 없는 기술적 접근성, 성 역할 고정관념 변화③ 지능정보사회와 가정지능정보사회의 특징: 속도, 범위와 깊이, 체제변화- 중략 -

2024.05.09 / 6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가족자원관리학, 방통대가족자원관리학, 방송대가족자원관리학, 가족자원관리학시험, 가족자원관리학요약, 가족자원관리학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장 가족에 대한 발달적 이해제2장 가족발달 이론 및 개념제3장 가족발달의 역사적 맥락제4장 가족발달과 생활제5장 생애사건제6장 가족발달과 사회적 맥락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해설포함 ) *제1장 가족에 대한 발달적 이해 1. 가족이란 무엇인가1) 가족에 대한 정의와 다양화① 머독- 가족은 부부와 그들의 자녀로 구성되고, 공동거주와 경제적 협력, 자녀의 출산과 양육을 특징으로 하는 사회적 집단- 가족의 외형적 구성과 성적 기능, 재생산 기능, 경제적 기능, 교육적 기능과 같은 구조적 측면을 중심으로 파악② 레비스트로스- 가족은 결혼으로부터 시작되며, 부부와 그들 사이에서 출생한 자녀로 구성되지만, 이들 이외에 가까운 친척이 포함될 수 있고 가족 구성원은 법적 유대 및 경제적·종교적인 것 등의 권리와 의무, 성적권리와 금기, 애정, 존경 등의 다양한 심리적 정서로 결합됨- 핵가족에 치중된 머독의 개념과 달리 확대가족을 가족의 정의에 포함함③ 버제스- 가족은 상호작용하는 인격체들의 집합체- 구성원 간 관계의 역동성을 강조④ 카터와 맥골드릭가족은 수십 년 동안 지속되는 영구적인 가구로, 강한 호혜적인 애정, 충성심, 타협을 통해 서로 관련되는 개인들이 만든 소규모 사회체계⑤ 가족에 대한 고전적 정의 이성 간의 결혼과 혈연으로 이루어지며 역할과 친밀감을 바탕으로 공동 주거를 하는 집단으로 접근⑥ 세계적으로 가족 형태의 다양화가 진행되면서 학자들의 정의 또한 다양성을 포용하고 반영하는 방향으로 변화 ⑦ 최근에는 결혼, 혈연, 입양 이외의 방식으로 형성되어 가족의 고전적 정의에서 벗어나지만, 친밀감, 유대, 돌봄 등 가족의 본질적 기능을 수행하는 새로운 가족으로 보아야 한다는 시각이 지배적 2) 가족의 형태① 결혼 형태- 단혼: 배우자의 수가 단수, 전 세계의 17~25%만이 이상형으로 선호- 복혼: 배우자의 수가 복수, 일부다처제가 광범위하게 분포, 일처다부제는 전 세계적으로 드물게 나타나는 결혼 형태 - 연속적인 일부일처제: 법적으로 허용하는 배우자 한 사람에게 귀속되는 결혼이지만,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만 지속되는 결혼, 증가하는 이혼율 및 재혼율로 인해 생애과정 동안 한 명 이상의 배우자를 가지게 됨 ② 가족 유형- 확대가족: 3대 이상이 한 거주지에 사는 가족 유형, 방계가족(중국, 인도의 보편적인 확대가족), 직계가족(부모가 선정한 아들이 결혼 후에도 부모와 함께 사는 형태)- 중략 -

2024.05.09 / 4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가족발달, 방통대가족발달, 방송대가족발달, 가족발달시험, 가족발달요약, 가족발달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 1 장 디자인의 이해제 2 장 패션디자인의 개념과 목표제 3 장 패션트렌드제 4 장 패션디자인의 설계제 5 장 선(line)제 6 장 형태(form)제 7 장 색채(color)제 8 장 질감(texture)과 무늬(pattern)제 9 장 통일(unity)제 10 장 강조(emphasis)제 11 장 균형(balance)제 12 장 비례(proportion)제 13 장 리듬(rhythm)제 14장 복식미와 현대 패션의 스타일제 15 장 현대 패션의 이슈와 전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디자인의 이해1. 디자인의 의미1) 디자인의 정의(1) 디자인의 어원 ① 프랑스어 데생(dessin) 또는 이탈리아어 디세뇨(disegno) - ‘소묘’, ‘도안’, ‘도면’, ‘약도’, ‘설계도’, ‘제도’ 등을 의미함 - 미술에서 밑그림 ➜ 제작을 위한 계획② 라틴어 데시그나레(designare) - De(분리하다, 취한다)+signare(상징) - 상징을 해석하고 창조하는 문화적·인문학적·해석적 의미에서의 디자인을 의미함(2) 디자인 정의 : 인간에 의한 창조적, 계획적 활동① 사전적 정의 - 의상, 공업 제품, 건축 따위 실용적인 목적을 가진 조형 작품의 설계나 도안 - 주어진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여러 조형요소 가운데 의도적으로 선택하고 그것을 합리적으로 구성하여 유기적인 통일을 얻기 위한 창조활동이며, 그 결과의 실체② 전문적 정의 - 일종의 목적 지향적인 문제해결 활동 (아처) - 이전에 존재하지 않았던 새롭고 유용한 것을 파생시키려는 창조활동 (레스윅) - 의미 있는 질서를 창조하려는 의식적이고 직관적인 노력 (파파테크) - 자연에서 볼 수 없는 방식으로 우리의 필요를 충족시키고 삶에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 환경을 조성하고 만드는 인간의 능력 (헤스켓)2) 디자인 개념Design is to design a design to produce a design (Heskett, 2005).= (1)디자인은 (2)디자인을 만들어 내기 위한 (3)디자인을 (4)디자인하는 것이다.(1) : 가장 넓은 개념의 일반적인 디자인 (패션디자인, 산업디자인, 시각디자인 등 디자인의 여러 분야)(2) : 여러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 최종 상품이나 산출물 그 자체(3):콘셉트와 함께 사용되어 계획이나 기안(4) : 행동이나 과정(예. 최종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 계획을 세우고, 그림을 그리고, 모형을 만드는 행위)=> 디자인(개념)은 디자인(최종 산물)을 만들어 내기 위한 디자인(콘셉트)을 디자인(수행)하는 것이다.3) 디자인 추구가치 디자인을 제공하는 측과 대상이 되는 디자인 및 디자인을 수용하는 측의 상호관계 안에서 발생함① 기능성② 사용성과 사용자경험③ 심미성④ 창의성⑤ 상징성⑥ 경제성 및 생산성- 중략 -

2024.05.09 / 111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패션디자인, 방통대패션디자인, 방송대패션디자인, 패션디자인시험, 패션디자인요약, 패션디자인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3장 신경계제4장 근 육제5장 감 각제6장 내분비제8장 혈액과 면역제9장 심장과 순환제10장 호 흡제11장 신장과 배뇨제12장 생 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제3장 신경계1. 신경조직1) 뉴런① 기능 - 자극을 전기 신호화 - 말단에서 신경전달물질 분비 - 정보 전달 ② 모양: 신경세포체(핵 및 소기관), 수상돌기, 축삭③ 시냅스 - 뉴런과 뉴런 사이의 틈새 - 뉴런과 다음 뉴런사이의 기능적 연결부 - 시냅스전 뉴런: 시냅스 앞부분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뉴런 - 시냅스후 뉴런: 시냅스 뒷부분에서 정보를 수용하는 뉴런④ 분류 - 기능적 분류: 신경자극의 전달 방향에 따른 - 구심성뉴런: 감각뉴런, 수용기에서 중추로 정보전달- 원심성뉴런: 운동뉴런, 중추의 명령을 효과기로 전달- 연합뉴런: 중추신경계 구성, 감각뉴런과 운동뉴런 연결- 형태적 분류: 수초의 유무에 따른 - 유수신경: 척추동물 신경의 대부분, 흥분전도속도 빠름- 무수신경 ⑤ 뉴런의 지지 및 기능 보조 - 희돌기교세포: 수초 형성- 소교세포: 탐식작용- 성상세포: 뇌 모세혈관에서 혈액-뇌장벽 형성, 뇌에 포도당 공급- 상의세포: 뇌실과 척수중심관을 둘러쌈2) 신경교세포① 뉴런은 중추신경계를 이루고 있는 전체 세포 수의 10% 정도이며 나머지는 신경교세포임 ② 희소돌기아교세포, 성상세포, 소교세포, 뇌실막세포가 존재함 3) 뉴런이 흥분과 전달① 신경세포의 흥분과 전도- 뉴런은 자극에 반응해 세포막에서 활동전위 발생 → 흥분이 신경종말로 전도 - 뉴런에서의 흥분 발생과 전도는 세포막을 통한 와 의 확산에 의해 이루어짐4) 안정막 전위① 휴식상태 뉴런의 세포막 내외전압: -70(-60~-90) mV② 세포막 내외의 분극: 이온 농도 차이로 인해 세포막 안쪽은 음전하, 세포막 바깥쪽은 양전하 형성- 중략 -

2024.05.09 / 75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인체생리학, 방통대인체생리학, 방송대인체생리학, 인체생리학시험, 인체생리학요약, 인체생리학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 1 부 패션과 문화제 1 장 옷과 스타일제 2 장 패션 Ⅰ제 3 장 패션 Ⅱ제 4 장 패션과 대중문화제 5 장 패션과 문화 연구제 2 부 패션과 소재제 6 장 패션소재와 패션제 7 장 패션소재와 산업제 8 장 패션소재와 의생활제 9 장 패션소재와 환경제 3 부 패션과 소비제 10 장 패션소비자제 11 장 패션소비자행동제 12 장 패션소비자행동의 영향 요인제 14 장 윤리적 패션소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부 패션과 문화제1장 옷과 스타일 1. 옷1) 옷을 둘러싼 용어① 옷을 가리키는 개념- 의복은 옷의 한 장 표기로 일반적으로 인체를 보호하고 장식하기 위해 몸통과 팔, 다리를 감싸는 물건을 지칭- 의류는 산업적인 측면에서 의복이 속한 제품의 분류를 총칭함- 의상은 한자어인 의상은 상의를 뜻하는 의와 하의를 뜻하는 상이 합쳐져서 옷을 의미함- costume: 최근에 의상의 우리말 표기로 종종 사용됨. 비일상적인 행위나 특정한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신체에 착용하거나 신체를 변형하는 것을 의미함 - 복식은 인체를 감싸는 옷의 모든 형태와 인체를 장식하기 위해 착용하는 액세서리나 보석류뿐 아니라 가발, 문신, 상흔, 화장이나 향수처럼 신체를 변형시키거나 신체에 더해지는 모든 것을 지칭하는 포괄적인 개념② 옷을 포함하는 인접 개념- 외모는 복식과 일부 겹치기는 하지만 동의어는 아니며 외모의 사전적 의미는 겉으로 드러나 보이는 모양을 지칭하는 것으로, 복식 이외에도 옷을 입지 않은 신체와 얼굴 표정이나 몸짓을 포함하여 포괄적으로 사용되기도 함- 복장은 옷을 차려입은 모양새인 옷차림을 의미하는데, 대개 특정 상황과 장소에 걸맞게 차려입은 모양새를 지칭- 패션에서 취향 역시 주어진 상황에서 어떤 복장이 적합한지, 또는 부적합한지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를 말함 ③ 옷이 실루엣과 디테일- 실루엣은 사람이 옷을 입었을 때 옷이 3차원 공간에서 차지하는 전체적인 윤곽을 가리킴 - 디테일이란 한 옷의 실루엣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개별적인 디자인 요소의 세부사항을 가리킴2) 의복추구 혜택① 의복추구 혜택의 종류- 이성적 추구 혜택으로 실용성, 관리의 용이성, 경제성 등이 있음- 인간은 소비를 통해 다양한 사회심리학적 혜택을 추구하는데, 대체로 복식을 통해서는 동조성, 개성, 역할의 명시, 자기 개선, 브랜드 상징성 또는 사회적 위신의 표현 등을 추구함- 심미적 추구 혜택으로는 패션성, 외모 매력, 신체 단점의 보완, 세련미 등이 있음② 의복추구 혜택에 따른 소비자 유형- 실용적 의복 사용집단- 상징적 ·도구적 의복사용집단- 소수의 무관심 집단- 중략 -

2024.05.09 / 5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패션소비문화, 방통대패션소비문화, 방송대패션소비문화, 패션소비문화시험, 패션소비문화요약, 패션소비문화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시험과제 참고자료입니다.-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 서양의 고전(8~15장)한 편을 선정하여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본인의 글로 완벽하게 작성했습니다.- 박지원의 연암집, 롤스의 정의론를 선택해서 작성했습니다.-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에 대해 잘 정리한 자료입니다.-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대전을 선택해서 작성했습니다.- 글자크기 : 11포인트, 줄간격 : 160%로 작성했으며 과제에서 제시한 분량보다 길게 작성했습니다.- 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시험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동서양고전의이해 2024년 1학기 기말1. 2장 박지원의 『연암집』2. 15장 롤스의 『정의론』 속 깊은 메시지3. 9장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대전』 비판적 고찰4. 참고문헌동서양고전의이해 2024년 1학기 기말1. 2장 박지원의 『연암집』박지원의 『연암집』을 읽은 경험은 깊은 사유와 반성을 자아내게 했다. 이 책은 조선 시대의 사회적 모순과 인간 본성에 대한 예리한 관찰을 담고 있으며, 이를 통해 현대 사회에도 적용 가능한 가치 있는 통찰을 제공한다. 박지원은 그의 작품을 통해 당시 사회의 부조리를 풍자의 형태로 날카롭게 비판하며, 동시에 독자로 하여금 깊은 사색에 잠기게 만든다.『연암집』은 특히 그가 사용한 풍부한 문학적 기법과 유머가 돋보인다. 박지원은 일상에서 벌어지는 사소한 일들을 통해 큰 교훈을 이끌어내며, 이러한 방식으로 독자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긴다. 그의 이야기들은 간단하면서도 깊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어, 독자들이 쉽게 공감하고 사유할 수 있도록 한다.이 작품에서 박지원은 관료들의 부패와 사회적 불평등, 그리고 편협한 사고방식을 비판한다. 그는 이러한 사회적 문제들을 단순히 지적하는 것을 넘어, 변화를 촉구하는 메시지를 담고 있어, 읽는 이로 하여금 현실을 변화시킬 행동을 고민하게 만든다. 또한 그의 작품들은 시대와 국경을 초월해 공감을 얻을 수 있는 보편적인 주제를 다루고 있다. 이는 박지원이 단지 한 시대의 작가가 아니라, 모든 시대의 독자들에게 영감을 줄 수 있는 작가임을 증명한다.또한 『연암집』을 읽으며 특히 인상 깊었던 점은 박지원이 인간의 복잡한 내면과 다양한 감정을 얼마나 깊이 있고 섬세하게 표현했는지였다. 그의 글은 인간의 다양한 감정과 생각을 매우 섬세하게 포착하여 글로 표현하며, 이를 통해 독자들이 자신과 사회를 돌아볼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한다. 그의 작품 속 인물들은 각자의 삶과 고민을 통해 우리 모두가 겪을 수 있는 인생의 진실을 반영하며, 이는 독자로 하여금 깊은 공감과 사색을 불러일으킨다. 박지원은 현실의 아픔을 정확하게 포착하면서도 절망에 빠지지 않고, 오히려 그 속에서 희망의 끈을 발견하도록 이끈다.나아가 『연암집』은 그의 문학적 성취뿐만 아니라, 철학적과 사회적 깊이에서도 탁월한 작품이다. 박지원의 글은 단순한 이야기를 넘어서, 시대를 초월한 교훈과 통찰을 담고 있다. 그의 풍자와 유머는 시대와 상황을 넘어서 독자들에게류종렬 외(2021). 『동서양 고전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이승훈. (2017). 롤스 정의론과 교육: 교육 정책의 정의적 기반. 서울: 교육과학연구원.박종훈. (2016). 롤스 정의론과 환경 윤리: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한 논의. 서울: 환경연구원.박성환. (2021). 토마스 아퀴나스의 인지론적 신학: 『신학대전』을 중심으로. 기독교사상.이종인. (2020). 토마스 아퀴나스의 윤리학: 『신학대전』을 중심으로. 종교와 사회, 46(2).

2024.05.09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동서양고전의이해기말, 동서양고전의이해기말과제, 동서양고전의이해기말시험과제, 정의론, 동서양고전의이해 2

img

제 1 장 사회복지와 아동제 2 장 학교사회복지의 철학과 실천제 3 장 외국의 학교사회복지제 4 장 한국의 학교사회복지의 역사제 5 장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제 6 장 학교사회복지의 접근모델제 7 장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제 8 장 학교사회복지 관련법과 정책제 9 장 학교의 이해제10장 학생의 이해제11장 학습부진에 대한 개입제12장 학교폭력에 대한 개입제13장 다문화학생에 대한 개입제14장 지역사회와 학교제15장 학교사회복지사와 학교사회복지의 전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사회복지와 아동 1. 관점: 사랑하는 것은 이해하는 것1) 학교사회복지와 사회복지① 학교사회복지는 학교를 둘러싼 사회복지의 철학이자 실천임② 학교 사회복지를 이해하려면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함③ 복지란 인간의 건강하고 안락하며 이상적인 상태, 즉 안녕의 상태를 나타내는 개념이 라고 할 수 있음 2) 행복, 사랑 그리고 이해① 학교사회복지는 많은 이해가 필요함② 사랑하는 것 은 이해하는 것임③ 학교사회복지는 아동, 학교, 사회 등을 어느 정도 이해하는가 가 관건임2. 인간에 대한 이해: 우열의 무엇됨인가, 차이의 누구됨인가?1) 누구됨과 무엇됨① 한나 아렌트는 인간의 개성을 ‘누구됨’과 ‘무엇됨’으로 이해했음② 무엇됨은 한 인간의 자질, 재능, 장점, 단점 등과 같이 어느 정도 측정되고 평가할 수 있는 객관적인 특정임③ 무엇됨을 중심으로 인간을 보는 것은 인간을 기능과 능력 중심으로 보는 것이고, 누구됨으로 보는 것은 인간의 차이와 개성을 인정하고 그것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려는 태도임2) 행복한 삶의 조건: 누구됨과 공동체① 행복한 삶은 인간에 대한 시선에 달려 있음② 이때 무엇됨이 아니라 누구됨이 사회적 삶의 기본 원칙이 되어야 함③ 내가 나를 이해할 때, 무엇됨이 아니라 누구됨의 시선이 중요함④ 행복한 삶은 누구됨을 즐기는 공간에서 이루어질 수 있음3) 사회복지, 누구됨의 기반 구축① 사회복지는 인간을 누구됨으로 이해하고, 누구됨을 존중히는 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이상이자 실천이라 할 수 있음② 즉 인간다운 삶의 기본조건을 만드는 철학이자 시스템이고, 행동이라 할 수 있음 3.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 잔여주의 vs 제도주의1) 사회복지의 철학: 사회적 위험에 대한 상이한 시선① 사회복지는 시민들의 사회적 위험을 공적 개업을 통해 해결하려는 철학이자 정책, 실천임② 사회적 위험이 ‘주로 개인의 책임’이라고 주장하는 입장은 정부의 최소한의 개업을 지지함③ 사회복지의식과 관련하여 볼 때 이 입장은 사회복지를 자선으로 취급하는 경향이 강하고, 복지수급자들은 이것을 시혜로 인식함④ 사회적 위험에 대한 사회의 책임을 강조하는 입장은 정부가 특정 계층 이 아닌 일반시민의 기본적인 삶의 조건을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함- 중략 -

2024.05.08 / 6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학교사회복지론, 방통대학교사회복지론, 방송대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론시험, 학교사회복지론요약, 학교사회복지론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 1 장 사회복지와 아동제 2 장 학교사회복지의 철학과 실천제 3 장 외국의 학교사회복지제 4 장 한국의 학교사회복지의 역사제 5 장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제 6 장 학교사회복지의 접근모델제 7 장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제 8 장 학교사회복지 관련법과 정책제 9 장 학교의 이해제10장 학생의 이해제11장 학습부진에 대한 개입제12장 학교폭력에 대한 개입제13장 다문화학생에 대한 개입제14장 지역사회와 학교제15장 학교사회복지사와 학교사회복지의 전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사회복지와 아동 1. 관점: 사랑하는 것은 이해하는 것1) 학교사회복지와 사회복지① 학교사회복지는 학교를 둘러싼 사회복지의 철학이자 실천임② 학교 사회복지를 이해하려면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함③ 복지란 인간의 건강하고 안락하며 이상적인 상태, 즉 안녕의 상태를 나타내는 개념이 라고 할 수 있음 2) 행복, 사랑 그리고 이해① 학교사회복지는 많은 이해가 필요함② 사랑하는 것 은 이해하는 것임③ 학교사회복지는 아동, 학교, 사회 등을 어느 정도 이해하는가 가 관건임2. 인간에 대한 이해: 우열의 무엇됨인가, 차이의 누구됨인가?1) 누구됨과 무엇됨① 한나 아렌트는 인간의 개성을 ‘누구됨’과 ‘무엇됨’으로 이해했음② 무엇됨은 한 인간의 자질, 재능, 장점, 단점 등과 같이 어느 정도 측정되고 평가할 수 있는 객관적인 특정임③ 무엇됨을 중심으로 인간을 보는 것은 인간을 기능과 능력 중심으로 보는 것이고, 누구됨으로 보는 것은 인간의 차이와 개성을 인정하고 그것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려는 태도임2) 행복한 삶의 조건: 누구됨과 공동체① 행복한 삶은 인간에 대한 시선에 달려 있음② 이때 무엇됨이 아니라 누구됨이 사회적 삶의 기본 원칙이 되어야 함③ 내가 나를 이해할 때, 무엇됨이 아니라 누구됨의 시선이 중요함④ 행복한 삶은 누구됨을 즐기는 공간에서 이루어질 수 있음3) 사회복지, 누구됨의 기반 구축① 사회복지는 인간을 누구됨으로 이해하고, 누구됨을 존중히는 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이상이자 실천이라 할 수 있음② 즉 인간다운 삶의 기본조건을 만드는 철학이자 시스템이고, 행동이라 할 수 있음 3.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 잔여주의 vs 제도주의1) 사회복지의 철학: 사회적 위험에 대한 상이한 시선① 사회복지는 시민들의 사회적 위험을 공적 개업을 통해 해결하려는 철학이자 정책, 실천임② 사회적 위험이 ‘주로 개인의 책임’이라고 주장하는 입장은 정부의 최소한의 개업을 지지함③ 사회복지의식과 관련하여 볼 때 이 입장은 사회복지를 자선으로 취급하는 경향이 강하고, 복지수급자들은 이것을 시혜로 인식함④ 사회적 위험에 대한 사회의 책임을 강조하는 입장은 정부가 특정 계층 이 아닌 일반시민의 기본적인 삶의 조건을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함- 중략 -

2024.05.08 / 6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학교사회복지론, 방통대학교사회복지론, 방송대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론시험, 학교사회복지론요약, 학교사회복지론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부 정신장애와 사회적 실천의 역사제2장 우리나라 정신장애에 관한 사회적 실천의 역사제3장 우리나라 정신건강복지체계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제4장 정신장애의 이해 제5장 진단분류체계 제6장 신체,심리,사회적 사정 제7장 정신의학적 접근의 특징과 한계 제8장 정신장애에 관한 회복패러다임제9장 정신재활 제10장 사회기술훈련 제11장 정신장애와 인권 제12장 정신장애와 위기지원제13장 서구의 대안정신보건프로그램제14장 일본의 대안정신보건프로그램: 베델의 집과 당사자연구제15장 커뮤니티케어와 정신장애인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정신보건의 역사와 체계 1. 정신장애에 관한 사회적 실천의 역사를 보는 관점1) 관점① 정신보건 역사를 이해한다는 것은 정신장애라는 현상이 각각의 시기에 사회적으로 인식되었던 방식과 그에 연유하는 실천형태를 이해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음 ② 정신보건의 역사에 관한 논의를 출발함에 있어 현대 사회에서 보편적으로 정신장애를 질병으로 규정하고 있는 것 자체도 사회적 구성물임을 전제하는 것은 중요한 의미를 가짐③ 하나의 관점은 근대화론적 시각으로서 정신장애를 질병으로 규정하고, 정신의학의 발전에 의해 정신장애인의 수용과 감금은 완화되어 왔다고 보는 것 임④ 푸코는 정신보건의 역사는 정신장애를 가진 사람들에 대한 배제와 축출의 역사로서, 시대에 따라 배제와 축출에 관여되는 지식과 기술이 형태를 달리해왔으며 현대사회는 의료적인 지식과 기술로서 정신장애를 정상적인 것에 반대되는 병적인 것으로 인식하여 정신장애인을 배제하고 있다고 보았음2. 정신장애와 사회적 실천1) 선사시대에서 중세까지① 역사적으로 정신장애에 관한 사회적 실천들은 각각의 시대에서 그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나 그러한 인식을 만들어내는 지식들과 관련되어 있음 ② 정신장애에 관한 가장 오랜 관점은 그것은 초자연적인 것에서 발생하고 환자들은 악령에 침범당하여 귀신이 된 것이라고 보았으며, 치료법은 두개골을 잘라내고, 두들기고, 불태우는 것이었음 ③ 고대 인물 중 히포크라테스와 그리스 의사들은 정신장애를 다른 질병의 과정과 마찬가지의 질병과정으로 보는 견해를 가지고 있었음④ 고대사회의 정신장애에 대한 치료법은 반드시 온유한 방법은 아니었고 몸을 깨끗하게 씻기거나, 피를 빼내고 토하게 하는 약을 주는 방법이었음 ⑤ 중세 말기에 소극적인 형태로 정신장애인의 사회적 배제가 출현 하는데, 푸코는 이를 ‘광인들의 배’라 칭하였음 ⑥ Bloom은 중세 말기인 1409년 스페인 발렌시아에서 가장 오래된 정신병원이 시작되었으며, 이 병원은 자발적 입원이 장려되었고 사회생활에서 잘 기능할 수 있는 상태가 되자 환자들은 퇴원하도록 하는 현대적 의미에서도 모범적인 병원이었다고 기록하고 있음 ⑦ Roosen에 의하면, Geel 보호체계는 1250년대 초부터 성 Dympna를 기념하기 위한 의식에서 기원하였음 ⑧ 1800년까지 Geel에 온 정신장애인의 치료는 교회의 통제 하에 있었고, 그것은 종교의식과 귀신을 쫓는 의식으로 이루어졌음⑨ 순례자의 수가 너무 많아 교회는 지역사회에서 거주할 수 있도록 호소하였으며 지역사회의 가정들이 그들이 머물 수 있도록 받아들임으로써 기숙체계가 시작되었음 ⑩ Geel에서 정신병원과 가정보호체계 간에는 긴밀하고 상호의존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모든 새로운 환자는 주립정신병원에 입원되었고, 가정보호로 의뢰된 사람들도 처음에는 병원에서 관찰기간을 보내야 함2) 16~18세기① 16세기는 서구의 역사에서 중세봉건사회가 해체되고 르네상스 시대가 열리는 시기이며, 다른 한편으로는 초기 산업혁명이 시작되면서 부르조아 절대왕정이 등장하는 시기임- 중략 -

2024.05.08 / 67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정신건강사회복지론, 방통대정신건강사회복지론, 방송대정신건강사회복지론, 정신건강사회복지론시험, 정신건강사회복지론요약, 정신건강사회복지론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사회복지의 실천과 기술제2장 상이한 사회복지 실천과 기술: 잔여적 사회복지 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 실천제3장 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기초 기술: 증거기반실천을 위한조사, 평가, 기록제4장 사회복지 실천의 단계와 주요 기술제5장 잔여적 사회복지 실천기술의 이론적 기반제6장 잔여적 사회복지 실천의 사정기술제7장 잔여적 사회복지 실천의 개입기술제8장 잔여적 사회복지 실천의 유형별 사례분석제9장 제도적 사회복지 실천기술의 개념과 이론제10장 제도적 사회복지 실천기술의 사정기술과 목표제11장 제도적 사회복지 실천의 개입기술제12장 제도적 사회복지 실천기술의 실제제13장 비교와 사례분석제14장 사회복지사: 사회적 위험에 맞서는 사람들제15장 사회복지 실천기술과 한국의 사회복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장 사회복지의 실천과 기술1. 사회복지의 개념과 유형(1) 사회복지① 사회적 위험에 대한 공적인 대응② 사회적 위험이 무엇인지 어느 정도 까지 공적으로 개입할 것인지 결정해야 함(2) 복지국가 유형① 잔여주의- 가치의 분배를 시장에 맡기는 것을 선호함- 개인들이 처하는 사회적 위험을 개인적인 것으로 봄- 위험에 대한 대응은 기본적으로 개인과 가족이고 보완적으로 국가가 해야 함② 제도주의- 자본주의의 모순으로 인해 발생하는 빈곤과 불평등을 집합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봄- 위험은 사회적인 것이며 대응은 공적으로 해야 한다고 봄2. 사회복지 실천의 개념에 대한 문제 제기(1) 사회복지 실천① 사회복지를 실현하기 위한 일련의 행위를 의미함② 그동안의 사회복지학에서 사회복지 실천을 잔여적 사회복지의 실천에서 보는 경향이 있음③ 사회복지 실천은 문제를 갖고 있는 개인을 대상으로 그 문제를 해결하도록 원조함④ 사회복지 실천은 사회사업 또는 사회복지 실천으로 개념화되었음 - 사회사업을 사회복지의 하위영역으로 보는 견해가 있음 - 사회복지정책을 실천과 별개의 차원으로 여기고, 사회복지 임상을 사회복지 실천으로 봄- 중략 -

2024.05.08 / 65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방통대사회복지실천기술론, 방송대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시험, 사회복지실천기술론요약, 사회복지실천기술론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사회복지와 법제2장 법의 기초이론제3장 사회복지법 체계제4장 사회복지법의 권리성(Ⅰ)제5장 사회복지법의 권리성(Ⅱ)제6장 권리구제와 사회복지법 소송제7장 사회복지법과 사회복지 실천제8장 한국 사회복지법의 전개제9장 기본법(Ⅰ): 사회보장기본법제10장 기본법(Ⅱ): 사회복지사업법, 사회보장급여의 이용·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률제11장 사회보험법(Ⅰ): 사회보험법, 국민연금법, 국민건강보험법제12장 사회보험법(Ⅱ): 산업재해보상보험법, 고용보험법, 노인장기요양보험법제13장 공공부조법: 국민기초생활 보장법, 의료급여법, 긴급복지지원법, 기초연금법제14장 사회서비스법(Ⅰ): 사회서비스, 아동복지법, 영유아보육법, 청소년복지 지원법, 한부모가족지원법제15장 사회서비스법(Ⅱ): 사회복지공동모금회법,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 및 지위 향상을 위한 법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사회복지와 법 1. 사회복지와 법의 만남1) 사회적 위험에 대응하는 사회복지법① 사회적 위험에 대한 공적인 대응이 ‘사회복지’ 임② 사회적 위험에 대응하는 공적인 관리체계를 ‘사회정책’이라 할 수 있고, ‘사회복지법’은 하나의 사회정책 형성 과정이라고 할 수 있음③ 여러 가지 수단 가운데 법령은 정책을 제도화하는 가장 효과적이며 합법적 수단이라고 할 수 있음④ 법치주의를 이념으로 하고 있는 현대 민주국가에 서는 그 어떤 수단보다도 법령이라는 수단을 통하여 정책을 통일적이고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집행해 나갈 수 있기 때문에 제도화를 필요로 하는 대부분의 정책은 법령의 형식으로 변환하는 과정, 즉 ‘정책의 법제화 과정’을 거철 필요가 있음⑤ 법학과 사회과학- 법이 사회, 사회복지와 밀접한 관련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문으로서의 법학과 사회과학은 차이가 존재함- 법의 제정과 집행, 해석과 적용이라는 모든 활동이 사회 속에서 일어나며 법학과 사회과학은 동시대에 전개되는 사회 현실과 인간 행위에 관하여 일정한 해석과 설명을 추구한다는 면에서는 공통적임- 법학은 그 방법론과 학문적 계보, 역할 등 여러 차원에서 사회과학 일반과 구분됨 - 법은 사회복지에 관여한 제도운영자와 실천가로 하여금 일정한 당위적 행위규범의 방안을 제시하지만, 실제 그러한 법과 사회복지 현실 사이에는 괴리가 발생하기도 함- 사회복지법은 사회복지학과 법학의 교집합 영역으로 이 분야에 대한 연구를 위해서는 사회복지학과 법학을 동시에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어야 할 것2. 사회복지법의 등장1) 사회복지법의 출현: 시민법에서 사회법으로 전환① 시민법 형성의 의의- 시민법은 시민사회를 전제로 하여 출현한 법임- 시민사회란 봉건사회 이후 절대왕정이 지배하였던 중상주의 체제의 구질서를 무너뜨리고 자본주의 사회를 확립한 시민계급(부르주아)의 시민혁명을 통하여 건설한 새로운 역사적 시대를 말함- 시민사회는 기본적으로 보편적 상품교환 사회이며, 상품교환 과정에서 나타나는 시민 개개인의 권리와 의무를 보장하는 법체계가 곧 시민법임- 시민사회의 정치·경제적 이데올로기이자 시민법의 이념적 지향이 되었던 것은 ‘자유’와 ‘평등’이라고 할 수 있음② 시민법의 원칙과 한계- 사유재산 존중의 원칙으로 근대시민사회에서 개인은 봉건사회의 신분적 종속관계에서 해방된 대신 타인의 보호를 받아서는 생활할 수 없다는 것에 기초함- 계약자유의 원칙으로 법적으로 평등한 시민들 간의 자유로운 의사표시에 따른 구체적 합의에 의하여 법적인 권리의무관계가 형성된다는 것임- 과실 책임의 원칙으로 개인이 타인에게 준 손해에 대하여 그 행위가 위법할 뿐만 아니라 고의 또는 과실에 기인하는 경우에만 손해배상 책임을 지고, 고의나 과실이 없을 때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는다는 것을 말함- 중략 -

2024.05.08 / 78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사회복지법제와실천, 방통대사회복지법제와실천, 방송대사회복지법제와실천, 사회복지법제와실천시험,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요약, 사회복지법제와실천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산업복지: 노동과 직업은 복지국가의 기초제2장 산업복지의 개념제3장 산업복지의 분류와 관점Ⅰ제4장 산업복지의 분류와 관점Ⅱ제5장 노동권 보호와 지원제6장 작업장 위험, 사회적 위험으로의 확대제7장 산재보험과 고용보험제8장 산업복지의 실제제9장 사업주 및 기업의 책임제10장 노동보호제도: 여성의 노동시장 참여제11장 적극적 차별 정책: 장애인의 노동권 보장제12장 분화된 노동시장: 비정규직과 플랫폼 노동제13장 노동과 이민: 외국인 노동제14장 사회서비스와 노동*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산업복지: 노동과 직업은 복지국가의 기초1. 노동과 직업1) 노동의 의미① 인간은 노동을 통하여 자기 자신과 가족의 생존수단을 확보함② 인간은 자신의 노동을 통해서 의식주를 확보하고, 이울러 개개인이 추구하고자 하는 행복 역시 달성함③ 노동은 기본적으로 직업이라는 개념을 통해서 수행하는데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직업을 수행하는 것으로 사회에 기여함④ 노동은 인간의 활동을 통해 사회적 생산을 하는 것과 동시에 사회를 만들어 가는 힘이 됨⑤ 노동은 인간사회 형성의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요소이며 사회의 존속과 발전을 위한 기본조건임2) 노동의 특징① 인간은 공동제의 생존과 유지를 위해 끊임없이 활동함② 노동은 사회성을 띰③ 노동의 수행에는 감정 문제가 개입함3) 노동의 역사적 가치① 고대 그리스 시대에는 인간의 노동에 대해 매우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경향이 있었고 ‘노동은 열등한 것’이라는 인식이 저변에 깔려 있었음② 노동은 신분제로서의 지배적 예속 관계에 따른 제공과 의무 수행으로 고대 그리스 시대와 마찬가지로 노동이 부정적으로 평가되었음③ 신분제로서의 노동의 의미가 사회계약 관계로서 전환이 되는 시기가 바로 자본주의 시대임④ 자본주의 시대 사회 구성은 생산수단을 소유한 자본계급과 생산수단의 소유 없이 자신의 노동력만 보유한 노동계급으로 이루어짐⑤ 시장 자본주의가 발전하면서 중세시대 신분으로서의 노동이 시장의 상품으로 전환되고, 상품으로 전환 된 노동은 각자 개인이 갖는 사회적 역할로서의 직업 의미로 창출된 것임4) 직업으로서의 노동① 직업으로서의 노동은 인간의 사회적 역할과 지위에 따른 노동 활동으로 볼 수 있음② 신분제 사회에서는 태어나면서부터 자신이 속해 있는 계급에 따라 사회적 역할과 지위에 따른 노동 활동을 부여받음 ③ 직업으로서 노동이 의미를 갖는 자본주의 시대에서는 생산수단을 갖고 있느냐 혹은 노동력만 지니고 있느냐로 사회적 역할과 지위에 따른 노동 활동이 구분되었음④ 산업복지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사회적 역할로서 직업이 갖는 의미가 노동이면서도 개개인의 희생을 전제로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임5) 노동의 상실을 통한 노동의 확신①토머스 혐프리 마셜은 복지국가에서 사회권과 노동에 대한 의미를 명확하게 제시함② 노동과 직업은 인간으로서 자신의 활동이 공동체 내에서 자신의 존재 의미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불가분의 관계가 있음- 중략 -

2024.05.08 / 55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산업복지론, 방통대산업복지론, 방송대산업복지론, 산업복지론시험, 산업복지론요약, 산업복지론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장애 이해하기제2장 장애인복지 이념과 태도제3장 장애유형별 특성제4장 장애인복지 역사제5장 장애인복지 관련 법률 및 전달체계제6장 장애인 소득보장 및 고용제7장 장애인 교육정책제8장 사회서비스의 이해제9장 장애인 복지시설제10장 장애인 자립생활제11장 생애주기별 서비스 접근제12장 장애와 가족제13장 장애인 인권과 차별금지제14장 장애와 고령화 및 장애여성제15장 장애인복지 전망 및 과제 * 각 강의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장애 이해하기1. 장애의 개념적 접근1) WHO 장애 개념 분류 기준(1) ICIDH(1980년)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Impairment, Disabilities, and Handicaps)(2) ICIDH-2 (1997년): ‘환경’ 과의 상호관계성 속에서 포괄적으로 장애 규정- 손상: 신체기능 또는 신체구조와 관련된 기능상 제한- 활동 및 활동 제한: 보기·듣기·인지하기, 학습·지식적용·과업완수, 의사소통, 이동, 일상생활, 특정 상황 반응 처리 등- 참여 및 참여 제한· 상황적 맥락에서 개인의 참여정도, 참여를 촉진하거나 방해하는 사회적 반응· 이동성 참여, 정보 교환 참여, 사회적 관계 참여, 교육·노동·레저와 정신적 영역의 참여, 경제생활 참여, 지역사회 생활 참여(3)ICF (2001년)- ICIDH-2 장애개념과 큰 맥락은 동일: 개인적 장애·질병과상황적맥락(환경 및 개인요소)과의 상호 작용으로 기능과 장애를 설명하고자 하는 틀 - 기능과 장애: 신체 기능과 구조, 활동과 참여로 구성- 상황요인: 환경적 요소, 개인적 요소로 구분- 중략 -

2024.05.08 / 9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장애인복지론, 방통대장애인복지론, 방송대장애인복지론, 장애인복지론시험, 장애인복지론요약, 장애인복지론기말시험, 2024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