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1장 영양교육의 개요 제2장 영양교육의 이론 제3장 영양교육의 과정 제4장 교육과정과 수업설계제5장 영양교육의 방법 제6장 영양교육매체의 활용제7장 영양상담의 이론과 실제제8장 대중매체와 영양교육제9장 인터넷과 영양교육제10장 유아 ․ 보육시설의 영양교육제11장 초등학교 영양교육제12장 청소년·중고등학교 영양교육제13장 보건소·복지시설의 영양교육제14장 성인과 산업체·병원의 영양교육제15장 소비자 영양교육-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제 1장 영양교육의 개요1. 영양교육과 상담의 의의1) 영양교육과 상담의 정의- 건강 증진을 위해 개인, 집단의 올바른 식생활을 영위하고 신체적 ․ 정신적으로 건강을 유지하면서 타고난 건강 권리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련의 계획된 교육과정- 대상자의 신념, 태도, 환경영향, 지식의 변화를 통하여 식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과학적이며 건전한 식생활을 영위하도록 도와주는 과정임- 영양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의 쌍방향 의사소통 과정을 중요시하며 개인, 혹은 단체의 영양상태 진단 결과에 따라 필요한 영양서비스 계획을 수립하고 서비스를 제공하여 식행동의 변화와 유지에 목적을 둠2) 영양교육과 상담의 의의- 영양상태의 개선과 건장증진을 위한 건강교육을 중시- 영양교육과 상담의 목적 : 국민의 체력향상과 질병 예방치료, 국민건강을 위한 의료비 절감, 직업의욕 촉진, 쾌적한 생활의 질 증진- 허시의 영양교육의 광범위한 효과를 제시, 장시간에 걸친 영양교육과 상담필요(예산과 인력소비가 많음)3) 영양교육 개념의 변화- 과거 : 식품분배 → 영양지식의 보급- 현제 : 영양상태의 개선을 위한 지식과 태도뿐 아니라 궁극적으로 행동변화 유도- 최근 교육계획 수립 시 영양상태 판정 자료를 중심으로 영양문제를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영양교육계획을 수립함- 주거환경 ․ 교통 ․ 교육 등을 포함한 사회적인 진단, 보건형태나 질병양상 등을 이해하기 위한 역학적인 진단, 건강과 질병 관련 식생활조사법 등을 이용하여 영양행동을 유발하는 행동 및 환경적 진단, 영양지식 ․ 태도 ․ 자원 ․ 수단 ․ 기술 ․ 사회적인 후원 등을 포함하는 교육- 중략 -

2024.05.09 / 102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영양교육및상담, 방통대영양교육및상담, 방송대영양교육및상담, 영양교육및상담시험, 영양교육및상담요약, 영양교육및상담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 1 부 가족생활교육의 이해제1장 가족생활교육의 본질제2장 가족생활교육의 이론적 관점제3장 가족생활교육의 역사와 현황제 2 부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과정제4장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설계제5장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실시제6장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평가제 3 부 가족생활교육의 실제제7장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제8장 부부교육 프로그램제9장 부모교육 프로그램제10장 중·노년기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제11장 다양한 가족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제 4 부 가족생활교육의 전망과 과제제12장 가족생활교육의 전망과 과제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해설포함) *제1부 가족생활교육의이해제1장 가족생활교육의 본질 1. 가족생활교육이란?1) 가족생활교육의 성격① 가족생활교육의 본질- 문제의 해결에 초점을 두기보다 문제의 예방에 초점- 문제가 발생한 이후의 치료활동보다 문제가 발생하기 이전에 실시하는 교육에 초점② 가족생활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사전에 교육함으로써 문제의 발생을 예방하고, 가족생활 중 직면하는 다양한 문제를 현명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적 활동③ 실천적·응용적 성격- 가족학에서 실천·응용이 강조되는 분야: 가족생활교육, 가족상담 및 치료, 가족정책- 가족생활교육: 가족문제의 예방 및 가족의 긍정적 잠재력을 향상시키는 교육활동- 가족상담 및 치료: 가족문제로 인하여 발생한 부적절한 행동의 원인을 파악하여 치료하는 활동2) 가족생활교육의 정의 및 범위① 가족생활교육의 정의 - 미국가족관계학회에 따르면, 가족생활교육이란 교육적, 예방적, 강점 중심 접근을 통해 복지 향상과 대인관계 강화에 도움이 되는 지식과 기술을 가족구성원들이 갖추도록 잠재력을 개발하는 활동- 아커스 등에 따르면 가족생활교육이란 개인과 가족의 복지를 강화, 향상시키기 위해 고안된 과정으로 가족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문제를 다루며 그러한 문제를 예방하고자 하고 이를 위해 개인과 가족의 잠재력을 개발하는 활동② 가족생활교육의 범위- 초, 중,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을 가족생활교육에 포함할 것인지, 학교 밖에서 주로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만을 가족생활교육으로 볼 것인지에 대한 의견이 일치하지 않음- 던컨과 고다드는 학교 밖 가족생활교육이라는 개념을 사용- 학자들의 의견이 일치하지 않는 또 다른 지점은 교육적 활동이 얼마나 구조화되어야 가족생활교육이라고 볼 수 있는지에 대한 부분- 다수의 학자들은 프로그램 형태 이외의 다양한 교육적 활동을 포함하는 것으로 가족생활교육을 정의함 3) 가족생활교육의 개념화 모형① 가족참여수준 모형- 가족생활교육 대 가족상담 및 치료라는 이분법적 접근에서 벗어나 가족의 요구에 대한 개입 강도를 개념화하기 위해 개발- 중략 -

2024.05.09 / 68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가족생활교육, 방통대가족생활교육, 방송대가족생활교육, 가족생활교육시험, 가족생활교육요약, 가족생활교육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 1 장 가족과 역동성제 2 장 가족역동성 분석 이론제 3 장 가족 스트레스와 레질리언스제 4 장 다양한 가족문제제 5 장 개인상담이론제 6 장 가족역동과 상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가족과 역동성1. 가족체계의 역동성 1) 가족 역동① 가족 역동- 가족생활교육, 가족상담, 혹은 가족단위를 바탕으로 하는 개입은 가족구성원들 사이의 상호작용에 관심을 둠. 이는 가족역동(family dynamic)을 말함- 가족역동을 이해하고 개입한다는 것은 지속적인 가족과정에 개입, 가족치료와 개인심리학을 나누는 기준이 됨② 삼각관계- 부부 사이에 갈등이 높은 경우, 부부 간에 직접적인 대화를 하기 보다 자녀를 통해 대화를 하려고 함- 폭력적이고 공격적인 아버지에 대항하여 어머니와 자녀가 연합함- 가족구성원들이 연합하여 한 구성원(예: 막내)을 놀림으로써 긴장을 해소하고 갈등을 무마함2) 가족치료와 개인심리학의 차이① 개인심리학- 과거의 특정 경험 혹은 현재 개인이 느끼고 있는 감정이나 정서에 초점- 개인의 문제에 대한 치료는 개인의 감정, 사고, 혹은 행동을 수정하는 것- 예: 비합리적 사고의 수정, 행동수정② 가족치료- 가족구성원들이 오랜 시간 동안 형성한 의사소통 방식, 상호작용 유형 그리고 가족의 발달과정과 변화에 초점- 가족역동의 변화가 개인의 심리 및 정서 문제를 푸는 실마리가 된다고 설명- 예: 가정폭력, 아동청소년 문제③ 가족치료이론들에서는 대부분 가족을 동적인 유기체로 설명- 가족이 하나의 유기체처럼 성장하고 쇠퇴하는 발달과정을 가지고 있음- 가족 역동 예ㆍ부부는 각각의 원가족 역동을 가지고 결혼생활을 시작ㆍ출산, 양육 등의 가족구성 변화과정을 거침ㆍ자녀를 독립시키고 부부체계로 돌아감④ 가족치료이론들에서는 대부분 가족을 동적인 유기체로 설명- 가족의 변화과정은 가족구성원들 사이의 관계성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동시에 가족을 둘러싸고 있는 외부의 환경과 영향을 주고받으며 지속적으로 일어나게 됨- 심리적 문제들을 가족역동의 결과로 보는 관점- 가족치료가 전통적인 개인심리학과 어떻게 다른지를 잘 보여주는 지점- 중략 -

2024.05.09 / 6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가족역동과상담, 방통대가족역동과상담, 방송대가족역동과상담, 가족역동과상담시험, 가족역동과상담요약, 가족역동과상담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부 가족복지의 개관제 제1장 현대 가족의 성격 제2장 현대의 가족 문제 제3장 가족복지의 이해 제2부 가족복지의 접근방법 제4장 가족사정 제5장 가족치료 제6장 가족옹호 제7장 한국의 가족정책 제3부 가족복지의 실천 분야 제9장 한부모가족 제13장 다문화가족 제14장 1인 가구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가족복지의 개관제제1장 현대 가족의 성격1. 가족에 대한 이해 1) 가족에 대한 관점① 구조기능론자의 낙관적 관점- 대표적인 학자는 파슨스임- 파슨스는 가족을 사회체제 유지를 위한 중요한 기능 중 유형 유지의 기능을 담당하는 제도로 봄- 개인으로 하여금 기존체제에 적응하는 동기를 조성해 주는 사회화의 메커니즘을 가족이 담당한다는데 의의를 둠 ② 갈등론자의 비판적 관점- 주로 마르크스주의자에 의해 주장되고 있음-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가족에 대한 비판은 가족이 부르주아적 제도의 표상이라는 데 기초함 - 자본주의 경제체제와 함께 등장한 가족제도는 그 체제의 붕괴와 함께 소멸될 것으로 봄 - 호르크하이머도 부르주아 가족은 부르주아적 질서를 떠받치는 특정 권위 지향적 행위에 적응하도록 독려하는 것, 여성을 경제적으로 의존케 하여 전통적 성향을 키우는 것 등으로 인한 보수화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고 비판하였고, 마르크스주의의 이론에서는 부부의 애정적 기능, 안식처로서의 기능을 자본주의 사회라는 구조에 기인한 것으로 간주함- 마르크스주의 이론에 따르면 자본주의의 착취적 속성이 개인으로 하여금 사적 생활과 친밀감 등의 주관적 세계를 가족에 더욱 의존케 하였다고 분석하며, 이러한 안식처로서의 기능의 강조는 핵가족에게 긍정적 효과보다는 부정적 결과를 초래하였다고 언급함 ③ 여권론자의 비판적 관점- 여권론자는 현재의 가족체계는 남편과 아내가 상이한 계급에 놓여있고 이익과 권력에서 불평등이 존재하므로, 가붕장적 체계는 권력을 가진 남성의 이익에만 기여하고 기능적이며, 여성은 억압되어 있다고 봄 - 여성해방이 되기 위해서는 여성과 남성이 평등성을 성취하도록 하는 범위 내에서 가족구조를 수정해 나가야 한다는 온건한 관점과 전통적 가족의 질서와 구조를 전복시키고 다양한 형태의 결혼양식으로 대체하며, 자녀출산 및 양육과정까지 사회기관으로 이전시켜야 한다는 급진적인 관점이 대두되고 있음 - 여권론적 관점은 가족이 단일체가 아니라 권력단체의 구조임을 상기시킴 - 중략 -

2024.05.09 / 87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가족복지론, 방통대가족복지론, 방송대가족복지론, 가족복지론시험, 가족복지론요약, 가족복지론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4장 성인교육방법 관련이론제5장 평생교육 교수원리와 방법제6장 개인중심 교육방법제7장 집단중심 교육방법제8장 지역사회중심 교육방법제9장 교수매체와 ICT 교육방법제10장 평생교육자료 개발제11장 평생교육 현장제12장 평생학습도시와 네트워크 전략제13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방법제14장 평생교육 평가 원리와 방법제15장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전문성*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4장 성인교육방법 관련 이론1. 존 듀이(John Dewey)1) 교육사상① 이원론적 대립을 피하고 조화를 찾는 것② 과학적 방법을 통한 지성주의 강조 ③ 교육을 통한 민주사회의 건설을 강조2) 교육관과 성인교육학① 진보주의적 교육관은 엔드라고지의 사상적 기초를 제공 ② 인간은 무한한 성장잠재력을 가지며, 교육은 대리자 역할을 함③ 인본의적 사고: 인간을 평생 성장 가능한 존재로 보고 교사를 그 보조자의 역할을 충실히 할 것을 강조④ 과학적 방법: 문제해결을 위한 가설 설정과 경험적 증거수집에 의한 가설 검증⑤ 과학적 학습방법은 엔드라고지에서 중시하는 문제해결식 수업과 맥을 같이 함3) 성인교육의 실천원리① 인문주의 교육을 넘어서는 보다 확장된 교육활동② 주어진 교육내용보다는 학습자와 그들의 요구와 경험을 중시③ 문제해결학습과 경험기반학습을 위한 과학적 방법론을 활용④ 권위적 교사관으로 부터 학습의 촉진자로서의 교사관 변화⑤ 사회적 행위와 사회적 변화의 도구로서의 기능 수행 4) 학습자의 성장과 발전을 촉진시키기 위한 교사의 책무① 학습자들의 과거 경험, 욕구, 능력을 인지함② 학습자들이 학습의 주축이 된 협동적 학습을 이끌어내야 함③ 환경과 경험에서 학습할 교훈을 추출할 수 있어야 함④ 학습자들이 자신의 경험적 지식들을 과목의 체계 안에 조직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을 선정함⑤ 학습자들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전체적인 방향을 조망하며, 학습경험을 선정함2. 파울로 프레이리(Paulo Freire)1) 교육이념의 특징① 앎 = 프락시스(praxis; 실천): 이세상을 자신이 깨달은 대로 바꾸기 위해 일상에서 행동하는 지식인② 프레이리의 성인교육이론은 교육에 대한 프레이리의 사상과 문해교육 프로그램과 같은 실제 행동을 상호작용하며 검증한 결과임③ 마르크시스트 실존주의, 해방신학, 휴머니스트 마르크시즘의 영향을 많이 받음 - 해방신학에 근간을 두고 브라질 농민들의 해방을 목표로 한 정치교육론에 초점을 둠2) 교육방법① 은행식 교육을 비판하고, 대화식 교육을 주장 - 은행식교육: 교사가 의사소통의 권한독점, 학생은 주입식지식을 일방적으로 수용하는 방식의 교육 - 대화식교육: 교사와 학습자 간의 양방향 대화를 강조, 교육내용으로 학습자의 일상적 경험이나 사회적 삶과 관련된 것이 다루어짐- 중략 -

2024.05.09 / 83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평생교육방법론, 방통대평생교육방법론, 방송대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방법론시험, 평생교육방법론요약, 평생교육방법론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4장 성인교육방법 관련이론제5장 평생교육 교수원리와 방법제6장 개인중심 교육방법제7장 집단중심 교육방법제8장 지역사회중심 교육방법제9장 교수매체와 ICT 교육방법제10장 평생교육자료 개발제11장 평생교육 현장제12장 평생학습도시와 네트워크 전략제13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방법제14장 평생교육 평가 원리와 방법제15장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전문성*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4장 성인교육방법 관련 이론1. 존 듀이(John Dewey)1) 교육사상① 이원론적 대립을 피하고 조화를 찾는 것② 과학적 방법을 통한 지성주의 강조 ③ 교육을 통한 민주사회의 건설을 강조2) 교육관과 성인교육학① 진보주의적 교육관은 엔드라고지의 사상적 기초를 제공 ② 인간은 무한한 성장잠재력을 가지며, 교육은 대리자 역할을 함③ 인본의적 사고: 인간을 평생 성장 가능한 존재로 보고 교사를 그 보조자의 역할을 충실히 할 것을 강조④ 과학적 방법: 문제해결을 위한 가설 설정과 경험적 증거수집에 의한 가설 검증⑤ 과학적 학습방법은 엔드라고지에서 중시하는 문제해결식 수업과 맥을 같이 함3) 성인교육의 실천원리① 인문주의 교육을 넘어서는 보다 확장된 교육활동② 주어진 교육내용보다는 학습자와 그들의 요구와 경험을 중시③ 문제해결학습과 경험기반학습을 위한 과학적 방법론을 활용④ 권위적 교사관으로 부터 학습의 촉진자로서의 교사관 변화⑤ 사회적 행위와 사회적 변화의 도구로서의 기능 수행 4) 학습자의 성장과 발전을 촉진시키기 위한 교사의 책무① 학습자들의 과거 경험, 욕구, 능력을 인지함② 학습자들이 학습의 주축이 된 협동적 학습을 이끌어내야 함③ 환경과 경험에서 학습할 교훈을 추출할 수 있어야 함④ 학습자들이 자신의 경험적 지식들을 과목의 체계 안에 조직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을 선정함⑤ 학습자들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전체적인 방향을 조망하며, 학습경험을 선정함2. 파울로 프레이리(Paulo Freire)1) 교육이념의 특징① 앎 = 프락시스(praxis; 실천): 이세상을 자신이 깨달은 대로 바꾸기 위해 일상에서 행동하는 지식인② 프레이리의 성인교육이론은 교육에 대한 프레이리의 사상과 문해교육 프로그램과 같은 실제 행동을 상호작용하며 검증한 결과임③ 마르크시스트 실존주의, 해방신학, 휴머니스트 마르크시즘의 영향을 많이 받음 - 해방신학에 근간을 두고 브라질 농민들의 해방을 목표로 한 정치교육론에 초점을 둠2) 교육방법① 은행식 교육을 비판하고, 대화식 교육을 주장 - 은행식교육: 교사가 의사소통의 권한독점, 학생은 주입식지식을 일방적으로 수용하는 방식의 교육 - 대화식교육: 교사와 학습자 간의 양방향 대화를 강조, 교육내용으로 학습자의 일상적 경험이나 사회적 삶과 관련된 것이 다루어짐- 중략 -

2024.05.09 / 83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평생교육방법론, 방통대평생교육방법론, 방송대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방법론시험, 평생교육방법론요약, 평생교육방법론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부 세탁의 요소 제1장 세탁용수와 오구 제2부 비누와 합성세제제3장 계면활성제 제4장 비 누 제5장 합성세제 제3부 세탁의 원리와 실제 제6장 세탁원리와 세탁과정 제4부 염색의 이론제8장 염색과 염색견뢰도 제9장 염색의 과정과 원리 제10장 염색 전처리와 약제 제5부 염료와 염색 제12장 염료의 종류와 활용 제13장 침염의 과정과 활용 제14장 날염의 과정과 활용제15장 천연염료 염색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해설포함) *제1부 세탁의 요소제1장 세탁용수와 오구1. 세탁용수(1) 물의 특성① 극성이 크다② 취급하기가 편하다③ 표면장력이 크다④ 지하수에는 여러 불순물이 포함되어 있다(2) 경수① 물속에 녹아 있는 칼슘과 마그네슘의 2가 양이온이 포함된 정도(3) 연화(경수로 인해 세탁효과가 저하되지 않도록 하는 과정) ① 물을 끊이기만 해도 경수 성분 제거되는 물인 일시경수가 됨 ② 경구성분이 수용성 염으로 물에 녹아 있으면 끊이는 방법으로 연화되지 않는 영구경수가 됨 ③ 탄산나트륨이나 수산화나트륨 같은 알칼리를 첨가하면 칼슘과 마그네슘이 불용성 염으로 침전되어 물속의 경수 성분이 제거됨 ④ 이온교환법으로 경수 성분 제거⑤ 트리폴리인산나트륨 등은 물에서 금속이온과 매우 안정된 착화합물을 만들므로 금속이온이 다른 물질과 반응 하는 것을 막아줌 2. 오구의 종류(1) 신체로부터의 오구① 신체의 분비물, 배설물, 피부 탈락물 등으로 되어 있으나 개인과 계절에 따라 다르며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성분이 변질되기도 함 (2) 환경으로부터의 오구① 개인의 연령, 지역 등 생활환경에 차이가 큼 ② 주로 음식물의 당류, 염류, 그리고 채소의 과일의 성분인 산 등이 있음 - 중략 -

2024.05.09 / 65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세탁과염색, 방통대세탁과염색, 방송대세탁과염색, 세탁과염색시험, 세탁과염색요약, 세탁과염색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생애주기 영양 개요제2장 가임기 영양제3장 임신부와 태아 영양제4장 수유부 영양제5장 영아기 영양제6장 유아기 영양제7장 아동기 영양제8장 청소년기 영양제9장 성인기 영양제10장 노인기 영양제11장 신체활동과 영양*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생애주기 영양개요1. 생애주기 영양의 중요성1) 생애주기영양학이란?영양학의 원리를 생애주기의 각 단계(임신기, 수유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및 노인기)의 생리적 특성, 성장발달, 영양대사, 영양문제 등을 통해 파악하여 최적의 영양관리 방안 습득2) 생애주기영양학의 의의① 생애주기에 따른 생리적 특성과 영양소 대사 및 영양문제 등을 이해하고 영양관리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함② 성장과 발달, 성숙 유지 및 노화 경험: 생리적 기능 변화, 신체크기 조성 변함, 영양소의 필요량 및 영야소별 중요성 다름3) 생애주기영양학의 목표영양학의 기초 위에서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인기를 비롯해 임신기와 수유기의 영양 특성을 다룸 2. 생애주기의 분류와 특성1) 생애주기 분류① 태아기: 임신기② 영아기: 신생아기 – 생후 1개월, 영아기 – 12개월 미만③ 유아기: 1 ~ 5세④ 아동기: 6 ~ 11세⑤ 청소년기: 12 ~ 18세⑥ 성인기: 19 ~ 64세⑦ 노인기: 65세 이상2) 인구구조의 변화① 1960년대 인구구조: 피라미드형 구조② 2010년대 인구구조: 항아리형, 영유아 인구 급속한 감소, 성인층 증가③ 2030년대: 저출산, 고령화, 노인인구 비율 25.5%④ 2060년대: ‘버섯구름’ 형태, 청소년층과 생산가능인구 감소, 노인층 폭발적 증가3) 생애주기별 특성분류시기특성태아기임신 10개월·수정란에서 시작하여 세포분열과 분화 과정을 거쳐 태아 형성·태반을 통하여 모체로부터 영양공급·태아기의 영양이 평생 건강의 근원이 됨영아기생후 12개월 미만·출생 후 성장 발달이 일생 중 가장 빠른 시기·영아 전기: 유즙을 통한 영양공급·영아 후기: 이유식과 유즙 공급 동시 진행·수유 방법과 영아 영양법에 의해 영향을 받음유아기1-5세·영아기에 비해 완만한 성장, 두뇌 발달 성인 수준·식욕 저하, 음식기호 및 편식 습관 형성·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식생활 지도 중요아동기6-11세·초등학교시기로 또래 집단 영향 커짐·완만한 성장이 지속되며 활동이 급증·영양소 필요량이 남녀 간에 다름·성장 발달 및 사춘기 발현이 여아가 빠름·식욕부진, 편식, 비만, 빈혈 등 영양문제청소년기12-18세·제2의 급성장과 성적 성숙 일어남·정서적으로 불안전하지만 자아정체성을 확립해 가는 시기·불규칙적인 식사, 결식, 패스트푸드 섭취 등 영양문제·여학생은 체형에 민감, 저체중, 섭식장애, 빈혈 등 빈번성인기19세-64세·전 생애에서 가장 길며 신체적으로 안정된 시기·왕성한 사회활동과 함께 스트레스가 많고 회식 기회 많음·중년기 여성은 폐경 경험, 남성은 갱년기 증상 경험·성인병 예방을 위한 건강관리의 중심 시기노인기65세 이상·노화에 따른 생리기능 감소, 만성질환, 사회경제적 위축 등으로 삶의 질 저하·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를 통한 건강수명 증가 중요- 중략 -

2024.05.09 / 8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생애주기영양학, 방통대생애주기영양학, 방송대생애주기영양학, 생애주기영양학시험, 생애주기영양학요약, 생애주기영양학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부 패션 인체의 표현제1장 패션 인체의 비례제2장 패션 인체의 얼굴 표현제3장 패션 포즈의 표현제4장 양감의 표현과 레이아웃제2부 옷의 표현제5장 옷 그리기 Ⅰ제6장 옷 그리기 Ⅱ제7장 다양한 채색도구와 재질감의 기본적인 표현제8장 데님·모피·퀼팅의 표현제9장 코듀로이·스웨이드·모직물의 표현제10장 니트의 표현제11장 스트라이프·체크·플래드의 표현제12장 무늬의 표현제13장 도식화 제3부 다양한 인체의 표현제14장 남성복의 표현제15장 아동복의 표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패션 인체의 표현제1장 패션 인체의 비례 1.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의 이해1)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의 개념① 일러스트레이션은 어떤 의미나 내용을 시각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삽화, 사진, 도안 등을 통틀어 일컫는 말임② 일러스트레이션은 매체를 통한 정보 전달이 주요 목적임③ 20세기 이전까지 정보 전달의 보조수단이나 단순한 장식적인 기능으로 사용되던 일러스트레이션은 점차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개념으로 전화되었으며 현재는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함④ 패션은 일반적으로 복식을 중심으로 한 유행현상과 유행하고 있는 복식 그 자체를 의미함 ⑤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은 디자이너의 미의식의 반영된 복식 디자인과 유행하고 있는 스타일을 포함하여 패션산업과 관련된 여러 분야의 내용과 주제를 시각화하여 전달하기 위한 미술적 표현임2)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의 분류① 섬네일 스케치- 디자이너들이 작품 구상 단계에서 초기에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메모지와 같은 작은 종이에 빠르게 그린 그림을 말함- 작은 스케치북 등에 기록한다고 하여 퍼스널 스케치라고도 함- 섬네일 스케치를 그릴 때에는 모델의 이목구비 등은 생략한 채 연필의 강약을 조절하여 디자인의 특징을 강조함 ② 도식화- 의상을 만들기 위한 설계도로 구체적인 구조를 파악하기에 유용함- 의상의 구조만 도해적으로 표현하므로 다트나 봉제선 등 구성선과 디자인선 및 지퍼, 단추 등 여밈 도구 등을 자세히 보여줄 수 있음 - 도식화는 스타일화의 디테일한 부분을 명확하게 묘사할 수 있으며, 컴퓨터 프로그램인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로 그릴 때에는 스타일화에서도 알 수 없었던 뒷면의 디자인도 구체적으로 표현되어 있어 옷의 구조를 더욱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음 ③ 협의의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광의의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은 패션 산업에 관련된 정보나 이미지의 모든 시각적 표현을 포함함- 착장화, 즉 스타일화는 주로 공식적인 프레젠테이션에 사용됨 - 라인업은 컬렉션에서 선보일 전체 의상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일렬로 정리한 것을 말함 - 중략 -

2024.05.09 / 87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패션일러스트레이션, 방통대패션일러스트레이션, 방송대패션일러스트레이션, 패션일러스트레이션시험, 패션일러스트레이션요약, 패션일러스트레이션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 1 장 생화학의 기초제 2 장 물과 pH제 3 장 아미노산, 펩티드 및 단백질제 4 장 효소: 작용 메커니즘과 조절제 5 장 탄수화물의 종류와 구조제 6 장 탄수화물 대사: 해당과정제 7 장 탄수화물 대사: 저장 메커니즘과 조절제 8 장 구연산회로제 9 장 전자전달계와 산화적 인산화·제10장 지질의 종류와 구조제11장 지질 대사: 이화적 대사제12장 지질 대사: 동화적 대사제13장 아미노산과 질소 대사: 분해제14장 아미노산과 질소 대사: 합성제15장 핵산의 구조와 유전자 발현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 포함) -제1장 생화학의 기초 1. 생화학의 정의 및 개요1) 생화학의 정의생물학과 화학의 한 분야를 담당하는 학문으로, 생물체 내에서 이루어지는 화학 반응과정과 생물체의 여러 화학적 조성 등을 주된 연구주제로 삼음2) 생화학의 역사① 생명현상을 해석하려는 시도는 과거부터 지속되었지만, 현재 우리가 학습할 생화학이 탄생한 것은 19세기로 보는 것이 일반적임② 20세기 중반에는 핵산의 중요성과 구조가 밝혀지면서 핵산 실험 기술이 진전되었음2. 세포1) 세포: 생물체의 구조적 ∙ 기능적 단위① 세포: 생명의 궁극적 단위- 단백질, 핵산, 다당류 같은 매우 큰 고분자 물질이 모인 집합체임- 고분자 물질은 구성단인 아미노산, 뉴클레오티드, 단당류 같은 작은 생체 분자가 수백, 수천 개 모여 이루어진 중합체임- 생체 분자는 탄소, 수소, 산소, 질소, 황 등의 기본원자로 구성됨- 세포는 각 구성성분으로 나누면 생명을 유지하는 기능이 사라지므로 세포는 생명의 궁극적인 단위라고 할 수 있음 ② 세포의 공통점- 원형질막: 원형질막은 세포를 주변 환경과 분리시켜 물리적으로 세포 내외를 구분하는 경계를 짓는 막으로 특징적 구조와 다양한 기능을 가짐- 인지질 이중층: 친수성 머리 부분과 소수성인 두 개의 지방산 사슬 꼬리로 구성되어 막의 기본 골격을 형성함- 단백질: 세포에 필요한 물질의 수송 및 신호전달 등의 기능적인 역할을 담당하며, 인지질 이중층에 걸쳐 뻗어 있는 내재성 단백질로 존재하거나 세포막에 간접적으로 부착된 주변 단백질의 형태를 가짐- 소수성의 선택적 장벽: 소수성의 지질 이중층의 막은 전하를 띠거나 극성인 물질, 무기 이온의 세포 내외의 출입을 막는 장벽으로 작용함- 물질수송: 원형질막에 존재하는 수송 단백질은 세포에 필요한 분자나 이온을 운반함 - 신호전달: 세포막에 존재하는 수용체 단백질은 세포 외부에서 전달된 신호를 받아서 세포 내로 전달하는 기능을 함 - 유전물질: 유전물질은 세포의 설계도에 해당하는 정보로 DNA 염기서열의 형태로 저장됨 - 세포질: 원형질막에 의해 둘러싸인 세포 내 공간으로 대사가 진행됨. 세포의 수용성 부분인 사이토졸과 특수한 기능을 갖는 여러 입자 및 세포소기관들로 이루어짐. 세포질은 대사 반응에 필요한 효소와 조효소, 많은 대사물들이 고농도로 존재함 - 중략 -

2024.05.09 / 7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생화학, 방통대생화학, 방송대생화학, 생화학시험, 생화학요약, 생화학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식품 구성성분의 이해제2장 물제5장 단백질제6장 비타민 및 무기질제7장 식품의 색소제8장 맛 성분과 냄새 성분제9장 효소제10장 기능성 성분과 독성 성분제11장 곡류제12장 두류 및 서류제13장 육류 및 어패류제14장 과일채소류제15장 식용유지제16장 난류제17장 우유 및 유제품제18장 미래식품*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식품 구성성분의 이해1. 화합물의 이해※ 식품의 구성성분1) 화화물의 단위① 원소: 더 이상 다른 물질로 분해되지 않는 물질, 일정한 원자번호를 갖는 불변의 물질② 원자: 원소의 가장 기본적인 단위③ 분자• 2개 이상의 원자가 화학적 힘으로 일정 배열을 유지하는 물질• 물질 고유의 성질을 갖는 물질④ 이온: 원자나 분자가 전자를 잃거나 얻어서 전하를 띠는 상태2) 화학식과 구조식① 화학식: 화합물의 조성을 원소 종류 및 이의 비율로 표현하는 식, 주로 분자식이나 구조식으로 표현② 분자식: 물질의 가장 작은 단위에 있는 원소의 원자개수 표현③ 구조식: 원소의 배열을 나타내는 식3) 화화물의 결합① 이온결합• 한 원자 내에 있는 하나 이상의 전자가 다른 원자로 이동하여 형성된 결합• 염화나트륨(NaCl)은 나트륨의 전자가 염소원자로 이동하여 이온결합을 형성하여 안정한 구조가 됨.② 공유결합• 원자가 하나 이상의 전자쌍을 공유하는 결합• 탄소는 전자를 주거나 받아서 양이온이나 음이온이 되려는 성질은 약함. 대신 다른 원자와 전자를 공유하여 안정한 구조 형성③ 수소결합• 이온결합이나 공유결합과 달리 원자 간에 화학결합을 형성하지 않음.• 물분자는 극성이 있어 수소는 부분적 양전하, 산소는 부분적인 음전하 생성• 물분자의 수소원자는 다른 물분자의 산소와 강한 인력 작용, 이를 수소결합이라 함.④ 반데르발스힘• 비극성 화합물은 분자 내에 전자가 지속적으로 움직이며 일시적으로 분자 내에서 고르게 분포하지 않아 약한 극성을 가질 수 있음.• 주변에 있는 약한 인력 작용, 이를 반데르발스힘 (van der Waals attraction)이라 함.- 중략 -

2024.05.09 / 12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식품학, 방통대식품학, 방송대식품학, 식품학시험, 식품학요약, 식품학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영양학의 기초와 식생활제2장 탄수화물제3장 지질제4장 단백질제7장 다량무기질제8장 미량무기질제9장 지용성 비타민제10장 수용성 비타민*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영양학의 기초와 식생활 1. 건강과 영양&#8226; 건강의 정의 <세계보건기구(WHO)>① 신체의 질병이 없고 몸이 허약하지 않은 상태② 육체적 &#8228; 정신적으로 건강함③ 봉사하여 사회복지에 기여할 수 있는 상태→ 반 건강인의 활동성 증가와 예방적 차원의 건강관리와 건강생활의 실천을 중시하게 됨 1) 건강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건강의 영향을 주는 요인① 생활 습관: 50 %② 보건의료제와 진료시설: 10%③ 생물학적 요인(성별, 연령, 유전): 20%④ 환경적 요인, 사회경제적 여건, 교육과 주거 상태 등: 20%(2) 건강 유지를 위한 요소① 영양섭취, 휴식, 운동 등의 균형이 중요함② 과도한 운동, 스트레스, 휴식부족 2) 영양·건강과 질병(1) 영양과 건강① 영양상태가 좋으면 정신력과 활동력이 좋아짐② 질병에 대한 저항력 증가됨③ 영양결핍증 예방④ 영양불량은 체력저하, 저항력 약화, 정신발달장애, 의욕상실, 인내력 약화시킴⑤ 좋은 영양상태 유지 - 적절한 영양소의 공급: 최적의 건강상태 유지, 영양결핍증 예방, 질병에 저항력 높여줌- 인체 건강 유지는 영양소를 적정 수준으로 섭취해야 함 (2) 영양불량과 질병① 영양불량: 식품 섭취 부족, 영양지식 부족, 편식, 잘못된 식습관이 원인② 영양결핍증: 특정 영양소 부족으로 발생되는 임상 증상 및 신체적 병리 현상③ 결핍증: 빈혈, 구각염, 괴혈병 야맹증, 각기병, 악성 빈혈 등④ 영양과다 심혈관 질환 &#8228; 당뇨병 등 장기간에 걸친 식사에 의해 나타남⑤ 어릴 때부터 좋은 식습관, 생활관, 적당한 운동이 중요함- 중략 -

2024.05.09 / 11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고급영양학, 방통대고급영양학, 방송대고급영양학, 고급영양학시험, 고급영양학요약, 고급영양학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 1 장 가사노동과 돌봄의 이해제 2 장 가사노동과 돌봄의 역사제 3 장 가사노동과 돌봄 관련 이론제 4 장 가사노동과 돌봄 관련 연구제 5 장 가사노동과 돌봄의 현황제 6 장 가사노동의 가치평가제 7 장 가사노동과 돌봄의 분담제 8 장 가사노동과 시장제 9 장 가족돌봄 지원정책제10장 아동돌봄 정책제11장 노인돌봄 정책제12장 가사노동과 돌봄 지원을 위한 가족친화 사회환경 조성제13장 가사노동과 돌봄의 미래 전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가사노동과 돌봄의 이해 1. 가사노동과 돌봄의 개념1) 가사노동의 의미① 가족원에 의해 가정 내에서 이루어지는 무보수 활동② 매일 반복적으로 수행③ 일상을 가능하게 하고 인간다운 삶의 기초를 생산하는 원동력2) 가사노동의 개념① 시기별 가사노동의 개념 정의② 우리나라 학자의 가사노동 개념 정의 3) 돌봄의 의미①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누군가의 돌봄을 받고 누군가를 돌보며 살아감② 가정에서 수행되는 가사노동의 많은 부분이 돌봄과 관련됨③ 보이틀러와 오웬의 분류에 따르면 돌봄은 가계 내 생산에 해당됨④ 가사노동의 많은 부분이 시장으로 나갈수록 가족돌봄이 가사노동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더 커짐⑤ 가족 간 관계를 기반으로 하는 가족돌봄은 사회로의 분리가 쉽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인 가사서비스와 다른 접근이 필요함 4) 돌봄의 개념① 광의의 의미: 공동체를 유지하기 위한 활동② 협의의 의미: 상호신뢰, 존중, 배려 등 관계적 속성을 기반으로 타인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활동2. 가사노동과 돌봄의 분류1) 가사노동의 분류① 워커와 우주의 기능적 분류식사 관련 활동, 주택손질, 의류손질, 가족원돌보기, 시장보기 및 관리② 한국방송공사의 국민생활시간 조사 분류취사, 청소, 세탁, 재봉·편물, 일용품사기, 육아·자녀돌보기, 가정잡일 ③ 통계청의 생활시간 조사 분류- 가정관리: 음식준비, 의류관리, 청소 및 정리, 주거 및 가정용품 관리, 차량관리 및 유지, 반려동물 및 식물 돌보기, 상품 및 서비스 구입, 기타 가정관리 - 가족 및 가구원 돌보기: 만 10세 미만 아이 돌보기, 만 10세 이상 미성년자 돌보기, 장기 돌봄 필요 성인 돌보기, 독립적인 성인 돌보기 - 중략 -

2024.05.09 / 6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가사노동과돌봄정책, 방통대가사노동과돌봄정책, 방송대가사노동과돌봄정책, 가사노동과돌봄정책시험, 가사노동과돌봄정책요약, 가사노동과돌봄정책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부 비영리기관의 이해제1장 비영리기관의 개념제2장 비영리기관의 발전과정제3장 조직이론제4장 비영리기관의 조직구조와 환경 제2부 비영리기관 운영관리의 이론과 실제제5장 비영리기관 운영관리의 특성제6장 기획제7장 인적자원관리제8장 리더십제9장 재무관리제10장 비영리기관 프로그램의 개발 및 평가제11장 마케팅과 홍보제12장 비영리기관 사례와 적용: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운영관리제13장 비영리기관 운영관리의 전망과 과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부 비영리기관의 이해제1장 비영리기관의 개념1. 비영리기관의 기본적인 개념1) 비영리기관이란? ① 비영리 단체나 비영리조직과 동일한 맥락에서 사용되는 경향이 있음② 시민단체, 박애조직, 제3섹터, 자발적 결사체 등 다양한 개념으로 이해되기도 함 ③ 비영리기관에서 수행하는 비영리사업은 자체의 이익을 추구하지 않고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이라고 정의할 수 있음 ④ 비영리 조직이란 주주나 이윤 동기 없이 일반적 대중을 위한 이익을 위해 사업을 실시하는 조직 또는 조직이나 기관이 소유주의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 존재하지 않는 것을 강조하며 공익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조직, 소유주나 주주를 위해서 자본의 이익을 추구하지 않는 대신 그 자본으로 어떠한 목적을 달성하는 단체 등으로 정의함 2) 비영리조직 개념화 ① 법적 기준에 따라 조세감면을 받는 조직을 의미함② 수입원을 기준으로 볼 때 절반 이상의 수입을 그 조직의 후원 및 후원자의 회비와 기부금으로 충당한 조직③ 수행하는 기능이나 목적을 기준으로 공적 목표 즉 공공선에 관련된 명분을 가진 조직④ 구조와 운영을 기준으로 할 때 공식적 조직, 사적 조직, 비영리적 분배, 자치적 특성, 자발성 등의 특성을 갖는 조직을 의미함 3) 비영리기관(조직, 단체)의 유형① 서비스 · 복지 지향- 사회통합과 취약계층 복지 증진- 자원봉사 및 기부- 나눔문화 확산- 국제교류협력 · 복지 및 서비스- 재해재난 극복 등② 역량 배양 · 발전- 아동 · 청소년 교육- 역량 강화- 중략 -

2024.05.09 / 7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비영리기관운영관리, 방통대비영리기관운영관리, 방송대비영리기관운영관리, 비영리기관운영관리시험, 비영리기관운영관리요약, 비영리기관운영관리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 1 부 여가의 이해제1장 여가의 개념제2장 여가의 역사제3장 현대사회와 여가제4장 현대 한국인의 여가생활제5장 여가활동제6장 여가동기제7장 여가제약 제 2 부 여가관리제8장 여가문제제9장 가족여가제10장 생애주기별 여가관리제11장 여가활동별 여가관리제12장 여가생활설계 제 3 부 여가생활의 전망 및 과제제13장 여가생활의 전망 및 과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제1부 여가의 이해제1장 여가의 개념 1. 여가에 대한 정의1) 여가의 어원(1) 어원 ① 라틴어 optium(또는 ptium) - 아무것도 하지 않는 여분 혹은 한가로움, 휴식을 의미 - 무위활동상태로 소극적 관점 반영② 라틴어 licere(자유, free) - 허락된 것 혹은 자유롭게 된 것 - 오늘날의 자유 의미, 소극적 의미 반영③ 그리스어 scole - 평온, 평화, 학문, 철학, 창조적 활동 의미 - 자유재량, 자기향상, 자기실현의 의미 → 적극적 정신상태④ 우리나라에서의 餘暇(여가) - 조선 초기 조선왕조실록(세종 17년) - ‘남는 시간, 여유시간, 한가할 때’라는 상황적 표현을 의미2) 여가의 현대적 개념(1) 시간 개념(잔여시간 개념) ① 필수적인 활동에 종사한 이후에 남는 자유시간② 생활시간에서 노동 · 생리적 시간을 제외하고 남는 시간(2) 활동 개념① 노동, 가족, 사회의 의무로부터 해방되어 휴식이나 오락을 위하여, 또는 지식, 자발적 사회참여, 창조적 능력의 자유로운 실현을 위하여 스스로 참여하는 활동② 자유시간에 행하는 활동 자체.- 중략 -

2024.05.09 / 10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여가관리, 방통대여가관리, 방송대여가관리, 여가관리시험, 여가관리요약, 여가관리기말시험, 2024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