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방송통신대학교 레포트 과제물입니다. ①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 먼저 한국건강형평성학회에 따르면, 건강 불평등은 건강에서 나타나는 개인들이나 집단들 간의 불평등을 의미하며, 권력과 통제 관계에 따라 정의하고 있습니다. 메디칼업저버 기사에 따르면, 건강 불평등은 건강에서 나타나는 개인들이나 집단들 사이의 차이를 말하며, 사회적 건강 결정 요인에 따라 질병 이환율이나 사망률의 차이가 발생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보고서에 따르면, 건강 불평등은 건강에서의 차이, 변이, 격차를 나타내는 용어로 정의됩니다. 위의 내용들을 종합하면, 건강 불평등은 개인이나 집단 간 건강 수준의 차이를 의미하며, 이는 사회경제적 요인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건강 불평등은 많은 문제를 낳을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개인 및 가족 수준의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건강 수준 저하로 인한 삶의 질 저하, 의료비 부담 증가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 가중으로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사회적 건강 수준의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의료비 지출 증가 등으로 인하여 사회적 비용이 발생하게 되고 사회통합과 형평성 저하로 인한 사회 갈등을 야기 시킬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경제적 수준의 영향입니다. 건강 불평등으로 인한 생산성 저하, 노동력 손실 등 경제적 손실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국가 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수 있고 건강 불평등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은 악순환되어서 사회재기의 어려움을 가중시킬 것입니다. 네 번째로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의 영향입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취약계층의 감염 위험과 대응 능력 저하로 인해 건강 불평등이 더욱 심화되었습니다. 그리고 개인과 가족, 지역사회, 국가 전체에 걸쳐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건강불평등 문제와 건강 형평성 제고를 위하여 다양한 정책적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2024.05.11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건강, 불평등, 수준, 의료, 사회, 계층, 사회문제론

img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7장, 황종희, 명이대방록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0장, 루소, 사회계약론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8장, 플라톤, 국가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7장, 황종희, 명이대방록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황종희(黃宗羲, 1610년 ~ 1695년)의 저서 명이대방록은 명나라 멸망의 원인을 분석하고 새로운 정치 체제를 제시하는 중요한 작품으로 평가받다. 특히 신하론(原臣) 장은 이상적 신하상에 대한 그의 생각을 담고 있으며, 봉사와 비판의 균형을 추구하는 그의 섬세한 태도를 보여준다. 명이대방록(明夷待訪錄)의 신하론(原臣)은 황종희가 군신 관계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힌 부분으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첫째, 군신 관계의 본질로 황종희는 군신 관계를 상호 의존적인 관계로 보았다. 그는 군주가 신하를 통제하고 지배하는 것이 아니라, 신하가 군주를 보좌하고 돕는 것이 군신 관계의 본질이라고 주장했다.둘째, 군주의 역할로 황종희는 군주가 해야 할 일은 백성을 위한 정치를 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그는 군주가 이를 위해 신하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그들의 능력을 존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셋째, 신하의 역할로 황종희는 신하가 해야 할 일은 군주를 보좌하고 돕는 것이라고 보았다. 그는 신하가 이를 위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군주에게 직언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넷째, 군신 관계의 변화로 황종희는 군신 관계가 역사적으로 변화해 왔다고 보았다. 그는 과거에는 군신 관계가 상호 존중과 협력을 바탕으로 이루어졌지만, 현재는 군주가 신하를 지배하고 통제하는 것으로 변질되었다고 비판했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황

img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7장, 황종희, 명이대방록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0장, 루소, 사회계약론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7장, 황종희, 명이대방록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황종희(黃宗羲, 1610년 ~ 1695년)는 중국 명말 청초의 학자이자 사상가로 황종희의 ‘명이대방록’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그는 망국으로 치달은 명의 멸망 원인을 짚고 이러한 실패를 겪지 않기 위한 여러 개혁조치를 설명했다. 여기에는 군주권의 제한과 재상권의 강화를 통한 입헌 군주적 발상도 포함하고 있다. 군주권의 제한을 위해 재상을 비롯한 관료들의 권한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 군주가 독단적으로 권력을 행사하는 것을 방지하고자 한 것이다. 또 과거제를 폐지하고 학교 교육을 강화하여 인재를 양성해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토지 제도의 개혁을 통해 농민들의 생활을 안정시키고, 국가 재정을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아울러 군사 제도의 개혁을 통해 국방력을 강화하고, 외세의 침략에 대비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는 중국의 역사와 정치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현대에도 많은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황

img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7장, 황종희, 명이대방록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0장, 루소, 사회계약론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4장, 베르그송, 창조적 진화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7장, 황종희, 명이대방록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황종희(黃宗羲, 1610년 ~ 1695년)는 중국 명말 청초의 학자이자 사상가로서, 명이대방록(明夷待訪錄)이라는 저서를 통해 명나라 멸망의 원인을 분석하고 이러한 실패를 시정하기 위한 강력한 제도 개혁을 주장하였으며 백성이 나라의 근본이라는 민본 사상을 주장하였다. 이러한 민본 사상은 청말 개혁가들의 환호를 받았으며 신해혁명 이후 민주적 공화주의 및 입헌적 조치에 영향을 주었다. 황종희는‘명이대방록’을 통해 명나라 멸망의 원인을 봉건제도의 결함으로 분석했다. 그는 황제의 절대권력, 탐관오리, 백성들의 착취 등 봉건제도의 문제점을 날카롭게 비판했다. 특히, 토지 소유 불균형, 과도한 세금, 부패한 관료체제 등이 명나라 멸망의 주요 원인이라고 주장했다.1) 주요 내용(1) 민본사상 강조황종희는 봉건제도 대신 민본사상을 제시했다. 그는 백성이 국가의 근본이며, 국가는 백성을 위해 존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백성들의 권익을 보호하고, 그들의 삶을 개선하기 위한 정치 체제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황

img

A. 교재에 소개되지 않은 국내외 환경오염 사건 한 가지를 선정하여, 1) 사건의 경과(사진 포함), 2) 원인 환경오염 물질 및 피해가 발생한 원리와 기전(mechanism), 3) 생태계 또는 인체 피해 현황, 4) 교훈 및 사건 이후의 변화를 조사하고 정리하시오.서론본론1) 사건의 경과(사진 포함)2) 원인 환경오염 물질 및 피해가 발생한 원리와 기전(mechanism)3) 생태계 또는 인체 피해 현황4) 교훈 및 사건 이후의 변화를 조사하고 정리하시오.결론참고문헌서론1991년 낙동강 페놀 오염 사건은 대한민국 환경 역사상 가장 참혹한 사건 중 하나로 기억되고 있다. 이 사건은 우리에게 환경 문제의 심각성, 기업의 환경적 책임, 정부의 역할, 시민들의 참여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었다. 또한, 이 사건은 한국 사회에 큰 충격을 주고 환경 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크게 높였으며, 환경 운동 활성화, 환경 관련 법규 및 제도 강화, 기업의 환경 경영 강화, 언론의 사회적 책임 강조, 시민들의 환경 문제 인식 개선 등의 장기적 영향을 미쳤다. 이 사건은 우리에게 과거의 잘못을 반복하지 않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환경 보호에 더욱 노력해야 한다는 교훈을 남겼다. 여기서는 교재에 소개되지 않은 국내외 환경오염 사건 한 가지를 선정하여, 1) 사건의 경과(사진 포함), 2) 원인 환경오염 물질 및 피해가 발생한 원리와 기전(mechanism), 3) 생태계 또는 인체 피해 현황, 4) 교훈 및 사건 이후의 변화를 조사하고 정리환경보건학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4.05.10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환경보건학개론, 환경보건, 환경오염, 공해, 생태계, 대책, 환경보건학개론

img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7장, 황종희, 명이대방록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0장, 루소, 사회계약론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3장, 마르크스, 자본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7장, 황종희, 명이대방록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황종희(黃宗羲, 1610년 ~ 1695년)은 명말 청초 시대의 저명한 학자, 사상가로서, 민본주의 사상으로 유명하다. 그는 명나라 멸망 이후 향촌의 인재들을 모아 청나라의 폭정에 맞서 싸웠으며, 저술 면에서도 명이대방록 등 사상적 업적을 남겼다. 특히 그의 대표적인 저서인 명이대방록(明夷待訪錄)은 명나라 멸망의 원인을 분석하고, 새로운 정치 체제를 제시하는 중요한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명이대방록’은 황종희가 명나라 멸망 이후 20년 동안의 경험과 성찰을 바탕으로 1662년에 집필한 책이다. 당시 명나라는 농민 반란, 내부 분열, 만주족의 침략 등으로 인해 극심한 위기를 겪고 있었다. 황종희는 명나라의 멸망을 직접 목격하며 깊은 슬픔과 분노를 느꼈고, 이를 통해 명나라 멸망의 원인을 분석하고, 새로운 정치 체제를 제시하기로 결심했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황

img

교재를 기준으로 하여 2,3,4,5장을 공부하고 각 장마다 A4지 1매씩 총 4매로 서술하되, 내용은 행복론의 요약(50%)+본인의 감상과 해석(50%)가 되도록 작성합니다 (A4지 총 4매, 50점)I. 제2장 플라톤의 행복론II. 제3장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III. 제4장 스토아학파의 행복론IV. 제5장 에피쿠로스(학파)의 행복론참고문헌I. 제2장 플라톤의 행복론플라톤은 행복을 단순한 쾌락이나 만족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영혼이 자신의 기능을 훌륭하게 수행하는 데서 비롯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인간의 영혼을 이성, 용기, 절제라는 세 가지 부분으로 구성된다고 생각했다. 플라톤은 절제가 없이는 진정한 행복을 얻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과도한 욕망은 불행과 고통의 근원이라고 생각했고, 절제를 통해서만 내면의 평온과 균형을 이루고 진정한 행복을 얻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플라톤은 행복을 단순한 물질적 만족이나 쾌락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영혼의 진정한 가치를 실현하는 데서 비롯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인간의 영혼을 이성, 용기, 절제라는 세 가지 부분으로 구성된다고 생각했다. 여기서 이성은 영혼의 지배적인 부분이며, 진리와 선을 추구하는 역할을 한다. 용기는 이성에 의해 결정된 선을 위해 두려움을 극복하고 행동하는 능력이며 절제는 과도한 욕망을 조절하고, 균형 잡힌 삶을 추구하는 덕목이다. 플라톤은 인간의 물질적 욕구가 무한하고, 완전히 충족시키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과도한 욕망은 불행과 고통의 근원이 된다고 생각했다. 과도한 욕망은 인간을 현실에서 벗어나 허상의 세계로 빠지게 하고, 진정한 행복을 얻지 못하게 한다. 그렇기 때문에 욕망을 조절하고, 영혼의 진정한 가치를 실현하는 데 집중해야 진정한 행복을 얻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플라톤은 훌륭하고 선량한 인간이 행복하며, 불의하고 사악한 인간은 불행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훌륭한 인간이 훌륭한 이유는 덕을 실천하고 올바른 행동을 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행복에이르는지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4.05.10 / 1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행복에이르는지혜,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행복, 행복론, 스토아학파, 에피쿠로스, 행복에이르는지혜

img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3장, 최한기, 기측체의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4장, 베르그송, 창조적 진화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7장, 황종희, 명이대방록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3장, 최한기, 기측체의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최한기(崔漢綺, 1803-1879)는 조선 후기의 실학자이자 지리학자, 철학자, 사상가, 저술가이다. 그는 전통적인 유학의 인식론과 서구의 과학적 성취를 융합하여 독특한 학문 체계인 기학(氣學)을 수립하였다. 그는 당시 조선의 지배적인 학문인 성리학에 능통하면서도 서구 학문, 특히 서구의 과학적 성취를 적극적으로 수용한 인물로, 전통적인 유학의 인식론과 물질을 중시하는 서구 학문을 융합하여 독특한 학문 세계를 이루었다.(1) 기학(氣學)의 수립그의 대표적인 저서인 기측체의(氣測體儀)를 통해 자신의 독자적인 학문 체계인 기학(氣學)을 수립하였다. 기학은 인간을 포함한 모든 자연물이 기로 이루어져 있으며, 모이고 흩어지는 자기 운동을 통해 세계를 구성한다고 보는 학문이다.(2) 경험주의적 인식론최한기는 경험주의적 인식론을 주장하였다. 그는 인간의 인식이 감각 경험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보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자연과 사회를 이해하고 설명하고자 하였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최

img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3장, 최한기, 기측체의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4장, 베르그송, 창조적 진화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6장, 순자, 순자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3장, 최한기, 기측체의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최한기는 조선 후기의 빛나는 실학자, 지리학자, 철학자, 저술가로 1803년(순조 3년) 경기도 개성에서 태어났다. 어려서부터 뛰어난 재능을 보였으며, 특히 독서와 학문에 대한 열정이 남달랐다고 한다. 그는 평생에 걸쳐 학술, 연구, 교육, 저술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깊은 학문적 성취를 남겼다. 특히 실학, 지리학, 철학, 사상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냈으며, 저술가로서도 뛰어난 능력을 발휘했다. 최한기는 기(氣)를 중심으로 하는 독창적인 학문체계인 기학을 수립했다. 그는 기가 인간을 포함한 모든 자연물을 구성하는 근본적인 요소이며, 기의 운동이 세상을 변화시킨다고 주장했다. 그의 기학은 당시 유학 중심의 학문 세계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했다.또 최한기는 유학자로서 성리학에도 능통했지만, 서구 학문, 특히 과학 분야에 대해서도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였다. 그는 전통적인 유학의 사고방식과 서구 과학의 엄밀한 논리와 실증주의를 결합하여 독특한 학문 세계를 구축했다. 최한기의 대표적인 저서로는 농정회요, 지구전요, 신기천험 등이 있다. 이러한 저서들은 당시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 대한 깊은 통찰과 탁월한 식견을 보여주고 있다. 최한기는 조선 후기 실학사상과 과학 발전에 크게 기여한 인물이다. 그는 독창적인 학문체계인 기학을 수립하고 다양한 분야에 걸쳐 저술을 남겨 한국 사상과 문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또한 서양 과학기술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한국의 근대화에 앞장섰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최

img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3장, 최한기, 기측체의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4장, 베르그송, 창조적 진화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8장, 플라톤, 국가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3장, 최한기, 기측체의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1) 최한기의 생애와 사상최한기(崔漢綺, 1803년 10월 26일 ~ 1879년 6월 21일)는 조선 후기의 실학자이자 지리학자, 철학자, 사상가, 저술가이다. 그가 저술한 책‘기측체의(氣測體儀)’는 그의 독창적인 학문체계인 기학(氣學)을 수립한 것으로 최한기는 여기서 인간을 포함한 자연물은 모두 기(氣)로 이루어져 있고 모이고 흩어지는 자기 운동을 통해 세계를 구성한다고 보았다. 그는 유학자로 당대 지배적인 학문인 성리학에도 능통하였지만 서구학문 특히 서구의 과학적 성취를 적극적으로 수용한 인물로 전통적인 유학의 인식론과 물질을 중시하는 서구 학문을 융합하여 독특한 학문세계를 이루었다.최한기(崔漢綺, 1803-1879)는 조선 후기의 실학자이자 지리학자, 철학자, 사상가, 저술가로서, 전통적인 유학의 인식론과 서구의 과학적 성취를 융합하여 독특한 학문 체계인 기학(氣學)을 수립하였다. 그는 1803년(순조 3년) 경기도 개성에서 태어났으며, 어릴 적부터 뛰어난 총명을 보였으며, 특히 독서를 좋아했다. 양아버지 최광현의 영향으로 서적 수집과 학문에 대한 열정을 키웠다.최한기는 풍부한 저술 활동을 펼쳤으며, 대표적인 저서로는 농정회요, 지구전요, 지구전후도, 기측체의, 신기천험 등이 있다. 이들 저서에서는 농업 기술, 지리, 천문, 물리학, 의학 등 다양한 분야를 다루었으며, 독창적인 학문 체계인 기학(氣學)을 통해 기(氣)를 중심으로 자연과 인간 세계를 설명하였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최

img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3장, 최한기, 기측체의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4장, 베르그송, 창조적 진화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5장, 맹자, 맹자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3장, 최한기, 기측체의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최한기는 1803년(순조 3년) 경기도 개성에서 태어났으며 친척의 양자로 들어가는 등 파란을 겪었으나 비교적 유복한 환경에서 학문 연구에 몰두한 것으로 보인다. 어려서부터 뛰어난 재능을 보였으며, 특히 학문에 대한 열정이 남달랐다. 그는 어려운 가정환경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노력하여 1825년(순조 25년) 23세의 나이에 진사 시험에 합격했으나 관직에 출사하지 않고 재야에서 학업에 몰두하였다.최한기는 당시 주류 학문이었던 성리학에 만족하지 않고 새로운 학문을 추구했다. 그는 실학사상에 영향을 받아 농정, 지리, 천문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깊이 연구했다. 특히 그는 서양 과학기술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한국의 과학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최한기는 특히 기(氣)를 중심으로 하는 독창적인 학문체계인 기학을 수립했다. 그는 기가 세상의 모든 것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이며, 기의 움직임이 세상의 변화를 일으킨다고 주장했다. 기학은 당시로서는 매우 혁신적인 사상이었으며, 이후 한국 사상계에 큰 영향을 미쳤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최

img

재분배성장이론과 기본수요이론은 공통적으로 분배를 통해 성장을 이끌어낼 수 있다는 낙관적 전망에 기초하고 있다. 현재 우리의 정치권에서도 이를 차용한 주장이 제기되고 있으며, 실제 문재인 행정부는 이를 적극 활용한 바 있다. 이들 이론의 주요 내용과 문제점 그리고 우리나라에 도입된 정책들을 자유롭게 논의하시오.서론본론1, 총량 성장 이론의 이해2. 대표적인 총량 성장 이론3, 소득재분배정책4, 재분배 성장이론5, 기본수요이론6, 문재인 정부 등 우리나라에 도입된 관련 정책 평가결론참고문헌서론현대 경제 사회에서 경제 성장과 사회적 불평등은 밀접하게 연관된 두 가지 중요한 쟁점이다. 과거에는 경제 성장이 우선되어야 사회적 불평등 문제는 나중에 해결해야 한다는 주장이 지배적이었으나, 최근에는 경제 성장과 사회적 불평등 해소를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인식 변화를 반영하여 재분배 성장 이론과 기본 수요 이론과 같은 경제 이론들이 주목받고 있다. 이들 이론은 분배 정책을 통해 경제 성장을 촉진하고 사회적 불평등을 완화할 수 있다는 주장을 제시한다. 특히 개발도상국에서 경제 정책과 성장 전략을 수립하는 데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여기서는 재분배 성장 이론과 기본수요 이론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고, 각 이론의 문제점을 논의한다.지역개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4.05.10 / 1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지역개발론, 재분배성장이론, 재분배, 가본수요이론, 수요이론, 문재인, 뷸평등, 지역개발론

img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 1) 선정 내용: 1장, 원효, 대승기신론소 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 1) 선정 내용: 8장, 플라톤의 국가 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 1) 선정 내용: 14장, 베르그송의 창조적 진화 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1장, 원효, 대승기신론소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원효의 대승기신론소는 한국 불교 사상의 정수를 담은 대표적인 저서로, 서분, 정종분, 유통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 정종분은 대승기신론의 핵심 내용을 해설하는 부분으로, 지속, 기억, 생명 등의 개념을 통해 진여(眞如,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보는 참되고 한결같은 마음, 참된 자아)의 실상을 밝히고 있다. 여기서는 대승기신론소의 정종분을 중심으로 심층 분석을 진행하고, 현대 사회에서 이 작품이 지닌 의미를 살펴보겠다.원효는 대승기신론을 저술한 마명 보살의 저술 목적과 의도를 탐구했다. 당시 유행하던 다양한 불교 학설들을 종합하고 조화롭게 정리하여 대승불교의 핵심 사상을 명확하게 제시하려는 의도가 있었음을 분석했다.대승기신론이 등장한 시대적 상황과 당시 불교 학계의 분위기를 살펴본다. 특히, 중생의 근본 무지와 고통을 극복하고 깨달음을 향한 열망이 높아지던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대승기신론이 탄생했다는 점을 강조한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원

img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장, 원효, 대승기신론소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8장 플라톤의 국가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3장, 칼 마르크스‘자본’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1장, 원효, 대승기신론소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원효가 저술한 대승기신론소는 서분, 정종분, 유통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중심사상은 정종분에 할애되어 있다. 서분은 책의 도입부로, 책의 목적과 내용을 소개하고, 경전의 출처와 저자를 밝히는 부분이다. 정종분은 책의 핵심 내용을 다루는 부분으로, 인연분, 입의본, 해석분, 수행신심분, 권수이익분으로 분류되어 있다. 대승기신론의 중심 사상인 일심(一心)과 여래장(如來藏)을 설명하고 있다. 유통분은 책의 결론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데, 책의 내용을 요약하고, 실천 방법을 제시하는 부분이다. 대승기신론소는 불교 철학의 핵심적인 내용을 담고 있으며, 원효의 사상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책은 불교 철학을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원효의 사상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원

img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장, 원효, 대승기신론소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8장 플라톤의 국가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 1) 선정 내용: 15장 롤스의 정의론 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1장, 원효, 대승기신론소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원효(元曉, 617-686)가 저술한 대승기신론소 (大乘起信論疏는 서분, 정종분, 유통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중심사상은 정종분에 할애되어 있다. 원효의 대승기신론소는 한국불교 사상의 정수를 담은 대표적인 저서로, 불교의 핵심 교리인 진여, 중생, 부처의 관계를 심오하게 다루고 있다. 특히, 서분, 정종분, 유통분으로 구성된 이 작품에서 정종분은 대승기신론의 핵심 내용을 체계적으로 해설하고 논증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서분은 책의 도입부로, 책의 목적과 내용을 소개하고, 경전의 출처와 저자를 밝히는 부분이며 정종분은 책의 핵심 내용을 다루는 본론 부분으로, 대승기신론의 중심 사상인 일심(一心)과 여래장(如來藏)을 설명하고 있다. 유통분은 책의 결론 부분으로, 책의 내용을 요약하고, 실천 방법을 제시하는 부분이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