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장, 원효, 대승기신론소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8장 플라톤의 국가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 1) 선정 내용: 15장 롤스의 정의론 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1장, 원효, 대승기신론소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원효(元曉, 617-686)가 저술한 대승기신론소 (大乘起信論疏는 서분, 정종분, 유통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중심사상은 정종분에 할애되어 있다. 원효의 대승기신론소는 한국불교 사상의 정수를 담은 대표적인 저서로, 불교의 핵심 교리인 진여, 중생, 부처의 관계를 심오하게 다루고 있다. 특히, 서분, 정종분, 유통분으로 구성된 이 작품에서 정종분은 대승기신론의 핵심 내용을 체계적으로 해설하고 논증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서분은 책의 도입부로, 책의 목적과 내용을 소개하고, 경전의 출처와 저자를 밝히는 부분이며 정종분은 책의 핵심 내용을 다루는 본론 부분으로, 대승기신론의 중심 사상인 일심(一心)과 여래장(如來藏)을 설명하고 있다. 유통분은 책의 결론 부분으로, 책의 내용을 요약하고, 실천 방법을 제시하는 부분이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원

img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장, 원효, 대승기신론소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8장 플라톤 ‘국가’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2장, 찰스 다윈, ‘종의기원’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1장, 원효, 대승기신론소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원효의 대승기신론소 정종분은 인연분, 입의분, 해석분, 수행신심분, 권수이익분으로 분류된다. 각 부분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다룬다. 대승기신론소의 정종분은 인연분, 입의분, 해석분, 수행신심분, 권수이익분의 다섯 부분으로 분류되어 있다. 이 중 인연분은 이 논의 인연, 즉 발생하게 된 연유를 밝히는 부분이며 입의분은 논의 대의를 나타내는 부분으로, 일심(一心)과 심진여문(心眞如門)과 심생멸문(心生滅門)을 설명한다. 해석분은 일심과 심진여문, 심생멸문의 의미를 자세히 해석하는 부분이다. 수행신심분은 수행의 방법과 마음가짐을 제시하는 부분이다. 권수이익분은 이 논을 읽고 수행하면 얻게 되는 이익을 권하는 부분이다. 각각의 부분은 대승기신론의 중심 사상인 일심과 여래장을 설명하고, 이를 실천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대승기신론을 배우고 수행하는 것의 이익을 설명한다. 진여를 깨닫는 것은 모든 번뇌로부터 해탈되고, 진정한 행복을 얻는 것을 의미한다. 대승기신론은 깨달음을 향한 지침서이며, 모든 사람이 깨달음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대승기신론소 정종분은 진여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제공하며, 깨달음을 향한 실천적인 지침을 제시한다. 현대 사회에 살아가는 우리에게 혼란 속에서 깨달음을 찾고, 변화와 불확실성 속에서도 삶의 의미를 찾도록 도와주는 귀중한 지혜이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원

img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장, 원효, 대승기신론소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9장, 토마스 아퀴나스, 신학대전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6장, 순자의 ‘순자’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1장, 원효, 대승기신론소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대승기신론은 1500여 년 전에 쓰인 논서이지만, 현대 사회에서도 여전히 많은 의미를 지닌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현대 사회에서 우리는 불안과 혼란을 느끼기 쉽다. 대승기신론은 진여의 변하지 않는 본성과 일심의 원리를 제시함으로써, 진정한 삶의 의미와 방향을 제시해준다. 또한, 심진여문(心眞如門)과 심생멸문(心生滅門)의 개념은 우리가 현실 세계와 이상 세계를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여기서심진여는 일심을 본질적인 면에서 관찰하여 언제나 참되고 한결같은 본성이 있음을 나타낸 것이다. 대승기신론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대승은 큰 수레라는 뜻으로, 많은 사람을 태우고 함께 진리의 세계로 나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대승불교는 개인적인 깨달음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구원과 깨달음을 함께 추구하는 불교의 한 분파이다. 핵심 교리 중 하나인 기신(起信)은 논에 의하여 믿음을 일으키다라는 뜻으로, 대승불교에 대한 믿음을 일으키고, 이를 바탕으로 수행을 통해 깨달음을 얻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서 론(論)은 논서(論書)라는 뜻으로, 이론과 실천 방법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책을 의미한다. 대승기신론은 대승불교의 이론과 실천 방법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논서다. 이 책은 불교 철학의 핵심적인 내용을 담고 있으며, 원효의 사상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원

img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9장, 토마스 아퀴나스, 신학대전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3장, 최한기, 기측체의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6장, 순자의 ‘순자’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9장, 토마스 아퀴나스, 신학대전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대전』은 중세 유럽 신학의 정점을 이루는 방대한 저술로, 신의 존재, 본성, 속성, 삼위일체, 피조물, 그리스도, 인간, 은총, 미덕, 성사 등 다양한 신학적 주제를 체계적으로 다루고 있다. 그의 논증은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에 기반하며, 성경과 교부들의 가르침을 종합적으로 제시한다.다음은 『신학대전』에서 다루어지는 주요 명제들이다.1) 신의 존재토마스 아퀴나스는 다섯 가지 신학적 증거 (운동자 증거, 최초 원인 증거, 필연존재 증거, 가능존재 증거, 완전성 증거)를 제시하여 신의 존재를 증명한다. 그는 이러한 증거들이 이성적 사고를 통해 이해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신은 하나이고 유일하다. 토마스 아퀴나스는 신이 절대 완전하고 완성된 존재이기 때문에 다른 신이 존재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그는 또한 신이 창조주이며 우주의 모든 것을 지배한다고 주장한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아

img

동서양고전의이해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9장, 토마스 아퀴나스, 신학대전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6장, 순자의 ‘순자’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9장, 토마스 아퀴나스, 신학대전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최초의 움직이는 원인은 움직임의 원인이 되는 동시에 스스로는 움직이지 않는 존재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러한 존재를 부동의 원동자라고 불렀다. 부동의 원동자 논증은 우주론적 신학적 논증의 하나로, 경험 세계의 움직임을 설명하기 위해 최초의 움직이는 원인, 즉 부동의 원동자의 존재를 필증하는 논증이다. 이 논증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진행된다. 우리 주변의 모든 물체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움직인다. 이러한 움직임은 스스로 시작될 수 없기 때문에, 움직임의 원인이 있어야 한다. 움직임의 원인이 또 다른 움직임의 원인에 의해 야기된다면, 이러한 움직임의 원인 사슬은 무한하게 이어질 수 있다. 하지만 무한한 퇴행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움직임의 사슬에는 반드시 최초의 움직이는 원인이 있어야 한다. 최초의 움직이는 원인은 스스로 움직이지 않으면서 다른 것들을 움직일 수 있는 존재여야 한다. 만약 최초의 움직이는 원인이 스스로도 다른 것에 의해 움직인다면, 그것은 진정한 최초의 원인이 될 수 없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아

img

동서양고전의이해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9장, 토마스 아퀴나스, 신학대전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2장, 박지원, 연암집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6장, 순자의 ‘순자’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9장, 토마스 아퀴나스, 신학대전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토마스 아퀴나스는 중세 시대의 대표적인 신학자이자 스콜라 철학자로, 다음과 같은 업적을 남겼다. 우선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을 기독교 교리와 융합하여 중세 철학의 체계를 확고하게 세웠다는 평가를 받는다. 신앙과 이성의 조화를 추구하여, 종교와 철학의 통합을 시도하였다. 그의 사상은 이후의 서양 철학과 신학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현재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다. 토마스 아퀴나스는 로마 가톨릭교회에서 성인으로 추앙받고 있으며, 그의 축일은 1월 28일이다. 학자, 교수, 학생, 철학자, 서점 직원, 연필 만드는 사람의 수호성인이기도 하다.토마스 아퀴나스의 사상은 크게 다음과 같은 특징으로 요약될 수 있다. 우선 토마스 아퀴나스는 신앙과 이성이 서로 모순되는 것이 아니라 서로 보완적인 관계에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성을 통해 신의 존재와 본성을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했으며, 신학적 교리는 이성적 사고를 통해 검증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토마스 아퀴나스는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을 기독교 신학에 접목시켜 독특한 철학 체계를 구축했다. 그는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 인식론, 윤리학 등 다양한 분야를 기독교 교리와 조화롭게 해석하여 제시했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아

img

동서양고전의이해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3장, 마르크스, 자본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6장, 순자, 순자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3장, 마르크스, 자본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6장, 순자, 순자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조선상고사는 단재 신채호가 쓴 한국 고대사에 관한 책으로, 기존의 삼한 정통론을 부정하고 대단군조선에서 부여와 고구려로 이어지는 정통성을 강조한다. 이 책은 만주를 무대로 전개되었던 우리 고대사를 복원하여 자주적이고 통사적인 역사 인식체계를 바탕으로 다져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신채호는 이 책에서 민족주의적 역사관을 바탕으로 우리 민족의 역사를 서술하였으며, 일제 식민사관에 맞서 우리 역사의 자주성과 독립성을 강조하였다. 조선상고사는 한국 고대사 연구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오늘날에도 많은 사람들에게 읽히고 있다.단재 신채호의 조선상고사: 삼국 정통론 부정과 만주 중심 고대사 복원단재 신채호의 조선상고사는 기존의 삼국 정통론을 부정하고 대단군조선에서 고조선, 그리고 부여와 고구려로 이어지는 정통성을 강조하는 대표적인 역사서이다. 이는 만주를 무대로 전개되었던 우리 고대사를 복원하여 자주적이고 통사적인 역사 인식 체계를 바탕으로 다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신

img

동서양고전의이해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3장, 마르크스, 자본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5장, 맹자, 맹자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단재 신채호의 조선상고사(朝鮮上古史)는 기존의 삼한 정통론을 부정하고 대단군조선에서 고조선, 그리고 부여와 고구려로 이어지는 정통성을 강조한다. 만주를 무대로 전개되었던 우리 고대사를 복원하여 자주적이고 통사적인 역사 인식체계를 바탕으로 다졌다는 평가를 받는 것이다. 단재 신채호 선생이 저술한 조선상고사는 단순한 역사 서술을 넘어, 민족주의와 자주적 역사 인식을 바탕으로 한국 고대사를 새롭게 조명한 획기적인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기존의 삼국 정통론을 부정하고 대단군조선에서 이어지는 정통성을 강조하는 독창적인 관점은 한국 역사 연구에 큰 영향을 미쳤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신

img

동서양고전의이해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3장, 마르크스, 자본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5장, 롤스, 정의론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단재 신채호의 조선상고사는 기존의 삼한 정통론을 부정하고 대단군조선에서 고조선, 그리고 부여와 고구려로 이어지는 정통성을 강조한다. 신채호는 이 책에서 고대사를 서술하면서 민족주의적 시각과 실증주의적 방법론을 결합하여, 우리 고대사의 자주성과 독립성을 강조하고, 이를 통해 민족의 자부심과 정체성을 확립하고자 했다. 주로 만주를 무대로 전개되었던 우리 고대사를 복원하여 자주적이고 통사적인 역사 인식체계를 바탕으로 서술한 것은 큰 의의가 있다. 조선상고사는 한국 고대사 연구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오늘날에도 많은 사람들에게 읽히고 있다.단재 신채호의 조선상고사는 고구려, 백제, 신라의 역사를 다루면서 고구려를 중심으로 서술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특히, 고구려가 수나라, 당나라 등 강력한 외세에 맞서 싸우는 모습을 생생하게 그려내며 민족의 독립 의식과 투쟁 정신을 강조한다. 이러한 서술 방식은 식민지 시대라는 시대적 상황 속에서 민족주의적 담론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독립 운동에 큰 영향을 미쳤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신

img

동서양고전의이해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3장, 마르크스, 자본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2장, 다윈, 종의 기원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조선상고사는 고구려를 중심으로 고구려, 백제, 신라의 역사를 전개하고 있다. 가장 많은 내용을 차지하고 있는 부분은 고구려 관련 내용으로 주로 수나라, 당나라 등 중국, 북방 이민족에 대항하여 싸웠던 투쟁의 역사를 조명함으로써 식민지 조선에서 독립을 갈망하는 투쟁의지를 더욱 강화시켜 주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제8편에서는 고구려, 백제, 신라 삼국이 혈전의 역사를 폈던 시작을 살핀다. 세 나라 중 가장 약소국이었던 신라가 발흥한 원동력을 신채호는 고구려의 선배 제도를 본떠 신라 24대 진흥왕이 설치한 화랑 제도에 있다고 지목한다. 화랑은 국선이라고도 하는데 그 실존 근거를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의 기록에서 가려 찾고 있다. ” 85페이지 중에서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신

img

동서양고전의이해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6장, 순자, 순자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1장, 쇼펜하우어,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9장, 토마스 아퀴나스, 신학대전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6장, 순자, 순자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순자(荀子, 기원전 298년? ~ 기원전 238년?)는 고대 중국의 전국시대 말기의 유교 사상가이자 학자이다. 그는 제나라(齊) 출신으로, 공자의 제자 맹자(孟子) 이후 유교 사상을 발전시킨 중요한 인물로 평가받다. 성인 시기에는 초나라로 이주하여 벼슬하거나 제자를 가르친 것으로 보인다. 순자의 사상은 성악설(性惡說)로 유명하며, 인간 본성은 악하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교육과 도덕을 통해 인간을 선으로 이끌 수 있다고 주장했다. 순자의 사상적 핵심 개념을 살펴보면 우선 성악설(性惡說)은 인간 본성은 태어날 때부터 악하며, 스스로 선을 행할 수는 없다고 주장이다. 따라서 교육과 도덕을 통해 인간을 선으로 이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하여 사회 질서를 유지하고 인간관계를 조화롭게 만드는 규범으로서 예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예는 단순한 형식적인 규칙이 아니라, 도덕적 가치와 내면적인 성장을 위한 수단으로 여겨야 한다고 주장했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순

img

동서양고전의이해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6장, 순자, 순자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1장, 쇼펜하우어,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6장, 순자, 순자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순자(荀子, 기원전 298년? ~ 기원전 238년?)는 고대 중국의 전국시대 말기의 유교 사상가이자 학자로, 이름은 순황(荀況)이다. 전한 선제의 이름이 비슷했기 때문에, 이를 피하기를 위해서 손황(孫況)이라고도 불렀다고 하며. 유가에서는 경칭으로 순경(荀卿) 또는 손경자(孫卿子)로도 불린다. 순자는 전국시대 말기의 유교 사상가이자 학자로, 공자 사후 유교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발전시킨 중요한 인물이다. 순자는 유가의 대표적인 학자로 꼽히지만 상앙, 한비자 등의 법가의 바탕이 된 사상가로 보기도 한다. 법가측은 자신들은 유가의 분파라고 자인(自認)하였다. 즉 공자 - 순자 - 법가로 이어졌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그는 강력한 리더십과 뛰어난 교육 능력으로 유명했으며, 당시 많은 제후들의 존경을 받았다.순자는 기원전 298년경 조나라, 현재의 중국 산동성에서 태어났다. 그는 어릴 때부터 학문에 뛰어났으며, 특히 유교 경전에 대한 연구에 심혈을 기울였다. 순자는 유교 사상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발전시킨 저서 『순자』(荀子)를 남겼다. 이 책은 인간 본성, 정치, 교육, 도덕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그의 철학을 담고 있으며, 유교 경전 다음으로 중요한 유교 문헌으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그는 당시 뛰어난 학자들을 양성하여 유교의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순

img

동서양고전의이해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6장, 순자, 순자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1장, 쇼펜하우어,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5장, 맹자, 맹자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6장, 순자, 순자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순자(荀子, 기원전 298년? ~ 기원전 238년?)는 고대 중국의 전국시대 말기의 유교 사상가(법가의 개조로 보며 순자의 학파로부터 법가 사상이 나왔다고 보기도 한다)이자 학자로, 이름은 순황(荀況)이다. 순자는 인간의 본성이 악하다는 성악설을 주장하였으며, 예(禮)를 통해 인간의 본성을 교정하고 사회적 질서를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한, 지도자의 강력한 리더십과 제도를 통해 사회를 통치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명군의 자격으로 백성을 사랑하고 덕으로 다스리는 것을 꼽았으며 예를 중시했다. 순자의 이러한 주장은 후대 유교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한나라 시대에 정치 철학으로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의 저서『순자』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많은 학자들에 의해 연구되고 있으며, 동아시아 문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의 사상은 이후 중국의 유교 철학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주희의 성리학에 큰 영향을 미쳤다. 순자는 인간 본성이 악하다고 주장하며, 예의와 도덕을 통해 인간을 교육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순

img

20학년도학기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학번: 성명: 연락처:목차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6장, 순자, 순자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1장, 쇼펜하우어,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2장, 다윈, 종의 기원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동서양고전의이해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6장, 순자, 순자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순자(荀子, 기원전 298년? ~ 기원전 238년?)는 고대 중국 전국시대 말기의 유교 사상가이자 학자이다. 공자(孔子)의 제자 맹자(孟子)와 더불어 유교 후기의 두 거두로 꼽히며, 특히 성악설(性惡說)로 유명하다. 순자는 기원전 298년경 현재의 중국 산동성에서 태어났다. 어릴 때20학년도학기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학번: 성명: 연락처:목차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6장, 순자, 순자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1장, 쇼펜하우어,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2장, 다윈, 종의 기원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동서양고전의이해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6장, 순자, 순자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순자(荀子, 기원전 298년? ~ 기원전 238년?)는 고대 중국 전국시대 말기의 유교 사상가이자 학자이다. 공자(孔子)의 제자 맹자(孟子)와 더불어 유교 후기의 두 거두로 꼽히며, 특히 성악설(性惡說)로 유명하다. 순자는 기원전 298년경 현재의 중국 산동성에서 태어났다. 어릴 때20학년도학기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학번: 성명: 연락처:목차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6장, 순자, 순자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1장, 쇼펜하우어,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2장, 다윈, 종의 기원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동서양고전의이해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6장, 순자, 순자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순자(荀子, 기원전 298년? ~ 기원전 238년?)는 고대 중국 전국시대 말기의 유교 사상가이자 학자이다. 공자(孔子)의 제자 맹자(孟子)와 더불어 유교 후기의 두 거두로 꼽히며, 특히 성악설(性惡說)로 유명하다. 순자는 기원전 298년경 현재의 중국 산동성에서 태어났다. 어릴 때참고문헌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순

img

B형: 교재 10장과 관련한 참고 자료를 참고하여, 세계화로 인해 발생하는 스포츠 산업과 스포츠 리그의 변화를 묘사하고, 이러한 현상으로 소외된 집단에 대해 서술하시오. 더불어 이렇게 소외된 집단의 문제를 해결할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서론본론1, 세계화와 스포츠 산업2, 세계화와 스포츠 산업의 성장3, 현대 사회에서 스포츠 산업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이유4, 소외된 집단5, 해결 방안결론참고문헌서론세계화는 단순히 국제 무역이나 경제적 국제화를 넘어 전 세계 사람, 기업, 정부 간의 상호 작용과 통합을 의미하는 복잡하고 다면적인 현상이다. 핵심 특징은 다음과 같다. 우선 국경 간 무역, 투자, 금융 거래가 활발해지면서 국가 경제가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었다. 특히 정보통신기술(IT)의 발달은 사람, 물건, 정보의 이동을 더욱 빠르고 용이하게 만들었다. 둘째는 인터넷,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해 서로 다른 문화를 쉽게 접하고 소통할 수 있게 되었다. 셋째는 정치적 협력 강화로 국제 문제 해결을 위해 국가 간 협력과 연대가 중요해지고 있다. 관련하여 세계화의 영향은 매우 광범위하며,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 모두 존재한다. 긍정적 측면으로는 첫째, 국제 시장 진출 기회 확대, 생산성 향상, 소비자 선택 폭이 증대되며 둘째, 중국이나 인도 등 개발도상국 경제 성장을 촉진하고 빈곤 완화에 기여하고 있다. 셋째는 다양한 국가/기업의 협력을 통해 기술 개발 속도가 가속화되고 있다. 넷째, 문화적 다양성 증진으로 서로 다른 문화 이해 및 존중 증진, 새로운 문화 창출 기회 제공 등을 들 수 있다. 김재형 등 (2024), 『세계의 정치와 경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4.05.10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세계의정치와경제, 세계의정치, 정치, 경제, 세계화, 민주주의, 글로벌, 세계, 세계의정치와경제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