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글과생각1. 이건창의 에서 가장 돋보인다고 판단하는 2개의 대목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고, 작가에게 던지고 싶은 질문을 하나 이상 정리하여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13점)2. 최치원의 과 신위의 에서 경치(풍광)를 묘사하는 방식의 유사한 점과 차이점에 관하여 해당 구절을 인용하여 설명하고, 경치에 기대어 두 시의 화자가 각각 드러내고자 하는 바를 서술하시오. (12점)3. 로만 야콥슨(R. Jakobson)이 제시한 ‘언어의 여섯 가지 기능’에 대하여, 교재(방송강의)와 다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13점)4. 과 의 내용을 비교하면서 자신의 견해를 피력하시오.(12점)참고문헌1. 이건창의 에서 가장 돋보인다고 판단하는 2개의 대목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고, 작가에게 던지고 싶은 질문을 하나 이상 정리하여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13점)이건창(1852-1898)은 조선 후기 뛰어난 문장가이자 학자로, 명미당이라는 당호로도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그의 이름과 작품들은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낯설게 느껴진다. 이건창은 아쉽게도 46세의 젊은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이건창은 19세기 후반이라는 격동의 시대를 살았다. 그는 고종으로부터 인정받는 등 당대 최고의 문장가로 명성을 얻었지만, 그의 작품들은 오늘날 널리 알려지지 않고 있다. 이건창의 작품들이 대중에게 소개되지 못하는 데에는 두 가지 주요 이유가 있다. 첫째, 그의 방대한 저서인 명미당집이 아직 한글로 완전히 번역되지 않았다. 이는 현대 독자들이 그의 작품을 접하기 어렵게 만드는 가장 큰 장애물이다. 둘째, 조선 후기 19세기는 일제 강점기에 대한 치욕적인 기억으로 인해 한국 역사에서 종종 소홀히 다루어져 왔다. 이러한 역사적 맥락 속에서 이건창과 같은 19세기 인물들과 그들의 업적 역시 함께 잊히게 된 것이다.글과생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4.05.15 / 1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글과생각, 이건창, 녹언, 훈민정음, 박연, 최치원, 제가야산독서당, 신위, 로만야콥슨, 글과생각

img

신화의세계 2024년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일리아스 22권, 23권, 24권을 읽고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을 하였습니다.2024년 1학기 신화의세계 기말과제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1. 들어가며2. 줄거리 요약1) 22권 줄거리 요약2) 23권 줄거리 요약3) 24권 줄거리 요약3. 감상과 해석4. 참고문헌1. 들어가며 는 10년 동안 트로이 전쟁에서 벌어진 영웅들의 이야기와 전사들의 무용담을 그렸다. 호메로스는 운명, 시련, 고통, 오만, 미망, 사랑, 우정, 용기, 죽음, 영혼 등의 주제를 다루며 인간의 본질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력과 이해력을 보여 주고 있다. 는 그리스 최고의 영웅 아킬레우스의 지극히 인간적인 분노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아킬레우스는 전장에서 용감한 장수지만, 동료가 주는 모욕에 쉽게 흥분하는 성격이다. 따라서 를 분노의 모티프로서 바라보고 해석한다. 이처럼 는 아킬레우스의 분노에서 시작하고, 헥토르와의 전투 이후 헥토르의 장례로 끝이 난다. 는 ‘영웅’이기에 앞서 죽을 수밖에 없는 한 ‘인간’으로 비극의 한가운데 선 트로이 전쟁의 영웅들이 이야기를 담아내고 있다. 욕망과 분노, 질투, 슬픔과 고통 등은 너무나 인간적인 모습으로 그려지는 올림포스의 신들에게서도 엿보이지만, 죽음의 운명은 오롯이 인간만의 것이다.호메로스 저, 이준석 역(2023). 일리아스. 아카넷.

2024.05.14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신화의세계, 일리아스, 일리아스 줄거리, 신화의세계 일리아스, 일리아스 감상, [신화의세계 202

img

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시험과제 참고자료입니다.-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 서양의 고전(8~15장)한 편을 선정하여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본인의 글로 완벽하게 작성했습니다.-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는 제4장 신채호의 『조선상고사』, 제9장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대전』을 선택해서 작성했습니다.-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에 대해 잘 정리한 자료입니다.-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에 대한 글은 제11장 쇼펜하우어의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를 선택해서 작성했습니다.- 과제에서 제시한 분량보다 길게, 글자크기 : 11포인트, 줄간격 : 160%로 작성했습니다.- 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시험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과제1. 제4장 신채호의 『조선상고사』 - 역사의 다층적 통찰2. 제9장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대전』 - 신학과 철학의 교차점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3. 제11장 쇼펜하우어의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필연적 비판의 길목에서4. 참고문헌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과제1. 신채호의 『조선상고사』 - 역사의 다층적 통찰신채호의 『조선상고사』는 한반도의 고대 역사를 새롭게 해석하는 작업을 통해 나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이 책은 기존의 역사 서술 방식을 탈피하여, 한반도 역사의 다층적인 면모와 그 속에서 이루어진 민족 간의 상호 작용 및 문화적 교류를 조명한다. 신채호는 단순히 연대기적 사실을 나열하는 것을 넘어서, 역사 속에서 이루어진 다양한 사건들이 어떻게 서로 연결되고, 이것이 오늘날 우리 사회에 어떤 의미를 갖는지를 탐구한다.신채호는 고조선부터 조선까지 이어지는 역사의 흐름을 통해, 한반도에서 활동한 다양한 민족과 문화가 어떻게 서로 영향을 주고받았는지를 설명한다. 그의 설명은 한반도의 역사를 단일 민족의 역사가 아니라, 여러 민족과 문화가 상호작용하는 과정 속에서 형성된 복합적인 역사로 바라보게 한다. 이러한 시각은 역사를 이해함에 있어서 보다 폭넓은 관점을 제공하며, 역사적 사건 하나하나가 단순한 사실이 아니라 그 시대의 사회적, 문화적 맥락 속에서 해석되어야 함을 강조한다.특히 신채호의 『조선상고사』를 읽는 동안, 역사 속에서 이루어진 민족 간의 상호작용이 오늘날 글로벌화된 다문화 사회에 어떤 교훈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해 깊이 생각하게 되었다. 이 책은 과거 한반도의 역사에서 민족 간의 교류와 갈등, 그리고 그 결과로 발생한 문화적 변화들을 세밀하게 다룬다. 신채호는 이러한 역사적 사건들을 통해 현재 우리가 직면한 문화적 다양성을 어떻게 이해하고 수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중요한 통찰을 제공한다. 그의 설명은 역사를 통해 현재와 미래의 문화적 공존을 위한 교훈을 얻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조선상고사』를 읽으면서 역사가 단순한 과거의 연대기를 넘어서 우리의 현재와 미래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살아 있는 지식임을 깨닫게 되었다. 신채호의 역사관은 현재 우리 사회에서 마주하고 있는 여러 문제들을 이해하고 해결하는 데류종렬 외(2021). 『동서양 고전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토마스 아퀴나스. 정의채 외 옮김,(1997~) 신학대전, 바오로딸서학연 (2017). 쇼펜하우어의 의지철학과 동양철학 비교 연구: 욕망, 자유, 그리고 해탈을 중심으로. 한국철학연구.이재훈 (2016). 쇼펜하우어의 의지철학과 니체의 권력의지 개념 비교 연구. 한국철학연구.

2024.05.14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동서양고전의이해기말, 동서양고전의이해기말과제, 동서양고전의이해기말시험과제, 조선상고사, 2024년 1학기

img

푸드마케팅(식품영양학 3학년) 2024년 1학기 기말과제물입니다.1. 식품영양학과 푸드마케팅 과제에서 제시하는 것처럼 자신의 식품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식품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설명하는 글을 완벽하게 작성했습니다.2. 식품 브랜드의 필요성을 생각하며 ① 브랜드, ② 브랜드 이미지, ③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완벽하게 기술했습니다.3. 본인을 식품기업의 창업주 또는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판매할 ① 식품 종류, ② 브랜드(이름), ③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하여 나타냈습니다.4. 시장세분화, 표적화, 포지셔닝에 대해 설명하며 문제에서 선택한 식품을 판매하는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① 타깃 고객(표적시장)을 선정하고, ② 타깃 고객이 중요하게 여기는 특성과 ③ 이를 고려한 포지셔닝 전략을 제시했습니다.5. 글자 크기 : 11pt, 줄 간격 : 160%으로 작성된 자료입니다.6. 푸드마케팅(식품영양학 3학년) 2024년 1학기 기말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푸드마케팅 2024년 1학기 기말, 식품영양학1. 자신의 식품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식품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간략히 설명하시오. 답안 작성 시 구매한 ‘식품명’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제시하여 작성하도록 함1) 소비자 요인2) 푸드 요인3) 환경 요인2. 식품 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다음의 각 문제에 대한 답안을 작성하시오.1) ① 브랜드, ② 브랜드 이미지, ③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설명하시오.2) 본인을 식품기업의 창업주 또는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판매할 ① 식품 종류, ② 브랜드(이름), ③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하시오.3. 식품 마케팅의 필요성을 생각하며, 다음의 각 문제에 대한 답안을 작성하시오.1) 시장세분화, 표적화, 포지셔닝에 대해 설명하시오.2) 본인이 2번 문제에서 선택한 식품을 판매하는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① 타깃 고객(표적시장)을 선정하고, ② 타깃 고객이 중요하게 여기는 특성과 ③ 이를 고려한 포지셔닝 전략을 제시하시오.4. 참고문헌푸드마케팅 2024년 1학기 기말, 식품영양학1. 자신의 식품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식품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간략히 설명하시오. 답안 작성 시 구매한 ‘식품명’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제시하여 작성하도록 함식품명 : 비비고 만두1) 소비자 요인비비고 만두를 구매하는 주된 이유는 맛과 편의성 때문인 경우가 많다. 비비고는 다양한 종류의 만두를 선보이고 있는데, 그중에는 고기만두, 김치만두, 야채 만두 등 다양한 옵션이 포함되어 있다. 이런 다양성은 소비자들이 자신의 취향에 맞춰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다. 다양한 재료의 조합으로 풍부한 맛을 만들어내는 것도 비비고 만두의 매력 중 하나다.비비고 만두에는 돼지고기, 닭고기, 소고기 같은 다양한 육류와 부추, 양배추, 당근 같은 채소가 함께 사용된다. 이 재료들은 만두 속을 채우면서도 서로 조화를 이루며 맛과 식감을 풍성하게 만든다. 만두피 역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비비고 만두의 만두피는 얇고 부드러워 다양한 조리 방식에 적합하다. 찌거나 구울 때 만두피가 바삭하게 변하면서도 속은 촉촉함을 유지해, 한 입 베어 물었을 때 입안에 퍼지는 맛이 일품이다.또한, 비비고 만두는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바쁜 일상 속에서 큰 장점이다. 냉동 만두로 제공되기 때문에 집에서 바로 요리할 수 있고, 몇 분 만에 맛있는 식사를 준비할 수 있다. 이는 식사 준비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기 어려운 현대인에게 유용하다. 더불어 한국 요리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익숙하고 친근한 음식이라는 점도 비비고 만두를 선택하는 이유 중 하나다.결국, 비비고 만두는 다양한 맛과 편리한 조리 방법, 그리고 친근한 이미지 덕분에 소비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이러한 요소들은 맛있고 편리한 식사를 즐기고 싶은 사람들에게 비비고 만두를 구매하도록 만드는 중요한 요인이다.2) 푸드 요인비비고 만두는 푸드 요인에서 높은 평가를 받는 제품이다. 그 주요 이유는 안전성과 품질, 그리고 신뢰성이다.황조혜, 김선아(2018). 푸드마케팅.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김수경 (2016). 마케팅 믹스 전략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통신판매업체를 중심으로. 경영과학연구, 34(1), 109-127.김영찬 (2018). 광고와 판매촉진 전략이 브랜드 인지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과학연구, 37(1), 81-99.김정욱 (2017). 브랜드 개성과 브랜드 이미지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대한마케팅학회지, 22(1), 1-20.김지은, 박상훈 (2018). 스토리텔링 기반 광고가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태도 및 브랜드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 31(1), 93-110.이승민 (2015). 마케팅 믹스 전략이 브랜드인지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커피 프랜차이즈를 중심으로. 대한경영학회, 28(1), 129-148.정동기, 박창근 (2014). 인적 판매 중심의 마케팅 믹스 전략이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4(11), 1049-1060.

2024.05.14 / 1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푸드마케팅, 푸드마케팅기말, 푸드마케팅기말과제, 식품영양학푸드마케팅, 푸드마케팅식품영양학, 푸드마케팅 2024

img

- 방통대 세계의정치와경제 기말과제물입니다.- 민주주의 위기를 포스트 민주주의, 세계화, 포퓰리즘으로 분류하여 상세하게 작성했습니다.- 민주주의 위기에 따른 해결방안을 출제자의 의도에 맞게 분석하여 작성했습니다.- 보고서는 교재를 위주로 하여 다양한 서적, 논문 등을 통하여 작성했습니다.- 출처는 본문에 제시하였으니 참고하여 멋진 자료 만드십시오.Ⅰ. 서론Ⅱ. 본론1. 현재 민주주의의 위기를 묘사1) 신자유주의 경제체제와 대의제 민주주의 정치 체제의 위기2) 포스트 민주주의의 등장3) 신자유주의적 세계주의에 대한 반발로 포퓰리즘의 부상2. 민주주의를 위기에서 구할 수 있는 개인적 또는 집단적 대안1) 신자유주의적 세계화의 정책적 극복 방안2) 신자유주의 문제 해결을 위한 각국의 지속가능발전방안3) 포퓰리즘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4) 포퓰리즘의 극복을 위한 심의 민주주의 실천Ⅲ. 결론Ⅳ. 참고문헌세계화의 핵심적 동인인 신자유주의는 국가의 시장에 대한 개입철폐와 무역?금융개방의 당위성을 강조하면서 제3세계국가들에게 급속한 탈규제화와 개방을 강요하였다. 그러나 시장기능을 강조하는 이러한 세계화의 기제는 위기의 발생에 있어서 속수무책이었고, 오히려 세계화의 구조적 특성들은 급속한 위기의 확산과 심화를 촉진하는 역현상을 가져왔다. 즉 세계화의 심화 속에서 세계화가 가져올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한 안전망은 국제수준에서 전혀 마련되어있지 않았다는 것이다. 또한 세계화의 압력 속에서 급속히 자유화와 개방화를 추진함으로써 국가자율성이 급격히 약화되었던 동아시아 국가들 역시 국제적 위기의 확산에 있어서 너무도 무력했다.따라서 이러한 국제적 현상들은 다음과 같은 현실적 문제인식을 우리에게 제시하고 있다. 첫째는 작금의 세계화가 과학기술의 혁신을 그 핵심적 동인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그것이 신자유주의적이든 아니든 세계화의 경향은 지속, 강화될 것이라는 것이다. 둘째는 세계화의 과정 속에는 이익과 비용 즉, 평화와 갈등이 항상 공존해 있을 것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마지막으로는 의도했던 의도하지 않았던 세계화된 국제사회에서 위기의 발생은 지극히 짧은 시간에 확산됨으로써 국제화될 것이며 그것의 비용도 극대화될 것이라는 것이다.이러한 현실적 문제인식은 신자유주의자들이 주장하는 시장의 자기조절능력에 대한 회의를 가져오고 있다. 그리고 시장기능을 중심으로 하는 세계화가 내재하는 한계들에 대한 조절과 통제의 기능으로서 정치적 기능을 고려하게 만들고 있다. 더욱이 앞으로의 국제문제는 그 확산이 너무도 짧은 시간에 광역화되고 있기 때문에 정치적 노력이 배제되고, 단순히 시장의 자율에만 의존하기에는 그 대가와 시간이 너무도 클 것이기 때문이다.박상문, 시민사회 성숙과 공공이성을 통한 포퓰리즘 극복, 한국교원대 학교 대학원 논문, 2008.이승원 저, 이한주?김성하 편, 민주적 포퓰리즘과 정치의 재구성, 더 많은 민주주의를 향하여, 시공사, 2021.이진희, 포퓰리즘 극복을 위한 심의민주주의,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3.장석준, 오늘의 대한민국에서 포퓰리즘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시민과 세계, 2019.장주순, 신자유주의 하에서의 위기 극복방안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6.장석준 저, 이한주?김성하 편, 결사체 민주주의 재건을 통한 민주주의 위기의 극복 가능성, 더 많은 민주주의를 향하여, 시공사, 2021.지주형, 신자유주의 국가, 경제와 사회, 2015.

2024.05.14 / 1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세계의정치와경제, 전지구적 세계화, 민주주의 위기, 포퓰리즘, 포퓰리즘 해결방안, 심의민주주의, [세계의정치와경제A

img

1. 방통대 세계의정치와경제 B형 기말과제물입니다.2. 세계화로 인한 스포츠의 변화를 인기 종목과 브랜드를 기반으로 소개하였습니다.3. 소포츠로 인한 소외집단을 각종 리그와 브랜드, 인종차별 등을 구체적으로 분석했습니다.4. 소외집단의 해결방안을 논리적이고 상세하게 분석했습니다.5. 출처는 본문에 제시하였으니 참고하여 좋은 학점 받으십시오.Ⅰ. 서론Ⅱ. 본론1. 세계화로 인해 발생하는 스포츠 산업과 스포츠 리그의 변화를 묘사1) NBA 농구의 세계화2) MLB 야구의 세계화3) 유럽 축구의 세계화4) 스포츠 브랜드의 세계화2. 이러한 현상으로 소외된 집단에 대해 서술하시오.1) 리그 상위권 팀과 하위권 팀의 양극화2) 남미 프로축구 클럽의 몰락3) 보스만 룰 이후에 동유럽과 서유럽의 격차 발생4) 유럽 축구 클럽 간의 수익 양극화5) 초국적 스포츠 브랜드의 상업화에 따른 인권 차별6) 유럽 축구 리그에서의 인종차별3. 이렇게 소외된 집단의 문제 해결방안1) 축구 리그 간의 격차 해소방안2) 스포츠 브랜드의 인권차별 해소방안3) 유럽 축구리그의 인종차별 해소방안Ⅲ. 결론Ⅳ. 참고문헌스포츠의 세계화가 이루어지면서 지구상의 다양한 스포츠 종목들이 인기를 누리고 있다. 특히, 서구에서 전해진 스포츠 종목들이 지구상으로 전해지고 있는 동시에 각 지역의 전통 스포츠도 계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또한 스포츠 세계화는 스포츠 선수들의 전문화를 상승시켜 주었다. 선수들은 특정 스포츠 종목에 힘을 쏟아 붇고, 과학적인 훈련법과 고성능의 장비를 이용하여 우수한 성과를 추구한다. 또한, 에이전트, 코치, 감독, 의학 전문가 등의 여러 분야에서의 전문가들이 선수들을 지원 가능하다.스포츠 세계화로 인하여 전 세계적으로 스포츠에 관심을 가지는 팬의 수가 늘어나고 있다. 그들은 텔레비전 중계, 인터넷, 모바일 등을 이용하여 스포츠 경기를 즐기고, 선호하는 팀과 선수들을 응원한다. 또한, 경기장에서 직접 관람하거나, 스포츠 용품을 사는 등의 여러 가지 방식으로 스포츠를 즐긴다.이러한 스포츠 세계화는 여러 국가와 지역의 스포츠 문화에 변화를 불러왔다. 서양 스포츠 종목들이 들어오면서 원래 있던 전통 스포츠가 겁박 받으면서 새로운 스포츠 문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스포츠는 단순하게 여가 이상의 의미를 가지며, 국가의 정체성, 사회 통합, 경제 발전 등과도 연관이 있다.Ⅱ. 본론1. 세계화로 인해 발생하는 스포츠 산업과 스포츠 리그의 변화를 묘사1) NBA 농구의 세계화 NBA는 가장 인기 좋은 스포츠인 축구의 성공을 벤치마킹하였다. NBA 리그를 전세계에 알리기에 앞서서 일단 농구라는 스포츠 종목 자체를 다른 나라의 관심을 가지도록 해야겠다고 판단한 NBA는 국제농구연맹과의 협력을 통하여 19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부터 그 전까지 나이 제한이 있던 규정을 폐지시켜 프로농구 선수들이 출전이 가능하도록 했다. 그 결과 마이클 조던, 매직 존슨 등의 당시 미국 최고의 농구스타들로 이루어진 드림팀이 올림픽 무대에 출전하였으며, 많은 매체가 올림픽 농구에 집중했다.김재형 외, 세계의정치와경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4.문슬기, 티켓 전쟁 : EPL 티켓 값이 미쳐가는 이유, 풋볼리스트, 2016.스테판모로우, 축구 세계인의 스포츠 : 유럽 프로축구의 정치경제, 인간사랑, 2007.안치용 외, 아동 노동의 그림자 떨쳐낸 나이키의 변신, 그러나., 오마이뉴스, 2022.이도희, 축구에 ㄱ나한 모든 것7, 사람들, 2013.이동환, ‘두드리면 열린다’ NBA 세계화, 그 끝은 어디인가?, 점프볼, 2012.이종성, 남미 축구는 왜 몰락해 가고 있는가, 머니투데이, 2020.조민우, 인종차별 주장 외질 사퇴 논란, 독일 정계 전반으로 일파만파, 뉴시스, 2018.허완, 축구 세계화 : 스페인 프로축구 리그 경기가 미국에서 열린다, HUFFPOST, 2018.

2024.05.14 / 1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세계의정치와경제, 세계의정치와경제B형, 스포츠 세계화, 세계화 스포츠 변화, 스포츠세계화소외집단, 스포츠소외해결방안, [세계의정치와경제B

img

제1부 영유아와 안전제1장 영유아기 안전의 중요성제2장 영유아 발달특성과 안전제3장 영유아교육기관 안전사고와 안전관리제4장 영유아 안전에 대한 교직원의 역할과 책임제5장 영유아 안전과 응급처치제2부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제6장 영유아 안전교육의 영역과 내용제7장 영유아 안전을 위한 교사교육 및 부모교육제8장 생활안전교육제9장 보건위생관리교육제10장 놀이안전교육제11장 교통안전교육제12장 화재안전교육제13장 재난안전교육제14장 실종유괴안전교육제15장 아동학대 및 성폭력 안전교육*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영유아와 안전제1장 영유아기 안전의 중요성1. 영유아 안전의 개념 및 관점1) 안전의 개념・안전(safety)의 소극적 개념:사고나 재해가 발생하지 않는 상태・안전(safety)의 적극적 개념: 잠재된 위험 요인을 예측하여 이에 대한 대책이 체계적으로 수립되어 있는 상태 ・위험(danger): 사물의 불안전한 상태나 인간 및 조직의 불안전한 행동에 의해 야기・불안한 상태: 위험과 안전 사이에는 안전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없는 불안의 상태・안전사고: 불안이 현실화되는 것2) 영유아 안전의 관점(1) 인간의 기본 욕구로서의 안전・매슬로의 욕구 단계 :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애정(사회적)의 욕구, 존경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안전의 욕구가 충족되어야 상위의 욕구(애정의 욕구, 존경의 욕구) 추구(2) 아동권리로서의 안전・인간의 권리: 출생과 동시에 소유하는 자연법적 권리2. 영유아 안전 위해 요인1) 물리적 환경의 미비・실내외 시설 및 설비와 관련된 안전문제・놀이기구와 관련된 안전문제・생활도구와 관련된 안전문제・가스・전기 및 화재와 관련된 안전문제・교통과 관련된 안전문제2) 인적 환경의 미비・성인 보호자의 부주의로 인한 안전문제・영유아 개인의 행동 및 심리적 문제로 발생하는 안전문제・놀이 상황에서 발생하는 안전문제3) 사회적 환경의 미비・영유아용품, 시설의 안전기준과 관련된 안전문제・영유아 안전보호구역의 설정과 관련된 안전문제・안전교육 인프라와 관련된 안전문제・영유아 안전 관련 법체계와 관련된 안전문제3. 영유아 안전사고 동향 및 특성1) 영유아 안전사고 동향(1) 어린이 안전사고 전체 현황・우리나라 어린이 안전사고는 해매다 감소하는 추세・전체 안전사고 발생 건수의 30% 이상 차지(2) 어린이 안전사고 성별 현황・남아의 안전사고가 여아보다 많음(1.6배 이상)(3) 어린이 안전사고 발달단계별 현황・걷기를 시작하여 움직임이 많아지는 걸음마기(1~3세)의 안전사고가 가장 많고 유아기(4~6세), 취학기(7~14세) 순으로 발생(4) 어린이 안전사고 발생 장소별 현황・주택이 가장 많이 발생・주택에서 안전사고 발생 이유: 가정 내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기 때문(5) 어린이 안전사고 위해 유형 및 부위별 현황・추락사고: 영아기 때 가장 많이 발생・이물질 삼킴/흡입 사고: 이동능력과 소근육이 발달하기 시작한 걸음마기에 가장 많이 발생・미끄러짐, 넘어짐 사고: 취학기에 가장 많이 발생・부딪힘 사고: 걸음이 서툰 걸음마기와 유아기에 가장 많이 발생・눌림, 끼임 사고: 적극적으로 주변 환경을 탐색하고 활동하는 유아기에 가장 많이 발생・화상 사고: 고온물질의 위험성을 스스로 인지하기 어려운 영아기와 걸음마기에 많이 발생2) 영유아기 안전사고의 특성・영유아가 가장 오래 생활하는 공간에서 주로 발생・영아기의 경우에는 질식 및 이물질 흡입, 삼킴 사고, 추락 사고가 많음・이동능력이 증가하면서 보행사고, 실종사고, 놀이안전사고 등이 증가・영유아기 안전사고 발생 원인은 성인의 부주의와 관련- 중략 -

2024.05.13 / 101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아동안전관리, 방통대아동안전관리, 방송대아동안전관리, 아동안전관리시험, 아동안전관리요약, 아동안전관리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부 지역교육 입문제1장 지역발전과 교육담론제2장 지역교육의 양태제2부 지역교육 실천의 쟁점제3장 지역교육과 교육복지제4장 지역교육과 일제6장 지역교육과 협치제3부 지역교육을 통한 성장제8장 지역교육과 지역재생제9장 지역교육과 공동체 형성제4부 더 나은 지역교육의 과제제10장 지역교육과 연구제11장 지역교육문화 조성제12장 지역교육과 세계시민*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지역교육 입문제1장 지역발전과 교육담론 1. 교육담론에서 지역개념의 중요성1) 이념형으로서의 교육과 지역① 교육이 다른 부문과 어떻게 다른지를 주목할 때 부각시키는 것이 이념형임② 교육은 사회화, 문화화, 교화와 구분됨③ 사회화, 문화화, 교화 등도 낮은 앎의 수준에서 높은 앎의 수준으로 나아가는 활동이기 때문에 교육적인 측면이 있음 ④ 윤여각의 교육에 대한 정의는 지역에 관계없이 적용될 수 있음 2) 현 실태로서의 교육과 지역① 현실에서 교육은 홀로 존재하지 않음② 현실에서 교육은 다른 부문들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다른 부문들에 영향을 미치기도 함③ 통상 사람들은 제도화된 교육을 주목함④ 법에 근거하여 제도화된 교육에 대하여 행정행위를 하는 것이 교육행정임⑤ 교육에 대한 개념 정이는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음⑥ 제도화 된 교육에는 다수의 행위 주체들이 참여됨 ⑦ 행위 주체가 지역에서 삶을 영위하고 있는 이상 교육 참여는 지역에서 일어남⑧ 현 실태로서의 교육에 대해 사고할 때에는 무엇보다도 사고의 단위로서 지역을 염두에 두어야 함 2. 교육담론에서 지역발전 개념의 중요성1) 지역에서의 교육의 기능① 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양성② 지역에서 추구하는 가치를 받아들이는 방향으로 인식을 개선 2) 지역에서의 교육자치① 현재 우리나라의 지역에서는 일반 행정이 교육행정과 분리되어 있음② 교육행정은 교육청에서 전담함③ 제도화된 교육이 특정한 정권의 정치적 선전의 장이 되거나 정치적 이념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장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 교육의 정치적 중립의 취지임 - 중략 -

2024.05.13 / 4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지역사회교육론, 방통대지역사회교육론, 방송대지역사회교육론, 지역사회교육론시험, 지역사회교육론요약, 지역사회교육론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자원식물의 다양성과 중요성 제2장 자원식물의 확보와 이용 제3장 자원식물의 분류 제4장 자원식물의 품질평가 제5장 유지자원식물 제6장 약용자원식물 제7장 기호자원식물 제8장 산채자원식물 제9장 허브자원식물 제10장 전분/당분자원식물 제11장 향신/색소자원식물 제12장 섬유/도료자원식물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자원식물의 다양성과 중요성1. 자원식물의 뜻과 특성1) 자원식물의 뜻① 지구상에 알려진 식물자원의 수는 50만 종으로 추정되며 현재 인류가 자원으로 활용하는 것은 약 3,000종이라고 함② 이들 생물종 중에서 뿌리나 줄기, 잎, 꽃, 열매 등을 다방면으로 인간 생활에 직간접적으로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모든 식물자원을 자원식물이라고 함③ 이들 자원식물은 자생식물, 귀화식물뿐만 아니라 현재 개발되어 품종의 분화와 재배법이 확립된 모든 식물자원을 포함하며 채취하여 그래도 먹을 수 있는 식물, 약으로 이용 가능한 식물, 독이 있는 식물, 독이 있으나 약으로 가능한 식물, 연료와 공업원료 및 토양 보존에 이용되는 식물로 나눌 수 있음④ 자원식물은 수량의 증대와 품질의 개선을 위한 육종 소재로서의 유전자원으로 이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식물체를 그대로 또는 건조ㆍ가공하여 각종 산업의 원료로 직접 이용하거나, 유효성분을 추출 분리하여 산업적으로 이용할 수 있음 ⑤ 야생상태에서 탈피하여 재배화된 식물은 인간의 보호 없이 살아남을 수 없을 정도로 변화되어 버렸으며 이러한 재배식물은 문명의 발달과 함께 바뀌는 인간의 가치평가 기준에 따라 그 운명이 좌우됨 ⑥ 현대사회에서는 경제적인 이유로 한정된 재배식물만을 이용하는 경향이 있으며 하나의 재배식물만 보더라도 지방에 따라 독특한 품종들이 몇몇 품종으로 변천해 온 것이 사실임2) 자원식물의 특성① 자원식물은 종류가 많고 분포지도 다양하므로 용도가 다양함② 현재 재배되고 있는 식물도 야생식물로부터 적응과 선발을 거쳐오는 동안 그 환경에 잘 적응하여 생존할 수 있게 특성이 변화된 것임. 따라서 야생종이나 원종을 포함해 근연식물까지 유용될 수 있기 때문에 이들의 형태, 생태 및 재배적 특성을 이해할 때 자원식물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음③ 재배기술 체계가 거의 확립되어 있지 않음④ 특정 지역의 특산물로 발전함⑤ 토지이용도의 제고효과가 큼⑥ 유전자원으로써 이용 가치가 큼⑦ 조제 가공하여 이용할 때 유관산업의 발전 계기가 됨2. 재배식물의 기원과 분화1) 재배식물의 기원과 분화① 스위스의 식물학자 켄돌레는 ‘재배식물의 기원’(1833)에서 야생종과 재배종의 형태적 특성을 비교하는 동시에 교배를 통한 근연 관계를 추정하면서 재배식물의 기원을 연구하였음② 구소련의 유전학자 바빌로프가 1916년부터 1936년까지 전 세계로부터 탐색한 수만 종의 표본을 연구해 발표한 ‘재배식물의 기원, 변이, 면역성 및 육종’에서는 재배식물과 근연종을 가지고 지리적 미분법으로 재배식물의 기원에 대해 연구하였음③ 인류는 많은 야생의 식물 중에서 극히 소수의 식물종만을 선택해 재배하고 선발과 도태를 반복하여 이용 목적에 맞는 형질을 가진 식물로 개량하여 이용해 왔음④ 오늘날 식량으로 이용하는 작물은 생산성 향상을 위해 노력한 결과 원래의 식물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형질을 가진 기형적인 식물로 변화하게 되었음⑤ 재배식물의 기원과 분화에 대한 연구는 작물이 인류의 역사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고고학적, 언어학적, 문화사적 해석과 외부 형태학적, 세포 유전학적 및 생물학적 연구방법 등 종합적으로 해석해야 함2) 바빌로프의 유전자중심설① 바빌로프는 세계 각지에서 수집한 재배식물과 근연종을 가지고 지리적 미분법으로 재배식물 기원에 대해 연구했음② 지리적 미분법이란 식물의 유연관계를 분석하는 방법- 연구재료를 형태학, 분류계통학, 세포학, 식물병리학적 수단, 교잡법 등에 의해 린네종과 지리적 변종으로 나뉨- 채집지에 따라 종의 분포도를 결정하였으나 될 수 있는 대로 현대보다는 교통이 불편했던 고대의 것을 택함- 개개종의 변종(變種)과 족(族)을 결정하고 종내에서 유전적 변이군을 결정함- 지리적으로 유전적인 각종의 형을 결정하며 이와 같은 절차를 밟은 후에 변이가 축적된 지리적 중심을 결정하고 변이가 가장 많은 지역이 형이 형성된 중심지라 생각함 - 발생지와 형의 형성지를 보다 정확히 결정짓기 위해 유전적으로 가장 근연에 있는 종의 지리적 중심지를 결정함- 근연 야생종이나 변종의 변이 분포도를 결정함③ 지리적 미분법을 통해 바빌로프는 유전자중심설을 제창- 첫째, 농작물의 발상 중심지에는 변이가 다수 축적되어 있어 유전적으로 우성형질을 보유하는 형이 많음- 둘째, 지리적 진화과정은 중심지에서 멀리 떨어질수록 우성형질이 점점 탈락하는 형질을 취함- 셋째, 2차 중심지에는 열성형질을 보유하는 형이 많이 존재함3. 자원식물의 보존 필요성① 자원식물의 보존효과를 단기간에 얻을 수 없음② 현지 내 자원식물의 보존은 산림의 소유자에게 경제적인 제약을 주고 현지 외 보존은 경영 기간이 길기 때문에 경제적인 손실이 큼③ 종자, 조직, 화분의 시설 내 유전자원의 보존은 큰 노력과 경비가 소요됨④ 특정 자원식물은 습지나 야생 생태계의 산림으로 보호해야 하기 때문에 전체 생태계의 보존이 필요함⑤ 적극적으로 보존해야 할 필요성- 생물종이 급속히 감소하고 있음- 새로운 용도로서 재배식물의 개발 가능성이 큼- 육종의 소재로서 자원식물의 이용이 증가함- 새로운 용도로서 자원식물의 직접 이용이 증가함4. 자원식물의 다양성과 멸종위기식물① 인류가 많은 자생의 야생식물 중에서 극소수의 식물종만을 선택하여 재배화하고 이용 목적에 알맞은 형질로 개량한 결과, 다양한 재래종이 소수의 우수한 육성 품종으로 대체되었으며, 재배식물의 다양성은 더욱 좁아짐② 특산식물과 희귀식물ㆍ멸종위기식물- 특산식물이란 국가 단위로 보아 인접국가에는 전혀 분포되지 않은 식물종을 칭함. 희귀식물이란 지리적으로 제한된 지역에만 생육하고 있는 경우를 말함. 또한 멸종위기식물이란 가까운 장래에 특정 지역의 분포역에서 사라질 가능성이 높은 식물을 말함- 멸종위기야생생물 Ⅰ급(육상식물): 자연환경보전법에 의해 멸종위기야생생물 Ⅰ급으로 분류되는 육상식물은 9종임(광릉요강꽃, 나도풍란, 만년콩, 섬개야광나무, 암매, 죽백란, 털복주머니란, 풍란, 한란 등)- 멸종위기야생생물 Ⅱ급(육상식물): 자연환경보전법에 의해 멸종위기야생생물 Ⅱ급으로 분류된 육상식물은 68종(섬시호, 섬현삼, 파초일엽, 매화마름 등)- 중략 -

2024.05.13 / 168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자원식물학, 방통대자원식물학, 방송대자원식물학, 자원식물학시험, 자원식물학요약, 자원식물학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장 보육의 이해제2장 보육 제도와 정책제3장 발달과 보육제4장 보육유형제5장 보육과정제6장 보육프로그램제7장 보육환경제8장 건강·영양·안전관리제9장 보육교직원 관리제10장 운영관리제11장 부모와 지역사회제12장 보육평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장 보육의 이해1. 보육의 개념1) 구빈적 개념① 초기의 보육은 빈민층 가정의 자녀 보호를 목적으로 하는 구민보호적 성격이 강함② 일정 시간 맡아서 보호하는 탁아의 의미도 강함③ 해방 이후 고아, 기아 등의 보호가 필요한 아동이 증가하면서 이들을 장기간 보호나는 수용서비스의 성격도 나나탐2) 복지적 개념1961년 아동복리법 제정으로 아동복지서비스로서 탁아에 중점을 둔 복지적 차원이 강조3) 이원적 개념① 1982년 유아교육진흥법이 제정되어 탁아 대신 보육이라는 명칭이 사용됨② 탁아시설과 유치원이 서로 다른 개념으로 받아들여짐③ 유치원은 교육 기능, 어린이집은 아도보호 기능의 상이한 개념으로 이해④ 유아교육의 틀 속에 탁아가 포함됨으로써 아동의 보호와 양육의 측면이 퇴색됨4) 포괄적 개념① 1991년 영유아보육법이 제정되어 보육이 체계화되기 시작② 보육의 목적을 영유아의 심신 보호와 건전한 교육뿐만 아니라 보호자의 경제적·사회적 활동을 도와 가정복지 증진에 기여하는 것으로 명시5) 통합적 개념① 2004년 영유아보육법이 전문개정되면서 보육의 정의를 포함② 보육이란 영유아를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호·양육하고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는 사회복지서비스라고 정의③ 이후 유아교육과 보육을 통합하는 통합적 개념의 성격이 강조2. 보육의 필요성1) 아동① 영유아는 건강하고 행복하게 자랄 권리를 가지고 있으므로 각 영유아의 발달에 필요한 보육을 지원해 줌② 아동의 권리・아동의 생존권, 보호권, 성장・발달권, 시민권, 자유권, 복지권, 양육보장권, 참여권③ 보육의 내용・영유아의 기본 권리인 생존권, 발달권과 교육권에 토대를 두고 영유아의 발달적 요구에 부응하는 활동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야 함.④ 아동권리협약의 주요 내용・무차별의 원칙(제2조), 아동이익 최우선의 원칙(제3조), 생존보호・발달의 원칙(제6조), 참여의 원칙(제12조)2) 부모① 가족 구조와 기능의 변화로 인해 보육의 필요성이 증대② 부부와 미혼자녀가 중심이 되는 핵가족이 지속적으로 증가③ 기혼여성의 경제활동 증가로 인해 맞벌이 가정이 증가④ 가족 형태의 다양화(이혼, 별거, 사별 등)로 인해 보육의 필요성 제기3) 사회① 총인구는 매년 감소하고 출산율도 감소② 산업사회의 성장과 여성의 노동시장 참여 확대로 남녀 모두에게 취업 기대는 증가③ 비혼화, 만혼화의 경향이 높음④ 고령 인구 비율 증가3. 보육의 패러다임 변화1) 선별주의에서 보편주의로① 보육 사업은 빈민구제 차원에서 실시되다가 여성의 사회참여가 증가하면서 점점 확대② 선별주의: 빈곤층 취업모의 아동을 대상으로 제한③ 보편주의: 일반 영유아를 대상으로 보육대상을 확대하는 것④ 인종, 종교, 국적, 가족구조, 형제순위 등의 조건이 다르더라도 보육대상에서 제외될 수 없음2) 가족 책임에서 국가 책임으로① 자본주의 사고 ・부모에게 출산한 자녀를 보육할 1차 책임이 있으며, 국가가 2차 책임자라고 보는 것② 사회주의 사고・아동은 국가의 미래 시민이므로 국가가 보육의 1차 책임자라는 것・국가가 더 이상 저출산 문제를 방치할 수 없다는 인식이 확산・아동에 대한 국가적 책임이 확대되어야 한다는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3) 수혜적 사업에서 참여적 사업으로① 수혜적 사업・우리나라의 보육 사업은 모자복지 차원에서 시작・빈곤가정의 여성 취업을 장려하고 돌볼 사람 없이 방임되는 아동을 맡아서 보육한다는 목적으로 보육 사업이 실시② 참여적 사업・현재 어린이집에는 빈곤층만이 아니라 중류층 가정의 자녀들이 대부분 참여・전 계층 영유아 지원뿐 아니라 가정에서 양육되는 영유아에게도 국가가 지원・보육의 소비자 중심 참여가 가능・국가가 지원한다는 측면에서 공공보육의 성격으로 변경・보육의 보편성과 공공성을 전국적으로 확장시킨 국가의 책임을 확인- 중략 -

2024.05.13 / 98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영유아보육학, 방통대영유아보육학, 방송대영유아보육학, 영유아보육학시험, 영유아보육학요약, 영유아보육학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서론제2장 수요와 공급제3장 시장의 균형제4장 수요와 공급의 탄력성제5장 소비자의 선택 이론제6장 비용제7장 완전경쟁시장제8장 독점시장과 독점적 경쟁시장제9장 노동시장제10장 자본과 투자제11장 토지시장*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서론1. 그래프1) 내용① 경제학자들이 경제이론을 설명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도구 중 하나는 그래프임 ② 그래프는 함수관계를 시각적으로 명확히 보여줄 수 있음 ③ 함수식에서 x를 독립변수, y를 봉속변수라고 함 ④ 보통 수평축은 x의 크기를 나타내고 수직축은 y의 크기를 나타냄 2) 비용함수 x값이 증가하면 y값이 증가하고, x값이 감소할 때 y값이 감소하는 함수관계임 3) 함수관계① 그래프를 나타내는 일반적인 방법은 함수관계를 만족하는 좌표들, 즉 원점, a, b, c, d 점들을 이어주는 선을 그리는 것② 경제학에서 그래프의 기울기는 중요한 의미를 가짐 ③ 정의(함수)관계- x값이 증가할 때 y값이 증가하고, x값이 감소할 때, y값이 감소하는 함수관계④ 역수(함수)관계- x가 증가할 때 y가 감소하고 x가 감소할 때 y가 증가하는 관계(한 변수가 변했을 때 다른 변수가 반대 방향을 변하는 함수관계) 2. 자원의 희소성1) 개념① 재화를 생산하는데 투입되는 생산요소인 자원이 한정되어 있으므로 경제문제가 발생함② 자원의 희소성이 경제학의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음③ 자원의 희소성: 생산요소로서의 자원이 한정되어 있어 우리가 원하는 재화를 원하는 만큼 생산을 할 수 없는 것임 2) 자원배분의 세 가지 근본문제 ① 무엇을 얼마나 생산할 것인가?- 어떤 자원을 어떤 재화의 생산에 얼마나 배분할 것인가의 문제② 어떻게 생산할 것인가?- 어떤 재화를 생산하는데 있어 어떤 방식으로 자원을 투입할 것인가의 문제③ 누구를 위해 생산할 것인가?- 생산된 재화를 누가 가져갈 것인가의 문제 3) 기회비용① 자원이 희소하다는 것, 다른 말로 자원이 한정되어 있다는 것은 한 재화의 생산에 대한 자원의 투입량을 늘리려면 다른 재화의 생산에 대한 자원의 투입량을 줄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② 한 재화의 생산량을 늘리려면 다른 재화의 생산량을 줄여야 함③ 이렇게 어떤 것을 더 가지기 위해 포기해야 하는 것을 기회비용이라고 함3. 생산가능곡선1) 생산가능곡선이란?① 자원배분의 첫 번째 문제인 무엇을 생산할 것인가를 시각적으로 잘 설명해주는 것이 생산가능곡선② 한 사회가 주어진 자원과 생산 기술 하에서 최대로 생산할 수 있는 재화의 크기를 보여줌2) 생산가능곡선의 형태① 한계비용: 제화한 단위를 추가로 생산하는 데 드는 비용- 어떤 재화든지 생산초기에는 그 재화의 생산에는 적합하고 다른 여타 재화의 생산에는 부적합한 자원이 배분 → 한계비용이 적음 - 생산이 점차 증가함에 따라 어쩔 수 없이 다른 재화의 생산에는 적합하지만 그 재화의 생산에는 부적합한 자원을 사용할 수밖에 없음 → 한계비용이 증가 - 수평축에 있는 변수(주택의 생산량)이 증가할수록 기울기가 증가 (이유) 한계비용이 증가하기 때문 ⇨ 원점에 대해 볼록한 형태 - 한계비용이 증가한다는 수확체감의 법칙이 적용됨을 의미함② 생산가능곡선이 우하향하는 이유는 자원의 희소하기 때문임③ 생산가능곡선의 기울기가 증가하는 이유는 재화의 생산이 증가할 수 록 한계비용이 증가하기 때문임 - 중략 -

2024.05.13 / 7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기초미시경제론, 방통대기초미시경제론, 방송대기초미시경제론, 기초미시경제론시험, 기초미시경제론요약, 기초미시경제론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사회문제론 공통형 2024년 1학기 기말과제 참고자료입니다. -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잘 정리한 자료입니다. -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설명을 1) 인위적 설명 모델 2) 자연선택설 3) 문화적, 행태적 요인설 4) 물질적, 구조적 요인설 5) 생애주기 설명 모델으로 나누어 완벽하게 기술했습니다. - 물질적, 구조적 요인설과 건강 불평등에 대한 내용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는 글을 작성했습니다. -서론 본론 결론 형식으로 글자크기: 11, 줄간격: 160로 작성되었습니다.-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공통형 기말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사회문제론 공통형 2024년 1학기 기말과제 Ⅰ. 서론Ⅱ. 본론1. 건강 불평등 문제에 대한 설명2. 건강 불평등을 설명하는 여러 모델 설명1) 인위적 설명 모델2) 자연선택설3) 문화적, 행태적 요인설4) 물질적, 구조적 요인설5) 생애주기 설명 모델3. 물질적, 구조적 요인설을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1) 경제적 불평등 해소를 위한 정책 개발2) 교육 기회의 확대3) 주거 환경 개선4) 건강 서비스 접근성 강화Ⅲ. 결론Ⅳ. 참고문헌사회문제론 공통형 2024년 1학기 기말과제 Ⅰ. 서론건강 불평등은 단순한 건강 상태의 차이를 넘어서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중대한 사회 문제다. 전 세계적으로 건강 불평등은 사람들 사이에 심각한 차별과 소외를 초래하며, 이는 개인의 삶의 질뿐만 아니라 국가의 사회 경제적 발전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건강 불평등의 근본적인 원인을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학문적 접근과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 과제에서는 건강 불평등을 설명하는 여러 모델 중 특히 문화적, 행태적 요인설이 가장 설득력 있다고 판단하였다. 이 이론은 건강 불평등이 단순히 개인의 생물학적 조건이나 선택에서 기인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행동과 생활 습관이 그들이 속한 문화적 맥락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중심으로 설명한다. 문화적, 행태적 요인설은 식습관, 운동 빈도, 건강에 대한 태도와 같은 다양한 생활 패턴이 건강 상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건강 불평등의 사회적 구성 요소를 명확히 드러낸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본 과제는 문화적, 행태적 요인설에 근거하여 건강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실질적인 대안을 제시한다. 이 대안들은 건강한 생활 방식의 촉진, 문화적 맥락에 적합한 건강 교육의 강화, 접근성 있는 건강 서비스의 제공 등을 포함하여, 모든 사회 구성원이 보다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이 과정에서 개인의 건강 개선 노력뿐만 아니라, 사회적 지원과 정책적 개입이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지를 심층적으로 논의해 볼 것이다. Ⅱ. 본론1. 건강 불평등 문제에 대한 설명건강 불평등은 개인의 건강 상태가 단지 그들의 생물학적 특성이나 개인적 선택에 의해서만 결정되지 않는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는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특정 집단이나 개인들 사이에 나타나는 건강 상태의 차이를 말한다. 이러한 불평등은 단순한 건강 문제를 넘어서 사회 전체의 균열을 심화시키고, 경제적 부담을 가중시키며, 종국에는 사회의 안정성까지 위협하는 결과를 낳는다.건강 불평등은 특히 사회적 약자들에게 더 큰 영향을 미친다. 경제적으로 취약한 계층, 교육 수준이 낮은 집단, 소수 민족, 그리고 사회적으로 소외된 지역의 구도완, 김종엽 외(2017). 한국사회문제.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이호영 외(2021). 사회경제적 지위와 건강 불평등 연구 동향: 국내 연구를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학.박미경, 외(2020). 사회경제적 지위와 건강 불평등: 소득, 교육수준, 직업의 영향 분석. 한국보건사회학.이영희 외(2019). 사회경제적 지위와 건강 불평등: 지역 간 차이 분석. 한국사회복지학.김남일 외(2018). 사회경제적 지위와 건강 불평등: 개인적, 구조적 요인의 상호작용 분석. 한국사회학.

2024.05.12 / 1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문제론, 건강 불평등 문제, 사회문제론기말, 사회문제론기말과제, 건강 불평등의 원인, 사회문제론 기말,

img

디지털교육 2024년 1학기 기말과제1. 유아 디지털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를 제시하고, 본인이 제시한 교수매체 중 3개를 선택하여 각 교수매체가 지닌 장단점을 기술하시오.(20점)2. 인공지능의 개념 및 원리를 제시하고, 일상생활과 교육분야에서 인공지능 활용사례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3.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15점)2024년 1학기 디지털교육 기말과제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을 참고하여 작성했고, 참고한 부분은 각주를 넣었습니다.1. 유아 디지털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를 제시하고, 본인이 제시한 교수매체 중 3개를 선택하여 각 교수매체가 지닌 장단점을 기술하시오.(20점)1) 스마트폰/스마트패드 활용2) AR 그림책 활용3) AI 스피커 활용2. 인공지능의 개념 및 원리를 제시하고, 일상생활과 교육분야에서 인공지능 활용사례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1) 인공지능의 개념 및 원리2) 일상생활에서 인공지능 활용사례3) 교육분야에서 인공지능 활용사례(1) ChatGPT를 이용한 역사 인물 면담 활동(2) ChatGPT로 이야기 만들기(3) 대화 내용을 눈으로 확인하는 AI 플러스 전화영어3.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15점)1)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2)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4. 참고문헌1. 유아 디지털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를 제시하고, 본인이 제시한 교수매체 중 3개를 선택하여 각 교수매체가 지닌 장단점을 기술하시오.(20점)1) 스마트폰/스마트패드 활용 스마트 매체로 스마트폰과 스마트패드가 대표적이다. 스마트폰은 전화기능이 있는 소형 컴퓨터로 유아용 애플리케이션이 개발공급되어 있으며, 스마트패드로 디지털교과서 활용, 학습자료 시청, 독서 등을 할 수 있다.(1) 장점 첫째, 대부분의 학생들이 스마트폰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수업의 각종 활동에 도움이 되는 앱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스마트폰이나 스마트패드은 다양한 교수 학습 자료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주고 있으며 시공간을 초월한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있다. 셋째, 스마트기기의 교육적 활용은 좋은 수업의 특징 중 하나인 교수-학생/학생-학생 간 상호작용을 촉진하는데 유리하다. 넷째, 청각과 시각에 민감한 유아들에게 음향, 색상, 애니메이션 등의 활용으로 학습에 대한 흥미나 동기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수업의 몰입도 및 집중력, 참여도 향상 등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김정숙,유구종,문가영(2023). 미래사회와 유아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교육부(2022). 유치원 교사의 디지털 역량 걍화 연수 자료. 교육부.김주성,민수진(2019). 인공지능(AI) 기반자율주행차의 발전방향. 한국전자통신연구원.박도현 외(2019). 자연어처리와 머신러닝을 이용한 디지털 아티팩트 분석방안에 대한 연구. 2019년 추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제26권 제2호.안정은,전영국(2017). 인공지능 스피커의 교육적 활용 방안 고찰. 한국컴퓨터교육학회.진하은,신지혜,김건동(2021). 대화형 챗봇 캐릭터 기반 AI 초등 글쓰기 학습 앱 서비스 제안.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2권 4호.한규정(2014). 스마트 기기 활용교육이 학생에게 미치는 역기능. 한국정보교육학회,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8권 4호.황요한(2021). 영어교육을 위한 인공지능(AI) 스피커의 활용과 교육적 가치에 관한 연구. 대한영어영문학회, 영어영문학연구 제47권 제1호.고운정(2013). 그림책을 이용한 증강현실(AR) 모바일 앱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서승연(2018). 동화 확장 활동에서 스마트패드와 지면 활동 유형에 따른 유아의 가상적 내러티브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석예지(2019). AI스피커의 미래 디자인 방향성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이선경(2018). 증강현실 그림책 독서활동이 만4세반 유아의 창의성 및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이왕재(2021). 인공지능 기술의 구조 및 동향분석.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구글 어시스턴트 홈페이지.넷플릭스 홈페이지.

2024.05.12 / 1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디지털교육, 디지털교육 기말, 유아 디지털 교육, 유아 디지털 교육 교수매체, 인공지능의 개념 및 원리, 디지털교육 기말 1

img

방송통신대학교 레포트 과제물입니다. I. 북한이란?II. 북한의 통치이념III. 북한의 역사서술IV. 북한의 문예이론 V. 참고문헌I. 북한이란? 북한의 공식 명칭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며, 단일 정당체제의 사회주의 국가다. 북한의 수도는 평양이며, 김정은 위원장이 최고지도자다. 북한의 인구는 1952년 996만 명에서 2019년 2,567만 명으로 증가해왔다. 북한의 명목 GDP는 2022년 기준 약 36,214.2십억 원 수준입니다. 대한민국의 2,161,773.9십억 원에 비해 매우 낮은 수준으로, 약 1/60 수준에 불과합니다. 북한은 노동당 중심의 ‘유일영도체제’를 가지고 있으며, 북한의 정치는 주체사상, 선군정치, 김일성-김정일주의 등 독특한 이념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북한의 경제는 사회주의 계획경제 체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국가와 협동 조직이 생산 수단을 독점하고 있습니다. 북한의 주요 산업으로는 광업, 제조업, 전력, 농업 등이며, 핵무기 개발에도 많은 자원을 투입하고 있습니다.통일교육원 블로그, 북한의 문학정책, 통일교육원 블로그, 2018.김일성종합대학, 북한의 통치이념 김일성-김정일주의,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 2013. 한국연구재단, 북한의 정치체제 특성, 통일교육원, 1995. 통일교육원 블로그, 북한의 문학정책, 통일교육원 블로그, 2018.KBS 월드, 북한의 정치체제, KBS 북한 정보

2024.05.11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북한, 주체, 사상, 역사, 체제, 문예, 국어국문학과 4학년

img

방송통신대학교 레포트 과제물입니다. I. 서 론 II. 본 론 1. 비전프로란? 2. 컴퓨팅 환경 미칠 영향력(나의 생각을 바탕으로)III. 결 론IV. 참고문헌I. 서 론 현대사회에서 VR(Virtual Reality) 즉, 가상현실은 대중들의 많은 관심사였다고 할 수 있다. 가상현실이라는 것은 어떤 특정한 상황을 컴퓨팅 기술로 마치 실제 환경처럼 느끼게 해준다. 더불어 증강현실 즉, AR(Augmented Reality)는 가상현실(VR)의 한 분야로 실제로 존재하는 환경에 가상의 사물이나 정보를 합성하여 마치 원래의 환경에 존재하는 사물처럼 보이도록 하는 컴퓨터 그래픽 기법이다. 증강현실을 이용하여 마인크래프트 어스와 같은 게임을 제작하기도 하며, 세계 최초의 AR폰인 ‘팹2 프로’가 구글의 AR플랫폼이 적용된 스마트폰이다. 혼합현실인 XR(Extended Reality)은 증강 현실(AR) 및 가상현실(VR)을 연계하여 혼합 현실(MR)을 가리키는 포괄적인 용어다. 이것은 기술은 물리적 세계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디지털 트윈 세계’를 결합 또는 미러링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현재 VR, AR, XR 분야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며,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교육, 재택근무 등 여러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애플이 야심차게 내놓은 컴퓨터가 바로 비전프로(Vision pro)다. 애플의 비전프로는 증강 현실(AR) 기술을 지원하고 있어 사용자들로 하여금 현실세계에서 디지털 콘텐츠를 생동감 있게 체험할 수 있게 설계된 컴퓨터라고 할 수 있다.https://namu.wiki/w/Apple%20Vision%20Pro

2024.05.11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컴퓨팅, 분야, 환경, 비전프, 기술, 비전, 2024년 1학기